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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검은사막 캐릭터 선택을 위한 팁.

아이콘 Santio
댓글: 86 개
조회: 54797
추천: 209
2017-05-16 22:54:50
-본 글은 클베 때 부터 지금까지 검사를 하며, 슬프게도  다캐릭 증후군을 앓아
한캐릭만 진득하게 못파는 정신병이 있는 본인의 경험을 근거로 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소서61, 워리어60, 닌자59, 격가57, 나머지 캐릭 죄다 58) 

- 이 글은 검사를 처음 접하시거나, 새로이 부캐를 키우시거나, 캐릭터를 갈아타시려는 분들 중
캐릭터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분들을 대상으로 한 글입니다.
(벨런스 논하려고 쓰는 글이 아닙니다. 케릭 벨런스 논하려면 이슈게로 가주세요.)

-케릭터의 성능에 대한 평은 최대한 주관적인 요소를 넣지 않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EX 장,단점, 특징에 대한 거론만 하며 소서 너무 약해요~ 상향절실 같은 소리는 일절 하지 않습니다.)

-컨트롤이 그나마 쉽다는 캐릭터도 상대적으로 쉬울수는 있지만 세부적으로 파고들면 다 어렵습니다.
똥손이라고 너무 하이컨트롤을 요구하는 캐릭에 겁먹지 않아도 됩니다. 꾸준히 연습하면 천상계는 못가도
천상계와 인간계 사이에서 충분히 칼부림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에 대하여 재미를 느끼는 부분은 플레이어 취향 마다 다릅니다.
재미는 절대적인 기준이 없습니다. 부디 다른 사람이 이 캐릭 핵노잼! 이라고 해서 섯부른 판단은 금물!

-공식 홈페이지의 케릭 컨셉, 인겜 캐릭터 생성의 파라미터는 현 상황과 전혀 일치하지 않는 오피셜 구라입니다. 

-장문 입니다. 마우스 휠과 휠을 굴리는 검지의 건강이 걱정되는 분은 백스페이스.



*주의 : 현재 검은사막의 캐릭터는 '비각성'과 '각성'으로 나뉘며 각성의 우월한 배율과 판정등으로 인해
비각성 스킬은 유틸기 용 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는 메타입니다. 비각성 컨셉보고 맘에 들어 했다가
각성후 컨셉이 맘에 안들어 뻬에에엑 거리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추후 비각성 스킬을 개편하는 방식으로 2차 각성이 나온다고 오피셜이 있지만 어케될지는 아무도몰라요~) 




<워리어>
 판금 간지하면 떠오르는 전형적인 RPG의 게임의 전사+기사 컨셉의 케릭터 입니다.
전체적으로 중후 하면서도 경쾌한 조작감을 가진 캐릭터 입니다. 현제 닼자치 메타 전까지는 워,소,렌이라 불리며
검사 강캐 3캐릭 중 한축을 담당했습니다만. 닼자치 메타가 찾아오면서 그 위세가 살짝 꺽였습니다.
그러나 1:1, 때쟁시 라인전에선 여전히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는 캐릭터 입니다.

 특징으로는 판금간지로 갑옷룩을 선호하는 분들의 낭심을 자극하며, 대검방막을 통한 슈아 버프를 통한 무한 슈아 유지, '워토바이'라 불리우는 빠른 이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광역 대량 살상+CC가 가능한 1티어급 흑정기(궁)을 가지고 있으며, 사냥 시에는 물약이 필요 없을 정도로 높은 피흡 효율을 지닌 사냥 유지력이 높은 캐릭이기도 합니다.

 다만 모든 주력 스킬들이 쿨타임이 길고, 타 캐릭과 달리 쿨 중 사용이 가능한 스킬들의 딜 계수가 낮아, 스킬 쿨을 한번 빼면 화력이 급감소 한다는 점이 있으며, 다수 킬을 위해선 흑정궁 의존도가 높고, 공격력 수치가 증가하는 것에 비해 실제 딜량이 낮은편, 즉 공효율이 구립니다. 

