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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주년] 21년5월에 오픈된 소불성 정보

한입
댓글: 3 개
조회: 819
2025-09-26 12:29:27
21년5월에 오픈된 소불성 정보 공유 드립니다.

ChatGPT에게 질의한 정보이며, 이놈이 건방지게 반말로 답변 하였습니다.

복귀자 및 복귀 예정자분들은 아래 정보 참고하세요.

이번에 오픈될 소불성과 조금 다를 수 있다는점 참고하세요



1. 소불성의 전체 개요 및 주요 변화

“소불성”은 클래식 서버에서 불타는 성전 (Burning Crusade, TBC) 클래식으로 넘어가기 직전의 패치, 즉 확장팩 이전의 전환기를 말해.
이 패치는 단순히 버그 수정만이 아니라, 클래식-불성 전환을 대비한 여러 구조적 변경을 포함하고 있었고, 플레이 경험에도 꽤 큰 영향을 주는 부분들이 많았어.
아래가 주요 테마야:

분야

주요 변화 포인트

레벨업 & 퀘스트 경험치 조정

20 → 60레벨 구간의 경험치 요구량 감소퀘스트 보상 경험치 조정파티/던전 보정

종족 추가  종족 특성 변경

드레나이블러드 엘프의 추가기존 종족 특성 조정 

직업 / 특성 개편

 직업 특성 시스템 전체 초기화 + 확장일부 스킬 기능 조정

능력치 / 스탯 개편

기존 스탯 + 2 스탯 재설계 (숙련가속 )

전문기술 변화  신규 기술 추가

보석세공 추가기존 제작/채집 기술 조정

PvP / 명예 시스템 개편

계급 시스템 제거명예 점수 체계 변경

기타 게임 시스템 변화

우편 즉시 발송던전 재조정아이템 드랍 / 품질 조정 

예를 들어, 소불성 패치가 적용되면 플레이어는 클래식 서버와 불성 서버 중 어느 쪽에서 플레이할지 선택할 수 있고, 원하는 경우 두 서버로 캐릭터 복제도 가능하게 되었지. 루리웹
또한, 20~60레벨 경험치 요구량이 약 15% 감소되었고, 던전 파티 보정 경험치가 강화되는 등의 레벨업 완화 조치가 있었어. 루리웹

이제 각 분야별로 조금 더 깊게 살펴보자.


2. 레벨업 / 경험치 / 퀘스트 변화

소불성 패치에서는 플레이어가 레벨업하는 흐름이 좀 더 부드럽게, 덜 지루하게 조정되었어:

  • 20 → 60레벨 구간 경험치 감소: 이 구간에서 필요한 경험치가 약 15% 정도 줄어든다. 루리웹
  • 퀘스트 보상 경험치 조정: 30레벨 이상부터 퀘스트 보상 경험치가 조금씩 증가하는 쪽으로 조정됨. 루리웹
  • 던전 / 파티 플레이 보정 경험치 추가: 던전 파티 시 추가 보상 경험치가 있어서 파티 플레이 유인이 커지고
  • 저레벨 던전 & 퀘스트 구조 변경: 일부 던전의 레벨 범위 재조정, 드랍품 조정, 저레벨 던전 보상 품질 향상 등. 루리웹

이걸 통해 예전보다 “중반 레벨 구간”의 허들이 낮아지고 몰입감이 유지되게 하려는 목적이 있었다고 보면 돼.


