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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스압) 이즈리얼은 과연 사기일까? (이즈리얼 패치 분석)

A킬링
댓글: 1 개
조회: 5575
추천: 4
2020-06-08 18:12:41

이즈리얼은 과연 사기일까?


결론 부터 말하면

현재 이즈리얼은 사기가 맞다

= 모든 메타&패치가 이즈리얼 에게 웃어주고 있었기 때문에



단 메타가 뒤바뀌면 지금과 같은 스펙임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평균 수준까지 내려올 수는 있음.
(아이템 변경 제외 기본스펙 유지)


챔프의 기본성능이

갓 리메이크 챔 오공 /  신챔 아펠, 세트 처럼  챔프성능이 미치도록 뛰어난 OP급은 아님






이즈리얼이 지금의 위상까지 올 수 있었던 패치& 메타를 살펴보면서 


픽률 50% 이상 , 승률 50% 이상을 보여주는 개사기 OP 원딜챔이 탄생 했는지 살펴 봅시다.




가장 먼저 살펴볼것은 OP.GG 에 있는 이즈리얼의 통계 입니다.







여기서 유의미 하게 보실건 위에 승률이 아닌 

아래 픽률을 먼저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이전까지 더 제대로 볼 수 있었으면 좋겠지만 

이즈리얼은 메타가 크게 안 따라주지 않는이상 고정적인 픽률 자체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챔프특성상 입문난이도가 낮음)

통계 이전 픽률도 보신바와 크게 다를바가 없다. (본격적으로 떠오르기전인 10.01 패치이전)



또한 이러한 근거를 도출 할 수 있었던 것중에 하나는 

9.23 패치이전 까지는 전 시즌 이즈리얼의 상징이죠.

도벽 " 이라는 룬이 살아있던 시절입니다.




시작하기전에 

이즈리얼에 대한 특성을 우리는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구간별 게임 승률을 토대로 확인해봅시다.

lolaltytics 통계 사이트에 나와있는 이즈리얼 게임별 승률 구간입니다.


이것을 통해 알 수 있는 점



1. 이즈는 극초반 초반쌈을 제외하고 15~20분 전까지 계속 승률이 떨어진다.


왜냐하면 이즈는 선 푸쉬 주도권이 없고 라인을 받아먹는 경우가 자주 생기기 때문에

바텀 라인쪽에서 교전이 나오면 계속 손해로 이어질 수 밖에 없음.


초반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칼리스타

초반 푸쉬력을 가지고 있는 케이틀린

초반에 압도적인 화력을 가진 포킹 바루스  등을 상대로 지속적인 무기력함을 노출 해왔었습니다.


바텀 라인전&영향력이 강하면 강할 수록 이즈의 약점은 부각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저번시즌에는 강한 바텀라인전을 빨리 끝내고 모여서 다른라인 포탑을 철거하러 가는 등 

이즈리얼이 힘을 제대로 쓰기전에 손발을 묶고 게임을 왕창 굴려버리는 식의 운영도 가능 했었습니다.
 

2. 이즈는 무라마나가 본격적으로 완성 시점부터 승률이 급격하게 다시 오른다.


현재 2400원에 AD 80을 넘게 획득할 수 있는 유일한 무기죠 

무라마나 입니다.


무라마나와  너무나도 찰떡궁합인 이즈리얼 완성 시킨후에는 챔프 자체가 달라집니다.


얼건 + 무라마나가 완성 되는 시점에서  다시 승률이 51%로 오르는것을 볼 수 있죠.



3. 이즈리얼은 LOL 계에서 가장 좋은 생존기를 가지고 있다.


LOL 계에서  생존기 탑을 꼽으라면

피즈의 재간둥이  등과 더불어서 꼭 꼽히는게  이즈의 비전이동 입니다.


상체메타가 중요할 수록 / 상체의 데미지가 강해질 수록 더더욱 이즈는 픽률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생존기가 = 곧 딜량 이기 때문이지요.


또한 이제는 죽음의 무도 + 정복자룬을 포함시켜 이즈리얼의 생존력은 더더욱 극대화 되었습니다.