전체적인 총평
PVP시 순간적인 접근과 파고들기, 빠지기 등 상대에 대한 선공권과 심리적 압박이 가능하며, 1:1 다수전 만능캐릭.
PVE시 높은 사냥유지력(물약이 필요없음)과 중위권 이상의 성능

이런분에게 추천합니다.
묵직하지만 경쾌함도 갖추고 강력한 한방을 가진 다재다능 밸런스형 캐릭터를 선호하시는 분.
판금만 보면 심장이 두근두근 거리시는 분.
상대적으로 쉬운 조작을 선호하시는 분.

워리어 플레이 영상(링크)



<레인저>
 날렵하면서도 경쾌하며, 강력한 화력을 가진 원+근거리 유리대포 컨셉의 딜러 케릭입니다.
워리어와 함께 닼자치 메타가 오기 전 시절에는 3대장의 주축이었던 캐릭입니다.
비각때는 원거리 캐릭이었다가, 각성 때는 근딜위주 플레이가 된다해서 말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레인저라는 컨셉이 단검들고 근접공격 하는거에 반감은 없습니다~)
여튼 컨셉을 떠나 원딜캐가 근딜캐로 강제 전환되서 원딜빠들의 뒤통수를 쌔게 후려친 케릭이 되었습니다.
닼자치 메타 이후로 역시 그 위세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1:1 때쟁에서의 존재감은 건재합니다.

 특징으로는 상대적으로 맷집이 떨어지는대 반해 매우 강력한 화력과 원, 근 거리 견재가 뛰어나며, 이동기, CC기 등 유틸성이 좋은 편에 속하며, 한때는 플레이어 인구가 가장 많은 캐릭으로 검사 경매장 시스템 상 무기 구매가 매우 어려웠던 적이 있었을 정도였습니다만, 현재는 위치, 위자드, 레인저 3캐릭이 공유하는 보조무기인 단검을 제외하곤 상당히 쉬워졌습니다. (기존 유저들이 타케릭으로 많이 갈아탔다는 이야기)

 물몸이라는 특징상 현재 광역 한방딜 스킬이 판치는 닼자치 메타에서는 때쟁에서는 푹찍률이 높지만 반대로 생존만 한다면 상대를 끔살시킬 수 있을만큼 화력이 강력해 킬각을 보기 쉬운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사냥에서는 화력이 좋아 빠른 사냥속도를 보입니다만, 무기의 내구력이나 물약소모량이 많고 피흡효율도 없다싶이하여 사냥유지력이 낮은 편입니다.

전체적인 총평
PVP시 높은 화력과 다양한 유틸기의 조합을 통한 원,근거리 견제 가능, 킬각 내기가 너도나도 쉬운 유리대포 캐릭.
PVE시 높은 화력을 바탕으로 한 빠른 사냥 속도, 허나 여러모로 사냥 유지력이 떨어져 장시간 사냥은 힘듬.

이런분에게 추천합니다.
날렵하고 경쾌한 조작과 강력한 화력을 지닌 죽창캐릭을 선호하시는 분.
게임속 여친이라도 엘프이고 싶으신 분,
세부적인 조작을 조아하시는 분
레인저 플레이 영상(링크)


<소서러>
 흑마법을 구사하며 근거리 원거리 제약없이 공격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컨셉의 남편잃고 어둠에 눈을 뜬 밀ㅍㅡ... 케릭입니다. 사실 어느 국산 게임이건 하이브리드는 고장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각설하고 소서는 워소렌 3대장 시절 대량학살 전담 마커였던 캐릭터로 때쟁에서 미친 존재감을 발휘하는 캐릭터 였습니다만, 역시나 닼자치 메타 이후 부터는 그 존재감이 많이 사글아 들었습니다. 허나 파일럿의 역량에 따라 성능이 천국과 지옥을 오가는 흔히 말하는 손빨을 심하게 타는 캐릭이라, 신의 손을 가지고 있다면 오히려 닼자치들 사이에 껴서 마구잡이로 학살하고 유린하는 모습을 보이고는 합니다. 

