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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8월 30일(수) 13.17 패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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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1
2023-08-30 08:28:46
 마치 우주 여제 벨베스처럼 찬란하게 빛나는 13.17 패치가 찾아왔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몇 가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현재 전사 아이템을 다양하게 활용하지 못하는 전사 챔피언을 전반적으로 조정하려 합니다. 이번 변경으로 현재 주로 피해를 입히는 데 치중한 아이템을 올리지만 피해량과 내구력을 함께 확보하는 빌드도 어울려야 하는 아트록스, 헤카림, 바이 그리고 신 짜오 같은 챔피언의 스킬이 조정됩니다.

두 번째로, 전사 아이템 일부를 강화하려 합니다. 일부 아이템의 내구력을 올리고, 죽음의 고비를 넘나드는 팀 전투에서 내구력을 충분하게 확보한 채로 임할 수 있게 해 주는 선혈포식자나 발걸음 분쇄기 또는 큰 폭으로 변경된 쇼진의 창 같은 아이템에 전사 챔피언이 더 의존할 수 있게 했습니다. 쇼진의 창 상향은 게임 격차를 벌리기 시작한 그 누구에게나 매력적인 두 번째 아이템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모르시는 분을 위해 알려드리자면,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13.16' 문서에서 이 주제에 관해 더 깊게 고찰했으니, 관심이 있으시다면 확인해 보세요!

세 번째로, 전반적인 챔피언 내구력을 살펴보고 특히 많은 내구력을 상실한 일부 챔피언을 조정하고자 합니다. 야스오와 요네는 올해 초 불멸의 철갑궁 변경 이후 내구력이 조정되었으며, 이에 더해 사미라도 새롭게 조정하려고 합니다. 퀸과 아크샨도 최근 내구력에 덜 치중하는 빌드가 중심이 되고 있기에 이 두 챔피언도 변경됩니다. 불멸의 철갑궁 이야기를 더 해보자면, 이 아이템을 피바라기보다 더 매력적인 선택지로 만들기 위해 치명타 또는 생명력 흡수를 제공하는 아이템들을 손보려고 합니다. 추가로,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와 비슷한 위력을 내게끔 저녁갑주를 하향하고자 합니다. 전체적으로 이번 변경은 최근 내구력이 낮아진 챔피언들의 평균 내구력을 올리는 데 일조할 것입니다.

또한, 이번 패치에서 오랫동안 기다리시던 파랑 정수 상점이 돌아옵니다! 파랑 정수 상점은 9월 7일 오전 5시에 출시되며 2주 동안 진행됩니다. 2023년 9월 21일 오전 5시에 종료되기 전까지 꼭 확인해 보시고 파랑 정수를 사용해 보세요! 파랑 정수가 부족하지만, 챔피언 파편은 다수 보유하고 계신다면 지난 패치에 새로 도입된 일괄 추출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는 여기에서 확인해 주세요! 
리루 "Riot Riru" 카브레로스

패치 하이라이트

우주 여제 벨베스, 우주 성기사 노틸러스, 우주 성기사 사이온, 우주 성기사 누누와 윌럼프, 암흑 우주 말살 진이 이번 패치 기간에 출시됩니다.

챔피언

아트록스

기본 지속 효과 - 사신 태세의 피해 유형이 마법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W - 지옥사슬의 피해 유형이 마법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현재 아트록스는 드락사르의 황혼검과 세릴다의 원한을 사용하는 빌드가 가장 보편적이며 이는 팀 전투 시 아트록스가 유리 대포가 되게 해 모 아니면 도의 결과를 창출하고는 합니다. 아트록스의 기본 지속 효과 - 사신 태세와 W - 지옥 사슬이 마법 피해를 입히게 해 물리 관통력과 방어구 관통력이 아트록스가 입히는 피해나 감소 후 수치로 계산되는 체력 회복에 큰 영향을 주지 않게 했습니다. 선혈포식자나 발걸음 분쇄기 또는 칠흑의 양날 도끼 등 더 높은 내구력을 제공하는 선택지를 더 많이 고려할 수 있도록 해 아트록스가 기동형 전사와 암살자가 섞인 플레이 방식보다는 더 돌격형 전사처럼 플레이할 수 있게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사신 태세
  • 피해 유형: 물리 ⇒ 마법

W - 지옥사슬
  • 피해 유형: 물리 ⇒ 마법

아크샨

체력 증가량 및 방어력 증가량이 늘어나고, 공격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특히 내구력이 낮은 편이었던 챔피언들을 포함해 전반적인 챔피언의 내구력이 감소했습니다. 물론 12.9 패치(작년 내구력 업데이트 바로 이전)보다는 더 높지만, 특히 원거리 딜러 관련 패치가 적용된 후 올라간 내구력의 절반 정도가 없어졌습니다. 모든 챔피언이 영향을 받은 건 아니지만 몇몇 챔피언은 이 내구력 감소를 다른 챔피언보다 더 크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올해 이미 야스오와 요네가 변경된 것처럼, 아크샨과 퀸 그리고 사미라의 내구력이 이번 패치에서 보완됩니다.

