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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5월 14일(화) 9.10 패치 노트

아이콘 Kaka
댓글: 6 개
조회: 33820
2019-05-14 14:34:57
9.10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9.10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패치 기간 중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단 하나뿐인 마법 고양이 유미가 새롭게 등장합니다! 

이번 패치는 지난 9.9 패치보다 규모가 작지만 마스터 이, 리븐, 베인 등 다양한 실력대에 걸쳐 화끈한 위력을 뽐내는 챔피언들에게 몇 가지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또한 지난 패치에서 변경사항이 적용된 소라카가 아군을 지원하는 서포터 플레이 스타일을 계속해서 보여줄 수 있도록 후속조치를 취했으며 최근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는 몇몇 챔피언들도 상향했습니다. 

끝으로 정복자와 구인수의 격노검은 이를 주로 사용하는 챔피언이 지나치게 강한 위력을 발휘함에 따라 꼭 선택해야 하는 요소가 되었기 때문에 일부 조정을 적용했습니다. 

그럼, 협곡에서 뵙겠다냥!

패치 하이라이트

챔피언

신규

유미

마법 고양이, 유미가 9.10 패치 기간 내에 등장한다냥. 마법 고양이 유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달라냥.
유미의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 달라냥!

그레이브즈

Q - 화약 역류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그레이브즈는 전체적으로 위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일부 위력을 강화했으며 상대가 대응할 여지도 남겨두었습니다.

Q - 화약 역류
폭발 피해량: 85/115/145/175/205  85/120/155/190/225

리븐

이제 Q - 부러진 날개 재사용 대기시간이 스킬 레벨에 따라 변화합니다. E - 용맹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리븐이 전투에서 활약하며 몇 번이고 E - 용맹을 사용해서 방어 효과를 얻을 때 상대 플레이어가 공통적으로 느끼는 불만을 해결하려고 합니다. 이제 리븐이 Q - 부러진 날개는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겠지만 E - 용맹이 재사용 대기 중일 때 더 큰 약점을 보이게 되며 전체적으로 리븐을 상대하는 플레이에 여유가 더 생길 겁니다.

Q - 부러진 날개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12/11.5/11/10.5/10초

E - 용맹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14/13/12/11/10초

마스터 이

Q - 일격 필살 시전시간이 삭제되고, 대상 지정 기능이 조정됩니다. W - 명상 시전시간이 삭제됩니다. 이제 E - 우주류 검술이 재사용 대기시간 중이 아닐 때 공격력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R - 최후의 전사 이동 속도 증가가 이제 추가 이동 속도에 비례하고 비례율이 증가합니다.

마스터 이 스킬의 주요 요소에 대한 만족감은 높이는 동시에 마스터 이를 어떻게 상대해야 할지 모르는 플레이어를 위해 위력은 다소 약화시켰습니다. 경험이 많은 플레이어들은 마스터 이가 크게 상향되었거나 하향되었다고 생각하지 않겠지만 이제 마스터 이가 평균 실력대 플레이에서 계속해서 압도적인 위력을 발휘하지는 못할 겁니다.

Q - 일격 필살
삭제시전시간: 0.1초의 시전시간이 삭제되었습니다.
신규이격 필살: 마스터 이가 Q - 일격 필살 최대 공격 횟수를 다 채우지 못했을 때 주변에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는 적이 없을 경우, 주변에 대상이 있는지 다시 확인하기 전에 같은 대상에게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W - 명상
삭제시전시간: 0.05초의 시전시간이 삭제되었습니다.

E - 우주류 검술
삭제 이제 재사용 대기시간이 아닐 때 공격력을 10%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R - 최후의 전사
이동 속도: 총 이동 속도의 25/35/45%  추가 이동 속도의 35/45/55%

베인

이제 R - 결전의 시간의 Q - 구르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스킬 레벨에 따라 변화합니다.

리븐과 마찬가지로 베인을 상대할 때 베인의 능력치 이외의 부분에서 느끼는 불만을 해결하려고 합니다. 현재 베인의 위력은 너무 일찍 증가하며 특히 자주 은신 상태가 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좌절감을 느끼게 합니다. 이번 변경사항이 적용되면 6레벨이 되었을 때 베인의 위력 상승폭이 조금 감소할 겁니다.

R - 결전의 시간
Q - 구르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0% (모든 스킬 레벨에서)  30/40/50%

브랜드

E - 발화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고, 주문력 계수가 늘어납니다.