 특징으로는 사기 소리가 절로나오는 1티어, 아니 이제는 1.2티어 급이 된 회피기와 준수한 딜량, 순간화력기, 흑정기를 두루 갖추고 있는 캐릭터 입니다. 회피기, 생존기 성능이 워낙 좋기에 적진으로 혼자 다이브해서 상처없이 빠지는 농락 플레이가 가능하며, 거기다 순간적인 화력 덕택에 대량살상이 가능한 1인분 이상을 발휘하는 캐릭터 입니다. 사냥 역시도 쿨탐시 데미지 감소가 없는 최고의 무쿨기 유린과 추가 어글을 획득해 한번에 여러 몹을 잡게 해주는 어칼 등 유틸적 측면이 좋고 유지력도 높은 편이어서 최상위권에 속해 있습니다.

 다만 캐릭터 운영에 지구력, 조각 등 타캐릭 대비 여러 코스트가 많이 존재하기에 신경써줄게 한둘이 아니라는 점과 빈약한 이동기로 추격전이 어려우며, 이로인해서 컨트롤 등의 피지컬적 요소를 지극히 많이 탑니다. 또한 강캐로서 면모를 보이기 위해선 어느정도 고스펙이 요구가 됩니다.

전체적인 총편
PVP시 강력한 대량 살상기를 보유. 상대를 능욕하는 플레이가 가능함. 대신 컨이 되야됨.
PVE시 넓은 범위, 높은 딜, 추가어글, 피흡, 적은 내구력 소모 등 최상위권에 군림 중.

이런분에게 추천합니다.
경쾌하게 요리조리 피하면서 상대를 능욕하는 플레이를 즐겨하는 S분.
세부적인 컨트롤과 상황판단 등 눈치싸움을 좋아하시는 분.
허공에 채찍 돌리는 소리에 귀가 정화되시는 분.(유린) 
빠르고, 안정감 있고, 장시간 사냥을 원하는 분.
밀프성애자.
소서러 플레이 영상(링크)
비각성 / 


<자이언트>
 이 캐릭 역시 어느 게임에나 흔히 볼 수 있는 맷집 좋은 땅커 컨셉의 근육 돼지 캐릭입니다.
허나 외견과는 다르게 매우 재빠르며. 민첩한 플레이 및 원,중,근거리 견제가 가능한 진정한 하이브리드 돼지 입니다...
과거 OBT시절에는 PVE에서 최상위권 성능을 보여줬지만 슬프게도 현재는 많이 추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는 많은 상향 패치가 이루어져 1:1에서는 매우매우 강력한 캐릭터로, 때쟁에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킹갓엠페러 서포터(?)로 군림 하였습니다.

 특징으로는 스킬 구성이 잡기와 광역 CC기에 특화 되어 있으며, 순간적인 자생력 또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1:1에서 자이언트와 대치 상황이 벌어질 경우 긴탈(순간적인 위협에서 벗어나는 4분 쿨기), 탈출(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세이브 존으로 강제 이동하는 어느겜에나 있는 끼임방지용 30분쿨 시스템), 캐선(캐릭터선택창) 마지막으로는 채널 이동 혹은 접종(빤스런)을 준비해야 될만큼 상대하기 버거운 캐릭터 입니다. 상대를 무력화 시키는 잡기 류 스킬이 많고 원거리 견제에 순간적인 근접기 까지 여러모로 1:1 상황에 유리한 스킬이 다수 포진해 있습니다. 