아크샨은 현재 마법사의 최후와 불멸의 철갑궁을 구매하는 약간 더 튼튼한 적중 시 효과 빌드를 주로 채택하고 있지 않고, 좋은 모습을 보이는 새로운 빌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나쁘지 않지만 전투가 매우 빠르게 끝나고는 합니다. 현재 아크샨과 상대방이 숨을 돌릴 틈이 있도록 전투 속도를 약간 늦출 방법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번에 적용되는 변경은 소규모입니다. 결과적으로, 공격력이 낮아지면 치명타 계수의 효율도 낮아지기에 몰락한 왕의 검이나 마법사의 최후 같은 적중 시 효과 기반 아이템의 상대적 가치가 더 올라가게 됩니다. 

기본 능력치
  • 체력 증가량: 104 ⇒ 107
  • 방어력 증가량: 4.2 ⇒ 4.7
  • 공격력 증가량: 3.5 ⇒ 3

블리츠크랭크

기본 체력 및 마법 저항력이 증가하고 기본 공격 속도와 공격 속도 계수가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마나 보호막의 보호막 흡수량이 조정됩니다. W - 폭주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고 추가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E - 강철 주먹의 공격력 계수가 증가하고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며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입히는 추가 피해가 삭제됩니다. R - 정전기장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예전부터 블리츠크랭크는 언제나 상대적으로 간단한 챔피언이었고 이 점은 저희 팀과 플레이어 여러분 모두의 마음에 들던 점이기에 이 부분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작년에 블리츠크랭크 정글을 돕고자 적용한 변경을 되돌리고자 합니다. 지난 기간 동안 블리츠크랭크가 정글과 서포터로서 동시에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는 어렵다는 점이 입증되었으며, 정글에서 사용할 수는 있었지만 플레이어 여러분이 정글 블리츠크랭크에 그다지 관심이 없다는 것도 드러났습니다. 이제부터는 블리츠크랭크의 밸런스를 맞추는 데 있어 가장 인기 많은 포지션인 서포터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33 ⇒ 650
  • 마법 저항력: 28 ⇒ 32
  • 기본 공격 속도: 0.65 ⇒ 0.625
  • 공격 속도 계수: 0.7 ⇒ 0.625

기본 지속 효과 - 마나 보호막
  • 보호막 흡수량: 최대 마나의 15~45% (레벨에 따라) ⇒ 최대 마나의 30%

W - 폭주
  • 마나 소모량: 85 ⇒ 75
  • 추가 공격 속도: 30/43/56/69/82% ⇒ 30/40/50/60/70%

E - 강철 주먹
  • 추가 물리 피해량: 공격력의 75% (+주문력의 25%) ⇒ 공격력의 100% (+주문력의 25%)
  • 마나 소모량: 40 ⇒ 25
  • 삭제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입히는 추가 피해량: E - 강철 주먹이 더 이상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공격력의 150%(+주문력의 125%)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지 않습니다.

R - 정전기장
  •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 50/100/150 (+주문력의 50%) ⇒ 50/100/150 (+주문력의 50%) (+최대 마나의 2%)

엘리스

기본 지속 효과 - 거미 여왕의 기본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량과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E - 고치의 기절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엘리스는 거미 여왕이지만, 정글의 여왕이라고 부르기에는 힘든 위치에 있습니다. 엘리스의 정글 캠프 처치 속도는 현재 다른 정글러보다 더 오래 걸리며 체력 보존도 덜 되기에, 강점이어야 하는 첫 공격로 습격이 의도한 것보다 더 약한 모습을 보이곤 합니다. 이외에도 다른 강점이 퇴색되더라도 여전히 채택할 만한 매력이 있도록 엘리스가 게임 후반에 보여줄 수 있는 위력을 조정하고자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거미 여왕
  • 기본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량: 10/20/30/40 (+주문력의 20%) ⇒ 12/22/32/42 (+주문력의 20%)
  • 기본 공격 적중 시 체력 회복: 4/6/8/10 (+주문력의 8%) ⇒ 6/8/10/12 (+주문력의 8%)

E - 고치
  • 기절 지속시간: 1.6/1.7/1.8/1.9/2초 ⇒ 1.6/1.8/2/2.2/2.4초

나르

메가 나르 Q - 돌덩이 던지기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메가 나르 W - 쿵쾅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나르는 개인 랭크와 프로 경기 모두에서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나르의 공격로 단계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메가 나르의 Q - 돌덩이 던지기와 W - 쿵쾅의 기본 피해를 올려 나르가 적에게 총공세를 펼칠 수 있게 하고 피해 교환에서 더 자주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 돌덩이 던지기 (메가 나르)
  • 물리 피해량: 25/70/115/160/205 (+공격력의 140%) ⇒ 45/90/135/180/225 (+공격력의 140%)

W - 쿵쾅 (메가 나르)
  • 물리 피해량: 25/55/85/115/145 (+공격력의 100%) ⇒45/75/105/135/165 (+공격력의 100%)

헤카림

기본 마나, 기본 마나 재생 및 마나 재생 증가량이 늘어나고 마나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Q - 회오리 베기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W - 공포의 망령 마나 소모량과 모든 피해 흡혈이 감소합니다.

