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X 5050, 시장 반응 어떨까? '8월 IT인벤 Issue'

게임뉴스 | 백승철 기자 |
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계속해서 날씨가 덥고 습해 밖에 나가기만 해도 땀이 흐르는 8월입니다. 여름철 건강관리 잘 하시기 바라며, 특히 냉방병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8월부터는 IT인벤 추천 견적을 대신할 콘텐츠, '이 달의 IT인벤 Issue'로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이 달의 IT인벤 Issue는 지난 달 게이머들이 주목할 만한 IT&하드웨어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거나 특별히 주목할 만한 소식에 대해서는 조금 심층적으로 접근하는 코너입니다.

이번 8월 IT인벤 Issue에서는 지난달인 7월 선보인 RTX 5050과 삼성의 새로운 플래그십 스마트폰 등 하드웨어 관련 주요 소식들을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스팀, 자체 '성능 모니터링' 기능 업데이트
녹화 기능에 이어 이제는 성능 모니터링까지?





PC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게이머들은 꼭 한 번씩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세상엔 다양한 벤치마크 툴이 존재하고 있지만 내가 플레이하는 게임에서의 성능 사용률은 궁금할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접근성이 좋은 모니터링 프로그램들은 수많은 오류가 발생됨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많습니다.

이제는 스팀 게임을 즐기며 각 부품의 성능 모니터링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 별도의 외부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스팀 자체의 성능 모니터링 기능은 프레임 레이트 실시간 표기(FPS)를 포함하여 DLSS 및 FSR과의 비교, CPU 및 GPU 성능 정보 및 메모리 사용량 등 게이머가 궁금해할 내용들을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팀, 자체 '성능 모니터링' 기능 업데이트 기사 바로가기



▲ 이젠 스팀에서 성능 및 부품 사용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엔트리 라인업 그래픽카드, RTX 5050 출시!
하지만 가격 대비 성능이 아쉽다





7월 1일에는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의 엔트리 라인업, RTX 5050이 출시됐습니다. 50 및 60 라인업의 제품은 가격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인기가 좋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RTX 5050은 전 세계 하드웨어 커뮤니티로부터 혹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가장 저렴하다고 어필하고 있는 가격이 국내 기준 40만 원대입니다. 공식적으로 전력 효율을 앞세웠지만 막상 열어보니 RTX 4060보다 성능이 낮습니다. 꼭 엔비디아 지포스를 선택해야 한다면 조금 더 주고 RTX 5060을, 지포스 그래픽카드 특유의 인식을 포기하면 더 좋은 성능의 AMD 라데온 RX 9060 XT 혹은 인텔 아크 B580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TX 50 시리즈의 가장 저렴한 제품인 만큼, 가격대가 떨어지면 게이머들의 입장이 많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물론 한 20만 원 대까지는 떨어져야 다시 돌아볼 것 같지만 말이죠.


닌텐도 스위치 2 출시 직후부터 계속 제보되는 과열 현상
너도 여름 타니?





6월 5일 글로벌 출시된 닌텐도 스위치 2, 시장의 반응이 매우 뜨거웠던 만큼 기기 자체에서도 과열 현상이 계속해서 제보되고 있습니다. 과열로 인한 손상 사례는 적지만, 기기가 금방 뜨거워진다거나 팬 소음이 너무 크다는 내용입니다.

얼마 전, 닌텐도에서 SNS를 통해 공식 입장을 밝혔는데요. "35도 이상에서 기기를 사용할 경우 과열로 인해 오작동이 발생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2, 과열 현상 발생? 게시글 바로가기


삼성전자, 갤럭시 Z 7 시리즈 출시
더 얇고, 가볍고, 강력하다!





삼성전자에서는 7월 9일 갤럭시 언팩 2025를 통해 '갤럭시 Z 폴드7'과 '갤럭시 Z 플립7'을 공개, 25일 출시했습니다. 이제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대표적인 플래그십 제품으로 자리 잡은 폴드와 플립은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엘리트를 탑재해 전작 대비 뛰어난 성능 향상을 지원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AI 경험 강화를 통한 확장성과 편의성을 더욱 강조했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Z 7 시리즈 및 갤럭시 워치 8 시리즈 출시 기사 바로가기


에이수스 그래픽카드, 30주년 글로벌 이벤트 진행 중
벌써 30살!





게이머들에게 사랑받는 부품 중 '에이수스(ASUS)'를 빼놓기는 힘들 것입니다. 특히 그래픽카드(VGA)에서 브랜드를 따질 경우, 에이수스는 항상 선택받는 브랜드입니다. 1996년 처음 상업용 그래픽카드를 선보인 에이수스 그래픽카드가 벌써 올해로 3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30주년을 기념으로 버추얼 테마파크를 선보인 에이수스. 7월부터 진행된 글로벌 이벤트는 8월 그리고 10월에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에이수스 그래픽카드, 30주년 기념 글로벌 이벤트 진행 중 기사 바로가기


RTX 40 시리즈에 'Smooth Motion' 프레임 생성 기능 도입
RTX 40 시리즈로 성능 향상 기대할 수 있다!





RTX 50이 출시되면서 물리적인 성능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신기술은 언제나 환영이지만, 이전 제품 사용자가 느낄 쓴맛도 무시할 순 없습니다.