브랜드가 좀 더 뜨거운 불꽃을 피울 수 있도록 E - 발화 피해량을 약간 증가시켰습니다. 이번 변경사항은 브랜드가 서포터 역할을 할 때보다 중단 공격로를 담당할 때를 위한 것이지만 이제 어떤 역할을 맡든 브랜드는 전체적으로 더 뜨거운 불꽃을 뿜어낼 겁니다.

E - 발화
마법 피해량: 70/90/110/130/150 (+주문력의 35%)  70/95/120/145/170 (+주문력의 45%)

샤코

R - 환각 사용성이 조정됩니다.

샤코의 궁극기 R - 환각을 더 깔끔하게 다듬었습니다.

R - 환각
나타나는 위치와 방향: 사용 위치 주변 아무 방향으로 50~250 거리 내에 있는 무작위 위치에서 무작위 방향을 향해 나타납니다.  샤코의 마우스 커서 방향으로 200 거리에서 분신을 향해 나타납니다.
분신이 나타나는 위치와 방향: 사용 위치 주변 아무 방향으로 50~250 거리 내에 있는 무작위 위치에서 무작위 방향을 향해 나타납니다.  샤코의 마우스 커서 반대 방향으로 200 거리에서 샤코 본체를 향해 나타납니다.

소라카

Q - 별부름 이동 속도가 증가하고, 증가한 이동 속도가 더 천천히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지난 9.9 패치에서 적용하지 못했던 소라카의 일부 위력 조정을 이번 패치에서 후속 조치로서 적용했습니다. 이번 변경사항이 적용되면 소라카가 아군과 함께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하는 경우 Q - 별부름이 적절한 선택지로 생각되기에 충분할 겁니다.

Q - 별부름
추가 이동 속도: 14/18/22/26/30%  15/20/25/30/35%
이동 속도가 원래대로 돌아오는 속도: 빠르게  훨씬 더 천천히

신 짜오

Q - 삼조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현재 협곡 바위 게 생성시간이 늦춰짐에 따라 신 짜오의 위력이 가장 크게 증가하는 시점에 다른 챔피언이 신 짜오와 맞붙을 필요가 그다지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그 때문에 신 짜오의 특징인 게임 초반 플레이를 이끌어가는 위력이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게임 결과에도 그다지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 변경사항이 적용되면 신 짜오가 걱정 없이 게임 전체에서 더 좋은 활약을 보일 수 있을 겁니다.

Q - 삼조격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7/6.5/6/5.5/5초

자이라

이제 식물이 적중 시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는 기본 공격으로부터 추가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자이라의 식물이 입는 피해, 특히 추가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는 공격으로 입는 피해를 감소시켰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가시 정원
비료: 이제 적중 시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는 기본 공격으로 입는 피해(코르키의 기본 지속 효과 - 마법공학 탄약, 미스 포츈의 기본 지속 효과 - 사랑의 한 방 등)가 자이라의 식물에게 추가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케이틀린

W - 요들잡이 덫의 헤드샷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케이틀린은 미니언 무리 처리와 게임 후반 위력 면에서는 이미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W - 요들잡이 덫을 성공적으로 활용해서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을 극대화했을 때 발휘하는 위력을 강화했습니다.

W - 요들잡이 덫
헤드샷 추가 피해량: 40/90/140/190/240  60/105/150/195/240

트린다미어

E - 회전 베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주문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트린다미어는 상단 공격로에서 기동력이 뛰어나거나 원거리 공격을 하는 적을 상대로 힘든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트린다미어의 기동력을 증가시키면 그런 적을 상대하기가 조금 더 편해질 겁니다.

E - 회전 베기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12/11/10/9/8초
주문력 계수: 100%  80%

피오라

이제 W - 응수가 브라움과 케넨의 기절 효과를 방지하는 대신 막아냅니다.

지금까지 피오라의 W - 응수는 일부 챔피언 기본 지속 효과의 마지막 중첩이 쌓이지 않도록 방지했습니다. 마지막 중첩 효과인 기절 효과를 막아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그저 지연시킬 뿐이었기 때문에 이 점을 조정했습니다.

W - 응수
기절 효과와의 상호작용: W - 응수가 브라움과 케넨의 기본 지속 효과의 마지막 중첩이 쌓이지 않게 합니다.  브라움이나 케넨이 기본 지속 효과의 마지막 중첩을 쌓을 수 있으며 그 공격으로 인한 기절 효과와 피해량을 막아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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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정수 약탈자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정수 약탈자를 주로 사용하는 챔피언이 공격력을 증가시키고 싶을 때 정수 약탈자를 선택할 여지를 넓혔습니다.
공격력: 65  70

구인수의 격노검

구인수의 격노 효과의 발동 빈도가 감소합니다. 방어구 관통력과 마법 관통력이 증가하고 계수가 삭제됩니다.