 헤카림의 현재 빌드는 매우 말랑말랑합니다. 현재 헤카림은 쇼진의 창을 활용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정말 좋지만, 드락사르의 황혼검과 마나무네도 여전히 구매하고 있습니다. 먼저, 헤카림의 마나무네 의존도를 떨어뜨리려 합니다. 이후에도 계속해서 마나무네를 올린다면 피해를 덜 입히게 됩니다. 그리고 마나무네를 올리지 않더라도 마나 관리 문제가 심화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마나무네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지게 해 헤카림이 대신 다른 전사 아이템을 구매할 여지가 있도록 했습니다.

추가로, 현재 헤카림에게 가장 어울리는 아이템은 이번 패치에서 상향되는 쇼진의 창입니다. 헤카림이 아이템 변경만으로 꽤 위력이 올라갈 것으로 생각하기에 선제적으로 헤카림의 체력 회복 능력을 하향했습니다. 다른 아이템이 제공하는 추가 체력으로 충분히 공백을 메꿀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헤카림이 안정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주시하면서 필요하다면 추가로 조정하겠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마나: 277 ⇒ 280
  • 마나 증가량: 60 ⇒ 40
  • 기본 마나 재생: 6.5 ⇒ 7
  • 마나 재생 증가량: 0.6 ⇒ 0.8

Q - 회오리 베기
  • 마나 소모량: 30 (모든 스킬 레벨에서) ⇒ 28/26/24/22/20

W - 공포의 망령
  • 마나 소모량: 50/60/70/80/90 ⇒ 50/55/60/65/70
  • 모든 피해 흡혈: 입힌 피해량의 25% (+추가 공격력 100당 2%) ⇒ 입힌 피해량의 20% (참고: 피해는 여전히 감소 후 피해량으로 계산됩니다.)

케인

W - 몰아치는 낫의 공격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케인은 한동안 공포 그 자체였기에 꽤 큰 폭으로 위력을 낮추고자 합니다. 현재 그림자 암살자는 특히 상위권 실력대에서 다르킨 케인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에 그림자 암살자를 위주로 하향하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 케인의 W - 몰아치는 낫은 대응할 수단이 많지 않기에 해당 스킬의 위력을 낮춰 대응하기 힘든 케인의 견제 능력을 조절하면서 두 형태 모두 조정했습니다. 
W - 몰아치는 낫
  • 물리 피해량: 90/135/180/225/270 (+추가 공격력의 130%) ⇒ 85/130/175/220/265 (+추가 공격력의 110%)

편의성 개선 변경사항
  • 새로운 나, 새로운 체력과 마나 바: 이제 케인이 그림자 암살자 또는 다르킨 학살자로 변신할 때 체력과 마나를 최대로 회복합니다. (참고: 이 기능은 무작위 총력전에서는 비활성화됩니다.)

카직스

Q - 공포 감지의 공격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카직스는 케인과 비슷하게 정글러로서 지난 몇 달간 과도하게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규모로 하향할 여지가 있다고 판단해 카직스의 Q - 공포 감지를 하향했으며, 미니언 또는 팀원 뒤로 숨어 피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W - 공허의 가시가 고점에서 지니는 견제 능력은 유지했지만, 대신 총공세를 펼칠 때의 위력은 낮추었습니다. 카직스는 여전히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겠지만 골드 격차를 크게 벌렸을 때의 위력이 이전보다는 낮아지게 됩니다. 

Q - 공포 감지
  • 물리 피해량: 70/95/120/145/170 (+추가 공격력의 115%) ⇒ 70/95/120/145/170 (+추가 공격력의 110%)

킨드레드

E - 차오르는 공포의 둔화율 및 잃은 체력 비례 피해가 감소합니다.

 최선을 다해 조정했음에도, 킨드레드는 높은 실력대의 개인 랭크에서 상대적으로 너무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킨드레드의 공격로 습격 시 위력을 조절해 킨드레드를 상대하는 적 팀 모두에게 이득이 있게 했습니다. 참고로, 킨드레드의 스킬에 있는 '공짜' 기본 피해를 줄여 킨드레드가 튼튼해질 수 있는 아이템인 스테락의 분노 등의 아이템이 아닌, 피해를 입히는 데 더 치중한 아이템을 올리도록 했습니다. 

E - 차오르는 공포
  • 물리 피해량: 80/100/120/140/160 (+추가 공격력의 80%) (+대상 잃은 체력의 8% (+표식당 0.5%)) ⇒ 80/100/120/140/160 (+추가 공격력의 80%) (+대상 잃은 체력의 5% (+표식당 0.5%))
  • 둔화율: 1초 동안 50% (+주문력 100당 5%) ⇒ 1초 동안 30% (+주문력 100당 5%)

럭스

기본 마나 재생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광채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Q - 빛의 속박 재사용 대기시간이 스킬 레벨에 따라 감소합니다. E - 광휘의 특이점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서포터 럭스를 너무 상향하지 않는 선에서 피해량 중심의 중단 공격로 럭스를 상향하고자 합니다. 서포터 럭스를 제어하기 위해 기본 마나 재생을 하향했으며, 그 대신 Q - 빛의 속박 재사용 대기시간이 스킬 레벨에 비례하게 하고 기본 지속 효과 - 광채의 피해량을 늘려 숙련자 럭스 플레이어 여러분이 협곡에 빛을 발산할 기회를 더 많이 주고자 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마나 재생: 8 ⇒ 7

