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처음 용딜 FAQ를 간단하게 번역하고서
감사하게도 용힐의 자세한 정보를 다루는 Spiritbloom 사이트도 번역해도 좋다는 허가를 받았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harrek님께 감사를 전합니다.
사실 아직 검수가 끝나지 않았고, 던전 세부 문서랑 생명결속 문서는 작성을 못했지만
패치는 .5를 향해 가고 있고
한밤 알파버전 공개되면서 점점 이번 시즌에서 다들 눈이 떠나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해서.. 완성은 덜 되었지만 공개는 빨리 해 두는 게 좋겠다는 마음에 올립니다.
이번 번역도 분량 문제 + 인라인 이미지 삽입 등등.. 인벤에서 작업하기가 좀 어려운 관계로
노션에서 작업하였고 링크를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노션 링크
그리고 덧붙일 말은, 원작자는 내면의 불꽃 타이밍에 되감기보다 살아있는 불꽃을 쓰라고 이야기하지만
Archon이나 다른 지표를 보았을때 살아있는 불꽃으로 메아리를 소모하는게 주류는 아닌 것 같아요.
원 내용은 그대로 쓰고 역주로만 따로 첨부했지만, 용힐 초보자 분들이 헷갈릴 거 같아서 적어둡니다.
2시즌의 영향인지 메아리를 신록의 품으로 가능한 소모하라는 뉘앙스로 적힌 부분도 몇 있습니다. 3시즌 들어 레이드에서는 메아리를 되감기로 많이 소모하는 편입니다. 물론 신록의 품으로도 쓰는 상황이 있지만, 2시즌보다는 줄어들었다는 점을 짚고 싶어요.
+ 해당 내용 관련해서 harrek님께 문의를 드렸고,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검수 진행하면서 내용 흐름에 맞게 자연스럽게 추가해 둘게요.
생명 결속 vs 되감기에 대한 부분은 정말 자주 나오는 질문입니다.
수학적으로는 생명 결속을 사용하는 것이 전체 힐량 측면에서 더 높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되감기 쪽이 훨씬 더 간단하고 플레이하기 쉬워서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사용하고 있으며, 실제 수치도 충분히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정수 폭탄 타이밍에 되감기와 살아있는 불꽃 중 어느 쪽을 쓰느냐의 문제도 있습니다.
단순히 수치만 놓고 보면 정수 폭발 생성 효율 측면에서 살아있는 불꽃(정수 폭발 확률 20%)이 훨씬 유리합니다.
하지만 많은 플레이어들은 되감기(정수 폭발 확률 15%)를 다시 선택하죠. 그 이유는 역시 더 쉽기 때문이고, 현재 레이드에서는 정수 폭탄 힐이 한두 번 더 터지는 것이 크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치유는 업화와 화염 흡수로 이루어지니까요.
이런 경우는, 가이드가 이론상으로 더 효율적인 방법(즉, 수학적으로 더 나은 방법)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지만, 실제 플레이어들은 실행이 훨씬 쉬운 다른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건 전혀 문제가 없는 일입니다.
다만, “상위 로그에서 쓰이고 있는 방식과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정확한 수치에 기반한 설명을 바꿔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런 이유로, 저는 가이드의 원문을 그대로 유지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원하신다면, 현재 메타나 상위 로그에서는 더 단순하고 충분히 좋은 결과를 내는 플레이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전투 중 캐릭터 조작보다 전체적인 레이드 진행에 집중하기 위함이라는 식으로 주석을 추가해 주셔도 괜찮습니다.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