3. 종족 및 종족 특성 변화

소불성에서는 새로운 종족 추가 + 기존 종족 특성 조정이 있었어:

새로 추가된 종족

  • 드레나이 (얼라이언스 쪽)
    • “보석 연마술” 특성: 보석세공술 숙련도 증가 효과
    • 나루의 선물: 일정 시간에 생명력 회복
    • 용맹의 기운 / 격려의 기운: 파티원의 적중률 / 주문 적중률 증가
    • 암흑 저항력 증가
  • 블러드 엘프 (호드 쪽)
    • 비전 친화: 마법부여 숙련도 증가
    • 비전 격류: 주변 적 침묵
    • 마법 저항력 증가
    • 마나 추출: 적의 마나를 흡수하고 자신에게 비전 에너지 부여
    • 기타 쿨다운, 흡수 가능한 횟수 제한 등 조정됨

이 추가 덕분에, 얼라이언스 진영에서도 주술사를, 호드 진영에서도 성기사를 쓸 수 있게 되면서 진영별 직업 제약이 없어졌지. 포션+1

기존 종족 특성 조정

  • 예컨대, 인간의 둔기/도검류 전문화 → “해당 무기 사용 시 숙련도 증가” 방식으로 조정됨. 포션
  • 드워프 총기류 전문화, 오크 도끼류 전문화 등도 비슷한 형태로 조정
  • 노움의 탈출 등 일부 스킬의 쿨타임/시전 시간이 바뀌었고, 특성 효과 조정
  • 기타 방어/저항 스탯 등이 일부 조정됨


4. 직업 / 특성 변화 요약, 직업별 핵심 조정 방향

소불성 패치는 직업별 변화가 꽤 크고 전반적인 메커니즘에도 변화가 많아서, 모든 직업을 다 다루긴 어렵지만 주요 변화 방향 + 대표 직업 몇 개를 예로 들면 다음과 같아:

변화 방향 요약

  • 특성 초기화 및 확장: 소불성 적용 시 모든 직업의 특성이 초기화되고, 특성 트리 줄이 2줄 늘어나는 방식으로 재구성됨. 포션+1
  • 스킬 조정 / 밸런스 재편: 일부 스킬은 너프 혹은 강화, 기존 버그 수정, 시전 시간이나 재사용 대기시간 조정
  • 자원 관리 메커니즘 변화: 예를 들어 캐스터 직업(마법사, 사제 등)은 마나 재생이 지능 + 정신력에 더 영향을 받도록 조정됨. 포션
  • 탱커 / 피해 감소 메커니즘 재설계: 방어, 회피, 피해 완화 공식 변경 → 탱커의 유효 생명치 풀(EHP, Effective HP)이 조정됨. 특히 야성 드루이드 탱 쪽 영향이 크다는 언급이 있어. 포션
  • 직업별 특수 버프 / 디버프, 레이드 버프 추가:
    • 예: 조화 드루이드는 요정의 불꽃 연마를 통해 대상이 근접/원거리 공격에 맞을 확률 +3% 증가 효과
    • 생존 사냥꾼: 결점 노출 (적에게 디버프를 걸어 아군 딜 증가 효과)
    • 암흑 사제: 흡혈의 손길로 아군 마나 회복, 어둠의 매듭으로 대상이 받는 암흑 피해 증가
    • 무기 전사: 피의 광란 → 분쇄/치명상당한 적에게 물리 피해 증가 효과

이런 버프/디버프는 레이드나 파티 전략에 영향을 줄 수 있지. 포션

직업별 예시 변화

아래는 몇 개 직업을 예시로 든 변화:

  • 드루이드
    • 회복 드루이드는 “생명의 나무” 특성 쪽으로 가서 지속 치유 중심의 힐러 역할이 강화됨
    • 야성 드루이드 탱커는 민첩 기반 회피 증가 효과 + 탱킹 메커니즘 변화로 인해 빠른 속도의 보스엔 유리해진다는 평가가 있음
  • 성기사 (Paladin)
    • 보호 성기사는 응징의 방패 특성으로 광역 탱킹 쪽 역할 강화
  • 사제 (Priest)
    • 신성 사제는 치유의 마법진 중심의 레이드 힐러 역할 강화
    • 암흑 사제는 딜/버프 쪽이 강화됨 (위에서 언급한 흡혈/디버프 기능 등)
  • 전사 (Warrior)
    • 무기 전사는 피의 광란과 같은 특성으로 파티/레이드 내 딜 + 보조 역할 증가
  • 마법사 / 도적 / 흑마 / 주술사 등
    • 각 직업별로 마나 재생,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시전 속도, 보스 대응 스킬 등이 조정됨 (예: 가속 스탯의 도입이 영향을 줌)
  • 탱커 직업 전반
    • 피해 완화 공식을 재설계함으로써 방어/회피/감소 스탯의 가치 변화
    • 일부 직업은 탱킹 난이도 변화