4. 이즈리얼의 가장 강한 타이밍 중반에 보통 게임이 끝난다.


이즈리얼은 원래도 그랬습니다.


치명타 원딜러들 상대로 초중반에는 강캐 코스프레를 하다가도


결국 중후반(30분)을 넘어가면 치명타들에게 무너지는 결과가 자주 노출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20~35 분이 세계에서 제일 중요합니다.

4용과 바론이 이타이밍에 굴러가면 게임이 GG에 가까운 장면이 많이 나옵니다.


4용을 먹냐 안먹냐에 따라서 포텐이 달라지며 바론또한 그렇습니다.

이타이밍에 강한 원딜들이 현재메타에 살아남을 수 있냐 마냐를 결정합니다.


이타이밍에 원딜들은


1. 좋은 생존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레벨차이 나는 상체에게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력이 중요 합니다.


결국 원딜이 살아있으면 오브젝트를 먹기 쉽기 때문이죠.


2. 딜로스가 심각하면 안됩니다.


 초중반에 가장 강해야되는데  초중반에 딜로스가 나는 원딜들은 당연히 픽률에서 내려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즈리얼의 챔프 특성을 잘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초반 주도권이 부족합니다.

2. 초중반에 원딜들중에서 강력한 편입니다.

3. 최상급 생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 + 아이템 포함)






9.23 패치를 이즈리얼 기준으로 살펴 보기전에  두가지 중요한 사실을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1. 바텀 라인 공유 경험치 너프 

이로인해서 

바텀라인 캐리력 자체도 낮아졌을 뿐만 아니라

바텀 교전 중심 싸움에서 상체 중심 싸움으로 번지는 톡톡한 효과를 거두게 됩니다.


또한 렙차로 인해서 상체가 로밍 오는것에 대해 대처방안을 생각해볼때 

원딜의 생존성 또한 중요하게 되는 가장 강력한 패치중에 하나입니다.




2. 전령 조정 패치 



바텀라인 경험치 너프와 더불어  전령이 비교적 초반에 생성됨에 따라서 

서포터의 전령 시점 로밍이 중요시 해졌습니다.



이로인해 

1:1 은 강하지만 2:2 라는 특수성 때문에 약한 원딜 들과

라인전이 약한 원딜들은 비교적 숨통을 틔울 수 있게 됩니다.


이즈리얼은 보통 2번에 해당사항이 되겠죠.


좀 더 상세하게 풀어보면 

바텀 중심 교전에서는  라인전이 강한 원딜들이 미리 푸쉬하고 합류하는 구도를 만들어서 

이득보는 구조를 계속해서 가져 갔다면

이제는 서포터를 로밍보내야하는 구조로 

2:2 라인전이 강한 원딜이 상대적으로 할일이 적어졌습니다.


또한 이즈는 1:1이 약한편이 아닙니다.  
비교 대상이 베인 등  미친 챔프랑 비교해서 그렇지


QWER 4개 모두 딜링으로 활용 할 수 있으며 

패시브 또한 공속증가로서 

5개의 패시브를 모두 채우고 다이다이 뜨는 이즈리얼은 결코 무시할 수준은 아닙니다.


다맞춘다고 가정하면 1:1 최강 베인도 이긴다고 장담 못하죠.




이런 2가지 사실을 인지하시면서 좀 더 이어나가보겠습니다.





9.23 대격변 패치에 드디어 이즈리얼의 상징 " 도벽 " 이 사라집니다


전 시즌 이즈리얼은 말그대로 도벽 하나만 믿고 픽률 되던 시절이기 때문에

도벽 삭제에 따른 후폭풍을 우려한 바 이즈리얼의 기본 스펙을 버프 시켜 줍니다.


1단 버프




그러나 이런 이즈리얼의 버프를 무색하게 만드는 당시 원딜계의 혁명 패치가 있었으니


바텀라인 경험치 감소 보상 패치 로 인한  


1. 민첩성의 망토 스펙 변경 

   치명타 확률 20% -> 25% 증가 


2. 폭풍 갈퀴의 조합식 변경 

   민첩성의 망토가 조합식에 추가되며 치명타 원딜도 갈 수 있게 됨에 따라   

   당시 치명타 원딜의 유의미한 버프가 이루어 졌습니다.



