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화심)어활크리 4800,오리지날 흑마법사의 미래(pve)이야기.

아이콘 DesertEagle
댓글: 34 개
조회: 7388
추천: 41
2019-11-22 18:56:56



 로크홀라(본섭:아즈샤라) 데저트이글 입니다.

 오랜만에 인벤 흑게에 글을 써봅니다. 
 어활크리 4800의 달달한 크리가 뜨고 잠도 일찍 깨서 흑게에 정보 공유차 써봅니다. 

 현재 장비는 천벌2셋+타락5셋+반토크+하마검+화염룬문자책+[단명/줄기][오닉반지/주강반1개]
 갑옷/목걸이 파템  (왕자 로브,남작 부인 목걸이)

 현재 패시브 증뎀은 350정도.   증뎀 세팅을 하시면 충분히 이 증뎀보단 높게 맞추신분들 많이 있습니다. 
 공허로브,지옥매듭장갑,깡증뎀 녹템 등으로 증뎀을 더 높일수있는 세팅은 많이들 있습니다. 
 역시 rdps가 높은 공격대에서 가장 최우선으로 먹어야되는 템은 단명의 마력 부적입니다.
 단명과 T2 최종보스가 주는 넬타리온의 눈물 같은 코어템은 이번 오리지널 최후까지 pve에서 사용할템입니다. 

 위 스샷의 4800 어활크리는 마력주입을 받은 상태에서 단명을 켜서 최대 데미지 부스팅 상태에서 기록된 수치입니다.
 어활연마 디버프가 묻어있는 상태이죠.  조건부에서 터지는 데미지라 운이 필요합니다.
 3명의 흑마법사가 마력주입을 받으며 진행을 했습니다. 
 
 전담 사제와 마력주입 시점에 대해 논의를 하는것도 좋습니다. 

[도핑]
 현재 캐스터가 먹는 기본 도핑은 강마/상신비/암강비입니다.
 일반 막공이라면 암흑 강화 비약 정도 사용하면 될것입니다.
 
 700*120%(마력주입) 받으면 800중반대 증뎀으로 어둠화살을 몇발 쏠수가 있습니다. 
 이번 인스부터 타임어택을 길드 레이드로 즐기고 있습니다.
  (EE길드 11-22현재 라그나로스 한국 최단킬 1분21초)

[딜 방식]
   지정받은 저주박고 어활입니다.
   정상적인 공격대라면 흑마법사 1인당 지정된 저주가 있을겁니다.  
   단일딜 사이클은 레벨업 육성시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됩니다.
    다만 레이드에서는 단일 딜에도 어둠연소를 사용하게되고 
   파괴의 물약/화산 물약같은 미래에 먹게되는 딜물약같은건 없기때문에 일마/악룬 등으로
    마나를 관리합니다.  최대한 생전 시점을 늦추고 어활 한방이라도 더 쓰게 만드는것이죠. 
    생전 시점과 횟수는 남은 보스의 체력과 전체 전투시간등을 고려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오리지널 초반 레이드는 무빙딜이나 바닥피하는 아케이드가 별로 없지만 
    불가피한 이동이나 넉백/에어본등으로 시전기 사용이 불가능할때 본능적으로 생전하게 될껍니다. 
    다른 클래스와 다르게 피를 깎아 마나로 만들수있는 생전이 있기에 결국 체/지 스텟이 높을수록
    나쁠게 없습니다.      

    *공대에 디버프 관리를 느슨하게 하거나 운좋게 고통의 저주,파멸의 저주를 넣을수 있는 
    파티에 흑마가 많은 환경이라면 딜사이클에 반영합니다. 
    그러나 제대로 짜연 공대라면 어둠/원소/무모/무력화 4저주를 넣고 부패만 허용할껍니다.
    멀티돗이 가능한 루시프론,게헨나스,가르,골레마그,청지기에서 공략을 방해하지 않는선에서 
    멀티돗을 사용합니다.     
 
