<보기가 우선적으로 채용되는 이유>
현 시점에서 탱커들 중에 S급으로 뽑히는 탱커는 단연 보호 기사입니다.
다만 기본 탱킹 능력(튼튼함과, 어글획득) 자체는 다른 탱커에 비해 S급으로 뽑힐 만큼 뛰어난 편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기가 S급으로 채용되는 이유는
기본 탱킹 능력이 다른 탱커에 비해 크게 뒤쳐지지 않으면서, 다른 탱커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공대 생존기와 유틸기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2분마다 "천상의 수호자" 라는 30미터 안 공대원 전체에게 뎀감 20%를 6초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현 시점에서 울두를 하드로 진행하는데 매우 큰 난이도 감소를 불러옵니다.
EX) 해체자 하드, 프레이야 하드, 토림 하드 , 호디르 하드 등등, 힐업하기 힘든 광역피해가 주기적으로 오거나
힐러의 수를 줄일 수록 유리한 넴드 등이 하드에 포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무평에서 융해의 주먹 자해제가 가능합니다.
자해제가 안되는 탱커들로 구성되도 못깨는건 아니지만, 융해 자해제가 되는 보기가 할때와 아닐때
융해 타이밍에 안정성에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특히 25인)
호디르에서 얼리기도 해제 안기다리고 자유의 축복으로 혼자 풀 수 있고
어그로 미터기 보다가, 어글 높은 딜러에게 구원의 손길을 던져서, 딜컷을 최소화 시킬 수도 있고
(특히 호디르)
힐업이 밀려서 죽을거 같은 파티원이나 공대원에게 신축을 던져서 만피로 세이브 해줄 수도 있습니다.
쓸일이 생각보다 별로 없긴 하지만, 희생의 손길로 단일 대상에게 받는 피해 30%를 자신에게 이전 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요그 1수호를 진행할때, 간혹 촉수 딜이 밀리면서, 촉수 밀다가 외부조가 찢어져 있고, 동떨어진곳에서
혼자 압착이 걸리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그때 보기가 대상자에게 보호의 손길을 걸어주면, 압착이 풀리면서 압착 촉수가 사라집니다.
이런 식으로, 보기가 공대에게 제공해주는 공대 생존기와, 여러 유틸기 때문에 현 울두에서 보기가 다른 탱커들을 제치고 S급 평가를 받는 중입니다.
<문장>
보기가 사용하는 문장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타락(복수)의 문장과 지휘의 문장입니다.
타락의 문장은 단일어글
지휘의 문장은 광역어글을 잡을 때 사용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레이드의 경우에는 눈속 속거를 몰아주기 때문에, 귀찮으시다면 타문으로 쭉 미셔도 충분하고
인던의 경우에는, 지휘로 밀어도 왠만하면 단일 넴드 어글 충분히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지휘로 쭉 미셔도 됩니다.
<축복>
아마 기사를 플레이 하시는 분들이 가장 귀찮아하고 스트레스 받는 부분이 바로 이 축복 버프일겁니다.
기사의 축복버프는 총 4가지가 존재합니다.
성역의 축복 / 힘의 축복 / 지혜의 축복 / 왕의 축복
또한 징벌 특성과 신성 특성에 각각 힘의 축복 연마와 지혜의 축복 연마가 존재해서
사실상 성역의 축복 / 힘의 축복 / 연마된 힘의 축복 / 지혜의 축복 / 연마된 지혜의 축복 / 왕의 축복
이렇게 6개의 축복이 존재할 수 있는데요.
한명의 기사는 같은 파티원 혹은 공대원에게 하나의 상급 축복만을 줄 수 있고, 상급 축복은 대상과 같은 클래스 전체에게 적용됩니다.
단, 작은축복은, 내리는 대상에게만 축복이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A 성기사가 B라는 법사에게 상급 왕의 축복을 주게되면, 공대 내에 있는 C와 D 법사도 상급 왕의 축복을 받게되고
A 성기사가 다시 C에게 상급 지혜의 축복을 주게되면, 법사 3명에게 걸린 왕축이 사라지고 3명모두 지혜의 축복을 받게되는 시스템입니다.
단, A성기사가 C에게 상급 지혜의 축복이 아닌 작은 지혜의 축복을 주게되면 B와D는 그대로 상급 왕의 축복이고 C만 상급왕의 축복이 사라지고, 지혜의 축복이 적용됩니다.
또한, 성역의 축복의 받피감 3퍼는 수사와 겹치고, 힘체 10% 증가는 왕축과 겹칩니다.
