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Q 스킬이 평타? 신규 챔피언 제리 출시 임박

게임뉴스 | 양동학 기자 | 댓글: 11개 |
1월 20일 목요일, 리그 오브 레전드 한국 서버에 12.2 패치가 적용 되었다. 이번 패치로 158번째 챔피언 제리가 소환사의 협곡에 합류한다. 또 여러 챔피언들의 밸런스가 조정되며, 잔나의 경우 기본 능력치를 포함해 모든 스킬에 변화가 생겼다. 이번 패치 기간 중에는 기존의 불꽃놀이 외에 새로운 도자기 신규 스킨도 다수 추가될 예정이다.


▲ 짜릿한 제리 출시와 전체 채팅의 부활 소식!|12.2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 리그 오브 레전드


벽 넘고 총쏘는 챔피언 제리
Q 스킬이 평타? 독특한 스킬 구성에 주의

소환사의 협곡에 합류할 158번째 챔피언 제리는 자운 출신으로, 자신의 전기 마법과 총으로 싸우는 캐릭터다. 스킬 구성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 집중 사격(Q)이다. 제리는 게임 시작시 Q 스킬을 배우고 시작하며, 이 Q 스킬이 기본 공격 판정을 갖는다. 실제로 Q 스킬을 사용해 포탑을 공격하거나 와드를 지우는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반대로 제리의 기본 공격은 스킬 판정을 갖게 된다. 기본 공격이 스킬이 되기 때문에 람머스의 반사 피해 등을 받지 않는다. 이동하거나 Q 스킬로 충전해 사용할 수 있으며, 완충 시 추가 피해와 둔화 효과를 적용한다. 다만 평상시의 기본 공격 대미지는 매우 낮은 편이기에, 공속에 따라 쿨타임이 짧아지는 Q 스킬을 자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 평타 판정 Q 스킬로 포탑이나 와드도 공격할 수 있다


추가로 스파크 돌진(E)도 주목 받은 스킬 중 하나다. E 스킬은 언듯 보기에 일반적인 대쉬 스킬처럼 보이지만, 장애물에 사용할 경우 장애물의 끝까지 뛰어 넘을 수 있는 독특한 특징을 가졌다. 마치 바드처럼 장애물을 넘어 이동할 수 있지만, 본인만 이동할 수 있으며, 맵 구석에는 사용할 수 없는 등 바드의 이동 기술과는 차이가 있다.

이동 능력 외에도 전투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E 스킬 사용 후 다음 3회 동안 Q 스킬이 적을 관통하게 되며, 적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이나 스킬을 적중시킬 경우 쿨타임 줄어든다. 카이팅, 추격, 라인 푸쉬 등 제리를 플레이할 때 애용해야할 스킬이 될 것이다.



▲ '제리' 스플래시 아트



▲ '제리' 인게임 이미지


잔나, 스킬 다수 변화
잔나 스킬 변경부터 은신 지역 렝가 점프까지 12.2 밸런스 변경

다음은 챔피언 밸런스 변경점이다. 우선 잔나에겐 기본 능력치부터 스킬 대부분에 변화를 줬다. 기본 이동속도와 공격력, 성장 공격력은 모두 증가했지만 평타 사거리는 550 → 500으로 짧아졌다. 또 이동 속도에 따라 추가되던 평타, W 스킬 추가 피해량은 삭제 되었으며, 잔나에게는 항시 발동 되던 이속 증가 패시브는 아군에게 이동할 때 발동하도록 하향 되었다.

Q 스킬은 피해량이 증가하고 마나 소모량이 감소했다. 최소 사거리가 늘어난데다, 도달 속도도 빨라져 이전보다 적을 적중 시키기 쉬워지는 상향을 받았다. W 스킬은 둔화 지속 시간이 길어지고, 피해량도 늘어났지만 쿨타임이 길어졌다. W 패시브 이속이 소폭 늘어나면서 조건부로 빠진 패시브 이속 증가량을 보충하는 모습이다.