기본 지속 효과 - 광채
  • 마법 피해량: 20~19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20%) ⇒ 30~20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25%)

Q - 빛의 속박
  •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 11/10.5/10/9.5/9초

E - 광휘의 특이점
  • 마법 피해량: 70/120/170/220/270 (+주문력의 80%) ⇒ 65/115/165/215/265 (+주문력의 80%)

나피리

기본 체력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늘어나는 무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하고 이제 무리가 근접 공격에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Q - 다르킨 단검의 피해량 및 체력 회복이 감소합니다. E - 적출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지난 패치에서 하향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나피리의 기세는 누그러지지 않았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무리의 가동 시간을 하향하고자 합니다. 이 변경으로 무리를 공격로에서 처치하는 것이 나피리를 좀 더 여유롭게 상대할 수 있게 하는 더 쓸만한 전략이 되게 하는 동시에 나피리가 무리를 더 아끼도록 강제했습니다. 또한 Q - 다르킨 단검의 첫 번째 및 두 번째 타격을 근접 대상에게 맞추기가 훨씬 더 쉽다는 점을 고려해 근접 챔피언이 무리를 더 쉽게 처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Q - 다르킨 단검 재사용 시의 견제력과 유지력을 줄이는 동시에 처치력은 유지했습니다. Q - 다르킨 단검을 두 번 맞추는 것은 여전히 강력하겠지만, 체력이 높은 대상에게 맞췄을 때의 가치가 이전보다는 두드러지지는 않게 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50 ⇒ 635

기본 지속 효과 - 늘어나는 무리
  • 재사용 대기시간: 25~10 (레벨에 따라) ⇒ 30~15 (레벨에 따라)
  • 신규멍멍아, 앉아!: 이제 나피리의 무리가 근접 공격에 100%의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Q - 다르킨 단검
  • 재사용 시 최소 피해량: 35/50/65/80/95 (+추가 공격력의 70%) ⇒ 30/45/60/75/90 (+추가 공격력의 40%)
  • 재사용 시 최대 피해량: 70/100/130/160/190 (+추가 공격력의 70%) ⇒ 60/90/100/130/180 (+추가 공격력의 70%)
  • 재사용 시 체력 회복량: 45/65/85/105/125 (+추가 공격력의 40%) ⇒ 45/60/75/90/105 (+추가 공격력의 40%)

E - 적출
  • 돌진 물리 피해량: 35/50/65/80/95 (+추가 공격력의 60%) ⇒ 35/50/65/80/95 (+추가 공격력의 50%)
  • 폭발 물리 피해량: 65/100/135/170/205 (+추가 공격력의 90%) ⇒ 65/100/135/170/205 (+추가 공격력의 80%)

오리아나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W - 명령: 불협화음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오리아나는 최근 탱고 연습을 소홀히 해 뒤처지고 있으며, 특히 게임 중반 위력이 폭증하는 시기에 이 점이 두드러집니다. 오리아나의 게임 초반 약점은 유지하지만, W - 명령: 불협화음으로 적에게 계속 피해를 입히면서 위력을 발휘해야 할 때는 약간 더 강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체력 증가량: 105 ⇒ 110

W - 명령: 불협화음
  • 마법 피해량: 60/105/150/195/240 (+주문력의 70%) ⇒ 70/120/170/220/270 (+주문력의 70%)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Q - 실명 공격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E - 공중 제비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앞부분(아크샨 항목)에서 몇몇 챔피언의 내구력이 지난 한 해 동안 꽤 많이 감소했다고 언급했습니다. 퀸은 전투형 암살자 빌드(마법사의 최후, 몰락한 왕의 검 및 업데이트 전 피바라기)에서 특히 물리 관통력 중심의 공격에 극히 치중한 빌드로 전향한 위 목록에 포함되는 챔피언입니다.

퀸의 교전 속도를 늦추고, 다시 퀸이 공격 속도에 의존하게 하면서, 죽거나 죽이거나인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는 데 덜 의존하게 하는 동시에 근접한 적에게 한 번에 처치당하지는 않도록 기본 내구력을 상향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체력 증가량: 99 ⇒ 107

Q - 실명 공격
  • 물리 피해량: 20/45/70/95/120 (+공격력의 80/90/100/110/120%) (+주문력의 50%) ⇒ 20/40/60/80/100 (+공격력의 80/90/100/110/120%) (+주문력의 50%)

E - 공중제비
  • 물리 피해량: 40/70/100/130/160 (+추가 공격력의 20%) ⇒ 40/65/90/115/140 (+추가 공격력의 20%)

사미라

기본 체력이 증가합니다.