이때 패치로 인해 정복자 또한 바뀌게 됩니다.





9.23 대격변 패치로 인해서 


4치명 망토는 뒤늦게 떠오르지만 


당시 폭풍 갈퀴의 ㄷㄷㄷㅈ 만으로도 이즈리얼 같은 똥챔 왜픽하냐 라는 소리도 나오고


이즈리얼을 살려야 한다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말그대로 폭풍 갈퀴의 등장은 


치명타 원딜의 캐리력을 올려줌과 동시에 초반 이즈리얼의 약한점을 더욱 부각 시켜버렸습니다.
 



당시 이즈리얼의 상황을 보여주는 하나의 글입니다. (9.23 패치 = 11.22 , 26 핫픽스 이후 작성된 글)



이 글 밑에 작성자는 

위에서 부터 아이언 시작이며 맨 밑은 챌린저 승률 통계라고 했습니다.


" 이즈리얼은 지금 숙련도에 상관없이 모든 티어에서 개쓰레기다. " 라고 

이즈를 혐오하는 것은 지극히 일반적인 상황이라고 코멘트를 달아두었습니다.




요약하면 


당시의  이즈리얼은 버프를 받았지만 


기존에 자신의 버팀목 이였던 도벽이라는 룬이 사라졌으며

룬에 대한 연구가 끝나지않아 혼동이 왔을 뿐만 아니라 

다른 원딜의 신세계 아이템이 등장함에 따라 이즈리얼은 홀로 버프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픽률과 승률이 자꾸 저하되고 있었습니다.






또한 9.24 패치로 넘어가기 전에 하나의 흥미로운  글을 보시죠. 


4망토 치명타 원딜이 제대로 흥하기 전에 나왔던 글입니다.




당시의  반응







9.24 패치는 12.11 에 이루어지는데 이사이에 


또다시 4치명 망토 템트리가 서서히 연구되기 시작 합니다.


치명원딜의 최대약점인 초중반 딜로스 타임을 4치명망토로 커버침에 따라서 


초반은 약한 라인전으로인한 딜로스 + 폭갈의 등장으로인한 라인압박 강화 

중반은 4치명망토로인한 딜로스 커버 

후반은 애초에 치명원딜보다 이즈리얼이 승률이 적었음





이제는 9.24 패치(12.11) 로 넘어가보죠 


이즈리얼을 버프해줬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곡소리가 나옴에 따라 


2단 버프 

기본 스펙 업 + Q 깡뎀증가에서 Q 공격력 계수까지 증가 시킵니다.



그러나 9.24패치는 이즈리얼 에게 웃어주는 패치가 아닌 



원딜계의 혁명 패치가 한번 더 이루어 지는데 바로

" 아펠리오스 " 의 등장 


아펠리오스의 사기성에 따라 

원딜은 

아펠 or 폭갈 쓰는 원딜로  양분성을 점점 띄게 되죠 


또한 치명망토 템트리의 연구가 끝남에 따라 
1코어 3치명망토 크리율 100% 템트리가 정착을 하게됩니다.


초반에 약한 이즈리얼이 

중반에도 크리율 100%에 밀리고 후반에는 상대도 안된다?

가지고 있는게 고작 이제 E 비전이동 밖에없네??  


말그대로 인식이 썩창 나버리게 되고 


10.1 패치에서는 더이상의 이즈리얼 버프가 없자


최저점을 찍게됩니다.



넘어가서 




10.2 패치에는 치명타원딜을 보고 만 있을 수 없었던  라이엇이 


폭갈 & 치명망토를 너프를 시킵니다.


폭풍 갈퀴의 AD  55 -> 50 조정 

치명타 망토의 크리율 25%-> 20% 조정 


이로인해서 


아펠은 계속 패치마다 너프를 먹고 

치명타 원딜의 초반압박의 상징 폭풍 갈퀴 

+ 중반 딜로스 커버의 상징 치명타 망토를 너프시킴에 따라 


이즈리얼이 다시 숨통을 틔울수 있게 합니다.