이 모든 변화는 직업 플레이 스타일의 변화 + 특성 선택의 중요성 상승을 노린 조정이야.


5. 능력치 / 스탯 개편

스탯 체계 쪽도 상당한 변화가 있었어. 소불성에서는 2차 스탯 개념이 새롭게 강화되고 일부 새로운 스탯이 추가되었지. 아래가 주요 내용:

추가된 스탯들

  • 숙련 (Skill / Expertise 등 개념화된 스탯): 숙련이 높을수록 적이 자신의 공격을 피하거나 막을 확률이 감소
  • 가속 (Haste): 근접 / 원거리 공격 속도 증가
  • 주문 가속 (Spell Haste): 주문 시전 속도 증가
  • 방어도 관통 (Armor Penetration): 물리 공격이 적의 방어도를 일부 무시
  • 탄력 (Resilience 또는 유사 개념): 적의 치명타 확률 및 치명타 피해를 감소

이 스탯들이 기존의 적중, 치명타, 극대화 같은 스탯과 함께 조합되어, 이전보다 더 복합적인 빌드 선택이 가능해졌지. 포션

또한, 기존 스탯 (예: 치명타, 적중 등)도 단순 % 수치가 아니라, 레벨별 고정 수치 증가 구조로 바뀌었고, “1% 상승”을 위한 필요한 수치가 레벨이나 직업에 따라 달라졌다는 언급이 있어. 포션

예를 들어, 70레벨 기준으로는 힘, 민첩, 지능 등이 기존과는 다르게 스탯 간 증가치 조정이 있었고, 스탯 별 증가율이 직업 간 차별화되었어. 포션

이럴 경우, 장비 선택이나 보석/인챈트 선택에서도 단순 힘/민첩 더하기만이 아니라 “어떤 2차 스탯을 얼마나 확보할 것인가”가 전략이 되지.


6. 전문기술 변화 및 신규 기술

전문화 / 제작 / 채집 기술 쪽도 변화가 꽤 많았고, 특히 신규 기술이 추가된 게 중요해.

신규 전문기술: 보석세공 (Jewelcrafting)

  • 소불성에서 새롭게 추가된 전문기술이 바로 보석세공이야.
  • 보석세공은 채광 (Mining) 을 통해 얻은 광석에서 보석을 추출 / 가공하는 기술이지. 포션+1
  • 소불성 시점에서는 보석세공이 큰 응용처가 많진 않았지만, 향후 불타는 성전에서 보석이 장비 홈(slot)에 박히는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이라 미리 숙련도를 올려두면 유리하다는 의견이 있었어. 포션+2루리웹+2
  • 보석세공은 300까지 숙련도를 올릴 수 있고, 미리 준비해 두면 불성 확장팩 시점에서 여유가 생긴다는 조언이 많았지. 루리웹+1

기존 제작 / 채집 기술 조정

  • 기존의 채집 및 제작 기술들도 일부 조정됨 (예: 재사용 대기시간, 도안 변경 등)
  • 예전에 주 1회 제작 가능하던 옷감 제작 등이 주 2회 가능으로 조정된 예가 있었고, 전문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쿨다운) 조정도 있었음. 인벤+1
  • 전문기술 간 밸런스 재조정으로, 채집 기술의 활용성 또는 중요성이 소폭 증가할 여지가 있음 — 예컨대, 채집을 안 해도 살게라스의 피 등의 자원을 퀘스트나 아이템 추출로 얻는 루트가 있지만, 채집을 하면 더 많이 얻을 수 있다는 구조가 소개된 적 있었어. 인벤+1
  • 전문화(specialization) 개념이나 전환 방식이 도입될 가능성도 거론된 바 있음 (특정 전문 기술 내에서 세부 특성 나눔) Reddit