 사미라는 최근 내구력이 많이 감소한 챔피언 중 마지막으로 변경되는 챔피언입니다. 초반에 불멸의 철갑궁을 올리지 않게 된 사미라는 현재 내구력이 매우 낮습니다. 다수의 인원을 처치할 수 있고 초기화 위주인 사미라의 게임플레이 방식에는 그만한 대가가 따라야 하며, 피해량을 올리는 것을 잠시 늦추고 먼저 두 번째 아이템으로 불멸의 철갑궁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그렇게 해도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사미라의 기본 내구력을 올려 게임 초반에 더 공격적으로 플레이할 때 더 안전해지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00 ⇒ 630

트린다미어

공격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트린다미어는 적에게 공포를 충분히 각인시키지 못하고 있기에 최신 근접 챔피언들과 균형이 맞게 하는 방식으로 트린다미어의 위력을 올리려고 합니다. 현재 공격 사거리가 175인 근접 전투형 암살자들도 꽤 있기에 (트런들, 마스터 이, 다리우스 등) 이번 변경이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더 직관적으로 다가오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사거리 50이 매우 큰 수치라는 것은 인지하고 있기에 트린다미어의 기본 공격력을 선제적으로 낮춰 1레벨에 격차를 벌리고 2레벨에 승부를 낼 수 있는 능력을 제한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변경된 트린다미어를 유의 깊게 주시하겠습니다. 

기본 능력치
  • 공격 사거리: 125 ⇒ 175
  • 공격력: 72 ⇒ 68

트위스티드 페이트

Q - 와일드 카드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개인 랭크에서 인기 있는 편은 아니며 프로 경기에서도 큰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기에 행운이 좀 더 트위스티드의 편을 들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이번 변경으로 특히 상대방에게 접근하기 어려운 후반에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매우 의존하는 Q - 와일드 카드의 피해량을 늘리는 식으로 개별 스킬의 위력을 상향했습니다. 황금색 카드를 뽑지 못해 고통받던 나날은 지나갔습니다. 이제 마음껏 견제해 보세요! 

Q - 와일드 카드
  • 마법 피해량: 60/100/140/180/220 (+주문력의 80%) ⇒ 60/100/140/180/220 (+주문력의 90%)

벡스

Q - 안개 화살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W - 거리 두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벡스는 평소보다 더 축 처져 있기에 벡스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게 하고자 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미 충분히 강력한 벡스의 챔피언 상성을 더 굳히지 않기 위해, 이미 벡스가 전투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적 챔피언의 돌진과 관련된 부분을 건드리기보다는 스킬의 게임 초반 위력을 상향했습니다. 

Q - 안개 화살
  • 마법 피해량: 60/105/150/195/240 (+주문력의 70%) ⇒ 70/115/160/205/250 (+주문력의 70%)

W - 거리 두기
  •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 16/15/14/13/12초

바이

기본 지속 효과 - 폭발 보호막의 체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W - 찌그러뜨리기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증가합니다. E - 끈질긴 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R - 정지 명령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올해 바이의 밸런스는 롤러코스터처럼 요동쳤습니다. 현재 바이는 개인 랭크에서 매우 낮은 성적을 내고 있으며 13.13 패치의 하향으로 프로 게임에서도 존재감이 희박해졌습니다. 이번 패치의 목표는 바이가 딜러형 탱커 빌드를 채택할 수 있게 하고 완전한 탱커형 또는 암살자형 빌드가 덜 채택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적의 피해를 받아 넘기는 주요 수단으로써 바이의 기본 공격 및 W - 찌그러뜨리기의 가치를 높이고자 합니다.

바이의 E - 끈질긴 힘에 적용되는 변경은 스킬 레벨을 최대로 올리는 것이 덜 중요해지게 되어 플레이어 여러분이 W - 찌그러뜨리기의 스킬 레벨을 두 번째로 최대로 올릴 수 있게 되며, R - 정지 명령 하향은 개인 랭크보다는 프로 경기를 상정한 하향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폭발 보호막
  • 보호막 흡수량: 바이 최대 체력의 10% ⇒ 바이 최대 체력의 12%

W - 찌그러뜨리기
  • 기본 지속 효과 - 폭발 보호막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3초 ⇒ 4초

E - 끈질긴 힘
  •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 12/11/10/9/8초

R - 정지 명령
  • 물리 피해량: 150/325/500 (+추가 공격력의 110%) ⇒ 150/275/400 (+추가 공격력의 90%)

제라스

기본 마나 재생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마나 쇄도의 유닛 처치 시 돌려받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W - 파멸의 눈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제라스 서포터는 현재 개인 랭크에서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경쟁자들을 스킬로 끝없이 견제해 귀환하도록 강제합니다. 13.14 패치의 상향이 중단 공격로 제라스에 영향을 더 크게 주긴 했지만, 이미 충분히 강했던 서포터의 승률도 올라갔습니다. 현재 미드 제라스의 승률은 적정선을 유지하고 있기에 중단 공격로 제라스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서포터 제라스에 영향을 더 주는 식으로 제라스의 마나 회복력을 하향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마나 재생: 8 ⇒ 6.85

기본 지속 효과 - 마나 쇄도
  • 유닛 처치 시 재사용 대기시간 반환: 2초 ⇒ 2.5초

W - 파멸의 눈
  • 마나 소모량: 70/80/90/100/110 ⇒ 80/90/100/110/120

신 짜오

기본 지속 효과 - 결심의 체력 회복량이 조정됩니다.