엔비디아에서는 이러한 사용자에게 새로운 프리뷰 드라이버에서 'Smooth Motion'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이 기술은 원래 RTX 50 시리즈에서 만날 수 있는 기능이었으나, 이제 RTX 40 시리즈 사용자들도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 예시에서는 Smooth Motion 프레임 생성 기술을 통해 '월드오브워크래프트'에서 테스트를 진행했고, 이전 82FPS에서 164FPS까지 약 두 배의 프레임 향상을 경험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게임별로 지원 유무를 살펴봐야 하는 프레임 보간 기술과 다르게, 엔비디아 앱에서 구현된다는 특장점이 있습니다. RTX 40 시리즈를 사용하시는 게이머라면 추후 꼭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NVIDIA, RTX 40 시리즈 GPU에 'Smooth Motion' 프레임 생성 기능 도입 게시글 바로가기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폐지
항목별 차트로 변경





길 가다가, 혹은 미디어에서 쉽게 들을 수 있었던 인급동(인기 급상승 동영상의 약자)이 폐지됐습니다. 물론 급작스레 없앤 것이 아닌, 앞으로는 항목별로 인기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는 내용입니다.

구글 측에 따르면 이러한 업데이트는 인기 콘텐츠를 확인하고 시청하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했다고 합니다.

▶인기 급상승 페이지 지원 중단 유튜브 공지사항 바로가기


레이저(Razer), 다양한 방면으로 게이머들과 소통 중
대표 라인업 신제품 2종, 유명 IP와의 콜라보 제품 출시 등





항상 엉뚱하고 기발한, 하지만 게이머들에게 만족감을 선사하는 게이밍기어 브랜드 레이저(Razer)에서 이번 7월에 왕성한 활동을 보여줬습니다. 자사의 마우스, 헤드셋 각각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게이밍기어 데스에더 V4 Pro와 블랙샤크 V3 Pro를 출시하기도, 급작스레 포켓몬 에디션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페이커가 또 쓸까? '레이저 데스에더 V4 Pro' 마우스 리뷰 바로가기
▶고가의 게이밍 헤드셋은 이래야 한다, '레이저 블랙샤크 V3 Pro' 리뷰 바로가기
▶레이저 포켓몬 컬렉션, 글로벌 출시 게시글 바로가기


AMD 라이젠 AI Max+ 395 탑재한 UMPC, 있을까?
2025 차이나조이에 등장!





UMPC가 대거 등장하고 한 번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진 후, 살짝 늘어지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크기 대비 성능이 좋아질 대로 좋아졌기 때문에 큰 분별력도 사라지고 구입할 사람들은 이미 구입해서 즐겁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시적인 침체기도 라이젠 AI Max+ 395 프로세서가 탑재된 제품이 나온다면 얘기가 많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AMD Strix Halo, 원래 프리미엄 노트북을 위해 출시된 프로세서인데, 해당 CPU를 기반으로 한 UMPC가 이번 차이나조이에서 확인됐습니다. 물론 가격과 실사용 후기가 중요하겠지만 꾸준히 발전하는 UMPC 시장이 참으로 흥미롭습니다.

▶GPD, 성능 영상에서 Ryzen AI Max+ 395 핸드헬드 공개 게시글 바로가기



▲ 프리미엄 노트북에 들어가는 CPU가 탑재된 UMPC? (사진 출처: Tom's Hardware)


인텔, 2026년에는 게이밍 전용 CPU 선보일 예정
X3D를 대적하는 인텔 CPU 등장 예정!





게임용 데스크톱에서 AMD 프로세서의 활약이 눈부십니다. X3D CPU를 필두로 한 인게임 가성비는 예전에 가격 값을 한다 수준이었지만, 이젠 "가격도 착하다"가 되어 게임용 PC 시장을 꽉 잡고 있습니다.

인텔에서도 2026년, 노바레이크에서 게임 전용 CPU를 선보인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인텔의 게임용 CPU도 기대되지만, 이러한 움직임으로 인해 양사 간의 경쟁에 불이 붙어 소비자가 더욱 합리적인 가격에 성능 좋은 제품을 접할 수 있게 될 미래가 기대되네요.

▶인텔 노바레이크, X3D 대항마로 준비 중? 테크 기사 바로가기


안경 없이 3D를 즐길 수 있는 게이밍 노트북?
레노버 리전 9i 국내 출시





3D 안경 등 별도의 도구를 통해 체험하는 3D 경험은 참 재밌습니다. 무엇보다 실감 나니까요. 요즘은 3D를 보여주는 것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최소한의 도구로, 혹은 아무 도구 없이 3D를 구현하는 디스플레이도 점차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노트북 부문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레노버(LENOVO)에서도 무안경 3D 디스플레이를 갖춘 노트북을 출시했습니다. 무안경 3D를 지원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사양 또한 인텔 코어 울트라 9 275HX와 RTX 5090, 최대 64GB의 DDR5 메모리와 2TB의 SSD까지 갖춘 최고 사양의 노트북입니다.

▶무안경 3D 노트북? 한국레노버, '리전 9i' 국내 공식 출시 기사 바로가기


벌써 PCIe 6.0 소식이 들려온다
28,000MB/s의 순차 읽기 속도?





PCIe 4.0과 5.0을 넘어, 이제는 PCIe 6.0의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마이크론에서는 PCIe 6.0 x4 호스트 인터페이스를 탑재한 업계 최초의 SSD, 9650를 발표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자체 설계한 독점 컨트롤러와 3.6GT/s 인터페이스를 갖춘 9세대 276단 3D TLC NAND를 기반으로 합니다.

▶마이크론의 업계 최초 PCI 6.0 SSD는 최대 28,000MB/s의 순차 읽기 속도 제공 게시글 바로가기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