 다만 광역 딜링기, 생존기의 부재로 각종 CC기가 광역으로 난사되고있는 현재 때쟁 메타에서는 상당히 입지가 좁은 추세이며. 역활 역시 택배셔틀, CC기 셔틀정도... (공홈에는 1:1상황보다 다수전에 특화되있는 캐릭터라고함 ㅋㅋㅋ) 거기다 최근 이래저래 주먹질하는 컨셉이 겹치는 격투가마저 신캐로 나온 관계로 많은 잦이 유저분들이 박탈감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사냥에서는 유지력 자체는 좋은편이나 케릭터 구조상 백어택을 노리기 쉽지않고, 공효율이 낮은데다 빠르고 순간적으로 몹을 삭제할 딜기가 없어 속도가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닙니다. 대략 중하위권 부근.

전체적인 총평
PVP시 1:1에는 최상위 포식자이나 때쟁시 CC기 셔틀이자 서포터
PVE시 사냥 유지력은 높으나 구조상 빠른 사냥은 힘듬.

이런분에게 추천합니다.
투박하면서 묵직함과 동시에 경쾌함과 박력있는 플레이를 추구하는 마초 성애자
같은 길드원이 나를 통해 적을 킬 할때 마다 행복을 느끼시는 서포터 분.
1:1 상황을 즐겨 하시는 분.
근육돼지, 의수성애자

자이언트 플레이 영상(링크)


<금수랑>
 소환수를 대리고 다니는 컨셉의 동양 '로리' 캐릭.
로리 캐릭 특성상 게임사 매출에 높은 기여를 하나, 출시전 우월한 기본 커마를 매우 현실적인 똥양인풍으로 너프하여 펄업의 주수입원을 깍아먹었다고 평가받는 캐릭터 입니다. 농담이고 검사에서 유일하게 소환수를 데리고 다니면서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블 케릭터 입니다.(위자치는 스킬 이펙트만...)

 특징으로는 본채는 거들고 소환수인 흑랑을 주력으로 한 괴랄한 단일,협소범위의 딜링 능력입니다. OBT시절에는 마상 전투로 대량 살상을 하고 다니던 갓수랑이 었습니다만, 얼마가지 않아 연이은 너프로 추락하게 됩니다. 현재는 자이 상향전만 해도 1:1에서 가장 강력한 두각을 보여준다고 평가도 받았고 자이 상향 이후에도 꾸준히 1:1에서는 발군의 성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딜링 자체가 워낙 높아 상대를 순식간에 압살하는게 가능합니다. 또한 사냥에서는 흑랑의 추가 어글덕에 한꺼번에 많은 몹들을 때려잡을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어글이 캐릭터 기준으로 최대 7~8마리 상한성이 존재하는데 금수랑의 경우 흑랑의 추가 어글덕에 한꺼번에 많은 몹들을 때려잡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공격 범위가 대부분 협소하고 콤보방식의 연계이기에 때쟁에서는 힘을 제대로 쓰지 못합니다. 순간적인 이동기 자체는 좋습니다만 너프로 발목이 잘려 이동기가 부실해 상대적으로 이동기가 좋은 캐릭들에 대한 추격전이나 빤스런은 취약하며, 흑랑의 AI가 상당히 멍청합니다.

전체적인 총평
PVP시 순간적인 단일 딜량은 가히 최상급이나 범위가 좁고 이동기의 부제가 아쉬움.
PVE시 역시 범위가 좁은게 단점이나 몹들이 오밀조밀 모여있는 곳에서는 그러저럭 빠르나 흑랑이 멍청함.
+바디 커마에 따라 로리에서 페도의 경지까지 구현이 가능

이런분들에게 추천함.
소환수를 데리고 다니는 케릭터를 좋아하시는 분.
길고 둥글고 커다랗고 우람한 봉을 좋아하시는 분.
로리콘. 페도.