 신 짜오는 주로 딜러형 전사 빌드를 사용하며, 월식이나 몰락한 왕의 검 등의 아이템을 구매합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문제가 될 건 없지만, 내구력을 더 보장하는 삼위일체나 칠흑의 양날 도끼 등의 아이템도 신 짜오와 어울리게 하고 싶습니다. 체력 계수를 추가해 공격력에 치중한 아이템인 징수의 총이나 정수 약탈자 대신 더 체력에 치중한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결심의 계산 방식은 아이템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는 상향이며, 구매한 모든 아이템이 공격력을 제공하지만 체력을 제공하지 않을 때는 하향이고, 삼위일체나 선혈포식자 또는 칠흑의 양날 도끼 같은 혼합형 내구력 아이템을 하나라도 구매했을 때는 상향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결심
  • 3회 중첩 시 체력 회복량: 6~74 (레벨에 따라) (+공격력의 10%) (+주문력의 65%) ⇒ 최대 체력의 3/3.5/4% (1/6/11레벨에서) (+주문력의 65%)

조이

기본 체력 재생이 증가합니다. E - 헤롱헤롱쿨쿨방울의 수면 지속 시간이 증가하고 마법 저항력 감소량이 증가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조이를 더 쉽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적이 마법 저항력 아이템을 구매하기 전에 큰 차이를 내지 못하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의 스킬 레벨 비례를 삭제했습니다. 또한 조이는 내구력이 매우 낮지만 적절한 피해 교환을 위해서는 근접해야 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기본 체력 재생을 상향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조이는 공격로에서 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재생: 6.5 ⇒ 7.5

E - 헤롱헤롱쿨쿨방울
  • 마법 저항력 감소: 20/22.5/25/27.5/30% ⇒ 30% (모든 스킬 레벨에서)

아이템

피바라기

 피바라기는 승기를 잡고 있는 플레이어가 이점을 굳히기 위한 아이템으로 구매할 때 약간 과한 성능을 내고 있습니다. 피바라기는 아이템 중에서도 꽤 안정적인 위치에 있고, 보호막 두 개를 쉽게 중첩할 수 없다는 점은 만족스럽지만 이 아이템을 조금 조정할 필요는 있습니다. 조건 조정으로 피바라기와 절대 집중 룬이 일관성을 갖추게 되어 이제 두 효과가 동시에 발동하고 사라집니다. 
  • 탐식 추가 공격력 제공 조건: 체력 50% 이상 ⇒ 체력 70% 이상

드락사르의 황혼검

 이번 패치에서 드락사르의 황혼검 조정 방향은 기본 지속 효과가 다른 대상 지정 불가 효과와 비슷하게 작동(포탑 방어 제외)하도록 해 플레이어 여러분이 드락사르의 황혼검 대상 지정 불가 상호작용을 더 직관적으로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점화 등으로 킬을 확정 짓는 플레이를 드락사르의 황혼검으로 막을 수 없어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기에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 면역을 삭제했습니다. 
  • 삭제더 평범하게: 밤의 추적자 기본 지속 효과가 기타 대상 지정 불가 효과와 기능적으로 일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드락사르의 황혼검은 여전히 포탑 공격을 막을 수 없습니다.
  • 삭제미끄럽지만 무적은 아닌: 이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을 때 착용자가 피해 면역이 되지 않습니다.
  • 신규그래도 여전히 미끌미끌한: 이제 발동 시 포탑 공격이 아닌 투사체를 파괴합니다.

저녁갑주

 저녁갑주는 일관적으로 높은 성능을 내는 서포터 탱커의 신화급 아이템이며 너무 강력한 나머지 다른 역할군에서도 쓰이고는 합니다. 해당 아이템의 가격이나 능력치 그리고 하위 아이템은 모두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와 같으며 소거법에 의해 저녁갑주의 고유 지속 효과가 과도하게 강력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유레카! 
  • 광휘 피해량 증폭: 10% ⇒ 7%

선혈포식자

 선혈포식자는 내구력이 주가 되는 전사 역할군에 치중한 아이템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선혈포식자의 아이템 칸 효율 및 내구력을 올려 최대한 오래 살아남아야 하는 전사 챔피언에게 더 안성맞춤인 아이템이 되도록 했습니다. 
  • 아이템 조합식: 강철가시 채찍 + 콜필드의 전투 망치 + 점화석 ⇒ 강철가시 채찍 + 탐식의 망치 + 점화석 (참고: 총 가격은 전과 동일)
  • 체력: 300 ⇒ 400

불멸의 철갑궁

 불멸의 철갑궁은 현재 약간 위력이 부족하지만, 공격로 단계에서 챔피언간 상호작용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이 아이템을 첫 아이템으로 구매하지 않게 된 점은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하지만 이 아이템을 두 번째로 구매하면 가치 높은 선택지인 무한의 대검이나 돌풍 또는 나보리 신속검을 늦게 구매하게 되어 꽤 큰 기회비용을 치러야 합니다. 물론 그런 식의 등가교환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기에, 낮은 레벨에서 불멸의 철갑궁이 제공하는 보호막 흡수량을 올려 초반에 좀 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도록 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치명타 및 생명력 흡수 효과를 제공하는 아이템으로써 불멸의 철갑궁과 피바라기가 둘 다 같은 대접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 생명선 보호막 흡수량: 215~500 (11~18레벨에서) ⇒ 290~500 (11~18레벨에서)