E 스킬은 쿨타임이 짧아지고, 이전보다 실드가 천천히 벗겨지도록 바뀌었다. 그러나 기본 실드량과 AP 계수는 소폭 감소했다. 또 적을 띄우거나 둔화시킬 경우 E 스킬의 쿨타임이 20% 감소 하던것에서 5초동안 회복 및 보호막 효과가 +20% 증가하도록 바뀌었다. 이 효과는 기존의 E 스킬 외에도 궁극기 회복에도 관여하게 되었다. 한편 궁극기의 최종 회복량은 이전과 동일하지만, 회복이 적용되는 주기가 각각 0.5초에서 0.25초로 빨라졌다.

기본 공격력과 성장 공격력은 모두 상향 되었지만, 과거 이속에 따른 추가 피해량이 상당했었고, 기본 공격 사거리가 짧아진만큼 잔나는 이전보다 평타 견제의 위력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반대로 강화된 Q 스킬이나 다른 변화된 부분이 잔나에게 얼마나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가 중요할 것이다.




▲ 일장일단이 있는 잔나 변경. 독이 될까, 약이 될까?


최근 탑 라이너가 된 탐 켄치는 다시 한 번 수정 된다. 궁극기를 아군에게 사용할 경우 생성되는 보호막 수치가 크게 증가하고, 이전에는 아군에게 사용할 경우 둔화 되었던 것이 반대로 40% 이속 증가로 상향 되었다. 그러나 탑 라인에서 탐 켄치의 끈질긴 유지력을 책임지던 E 스킬의 경우 회색 체력 변환량이 45~65% → 15~55%로 크게 감소했다. 단, 근처에 적이 둘 이상인 경우 변환량이 증가하면서 서포터 탐 켄치가 패널티를 받지는 않도록 했다.

한편, 화학공학 드래곤이 추가 된 이후 등장 드래곤에 따라 도약할 수 있는 부쉬가 사라지는 지형적 너프를 당했던 랭가는 이번 패치로 은신 지역에서 도약할 수 있도록 보상 상향을 받게 되었다. 앞으로 렝가는 오히려 은신 지역이 생성 되기를 바랄수도 있겠다.




▲ 탑 라인 성능을 하향하고, 서포터 기능을 강화한 탐 켄치


빙결강화의 변화로 오히려 사용할만한 룬을 잃는 등 오랫동안 낮은 승률을 기록하고 있던 세나는 Q 스킬에 새롭게 둔화 효과가 추가 된다. 패시브 효과로도 적의 이동 속도를 흡수할 수 있는 세나가 둔화 효과를 추가함으로써 적을 더 괴롭힐 여지가 생겼다.

클래식 챔피언 베이가도 상향을 받았다. 주력 스킬이자 베이가의 후반 왕귀의 원동력 Q 스킬의 쿨타임을 구간별로 1초씩 줄여주었고, 챔피언/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증가하는 스택량이 2에서 3으로 강화 된다.




▲ 세나는 Q 스킬에 새롭게 둔화 효과가 추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아이템과 룬 변경 내역이다. 체력과 둔화 효과로 유명한 AP 아이템, 라일라이의 수정홀은 AP와 아이템 가격을 모두 내렸다. AP는 90 → 75로 낮아진 대신 총 가격도 3,000 골드에서 2,600 골드로 인하한데다, 체력 제공량은 반대로 증가해 빠른 타이밍에 갖출 수 있는 아이템이 되었다.

리치 베인은 기본 공격력 계수를 반토막 내고 AP 계수를 소폭 늘렸다. 추가로 스킬 가속 15%가 붙었고, 쿨타임도 2.5초에서 1.5초로 짧아져 이전보다 AP를 갖춘 챔피언들이 높은 대미지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탱커형 아이템으로 설계된 터보 화공 탱크가 특정 챔피언이 애용함에 따라 재충전 효과에 일부 변화를 주었다.