사실상 이즈리얼은 또다시 버프를 받은셈 이죠.
(2단 간접 버프에 가깝습니다.)



10.3 패치로 넘어가서 

이즈리얼의 서서히 픽률이 오르기 시작하는데  


그이유에는  몇가지가 있죠.


1. 아펠리오스의 지속적인 너프 (패치마다 너프를 먹습니다.)

= OP챔프의 너프는 다른 원딜의 픽률을 올려줍니다.



2. 이즈리얼의 초반 라인전약함을 더욱 부각 시켜줄 폭풍갈퀴의 너프 


치명타 원딜이 이즈리얼을 심하게 압박할 수 있는 원동력 폭갈이 너프 됨에 따라서

초반 라인전이 숨통을 틔울 수 있게됩니다.


3. (제일 핵심) 민첩성의 망토 크리율 재조정 


이즈리얼이 나올 수 없었던 제일 큰이유 

치명타 원딜이  초반 중반 후반 모두 이즈리얼 보다 강력했기 때문입니다.

이즈리얼이 중반타이밍에는 원래 강력해야 어느정도 밸런스가 맞는데

치명타 원딜이 크리율 100%로 중반을 커버함에 따라서 

이즈리얼을 굳이 픽할 이유는 없었던 것이지요.




이런 이즈리얼을 더욱 더 입지를 올려주는 10.3 버프 패치 라이엇의 한줄코멘트와 함께 보시죠.


3번째 직접 버프 입니다.


이당시 원딜의 부동의 1티어였던 미스포츈을 공속을 너프함과 동시에 


이즈리얼을 버프함으로써 이제는 원딜 이즈리얼을 억제할 억제기가 모두 사라졌습니다.



이제는 미스포츈도 1티어 부동의 자리에서 천천히 내려오게 되고 


치명타원딜은 새로운 아이템들이 사장 됨에 따라 


미스포츈 VS 이즈리얼 VS 아펠리오스 3자 구도로 되는데


아펠은 사실상 너무 어려워서 나머지 2챔프에 비할바는 안됩니다.


미스포츈 VS 이즈리얼 2픽 구도죠 



10.4 패치에서 


라인전이 강한  케이틀린 소폭 버프로 인해서 

미스포츈과 이즈리얼의 캐리력을 억제해보려고 하지만 안됩니다.


그리고 아펠리오스는 또다시 너프가 됩니다.


이즈리얼의 픽률은 무려 38%에 이르며 본격적인 픽률 1티어 자리에 오르게 되었으며 


미스포츈의 픽률은 32% 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승률 만큼은 OP급은 아니였습니다.


48%대로 어찌보면 이즈리얼이라는 챔프 특성상 충유저도 많기 때문에 나올 수도 있었죠.



또한 이당시 치속 이즈리얼 과 정복자 이즈리얼  룬에 대한 양분화로 


취향에 따라서 승률이 오락가락 할때도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10.5 패치로 다시한번 더 간접버프가 이루어 집니다.




골드량은  9.23 패치에서 한번 줄었었는데 복구되면서 


" 원거리 저항 " 이 생기고 맙니다.


바텀은 기본적으로 원딜이 사는 곳이며

스노우볼을 빠르게 굴려줄 챔프보다는

초반 푸쉬가 힘든 이즈리얼의 약점을 보완하는 패치에 가깝다고 볼수 있습니다,



10.6 패치로 넘어가보죠 


드디어 현재 딜탱이즈리얼의 핵심 

죽음의 무도가 바뀌었습니다.


또한 순간이동 스펠 패치에 따른  푸쉬 주도권의 의미를 두던 

챔프들은 더더욱 약해졌구요.

생존기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구요^^



1티어 생존기 원딜 이즈리얼이 미쳐 날뛸 시간이 멀지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당시에는 죽무 이즈리얼 자체는 연구되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픽률도 35%~39%사이를 유지하고 있죠.