구인수의 격노검은 챔피언 스킬 효과와 구인수의 격노 효과의 발동 빈도가 자연스럽게 일치하는 경우 지나치게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앞으로도 이번 변경사항이 구인수의 격노검을 주로 사용하는 챔피언에게 어떻게 적용되는지 계속해서 살펴보고 구인수의 격노 효과가 지금까지와 같이 일방적으로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는 시너지 효과가 생기지 않도록 유지하겠습니다.
구인수의 격노 효과 발동 빈도: 기본 공격 2회당 1번  기본 공격 3회당 1번
방어구 관통력: 6% (+레벨당 0.5%, 최대 15%)  15%
마법 관통력: 6% (+레벨당 0.5%, 최대 15%)  15%

사냥꾼의 부적

이제 챔피언 소환수의 공격에도 불태우는 효과가 적용됩니다.

소환수는 챔피언의 스킬과 같은 역할을 하고, 스킬은 불태우는 효과를 발동시키기 때문에 소환수가 공격했을 때에도 발동이 되도록 변경했습니다.
신규소환수의 불태우기: 이제 불태우는 효과가 소환수의 공격에도 적용됩니다.
업그레이드 아이템: 사냥꾼의 부적의 모든 업그레이드 아이템 (추적자의 검, 척후병의 사브르 및 마법 부여 아이템)에도 적용됩니다.

룬의 메아리

조합 비용 및 총 가격이 감소합니다.

룬의 메아리를 사용하는 챔피언들이 마법 부여 아이템을 더 일찍 장만할 수 있게 변경하면 다른 유형의 정글러와 제대로 경쟁할 가능성이 생기는 동시에 다른 정글러가 룬의 메아리를 사용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을 겁니다.
조합 비용: 375 골드  250 골드
총 가격: 2,625 골드  2,500 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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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복자

고정 피해량과 체력 회복량이 감소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했습니다. 정복자는 너무 강했기 때문에 위력을 약화시켰습니다.
팔팔한 위력: 최대 중첩 시, 챔피언에게 입히는 피해량의 10%  8%가 고정 피해로 변환되며 그 수치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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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작위 총력전 밸런스 변경사항

약속드렸던 대로 지난 9.7 패치에서 적용된 실험적 변경사항에 따른 무작위 총력전 밸런스 조정을 계속해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번 9.10 패치에서는 챔피언과 룬에 더 많은 밸런스 변경사항이 적용되며 포탑 피해량 및 미니언 무리와 관련된 수치도 일부 조정했습니다.
추가 포탑 피해량: 챔피언이 포탑에 입히는 피해량이 게임 시간 15분부터 (게임 시간 25분에 최대 +15%)  18분부터 (게임 시간 30분에 최대 +25%) 증가합니다.
미니언 무리 생성 빈도: 미니언 무리가 게임 시간 15분부터 (게임 시간 25분에 최대 매 15초마다 생성)  18분부터 (게임 시간 30분에 최대 매 13초마다 생성) 더 빨리 생성됩니다.
미니언 이동 속도: 미니언 이동 속도가 게임 시간 15분  18분부터 증가합니다.
18레벨에서 부활 대기시간: 45초  40초

9.10 패치 챔피언 하향
아트록스: 입히는 피해량 +10% 및 받는 피해량 -10%  그대로입니다.
잔나: 받는 피해량 +10%  받는 피해량 +10% 및 보호막 흡수량 -8%
마오카이: 입히는 피해량 -8% 및 받는 피해량 +8%  입히는 피해량 -12% 및 받는 피해량 +12%
소나: 입히는 피해량 -10% 및 받는 피해량 +12% 및 체력 회복량 -25%  입히는 피해량 -10% 및 받는 피해량 +12% 및 체력 회복량 -15% 및 보호막 흡수량 -15%

9.10 패치 챔피언 상향
아지르: 입히는 피해량 +5%
칼리스타: 입히는 피해량 +5%
카타리나: 입히는 피해량 +8% 및 받는 피해량 -8%
모데카이저: 입히는 피해량 +5% 및 받는 피해량 -5%
탈리야: 입히는 피해량 +5%
트리스타나: 입히는 피해량 +5%
자크: 입히는 피해량 +5% 및 받는 피해량 -8%
조이: 입히는 피해량 +5%

9.10 패치 룬 변경사항
폭풍의 결집: 매 7분마다 적응형 능력치 증가  매 6분마다 적응형 능력치 증가
철거: 충전된 공격 시 구조물에 100 (+자신 최대 체력의 35%)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충전된 공격 시 구조물에 50 (+자신 최대 체력의 2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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