변경 이후 많은 챔피언들이 사용하고 있는 치명적 속도 룬은 이제 레벨에 따라 공속 증가량에 변화가 생긴다. 근접/원거리 챔피언에 따라 스택당 13%/7% 증가하던 공격 속도는 레벨에 따라 10~15%/5~9%로 바뀌어 초반엔 공속 수치가 낮아지고 중후반부에 더 높은 공속을 획득하게 된다.




▲ 초반은 너프, 중후반부터 강화된 치명적 속도


돌아온 전체 채팅
이제 칼바람 원코 가능, 랭크 게임은 안돼요 / 돌아온 우르프!

이번 패치부터는 11.21 패치에 적용되었던 전체 채팅 비활성이 부분적으로 해제된다. 랭크 게임을 제외한 다른 게임 모드에서는 다시 /전체 채팅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라이엇 게임즈의 설문조사 결과 78%의 응답자가 랭크 게임이 아닌 모드에서 /전체 채팅을 사용하고 싶다고 답하였다고 하며, 기능 변경에 대한 플레이어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할 것임을 밝혔다.

또 이번 패치에는 '모두 무작위 U.R.F.' 모드가 진행될 예정이다. 일반 게임보다 특별한 게임 모드를 선호하는 유저들, 혹은 오랜만에 스킬을 난사하는 게임을 즐기고 싶은 유저들에게 좋은 소식이 될 것이다.




▲ 랭크 게임을 제외한 게임 모드에 /전체 채팅이 돌아온다


12.2 패치 출시 예정 스킨
불꽃놀이, 도자기 총 13종 스킨 출시

이번 패치 기간에는 평소보다 많은 양의 스킨이 출시 될 예정이다. 신규 챔피언 제리의 번들 스킨으로 메마른 장미 제리가 추가 되며, 불꽃놀이 스킨으로 다이애나, 세트, 신 짜오, 트리스타나, 티모가 추가된다. 새로운 시리즈 도자기 스킨에는 럭스, 이즈리얼, 아무무, 킨드레드가 추가 되며 이외에도 도자기 럭스, 용감한 불사조 자야는 프레스티지 에디션이 출시 된다.




▲ '메마른 장미 제리' 스플래시 아트



▲ '메마른 장미 제리' 인게임 이미지



▲ '불꽃놀이 세트' 스플래시 아트



▲ '불꽃놀이 세트' 인게임 이미지



▲ '불꽃놀이 티모' 스플래시 아트



▲ '불꽃놀이 티모' 인게임 이미지



▲ '불꽃놀이 신짜오' 스플래시 아트



▲ '불꽃놀이 신짜오' 인게임 이미지



▲ '불꽃놀이 트리스타나' 스플래시 아트



▲ '불꽃놀이 트리스타나' 인게임 이미지



▲ '불꽃놀이 다이애나' 스플래시 아트



▲ '불꽃놀이 다이애나' 인게임 이미지



▲ '도자기 수호자 이즈리얼' 스플래시 아트



▲ '도자기 수호자 이즈리얼' 인게임 이미지



▲ '도자기 아무무' 스플래시 아트



▲ '도자기 아무무' 인게임 이미지



▲ '도자기 리산드라' 스플래시 아트



▲ '도자기 리산드라' 인게임 이미지



▲ '도자기 킨드레드' 스플래시 아트



▲ '도자기 킨드레드' 인게임 이미지



▲ '도자기 럭스' 스플래시 아트



▲ '도자기 럭스' 인게임 이미지



▲ '도자기 럭스 프레스티지 에디션' 스플래시 아트



▲ '도자기 럭스 프레스티지 에디션' 인게임 이미지



▲ '용감한 불사조 자야 프레스티지 에디션' 스플래시 아트



▲ '용감한 불사조 자야 프레스티지 에디션' 인게임 이미지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