금수랑 플레이 영상(링크)


<발키리>
 처음 기획 당시 기존의 각 직업별 대응하는 성별+무기공유 컨셉으로 나온 케릭터 입니다.(현재는 중간에 방향이 바껴서 개판이 됨.) 상당히 묵직하고 중후한 방식의 스타일의 캐릭터로 단단함과 강력한 한방을 지닌 탱크 컨셉의 캐릭터 였습니다만, 죽창딜을 지녔음에도 여러가지 불편한 요소들이 많아 암키리라 불리는 캐릭터로 전락하게 됩니다.

 특징으로는 워리어와 무기셋을(장검/방패) 공유하고 캐릭이 이쁘다는 점과 공효율이 높고, 여러 대상을 한대 모아 막타 치기 좋은 스킬 구성과 캐릭이 이쁘다는 점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스킬 대부분이 스텐딩, 전방이동판정이 크며, 비각<->각성 전환이 타캐릭에 비해서 상당이 매끄럽게 진행됩니다.

 다만 광범위를 커버하는 스킬들의 경우 스킬 쿨이 매우 길고, 그외 스킬들의 이쑤시게 범위로 인해 광역 딜링시 딜 로스가 큽니다. 이동기 마저 코스트가 높은데다 거리마저 짧고, 구조상 모션마저 커서 추격전 및 도주가 거의 불가능한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더구나 여기에 각종 플레이에 지장을 줄 정도의 버그마저 아직까지 고쳐지지 않아 오랫동안 검사의 '발암'캐릭 1위의 왕좌를 지키고 있습니다. +타격음이 호쾌하다 못해 소음공해

전체적인 총평
PVP시, 답답하지만 강력한 죽창딜과 막타 뺏어먹기에 유리하나, 케릭이 고장나있슴.
PVE시, 자힐기 보유로 유지력은 높아 보이지만 실상은 쿨이 긴 등 스킬들의 코스트가 높은데 범위마저...

이런분들에게 추천함.
묵직함과 강력한 딜링 그리고 화려함을 갖춘 캐릭을 좋아하시는 분.
케릭 성능이 어쨋든 이쁘면 그만이다는 분.
그냥 이쁜거 좋아하시는 분.
솔직히 너무 추천할 케릭이 못됩니다 하...

발키리 플레이 영상 (링크)



<무사/매화>
-이 두캐릭은 각각 개성있는 캐릭터이지만 여러 부분 비슷한 점이 많이있기에 묶어서 설명하겠습니다.
기동력을 중점으로 적진을 흔들고 빠르게 치고 빠지며 견제하는 컨셉의 스피드형. 일명 졸렬플레이 케릭터 입니다.
두 캐릭 모두 검사 이동기 최고 존엄인 '추격'을 탑제하고 있습니다. 닥자치 메타 전만해도 때쟁시 생존력 만큼은 발군의 캐릭터 였습니다만, 두캐릭다 물몸이라 요즘에는 추격만 난사한다고 생존하기 힘들어 졌습니다. 무사 이후 출시된 매화는 발키리와 마찬가지로 무사의 대응하는 성별 케릭터로 기획되어 주무기와 보조무기를 무사와 함께 공유합니다.

 무사의 특징은 매화에 비해 넓은 범위스킬을 갖추고 있어 다수를 상대하는데 특화 되어 있으며, 추격을 통한 빠른 이동속도와 추격을 사용하는 동안의 슈아판정을 통해 CC기를 무시하고 치고 빠지기에 상당히 유리하여 선공권을 잡는데 여러모로 다른캐릭터 보다 유리합니다. 

 다만 무사의 경우 딜량이 모기딜이라는 단점과 CC기가 여러모로 부족하며, 발렌시아 중위권 이후 사냥터 부터는 낮은 딜링과 CC면역 몹들로 인해 사냥속도가 현저히 떨어지고 유지력 마저 뒷받쳐 주지 못하게 됩니다. 엎친대 덮친격으로 안그래도 딜량이 낮은데 주력스킬 풀업이 60렙에 대부분 케릭들이 해금되는데 비해 무사는 61렙...

