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과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순양함] 센죠 평가... 및 약간의 운용 팁?

아이콘 Leppod
댓글: 3 개
조회: 2391
추천: 3
2015-05-06 20:05:30

속도랑 선회 느린거 적응되니 할만합니다. 솔직히 개인적인 감상은 9티어까지의 일순양이 저에게 잘 맞고 센죠는 제 스타일이 아닙니다. 근데 게임 데이터는 이부키보다 월등하네요... 센죠 20판 동안 이부키대비 승률 반토막(20퍼 후반...) 대미지 반토막(한판에 2만~3만...) 생존률 10%대...였는데 50판을 탄 지금은 이부키랑 비교해서 모든 데이터가 높습니다. 초반 20판동안 뻘짓하면서 탄걸 빼면 가히 압도적이네요... 분명 스타일은 안맞는데 이상하게 성적은 좋은 듯?

 

주포 - 3연장 4문

1. 이부키보다 약간 짧은 사거리 (16.2km)

2. 13초의 장전시간.(패치되면 감소. 참고로 이부키는 15초. 묘코 12초, 모가미 스톡은 10초)

3. 탄 명중률 업글을 시킬경우 미친듯한 집탄율.

4. 타 순양함에 비해 함포각이 잘 안나옴. 4문 전부 다 쏘려면 대각선이 아닌 거의 수평방향으로만 가능.

 

어뢰 - 5연장 4문(한쪽에 2문씩)

1. 선미쪽에 위치함. 중앙에 위치한 다른 선박과는 다르게 어뢰로 인한 유폭이 줄어들었는지는 아직 확인이 더 필요함.

2. 전방향으로 사출됨. 그러나 자살방지인지 20~30도정도 짤림. 후방쪽은 이부키가 전방을 쏘는 각도랑 비슷

3. 시마카제 다음으로 강력함. 가장 빠른 어뢰 속도 (무려 76노트), 그러나 8킬로 밖에 안되는 사정거리.

4. 대충 대미지는 아마기가 6방 맞으면 사망 야마토도 10방 정확하게 맞추면 사망.

 

속도

1. 34~35노트 타다가 31노트로 갑자기 거북이가 됨.

2. 실제 선회수치하고는 다르게 미순양급의 선회를 보여줌. 어쩌면 더 안좋을지도...(그냥 엄청 길어서 그런가?)

3. 가속과 감속도 느린편이라 섬에 박으면 한참동안 바보됨.

 

생존력

1. 장갑 수치는 순양함중에 제일 높음. 그러나 디모인과 비교할시에 낮은 체력으로 실제 생존력은 떨어지는듯.(부위별 장갑수치는 확인을 해야됨)

2. 그동안 순양함 타면서 십자 어뢰도 죄다 피하고 다녔으나 센죠를 타면 그냥 손 놓게됨. 선회가 느려도 선체가 짧은 미순양이면 몰라도 센죠의 선체길이는 아마기와 거의 비슷함.

3. 대공능력은 8티어이하에게는 효과가 있지만 에식스에게는 거의 무용지물. 그저 순양함 전용 스킬로 탄착군을 벌리게 하는것밖에 못함.

 

모듈 (개인취향이니 정답은 아닙니다.)

1. 주포 파괴 및 수리 개선

2. 주포 정확도 개선

3. 16% 최대 사거리 증가 (18.8km)

4. 화재 및 침수 방지

5. 선회 개선

6. 은신 향상

 

센죠를 하면서 느낀건 기존 일순양과는 다른식으로 운용해야한다는 겁니다. 기존 일순양의 경우 빠른 속도와 선회로 구축과 인파이팅(5km 내외)을 해도 어뢰피하기가 수월했고, 섬과 섬 사이를 누비면서 전함의 포격으로 부터 자신을 지키는 식의 플레이가 주를 이루었습니다만... 센죠는 어뢰를 피하는것도 섬과 섬사이를 돌아다니는것도 힘듭니다. 잘못해서 섬폭행하면 구축들과 뇌격기의 어뢰가 반기죠.

어뢰의 경우도 도망치면서 뿌리는식의 견제가 불가능합니다. 각이 안나오거든요. 빠져 나오다가 이리치이고 저리치이고, 거기다 함포각도 별로라서 후퇴하면서 4문을 다 활용하는건 불가능합니다.

보통 아군 구축이나 순양함들을 먼저 보낸후(뭐, 굳이 먼저 안보내도 센죠가 느리니 다들 앞서 가지만...) 집탄율을 믿고 7~15킬로정도 떨어진 곳에서 중거리 포격전으로 갑니다. 아군 구축과 순양함이 앞쪽에서 버티고 있고 뒤에서 센죠가 포격을 하면 대부분은 수월하게 밀어집니다. 밀린다면 당연히 아군 베이스를 경유하여 다른곳으로 도망갑니다.(이런 경우는 대부분 아군유저들이 멋대로 뛰쳐나가서 전함한테 개털리는게 다반사 아니면 적 구축 어뢰에 쳐맞쳐맞 꽥) 만약 아무도 안온다면 그냥 견제도 포기하고 후퇴하는게 좋습니다. 어뢰 장전시간이 2분 55초 정도인데다가 8킬로미터 밖에 안되고 어뢰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어뢰를 쏘고 사라질때까지의 시간이 짧습니다. 견제자체가 힘들다는 거죠. 그리고 견제한 다음 빠져 나오기도전에 적들에게 침몰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이 중반으로 치닫을 경우 구축과 1대1 상황이 자주 오는데, 순양함이라고 구축한테 들이대다가는 골로 가니 무조건 도망갑니다. 10티어 구축함 기준 미구축 37노트 일구축 40노트로 센죠 31노트와 차이가 매우 심합니다. 연막 안친다고 따라가다가 어느순간 구축이 안보이고 구축 찾다보면 어뢰가 사방에서 튀어나와 황천길 갑니다. 구축은 반드시 아군 순양함이나 구축과 같이 잡아야 합니다.(전함이 옆에 있다면 전함을 미끼로 도망가면 됨)

만약 구축이 접근을 한다면 최대한 한방에 잡을 생각을 해야 합니다.(안그러면 딸피라고 도망가서 못잡음...) 센죠의 주포는 구축에게 효과적이며 후방의 2문만으로도 한방에 보낼 수가 있습니다.