 *단명의 마력 부적
   Active 장신구는 장신구가 켜진 상태에서 넣은 돗트를 넣어야 합니다.
   돗트를 다 바르고 단명을 켜면 넣은 돗트뎀이 오를꺼라고 생각하는 유저분도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단명이 얼마 안남았고 볼트류를 쓰기 부족한 시간이라면 돗트 리필하고 뭐 그런 센스가 필요하지요. 
 
[조각 관리]
 24슬롯 조각 가방에 가득 채워와도. 소환과 생석 영석 제작을 하면 조각이 간당간당할수도 있습니다.
 항상 흑마법사는 조각갯수를 신경써야 하고 조각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공격대에 흑마법사가 적을 경우 조각 부담이 더 심해집니다.
 레이드 일반몹 구간 중에도 조각을 계속 관리해줍니다.  
 
[특성]
   화산 심장부에 10번동안   악제 파흑으로 2회,나머지는 고흑 (고30/파21) 트리였습니다.
   어활,연소 평뎀이 가장 높은 악제 파흑이 PVE에서 무난하나.
   막공이라면 고흑도 나쁘지 않습니다. PVP도 즐기는 유저라면 던전에서밖에 못쓰는 트리보다 
   이리저리 더 재밌습니다.  

   현재 커뮤니티엔 영고가 없는 특성은 PVP에서 무쓸모라는 이야기들이 잠시 보이지만
   어짜피 수준급의 팀v팀 전장에선 생존력보다 살상력이 요구되는 팀 구성일수도 있습니다 
   나도 물몸이지만 손맛과 화력이 좋은 특성도 매력이 있습니다. 

 현재 T1 화심 레이드는 이미 공략된 던전이며, 발달된 애드온과 평균 유저들의 기본실력이 좋아져
 아이템 창고처럼 많은 유저들에게 파밍되고 있습니다.
 향후 T2,T2.5,T3 .던전도 본섭때보다는 수월하게 공략이 될것이 확실하지만
 안퀴라즈 사원 후반부와 낙스라마스때부터는 난이도가 올라갑니다. 

[적중]
 지금 와우를 즐기는 흑마님들은 엄청난 마법 저항에 고통받으실껍니다.
 적중 한번뜰때마다 입에서 욕이 절로 나오지요! 현재로선 어쩔수 없습니다
 주력 스킬인 어둠화살은 적중과 관련된 
 특성이 없습니다.  2.5초의 시전시간을 소비해서 저항이 뜨면 그야말로 완전한 딜로스지요.
 (그 저항뜬 어활이 3~4000짜리 크리일수도 있음을 생각하면 ^^;) 
 현재 적중템은 나락에서 나오는 반토크 허리와, 골레마그 드랍 T1 가슴 갑옷말고는 이렇다할 
 아이템이 없습니다.  T1 화심에서 오랫동안 쓸수 있는 장비를 파밍하시고 아직 흑마법사 플레이에 
 마스터가 안된분들은 충분히 연습할 시간이니 여유를 가지셔도 좋습니다. 
 (참고로 ..오리지널 경험하신분은 아시겠지만 불성때까지 흑마법사의 딜링 사이클은 계속 어둠화살입니다. ) 
 그러나 T2 검둥에서 본격적으로 흑마법사가 착용가능한 적중템이 나오기 시작하고
 내년 업데이트될 안퀴라즈 어렵지 않게 6%이상의 적중을 맞출수 있습니다.   100% 마법이 적중될순
 없지만 지금처럼 몇번의 연속 저항으로 딜이 나오지 않는 로또크래프트는 덜해집니다! 
 
[흑마법사의 레이드에서의 위상]
 저는 오리지널때 전투사령관을 찍고 (흑마는 작사/전투사까지 딱 찍으면 레이드템과 조합시 최고효율입니다!)
 레이드는 호드 4기사단 얼라이언스에서는 호드 본캐에서 못잡은 샤피론 켈투자드까지 공략해봤습니다.  
 이번 클래식에서는 기필코 제 본캐로 낙스 켈투까지 가보는게 목표입니다! 
 지금은 생업이 바빠 명예를 달리지 못하지만 당시 전장군 최강의 아라시/노래방팀을 이끌었지요!
 그러나 이번 글에선 PVP 이야기는 이쯤에서 정리해두고, PvE쪽만 간략하게 써보겠습니다.