10.7 패치 당시에도 크게 이즈리얼 관련 패치는 없었습니다.





10.8 패치 



킬 공유 감소 패치가 이루어 집니다.



이제는 이즈리얼의 극초반 리스크 마저 줄여줄려고 하나 봅니다.


킬을 내주더라도 경험치 격차는 전보다 줄었으니까요.


+ 상체 메타를 더욱더 확실하게 하는 메타 이구요.


정글러가 이제는 바텀 케어를 해줄 이유가 확실히 적어졌습니다.



솔랭에서

정글러는 상체 키워주고  바텀은 반반가다가  전령싸움때  서포터만 올려보내라 

원딜은 1 : 1 구도가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구도죠.



상체가 잘크면 게임이 초중반에 끝나는 경우가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이즈리얼이 미쳐날뛰는 초중반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메타인 것이 사실입니다.





이제는 끝이 보이네요.




10.9 패치 


10. 10 패치이전과 이후로도 계속 이즈리얼의 픽률은 오릅니다.

결국 40%를 넘기게 되죠 


다른 원딜의 특색있는 버프가 없으며 특이점이 크게 부각 될만큼 버프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픽률이 높은만큼 이즈리얼은 계속 연구되고 결국 지금의 아이템트리가 출현 하게됩니다.



그 시작 이죠.


10.10 패치 이전과 이후 사이로 이제 본격적인 죽무 이즈리얼이 연구되기 시작합니다.  




죽무이즈리얼이 등장 함으로인해서

이즈리얼의  생존성은 더욱 부각되고 

실력에 의해서 픽률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승률이 겨우 50%유지하고 있던 이즈리얼이 

실력차이가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누구나 앞비전을 잘못 쓰더라도 죽음의 무도를 가는 이즈리얼 을 잡기가 힘들어졌고 



이즈리얼의 최대 문제점 중 하나를 해결하게 되어버렸습니다. ( 논타겟 스킬샷 & 앞비전)




죽무이즈리얼이 발견되자 실력여하에 상관없이 대부분 승률을 극대화 시킬수 있었으며



결국  픽률 50% ~ 승률도 50%가 넘는 사기챔이 등장하였던 것이지요.








끝으로 


이즈리얼의 패치노트를 한번 요약 해보겠습니다.



1. 직접적인 3단버프를 받았다.


9.23 패치 

9.24 패치 

10.3 패치 


직접적으로 3단 버프를 받으면 어떤 챔프라도 떡상하기 마련입니다.




2. 간접적인 버프를 너무나도 많이 받았다.


대격변 이후 

바텀라인의 초반 중요성을 떨어뜨렸으며 

초반 스노우볼을 약화시켰습니다.

서포터의 로밍을 극대화시켰으며

갈수록 게임은 원딜의 생존력을 부각시켰습니다.



3. 현재 이즈리얼의 실력적인 요소는 많이 줄었다.


죽무이즈리얼의 발견이후 


논타겟이라는 것을 제외하면 이즈의 실력적인 요소는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누구라도 입문하기 쉬운챔이 원래도 이즈리얼이였으며


이제는 앞비전 맞딜해도 아이템으로 인한 넘사벽 탱킹력이 다 커버 시켜줍니다.




이즈리얼 패치 하기 위해서는 


이즈리얼을 너프 하는 것 또한 직접적인 영향을 주겠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1. 마나무네 가격너프 


사실상 가격대비 효율이 말이안되  거의 모든 챔피언이 연구하고 있는 시점입니다.


2. 죽음의 무도 다시 재변경

현재는 죽무오브레전드라고 불리울 만큼 개나소나 가는 템이며 템하나로 생존성이 극대화 되기 때문에

변경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3. 치명타 원딜의 버프

4치명 망토를 보면 

치명타원딜이 살아난다면 충분히 이즈리얼의 픽률은 낮아질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 이즈리얼 사기 나구요?


네 이즈리얼 사기 입니다.


모든 패치& 메타가 이즈리얼 에게 웃어주었기 때문입니다.


다음 패치 기대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은 글을 매니아 칼럼에 적어두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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