 

전함의 경우는 5티어 콩고라고 해도 센죠를 한방에(...) 보내버릴수가 있으니 옆구리는 절대로 보여주면 안됩니다.

아군 전함들과 적 전함들의 함포 각을 보면서 사각을 확인하고 되도록 적 전함의 전방으로 다가가 어뢰를 먹여줍니다. 가까이 붙을경우 부포맞고 죽을수가 있으니 6킬로 정도에서 어뢰를 쏴주시면 되겠습니다. 전함의 후방이라면 5킬로안쪽에서 쏴야 합니다.

전함과 일대일을 노릴경우 섬을 활용해야 하는데, 섬을 빙빙 돌면서 적 전함과 마주볼때 초탄은 무조건 선수로 맞아주고 초탄을 맞은 다음에 선회를 하여 어뢰를 쏴줍니다. 이 경우 선회가 느리기때문에 적 전함의 두번째 사격에 옆구리를 맞아 죽고 적 전함도 나의 어뢰 맞고 죽는 아름다운 광경이 자주 나옵니다.

 

순양함도 옆구리를 보여주면 순식간에 반피가 날라가는 경우가 있으니 같은 순양함에 본인 티어가 높다고 들이대면 곤란합니다. 특히 10티어 디 모인이 근처에 보인다? 무조건 도망가세요. 일대일로 싸울경우 무조건 집니다. 아군들이 같이 있어도 일단 멀리 있다가 아군들이 디모인을 잡으면 그때부터 앞으로 가세요. 디모인의 입장에서 구축은 비교적 잡기 쉽고, 구축을 잡은 뒤라면 순양함중에 그나마 위협적인 센죠부터 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체력과 방어력이 높은편이라 다른 순양함들을 무시해도 되거든요.(무엇보다 디모인도 혼자 따로 떨어져 있는 경우가 없으니...) 뒤에 아군 전함이 버티고 있고 전방에 나혼자만 있다고 스팟띄운답시고 디모인이랑 붙어있으면 아군 전함이 디모인을 죽이기전에 본인이 먼저 죽습니다... 거기다 어뢰를 쏴도 더럽게 잘피해

 

뇌격기... 답없습니다. 그냥 나한테 날아오지 말라고 기도해주세요. 다만 9티어 이하의 일순양이고 십자어뢰가 날라온다면 대공강화 스킬을 쓴 다음 먼저 쏘는 쪽을 향해 뱃머리를 돌리고 반대편의 뇌격기를 수동으로 조준합니다.(어느쪽이 먼저쏠지 모른다면 그냥 뱃머리를 돌린쪽말고 다른쪽의 뇌격기를 수동으로 사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먼저 쏘는 쪽은 어뢰 사이로 피해지고 반대편에서 오는 뇌격기는 몇마리가 죽어서 약간의 선회와 감속으로도 피하기가 쉽습니다.

폭격기도 날아올때 수직으로 선회를 했다가 쏠때쯤 날아오는 방향으로 선회를 하면 피하기가 수월합니다. 근데 한대는 꼭 쳐맞더라...

 

이건 구축과 순양함에 해당되는 얘기인데... 항공모함이 사거리에 있을경우 HE탄으로 바꾸고 순차사격을 해줍니다. 이유는 화재를 발생시키기 위함인데, 화재가 발생할 경우 함재기의 이착륙이 불가합니다. 처음 화재를 발생시키고 항모가 수리 스킬을 쓴다음에 다시 화재를 내면 1분동안 항모는 부포밖에 없는 바보가 됩니다. 그때 철갑으로 요리하면 쉽게 잡히죠. 전함은 30초의 긴 장전시간때문에 그냥 철갑탄으로 쏴대는게 좋습니다. 항모도 전함이 가까이에 붙으면 당황해서 뇌격기를 제대로 조준하기 힘드니 몇대 못맞춥니다. 항모가 당황하지 않는다면... 알아서 사세요.

 

요약

 

아군 구축, 순양과 같이 움직이고 후방에서 지원하라.

센죠는 속도와 선회가 느리니 항상 살길을 염두에 두고 움직여라.

구축과의 일대일은 되도록 피하고 7km 이내라면 보이자마자 일격에 침몰시켜라.

디모인, 전함과는 일대일로 싸우지 않는다.

적 전함을 잡을때는 아군 전함을 이용하여 적 전함의 사각에서 지원한다.

전함을 일대일로 잡으려면 지형을 이용하여 어뢰로 일격필살을 노려라. 물론 너도 죽는다고 생각해라.

뇌격기가 오는 방향으로 뱃머리를 돌려라. 그래야 덜맞고 덜아프다.

옆구리는 최대한 보여주지 않는다.

게임개시후 초반을 제외하고는 4문을 전부 활용할 생각은 버려라.

사거리가 된다고 생각없이 주포를 쏘지마라. 적 전함은 저티어라도 20km거리에서 나를 한방에 죽일수가 있다.

9티어까지의 일순양함이 구축과 순양의 중간이라면, 10티어 센죠는 순양과 전함의 중간이다.

Lv72 Leppod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워쉽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