 매화의 특징은 무사에 비해 좁은 판정의 스킬 범위가 대부분이나 강력한 딜량을 바탕으로 이를 커버하며 이러한 죽창딜을 받쳐주는 역습에 유리한 다량의 CC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1:1 전담 마크 및 때쟁시 외각 정리 등 소수 및 소규모 전에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한때는 무사의 하위호완 소리를 듣던 매화가 지금에는 연이은 너프를 먹고 불구가된 무사와 달리 연이은 상향을 통해 무사보다 여러모로 우위점에 들어선 아이러니한 상황이...

 다만 앞서 말했듯 스킬 판정이 좁아 높은 딜량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도 범위만 넓고 모기딜인 무사보다 빠른 사냥이 가능하긴합니다. 또한 스킬 구성상 역습에 유리한 구성이기에 상대의 스킬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나 심리전 등에 능해야 진가가 발휘되는 캐릭이나, 반대로 상대가 매화를 잘 안다면 여러모로 힘을 쓰기 어렵습니다.

전체적인 총평 - 무사
PVP시 추격을 통한 농락 플레이 및 졸렬 플레이가 가능하며 스펙만 높다면 양학에 매우 유리합니다.
PVE시 추격을 통한 빠른 이동속도와 발렌 중반부 전까지는 그 어떤 사냥터에서도 일찐놀이가 가능.

이런분들에게 추천
빠르고 스피디한 플레이를 통해 적을 농락하고 교란하는 플레이를 선호하시는 분.
쥐불놀이를 좋아하시는 분.
삼국지에 심취해 있으신 분.

전체적인 총평 - 매화
PVP시 추격을 통한 농락 플레이 및 졸렬 플레이가 가능하며 카운터, 1:1 전담마커 및 소수전에 진가를 발휘함.
PVE시 딜은 괜찮지만 여러모로 손이 많이감. 그래도 무사보다는 사냥속도가 빠른편.

이런 분들에게 추천
빠르고 스피디한 플레이를 통해 적을 농락하고 교란하는 플레이를 선호하시는 분.
전국 죽창협회 회원이신 분.
마음이 큰게 취향이신 분.

무사 플레이 영상

매화 비각성 영상


<닌자>
 전형적인 게임의 암살자 컨셉의 케릭터인데, 신기하게도 암살을 포기한 케릭터입니다.
3소검캐릭 (금수랑,쿠노,닌자) 중 하나로 주무기인 소검을 공유하며, 쿠노와 함께 보조무기인 수리검과, 표창을 공유하나 쿠노는 수리검, 닌자는 표창으로 스킬이 특화된 이도저도 아닌 장비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닌자 필수 스킬중 하나인 살의(번뜩이는 살의 말고, 비각 살의)를 쓰기 위해선 꼭 표창을 껴줍시다...

특징으로는 1:1에 매우 특화된 캐릭으로 간지와 함께 순간적인 딜량과 다량의 CC기 견제기를 골고루 갖춘 캐릭터입니다. 특히나 스킬 간의 연계가 중요해 검사에서 소서와 함께 손을 많이 타는 캐릭터에 꼽히는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1:1시 자이언트와 함께 더불어 상대하기 껄끄러운 캐릭터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하며 한번 유효타를 내주게 되면 키보드에서 손을 때야할 정도로 스킬이 몰아치는데다 에어어택으로(x2.5 뻥튀기 딜) 들어가는 닌자의 딜은 엄청난 화력마저 보여줍니다.

다만 스킬구성이 슈아와 같은 판정이 부족하고 범위도 애매모호 한데다 스킬들이 즉발형 보단 연계, 스탠딩, 캐스팅형이 대부분이라 때쟁에서는 힘을 제대로 못쓰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이동기 마저 애매모호해서... 은신이 없었다면 빤스런 하기도 힘듭니다... 슬프게도 여기에 피흡마저 구리고 내구도 마저 소모가 빠른 편에 속하여 사냥 유지력은 떨어집니다. 