 밀리 전성시대는 오리지널 종반부까지 계속 이어집니다.
 본섭의 역사 (2004~2006) 오리지널당시 당시엔 탱커가 체력과 방숙을 높이고 방패를 들고 
 어글킵핑력이 약한 부분은 딜러가 숨고르기로 
 자연스럽게 rdps가 낮아지고 탱커나 공격대 구성원 조합 메타가 달랐습니다.
 성기나 축복이 없는 호드는 더욱더 힐러엠관리와 어그로 관리가 어려웠습니다. 
 세계 최고의 공격대도 낙스라마스 공략에 약 3개월이 걸릴정도였는데 이 시기에 밀리dps에 
 관해 많은 연구가 있었고 지금의 딜탱 메타의 효시도 이때 북미와 유럽에서 발생합니다. 

 T2 풀파밍 기준의 흑마법사부터 상위권 딜러의 입지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본인이 속한 공격대의 수준에 따라 각 직업군 유저의 숙련도와 뎀딜 능력이 다르겠지만 
 일단 흑마법사 자체가 조작 자체가 번거롭고 , 영혼의 조각 같은 직업 디자인의 특이함이 시간이 갈수록
 유저수가 적어지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도 클래식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날것으로 예상합니다.
 
 퓨어 딜러 클래스인 전/도/법에 비해 원래 인구가 적기도하기에 
 일단 기본적으로 현재 클래식 인구상으로도 액티브 만렙 유저수가 적어서 귀족 직업인편에 속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흑마법사가 공격대에 2명 이하가 되면 레이드 진행자체에 불편함이 많아 집니다.
 일부러 안써도 될만큼 잘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생석,소환,저주등등) 
 
 안퀴라즈 쌍둥에 베클로어/베크닐라쉬에선 거의 대부분 흑마법사 탱커가 필요하게 되며 
 저주,생석 셔틀만하는 로우딜 버퍼가 아니라 공격대에 필요한 유틸기와 강력한 뎀딜을 할수 있는 퓨어
 레인지딜러로 계속 활약할수 있다고 보시면됩니다.

.
[얼라이언스 흑마법사는 불쌍하다?] 
  레이드가 아닌 PvP쪽에 더 관련있는 이야기입니다. 
  "포세이큰(언데드) 의지때문에 얼라 흑마는 구데기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일단 여러가지 복합적인 이유때문에 전반적으로 얼라이언스 진영에 흑마법사가 적은것이 통계적으로 사실입니다.
  그 이유중에 호드 대부분을 차지하는 언데드 종족에대한 부담감도 상당함이 분명합니다. 
  얼라 흑마법사 유저가 귀해지는 이현상은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심화될 확률이 높습니다.
  
 흑마법사의 핵심 메즈인 공포와,현혹을 쉽게 풀어버리는 종족 특성은 분명 얼라이언스 흑마에게 부담이겠지만. 
 그렇다고 전장이나 필드에서 얼라이언스 흑마가 아예 없다면 그건 호드유저 입장에서 너무나 편안하게 
 게임을 하게 도와주는일이 되버립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저는 와우 오리지널시절 가장 짜증났던 상대가 "잘하는 얼라 흑마"였습니다.
 대표적으로 4시즌 검투사 Nergal (원래 아즈얼라에서 클놈으로 플레이)같은 유저가 기억에 남습니다.

 수준급의 흑마법사가 상대로 있으면 아주 피곤하고 귀찮습니다. 
 빨리 죽이지 않으면 정말 괴롭습니다.
 언어의 저주, 끊임없는 메즈와, 견제, 가만두면 엄청난 누킹을 해버리는 얼라이언스 흑마법사는
 성기사의 도움에 힘입어 PvP에서 좋은 결과를 낼수 있습니다. 
  