한편, 한 글에서는 클래식 시점에서 이미 “전문 기술 특성 바꾸는 것”이 가능하지 않다는 유저 경험도 존재하고 (“1/300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언급이 있었어. Reddit 이건 클래식-불성 전환 시점의 기술 관리 쪽에서 유의할 점일 수 있고.


7. PvP / 명예 시스템 개편

소불성에서는 PvP / 명예 시스템에도 중요한 변화가 있었어:

  • 명예 계급 시스템 제거: 이전처럼 특정 등급을 달성해야만 구매 가능한 PvP 장비가 사라지는 대신, 명예 점수 체계로 전환됨. 루리웹
  • 명예 점수 + 전장 훈장을 통한 60레벨 영웅 PvP 장비 구매 가능: 계급 달성을 못 해도 점수와 훈장 조합으로 구매 가능
  • 명예 점수 최대 상한 제도 / 점수 체계 조정: 예컨대 명예 점수 최대 수치 제한 등이 설정됨 (예: 최대 75,000점 등 언급 있음) 루리웹
  • 일부 PvP 장비 구매 위치 및 상인 배치 조정 (호드 / 얼라이언스 쪽 상인 배치) 루리웹

이 변화는 PvP 진입 장벽을 낮추고 다양한 유저에게 PvP 장비 접근성을 높이려는 취지로 보였지.


8. 기타 주요 변화

소불성 패치에는 위 항목 외에도 여러 작지만 중요한 변화들이 포함되어:

  • 우편 즉시 발송 기능 추가 (자기 캐릭터 한정 우편 즉시 발송) 루리웹
  • 아이템 스탯 개편 (위에 언급한 스탯 조정)
  • 던전 / 아이템 드랍 / 품질 조정: 저레벨 던전의 드랍 품질 향상, 던전 난이도 / 몬스터 배치 조정 등 루리웹
  • 서버 / 캐릭터 복제 시스템 도입: 클래식 서버 / 불성 서버 간 캐릭터 복제 가능하게 함으로써 유저가 양쪽을 병행할 수 있게 됨 루리웹
  • 명예 상인 및 PvP 상인 배치 조정, 특정 전장 장비 등의 판매 위치 변경 루리웹
  • 낙스라마스 (Naxxramas) 레이드 개방 예고 / 연관 변경 (이건 레이드 확장팩 준비 측면) 루리웹+1

또, 패치 직후 애드온 쪽 오류가 많았다는 유저 경험담도 있는데, 이는 시스템 변화가 많았기 때문이지. 삶, LifeFrom



직업별 변화 요약표

직업

주된 변화 / 특징

특성 / 스킬  유의점 & 비고

전사(Warrior)

• 딜러 지위 하락 가능성 — 클래식 시절엔 전사가강력한 근접  역할을 많이 했지만불성에서는 직업  밸런스 조정 있음 My Favorite+1

• 방어 / 탱커 역할 안정성 유지

• 탱커(보호 전사역량은 여전히 강세 있음 

• 무기/분노/방어 특성 조정 

• “피의 광란 (Blood Frenzy)” 같은 특성이  / 파티 보조 역할  영향  (분쇄/치명상당한 적에게 물리 피해 증가) (커뮤니티 언급My Favorite

도적(Rogue)

• 예전처럼 “최강 근접 딜러” 지위는 약간 도전 받음 – 다른 직업 딜러들의 상대적 상향 조정 My Favorite+1

• PvP 활용성 강조됨

• 은신기습실명소멸  PvP 스킬 강화 가능성 

• 특성 재배치 / 재구성 

• 스탯 변화 (가속적중 영향 크게 받음

사냥꾼(Hunter)

