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계열중에서 사슬계열(호법,치유)만이
물리/마법으로 나뉘어져있고
같은계열일경우 : 전사 : 장검-수호 대검,창-검성
정찰자 : 단검-살성 활-궁성
법사 : 보주,법서-마도,정령 (정령이 워낙적고 보통 둘중 한명만끼기 때문에 템경쟁이 없음)
지금의 사슬계열의 무기인 전곤/법봉의 경우 70~80%가 공격력 혹은 치명타가 붙은 옵션이고
공속 옵션의 경우 호법이 더 효율이 좋긴하지만 치유도 무시못할 옵션
호법이 법봉을 주로 사용하는 이유가 넉백과 전곤을 사용한다하더라도 공격스킬 쿨로인하여 전곤과 큰차이 없는 체감공속
치유가 전곤/방패 를 주로 사용하는 이유가 효과가 거의 없다시피한 방패방어의 효과를 보기보단 소켓이 가진 우월성
위와같이 확실히 나눠진다면 모를까
파티플에서의 호법의 경우 몹 뒤에서 타격시 법봉 넉백으로 수호쪽으로 넘어지게 되고 범위공격을 맞게 되기에 전곤을 사용하여 그런 문제를 방지 및 치명타율로인하여 법봉보다높은뎀딜(법봉의 경우 넉백으로 인해 솔플에 유리)
치유의 경우 크세노폰/베토니급의 무기를 사용하다가 무기를 바꿔야할 시기에 마증약간높고 별로티안나는 마증붙은 전곤보다는 전곤+방패 합친것에 버금가는 마증과 높은 마적.. 그리고 공속옵을 가진 무기들만 존재
테오나 아드마의 경우 치유의 경우 공속과 마증 두가지를 충족한 전곤이 존재함으로서 무조건 전곤선호
반면 호법의 경우 공격력은 조금 떨어지더라도 높은 치명타율과 공속으로 인하여 소수 전곤선호
드라웁니르의 군단장의 경우 유일등급의 법봉과 상의를 주는데
보통 호법에게 유리한 옵션인 법봉으로 인하여 법봉-호법 상의-치유로 나뉘고
호법도 사슬상의을 사용하고 법봉은 호법옵이니 법봉-호법 상의- 올주다라거나
치유도 법봉을 사용하고 마증이 전곤+방패급이고 높은 마적,공속으로 인해 둘다 올주다라는 경우(치유의경우 대다수가 법봉을 사용하지 않음에도..)에서 문제가 종종 발생
대부분의 옵션이 호법무기에 적합한 옵션을 가져
치유로선 먹지 않자니 무기가 언제까지나 크세노폰/베토니급이라 좀 그렇고
호법으로선 호법무기에 적합한 옵션만 존재하는데 치유가 굴리자니 좀 그렇고
방어구의 경우 보통 견갑의 경우에만 공격력이 붙어있고
사슬방어구의 경우 '대부분' 마증이 붙어있어 치유에게 적합하게 되있고..
NC에선 무기에 부족한 마증은 방어구로 대체하라는 생각인것같은데 (...)
뭔가 확실한 대안을 마련하지 않는한 끊임없이 문제가 발생할듯합니다..
사슬에만 물리공격력 추가가 붙고 전곤 법봉에 마증이 붙는다면 문제가 조금 줄꺼같긴한데..
공격력옵을 추가하자니 다른직업군이 반발하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