그래서 온전하게 유효 축복을 넣어주려면 각각 힘축연마와 지축연마가 된 기사 2명이 필요합니다.
ex) 힘축연마 기사는 밀리클래스에게 힘축을 넣어주고, 캐스터 클래스에 왕축을
지축연마 기사는 밀리클래스에 왕축을 넣어주고 캐스터 클래스에 연마지축을
그리고 술사, 드루 같은 특성에 따라 밀리/캐스터로 나뉘는 클래스들은 만약 야드,조드,회드가 각각 한명씩 있다면 힘축연마기사가 조드나 회드에게 왕축을 넣고 야드에게 작은 힘축을 넣어서 야드의 왕축만 지우고
지축연마기사가 조드나 회드에게 지축을 넣고 야드에게 작은 왕축을 넣어서 야드의 지축만 지웁니다.
그러면 조드 회드는 상급 왕축과 연마된 상급 지축을 , 야드는 왕축과 연마된 힘축을 받게됩니다.
혹은 한명의 기사가 올 왕축을 돌리고, 다른 한명의 기사가 힘/지를 나눠서 돌리는 방법이 있는데
이 방법의 경우에는 연마된 힘축이나, 연마된 지축 둘 중 하나를 못받게됩니다.
보통 10인의 경우가 이런식의 축 배분이 이뤄지게됩니다. (징기는 자리가 없고, 보기와 신기는 필수적이라서)
25인의 경우 보통 3~4기사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4기사의 경우 한가지씩 돌리면 되니까 상관없고 문제는 3기사일 경우입니다.
3기사가 보기1 징기1 신기1 이면
보기가 올왕 - 자기자신한테 작은성축
징기가 올 연마힘축, 신기가 올 연마지축을 쓰면 되고
3기사가 보기1 신기2 이면
보기가 올 연마힘축
신기1이 올 연마지축
신기2가 올 왕축을 돌리고
보기가 자신한테 작은 성축을 쓰고, 올 왕축신기가 보기한테 작은 힘축을 주면됩니다.
만약 보기가 연마힘축트리가 아니라면
그냥 보기 올왕 이후 자기 작은 성축
신기1 올 연마지축, 신기2 올 힘축 이렇게 돌리면 됩니다.
<딜 싸이클>
사실 보기는 딜 싸이클 이랄게 없습니다.
(아예 없는건 아니고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따라해야만 하는 딜싸이클이 없다는 뜻입니다.
969 사이클 / 원버튼 매크로 참조하시면 됩니다.)
# 딜 싸이클 이랄게 없다고 말씀드린 이유는 969 싸이클과, 밑에서 언급하는 6개 스킬을 쿨 돌아오는대로
최대한 안밀리게 돌릴경우를 비교했을 때 드라마틱한 데미지 상승이나, 어글 획득량 증가가 없기 때문이고
# 스킬 쿨을 최대한 안밀리게 돌리다보면, 숙련도가 싸이면서 자연스럽게 969 싸이클과 비슷하게, 근접하게 돌리게 되기 때문에 공략글을 찾아보러 오시는 초보자분들은 969 싸이클을 신경쓰시기 보다는 기초적인 개념만 기억해두시고, 유틸기를 제때 사용하는 연습을 하시면, 보기 숙련도가 쌓이면서 딜싸이클은 자연스럽게 969 싸이클과 동일하거나 거의 비슷하게 굴리시게 될겁니다.
처음에 응징의 방패 던지면서 시작하고
정망,심판,신성화,정방,신방,응방을 쿨마다 안밀리게 피아노치듯 쿨 돌아오는대로 막 눌러도 공대와 세팅에 따라 90~99점이 나올정도로
딜싸이클 순서 자체는 다른 직업들처럼 엄청 드라마틱한 딜(어글)획득 차이를 불러오지는 않습니다.
정의의 격노 켜져있는지 확인한다. (특히 전멸 혹은 죽은 이후 정격 키는걸 깜빡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6가지 스킬을 쿨이 최대한 놀지 않게 돌려준다,
날개는 초반어글 및 날개를 피면 30초동안 가호를 못돌리기 때문에, 오프닝에 맞춰서 돌려주거나
호디르처럼 폭풍구름 버프 타이밍에 딜러들이 치고 올라오니까, 해당 타이밍에 날개를 펴서 최대한 높인다던가 하는 식으로 날개 타이밍을 최대한 잘 잡는다.
이정도만 해도 세팅이 제대로 되어 있다면 충분히 어느정도 수준까지의 어글을 잡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장신구 한개 내지 두개를 딜 세팅으로 가져간다면 왠만한 수준의 어글은 구손+각자 어글감소기 + 눈속,속거 사용하면 전부 잡을 수 있습니다.)
# 상위 공대로 갈수록, 어글을 감당하기 힘들기 때문에 딜세팅을 조금씩 추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