 제가 본섭 시절 가장 두려울게 없던 역병(일명 메뚜기셋)T3 풀셋을 들고 전장을 휘젓고 다닐때
 가장 두려웠던건.. 같은 메뚜기 얼라 흑마였습니다. ㄷㄷㄷ  
 (똑같은 메뚜기 뚜껑을 쓰고 서로 돗트를 박던 노르간논-없다 님이 기억나네요). 

[1.12로 WOW 클래식이 나와 아쉬운점 (흑마)]
 
 [저주 저항력 약점 보너스]
 올드 와우 흑마 유저라면 원소/어둠의 저주 보너스 데미지를 기억하시는 분이 있을듯 합니다.
 이게 원소/어둠 저주를 걸어서 대상이 마이너스 저항이되면 엄청난 추가 데미지를 주었는데요.
 약점 보너스라고 전투창에 표기 되었지요. 
 잔단 (학카르장신구+단명)이 동시에 써지던 시절이기도 했는데  
 불타는 고통이 크리로 2000넘는 데미지를 줬던건데. 
 데미지 스케일이 너무 오버파워라고 여겼는지 어느순간 너프됩니다.

 -마이너스 저항에 대한 징벌적 데미지라고 생각해서 전혀 버그성은 아닌.. 납득 가능한 설정이였는데.
 (그래서 다른 스텟을 조금 양보하고 일부러 저항템을 입고 다니게 만드는 메타도 있었습니다.) 
 아쉬운 부분입니다.

 [영고+악제]
  이건 버그성 플레이라 결국 본섭때도 너프가 되었습니다.
  다만 오리지널 클로즈베타때부터 거의 너프되는데 1년반이 넘게 걸렸습니다. 블리자드가 몰랐다고 봐야될까요? 
  보이드를 악의 제물로 먹고, 영혼의 고리를 거는것이 가능했습니다.
  언데드기공레게악흑의 유일한 카운터인 언데드기공레게도적을 이 무시무시한 빌드로 이길수 있었습니다.
  5초틱당 피가 차면서 영고가  (초창기엔 영고 뎀지 흡수율이 30%가 아닌 50%였습니다ㅋㅋㅋ)걸린
  물뎀 감소까지 있는 보이드 악흑은 정말 때리기 싫은 대상이였지요. 

  근데 어떻게 발동시켰는지 기억이 안나는군요. ;ㅁ;  영고+악제로 깃전도하고 전장도 다녔던 기억이 나는데.
  지금은 너프 되었겠지만  이시대때 이걸 시도해서 해보신 올드 유저만이 기억하실것 같습니다.
  아시는분은  댓글좀 !!!  지금은 안되겠지만.. 기억이 안나서요


[결론]
 영혼의 조각 시스템만 아니면 흑마법사는 정말 와우 오리지널에서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그만큼 필드나 전장에서 소환수가 없거나 조각이 없을때 원래 성능의 반도 안나오는 취약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장 팀플레이에서 1인분을 할려면 많은 연습과 경험이 필요하지만

 레이드에서는 조금만 준비하고 집중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14년전과달리 지금은 고화질의 스트리밍이나 vod, 데이터 로거로 집계된 정보로 다른 유저의 플레이를
 보고 참고할수 있습니다.  다른 유저들의 플레이 기록을 보고 본인의 것을 새롭게 만드십시요. 
 
 아울러 하나만 더 말씀드리면, 방송 안할때 정말 흑마법사분들의 귓이 많이 오는데요.
 여러분이 못난게 아니라, 장비가 아직 덜 파밍되서 그런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현재 와우 오리지널 클래식의 데미지딜러 역량의 대부분은 본인이 획득한 장비에서 나옵니다.   
 저도 갓만렙찍고 녹파템 둘둘하고 갔을때의 차트를 보면 정말 안나옵니다. 

 이제는 전업 라이브방송은 아니지만 1주일에 1~2회정도 트위치/아프리카에서 방송을 합니다.
 이제는 15년차 흑마법사군요. 

그럼 오늘 글은 여기까지!

 좋은 하루 되십시요.  

 
 

와우저

Lv73 DesertEagle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