쇼진의 창

 이번 패치의 목표는 쇼진의 창을 안정적인 딜러형 탱커 아이템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더 많은 챔피언이 사용할 수 있도록 이 아이템의 능력치 효율을 큰 폭으로 상향했으며 고유 지속 효과도 네 번째 아이템을 구매하기 전까지 상당한 상향을 했습니다. 헤카림과 잭스 같은 챔피언이 이번 상향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며 일부 다른 챔피언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밸런스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후속 조치를 할 것이지만, 더 많은 전사 챔피언이 체력 500을 제공하는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 전반적으로 더 바람직한 게임을 형성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아이템 조합식: 콜필드의 전투 망치 + B.F. 대검 + 점화석 ⇒ 콜필드의 전투 망치 + 곡괭이 + 점화석
  • 조합 가격: 100 ⇒ 525 (참고: 총 아이템 가격은 전과 동일)
  • 공격력: 65 ⇒ 60
  • 체력: 350 ⇒ 500
  • 드래곤의 힘: 근접 챔피언은 8(+추가 공격력의 8%) / 원거리 챔피언은 6(+추가 공격력의 6%)의 스킬 가속 ⇒ 근접 챔피언은 16(+추가 공격력의 4%) / 원거리 챔피언은 12(+추가 공격력의 3%)의 스킬 가속 (참고: 이는 추가 공격력 200전까지는 상향입니다.)

스태틱의 단검

 13.10 패치에서 스태틱의 단검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된 이유는 기본 공격과 주문력 계수를 둘 다 활용하고 싶어 하는 챔피언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내셔의 이빨이나 이전 구인수의 격노검 같은 또 다른 혼합형 아이템을 만들기 위함이었습니다. 혼합형 빌드를 채택하는 대다수의 챔피언(카이사, 바루스)에게 이 아이템은 꽤 적절한 선택지입니다. 하지만 르블랑은 밤의 수확자와의 상호작용이 하향된 이후에도 이 아이템을 어떤 상황에서든지 구매하고 있기에 스태틱의 단검과 AP 빌드의 시너지를 좀 더 낮추게 되었습니다. 
  • 챔피언 대상 추가 피해량: 100~18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30%) ⇒ 100~18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15%)

발걸음 분쇄기

 발걸음 분쇄기는 위력이 높은 편이지만 현재 이를 적절하게 활용할 챔피언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이번 소규모 상향은 같은 공격 속도 아이템인 삼위일체보다는 더 많은 내구력을 제공하고, 선혈포식자보다 공격력을 더 제공하지만 내구력은 덜 제공하는 위치에 있게끔 하는 변경입니다. 
  • 체력: 300 ⇒ 375

외상

 외상은 과도하게 좋은 모습을 보이는 룬이며 다른 포지션보다 정글러들이 자주 선택하는 룬이기도 합니다. 이번 변경으로 룬 선택지의 밸런스를 맞추고 정글에서 보여주는 위력도 아주 약간 낮추었습니다. 
  • 외상 한도: 145골드 시작 + 분당 5 ⇒ 100골드 시작 + 분당 8 (참고: 이는 18분부터 상향입니다.)

체계

따라잡기 경험치


 정글의 따라잡기 경험치는 대부분 의도한 대로 작동했지만 적이 충분히 뒤처져 있지 않음에도 따라잡기 경험치가 제공되던 몇몇 일반적이지 않은 상황도 있었습니다. 이는 평균 레벨 계산의 올림이 적용되던 방식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즉, 한 플레이어가 평균보다 2레벨 조금 높은 수치로 차이가 나더라도 3레벨로 올림이 적용되어 따라잡기 경험치가 발동될 때가 있었습니다. 해당 기능의 수치 올림 방식이 언제나 올림 처리되지 않도록 해 여러 가지 희귀한 경우를 해결하였으며 이제 적 정글러가 게임에서 다시 역전의 도약을 하는 것이 불공평하게 이루어지지는 않도록 했습니다. 

드래곤 인내심


 이번 패치에서는 모든 드래곤에게 인내심 바를 추가했습니다! 이제 다른 목표물과 비슷하게 드래곤이 어디까지 이동할 수 있는지 시각적으로 표시되며, 드래곤이 범위 밖으로 이동한다면 드래곤의 인내심 바는 고갈되기 시작합니다. 이 변경으로 드래곤의 이동 범위에 친숙하지 않은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이동 범위가 더 명확하게 표시되어 드래곤을 처치하는 경험이 더 일관적으로 느껴지기를 바랍니다.