• 야성 사냥꾼 (Beast –  중심여전히 강세 예상됨 My Favorite

• 생존 사냥꾼 (Survival) 옵션이 중후반 / 장비 확보  메리트 있음

• “결점 노출 (Expose Weakness)” 디버프 스킬추가 가능성 (공격 대상의 적중률 / 방어율 조정) (커뮤니티 가이드 언급됨My Favorite

•  / 소환수 스탯 / 기술 재조정 

• 사냥꾼 특성 트리 재배치

마법사(Mage)

• 광역 주문 딜러 역할 조정됨 — 광역 마법 데미지제한 / 너프 가능성 (과도한 광딜 억제

• 경쟁 직업들과의 밸런스 조정

• 가속 스탯 도입이 시전 속도 / 주문 시전 시간에 영향 

• 특성 재배치 (화법비전냉기  조정

• 주문 시전 속도 / 광역 & 단일 주문  밸런스 변화

흑마법사(Warlock)

• 불성에서 인기 높은 딜러 직업  하나로 손꼽힘(마법 + 지속딜 중심My Favorite+1

• 다양한 저주나 디버프 조합 중요성 상승

• 저주  디버프  특성 강화 

• 흡혈 / 디버프 보조 효과 강화 

• 소환수 밸런스 조정 

• 특성 트리 재배치 (고통 / 파괴 / 악마 )

사제(Priest)

• 힐러 역할 중요성 증가 

• 암흑 사제로서 보조/ 역할 병행 가능성 커짐My Favorite+1

• 암흑 사제흡혈의 손길어둠의 매듭불행  디버프 / 보조 기능 강화 

• 신성 / 암흑 특성 재배치 

• 마나 회복 / 마나 관리 메커니즘 조정 

•  스킬 밸런스 조정

드루이드(Druid)

• 다재다능 직업으로서 여러 역할 가능성 강조됨(탱커딜러힐러

• 조화 드루이드 또는 회복 드루이드  변화

• “요정의 불꽃 연마” 같은 파티 시너지 특성 조정(공격 적중률 / 시너지 효과) (커뮤니티 가이드 언급My Favorite

• 야생 / 회복 / 조화 특성 재배치 

• 탱킹 메커니즘 변화 (야성 탱커  영향)

성기사(Paladin)

• 탱커  보조 역할 강화 (특히 보호 / 회복 / 보조

• 근접  역할도 일정 부분 유지 가능성 있음

• 보호 성기사방어 / 광역 탱킹 / 피해 완화  조정 

• 신성 / 징벌 / 보호 특성 재배치 

• 파티 / 레이드 보조 오라 / 버프 기능 강화 

• 장비 / 스탯 조합 변화 영향 

주술사(Shaman)

• 파티 시너지 역할 매우 중요해질 전망 (영웅심 버프대지 / 속성 토템 My Favorite+1

• 복원 / 정기 / 고양 특성 모두 유용 가능성 있음

• 영웅심 (Heroism/Bloodlust 유사 버프 / 쿨다운 조정 

• 토템 스킬 / 속성 스킬 밸런스 조정 

• 마나 / 마법 적중 / 치유 효율 변화 

• 특성 재배치  조정




비고 및 유의사항 / 한계

  • 위 표는 커뮤니티 정리, 패치 요약 자료, 가이드 글 등을 종합한 것이고, 공식 문서와 100% 일치하지 않을 수 있어
  • 스킬 하나하나의 수치 변화 (쿨다운, 데미지 계수 등)는 공식 패치 노트가 나와야 확정 가능
  • 직업 간 밸런스는 서버 / 게임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일부 변화는 “소불성 / 사전 패치” 단계가 아닌 “불성 정식” 단계에서 적용되는 내용도 포함됨

Lv42 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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