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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풀법암저 210 미만은 닥똥개 뽑으셈

인피니스
댓글: 22 개
조회: 5534
추천: 17
2020-09-10 17:58:17
선요약: 풀법암저 210 미만은 악령술 필수다. 근데 사실 안맞춰도 못깨는 건 아님.



1. 의견이 분분한 이유


암저를 낮춰도 리스크가 커질 뿐 클리어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큰 리스크를 안고 탱해도 공대원들 숙련도에 따라 그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는 공대가 있고 없는 공대들이 있을텐데, 자기 클리어 경험을 기준으로 이정도면 충분하다 아니다 논하는 건 얼마 전 암저 95로 탱해서 성공했으니 이정도면 충분하다고 했다가 극딜 처먹은 병신새끼하고 근본적으로 다를 바가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나름대로 합리적인 조건을 제시하고, 이 조건에 미흡할 경우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의 리스크를 감당해야 하는지, 초과할 경우 어느정도의 이득이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2. 적정암저와 체력


선생존 후어글입니다. 아무리 어글세팅이 하고 싶어도 어활 두 번 버틸 수 있는 몸빵은 만들어 줘야 됩니다. 어활 두 번 맞고 죽을 탱을 살리려면 1.5초의 힐공백도 있어선 안된다는 말인데 이게 되는 공대들은 몇 없을 겁니다. 하지만 3초 힐공백으로 탱이 죽는다면 힐러잘못 맞지요? 


어활 두 번 버틸 몸빵을 만들려면 피통을 늘려도 되고 암저를 높여도 되지만, 어활 풀댐은 최대 4.5k정도까지 들어오기 때문에 풀댐이 들어올 확률을 0%로 만들지 않는다면 피통을 9k 이상 만들어야 됩니다. 쉽지 않죠. 다른 방법은 어활 풀댐이 박히지 않을 정도로 저항을 올리고 6.6k 이상의 피통을 만드는 겁니다. 25%저항 어활 맥댐은 3.3k 정도기 때문이죠.


그럼 암저 몇부터 풀댐박힐 확률이 0%가 될까요? 210 입니다.
아래 그래프를 봐주세요.


흑마디코에서 공지로 돌고 있는 그래프입니다.


그래프상에서는 암저를 215정도까지 맞춰야 풀댐박힐 확률이 0이 되는 것으로 나오지만, 흑마디코에 상주중인 한 유저에 의하면 수천개의 로그를 살펴본 결과 암저 209 이상일 때 풀댐이 박힌 경우는 없었다고 합니다. 저도 3주동안 암저 211로 탱하고 있는데 풀댐이 들어온 적은 없었습니다. 실수로 아서스 안빨고 201로 탱하다 풀댐어활+25%저항어활 맞고 뒤진적은 있었네요 암저 210이상 맞췄는데 풀댐 맞아본 적 있다 하시는 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그리고 만암저를 맞춰도 25% 저항 확률까지 0%로 만들 수는 없기 때문에 '작은 변수까지' 없앨 수 있는 최소 세팅값은  암저 210에 피통 6.6k입니다. 무조건 이 이상 맞추란 말이 아닙니다. 이렇게 안해도 클리어는 돼요. 단지 운에 의한 요소를 완전히 배제하고 싶다면 이정도는 맞춰 줘야 된다는 얘깁니다.




3. 고암저의 이득


암저 210과 315간 유의미한 차이는 25%저항 확률에 있습니다. 흑마탱이 죽을 땐 50%저항 75%저항 댐지가 쌓여서 말라죽기 때문이 아니라 25%저항을 연속으로 계속 맞든지 여기에 눈보라가 겹치든지 하는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25%저항 확률은 암저 210에 20%, 315에 5%로 선형적으로 감소합니다. 암저가 210에서 10씩 늘어날 때마다 25%저항을 볼 확률이 약 1.5%씩 감소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보면 암저를 210만 맞추는 것이 상당히 불안해보일 수도 있지만 암저가 210일때 25%저항을 연속으로 맞을 확률은 4%이고 우린 이미 25%저항을 맥댐으로 두 번 봐도 살 수 있는 피통을 갖췄죠. 물론 이걸 맞는 1.5초 사이에 눈보라 한틱이라도 맞으면 죽을 수도 있지만, 눈보라가 하필 흑마탱한테, 하필 4%의 확률로 25%저항이 연속으로 뜨는사이에, 하필 힐공백까지 겹치고, 하필 암흑계수호가 쿨이고 생석도 쿨일 경우까지 고려해보면 실제로 이 시나리오로 탱이 죽을 확률은 상당히 낮습니다. 염통은 쫄깃해지겠네요.


여기서 암저를 더 올리면 올릴수록 긴 힐공백에도 죽지 않을 수 있는 확률은 올라가겠지만 210만 넘긴다면 암저가 딸려서 죽었다는 말은 할 수 없을겁니다.




4. 저암저의 리스크


암저 210과 315간의 차이는 25%저항확률 15%뿐인데
암저 105와 210간의 차이는 25%저항확률 약35%+무저항확률 25%입니다.
암저가 210보다 낮아질수록 25%저항과 0%저항확률이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대략 210에서 10 떨어질 때마다 25%로 맞을 확률 3.5%, 무저항으로 맞을 확률 2.5%씩 증가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210안맞춘다고 못잡는거 아닙니다. 위와 같은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으면, 힐러들이 조온나 쩔어서 킬타임 내내 1.5초 이상의 힐공백 없이 빵빵한 힐들이 퍼퍼펑 들어온다면 암저템 없이도 클 할 수 있는 건 맞습니다. 근데 어디 그러기가 쉽겠습니까.




5. 악령술의 득과 실


악령술 트리를 타면 즉발부패도 아쉽고 억제도 아쉽고 생전연마도 아쉽지만,  임프악제도 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스펙이 높으면 높을수론 화댐 15%추가가 어마어마한 어그로 차이를 가져오거든요. 화염증댐 750기준으로 원저 10퍼에 화염약화15퍼 적용하면 임프악제 유무에 따라 평타댐 약 100 차이가 납니다. 어그로는 200이죠. 크리뜨면 200댐, 어그로는 400차이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어그로에 도움이 된들 급사위험을 감수해야할까요?  당연하게도 악령술 없이 암저 210이 나온다면 악령술이 없어도 되나 있으면 좋은 수준이니 취향따라 선땍하면 되는 부분인거고, 악령술 없이 210이 안나온다 하면 왠만하면 악령술로 가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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