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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꿀렁샷에 대한 매커니즘 이해

아이콘 Hinero
댓글: 25 개
조회: 7517
추천: 52
비공감: 5
2016-02-06 01:56:02
어떤 분들이 꿀렁샷이라 해서 뭔가 해서 봤습니다만. 기본적인 것은 맞습니다.




기본적인 무빙샷의 기본입니다. 전차가 좌우 전후로 움직이면서 사격하는 것이 무빙샷이죠. 이 명중률을 조금이라도 늘이기 위해서 여러 방도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중에 생긴게 꿀렁샷인 것이죠. 그 꿀렁샷에 대한 개념을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차는 이동시 주포가 바라보는 방향보다 더 뒤쪽을 조준하게 됩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하는 전차를 2~30도 정도의 각도를 주면서 대각선 기동, 측면 기동을 할 때 많이 발생합니다.

주포는 앞을 보고 있더라도 이 보정치는 전차의 움직임에 따라 수시로 변하게 되며 인터넷 상태에 따라서 민감하게 변화합니다.

때문에 게임 상에 눈에보이는 조준점에 비해서 실제 서버 상에서 조준은 전차보다 좀더 뒤를 조준하게 됩니다.

이는 

1. 속도가 빠를수록
2. 포탑의 선회 속도가 느릴수록 (혹은 표적 지시를 차체선회와 포탑 선회가 못 따라 갈수록)
3. 핑이 높을수록
4. 빨핑이 잦을수록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때문에 가끔 생기는 전차 포탄이 원티드 처럼 휘는 이유가 이때문이죠...
 실제 조준을 서버 조준이 못따라가 서 발생하는 겁니다.


이를 꿀렁샷은 이렇게 보정합니다.


전차가 전진하면서 발생한 게임내 조준과 서버 조준을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전차가 정지 or 살짝 후진하면서 서버 조준원을 정지시키거나 살짝 물리게 되면

그 순간 서버 조준원은 그때서야 게임내 조준과 비슷, 일치해 지는 것입니다.

이것이 꿀렁샷의 개념입니다.

때문인지 이런 꿀렁샷의 가장큰 의미는 '조준점의 좌우 보정' 입니다.

사격에서도 탄이 벌어질때 상하로 탄이 튀는 것보다 좌우로 튀는 것이 더 심각한 문제란걸 생각하자면 이는 매우 중요한 보정인 것이죠.




하지만 이런 꿀렁샷도 한계가 생깁니다.

1. 꿀렁샷을 시전할때 한번 정지를 하기 때문에 기동 중 감속이 생겨 그 순간 역으로 상대 사격 타이밍이 나올수 있다.
특히 4,50km/h 의 고속 이동 중인경우는 오히려 서버조준원이 더 틀어질수 있다.

2. 탄을 맞추는 대신 기동이 늦어지고 막힐수 있다. 특히 다수가 기동중에 전방 지역에서 꿀렁샷 시전하면 뒷사람이 모두 막히는 사태 발견.
(이는 심각한 문제로 대회 중에도 한발 맞추겠다고 뒷사람 막아서 안맞을 탄 맞는 참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좌우 보정은 맞추기 좋으나 상하보정은 맞출수 없다.

4. 조준원 분산으로 인한 무작위 사탄 분포는 보정할수 없다. (이는 월탱에서 어떤걸 하든지간에 보정할수 없는 무작위 요소입니다.)




결론

1. 꿀렁샷은 무조건 사격은 해야 하는데 명중은 필요로 할때 하는 즉흥적인 사격법. 

2. 사격의 중요함은 무조건 풀에임샷. 반에임샷 의존도가 높아지면 면 필요할때 치명적인 샷미스가 매우 많아진다.
250m 이상의 중거리 이상 사거리의 적은 풀에임 조준하는 습관을 기를것

Lv51 Hine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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