인내심 바 및 이동 범위 표시 기능을 추가하는 유일한 방법은 드래곤의 인공지능을 처음부터 다시 설계하는 것이었기에, 약간의 차이를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즉, 이제 드래곤이 교전 중 점프 스쿼트를 하는 등의 우스꽝스러운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며, 이동 범위가 조금 달라집니다. 
  • 신규참을성 없는 드래곤: 모든 드래곤에 인내심 바 및 이동 범위 표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무작위 총력전 조정

상향

  • 애니비아: 받는 피해량 100% ⇒ 받는 피해량 95%
  • 나르: 총 공격 속도 0 증가 ⇒ 총 공격 속도 2.5% 증가
  • 케넨: 입히는 피해량 100% ⇒ 입히는 피해량 105%
  • 트런들: 체력 회복량 95% ⇒ 체력 회복량 100%
  • 질리언: 스킬 가속 0 ⇒ 스킬 가속 10

하향

  • 브랜드: 스킬 가속 0 ⇒ 스킬 가속 -10
  • 케일: 받는 피해량 103% ⇒ 받는 피해량 105%
  • 마오카이: 받는 피해량 105% ⇒ 받는 피해량 110%
  • 나서스: 받는 피해량 105% ⇒ 받는 피해량 110%
  • 사미라: 받는 피해량 100% ⇒ 받는 피해량 105%
  • 트린다미어: 입히는 피해량 115% ⇒ 입히는 피해량 110%
  • 블라디미르: 체력 회복량 100% ⇒ 체력 회복량 90%

버그 수정

  • 비에고가 기본 지속 효과 - 군주의 지배로 적을 지배한 후 칼바람 나락의 상점을 이용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파랑 정수 상점

 파랑 정수 상점이 돌아왔습니다! 9월 7일 오전 5시부터 파랑 정수를 크로마나 장식 콘텐츠 등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파랑 정수 상점은 9월 21일 오전 5시까지 열리니 꼭 들러주세요! 

새로운 챔피언 일러스트 아이콘

 이번 패치에서 챔피언 164명의 챔피언 일러스트 아이콘이 출시됩니다. 각 아이콘은 상점에서 250 RP로 바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편의성 개선 사항

  • 대기실 내 채팅 창이 가시성 개선을 위해 입력 전 텍스트, 신규 글꼴 및 색이 포함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이제 로비에서 'Enter' 키를 누르면 채팅 입력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 포지션 및 포지션 설명 사이의 시각 명확성을 개선했습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클라이언트에서 랭크 순위를 확인할 때의 성능을 큰 폭으로 개선했습니다. 이제 창이 더 빠르게 로딩되며, 한 번 로딩되면 목록을 더 부드럽게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 얼어붙은 심장의 눈 결정 시각효과가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회복이 체력을 회복한 아군에게 이동 속도를 제공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세트 R - 대미 장식의 공중에 띄우는 효과가 주문 방어막으로 막히면 더 긴 시간 동안 적이 제압당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연습용 봇의 이름이 연습 모드에서 'Unknown'으로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드레이븐 R - 죽음의 소용돌이가 도끼가 나간 직후와 도끼가 돌아올 때 비정상적인 음향 효과를 재생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탈리야 R - 바위술사의 벽 애니메이션이 의도한 것보다 더 느리게 재생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카밀이 기본 지속 효과 - 적응형 방어 체계로 인해 변신한 니코를 파악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기지로 귀환할 때 콩콩이가 시야를 제공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사일러스의 E - 억압이 의도한 지속시간만큼 적에게 군중 제어기를 적용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트위스티드 페이트 R - 운명의 눈알 시각 효과가 의도한 것보다 오래 지속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에픽 몬스터가 와드를 밀면 와드가 보이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와드가 있는 정확한 지점으로 돌진하면 예언자의 렌즈에 의해 챔피언의 시야가 발각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와드가 있는 정확한 지점으로 돌진하면 예언자의 렌즈에 의해 챔피언의 시야가 발각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생명의 샘이 루시안의 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를 발동시키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리산드라가 Q - 얼음 파편을 사용하던 중 군중 제어 효과를 받으면 스킬 사용이 취소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스킨 버그 수정

  • Q - 닻줄 견인을 사용하면 공포의 밤 노틸러스 모델이 의도하지 않은 방식으로 이동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전설의 산수화 진에 고동치는 오버레이가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암흑 우주 진의 R - 커튼 콜 및 기본 지속 효과 - 속삭임의 스킬 사용 시 음성 대사가 재생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프로젝트: 제드가 공격해 기본 지속 효과 - 약자 멸시를 발동시키면 하반신의 모션이 재생되지 않고 얼어붙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용 사냥꾼 케일의 귀환 시 연막 효과가 사각형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기본 지속 효과 - 파워 코드가 준비 상태일 때 초능력특공대 소나의 시각 효과 오버레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귀염둥이 카페 소라카가 Q - 별부름으로 적을 타격했을 때 Q - 별부름 추가 이동 속도 시각 효과가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프레스티지 불멸의 영웅 소나 HUD 아이콘이 일반 불멸의 영웅 소나 스플래시 아트를 사용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불멸의 영웅 케일의 점수판 및 미니맵 아이콘이 11레벨 기본 케일 스플래시 아트 수정 사항을 반영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메카 삼국 잭스가 한 번의 E - 반격으로 다수의 타격을 회피하면 시각 효과가 남아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펄스 건 케이틀린 스킨 및 크로마가 헤드샷 준비 완료 시각 효과를 표시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레나 버그 수정

  • 깨우침 증강이 소환사 주문 가속의 영향을 받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나보리 신속검의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가 전설급 아이템에 추가 공격력을 제공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Lv85 E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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