전체적인 총평
PVP시 1:1 소수전 상황에선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허나 때쟁시 그 위력이 급감...
PVE시 다운, 띄우기가 가능한 몹을 상대로는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이나 CC면역인 몹에게는 취약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
때쟁에서 반자이!!를 외치며 흑정궁과 함께 작렬히 산화할 컨셉러 분들.
스피디 하면서 강력하고 화려한 스타일을 지향하는 유저.
니뽄도 간지를 사랑하는 유저.
자이니치, 일뽕에 심취한 유저.

닌자 플레이 영상
각 / 각성



<쿠노이치>
 쿠노이치도 역시 닌자와 같은 암살자형 케릭터 이나 암살을 포기한... 케릭터 입니다.
과거 쿠노가 등장한 초창기에 시절에는 이만한 OP가 없을 정도로 대량 학살 및 암살이 가능했습니다만,
너프로 인해 화력이 줄어들고 각성도 컨셉이 완전히 바껴 버리면서 암살 컨셉 보단 순간적인 기습에 가까워 졌습니다.

 특징으로는 다량의 슈아 판정과 함께 이를 통한 진형 흔들기에 특화되어 있는 케릭터 입니다만. 닼자치 메타 전에나 그나마 가능했던거지 최근에는 이것마저 힘든 추세입니다. 쿠노 역시 닌자와 마찬가지로 1:1과 소수전에 유리한 포지션이며 은신에 특화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피흡이 매우 좋아서 사냥이 매우 높은 유지력을 보여줍니다.

다만 슈아기가 많음에도 의문의 푹찍을 많이 당하며, 스킬의 성능이 천차만별이라 사장된 스킬들이 많아 쿨이 빠졌을때 대체할 스킬도 이렇다 할만한게 없어 빙빙 돌기만 하는데 이는 딜로스로 이어지게 됩니다. 거기다 물몸인지라 슈아등의 판정이 받쳐줘도 스텐딩+케스팅형 스킬이 대다수라 최근 메타에는 푹찍하기 쉽고 이동기마저 순간적인 상황때 확실한 거리를 좁히거나 벌리지 못하는 애매한 위치에 서있습니다.

전체적인 총평
PVP시 1:1과 소수전에 특화 허나 확실한 킬각을 위해선 은신 의존도가 매우크고 은신으로 킬각을 못보면 힘듬
PVE시 높은 피흡량으로 유지력은 높으나 딜이 부족해서 사냥 속도는 중하위 수준.

이런분들에게 추천함.
팽이 돌리기 좋아하시는 분.
케릭터가 빙글빙글 도는 모습을 좋아하시는 분.
지강쿠~ 하라쿠~ 왜안쿠~ 쎄다쿠~
쿠노이치 플레이 영상


<위치/위자드>
-위자치 역시 무매와 같은 맥락에서 묶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치와 위자드는 광역 공격에 특화된 마법사 컨셉의 케릭터 입니다. 두 캐릭 모두 서포트 및 광역 디버프, 공격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두 캐릭터 모두 이동기가 빈약하여 뚜벅이 성향이 강하나 순간적인 거리를 벌리거나 좁히는게 가능한  스킬인 순간이동이 존재하여 순간적인 이동력은 발군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 닼자치 메타의 양 주축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두 캐릭터의 특징으로는 위치는 원거리, 위자드는 근거리에 좀 더 특화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두 캐릭터 다 마법사형 캐릭터 답게 즉발형 스킬 보다는 케스팅형 스킬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거기에 광범위한 범위를 커버하는 강력한 화력과 함께 힐, 보영, 가속 버프 등 다양한 유틸기까지 겸비하고 있어 못해도 혼자서 2인분 이상은 하는 매우 다재다능한 케릭터 입니다. 사냥역시도 자힐을 통한 뛰어난 유지력을 보여주면서 강력한 범위딜과 장판, 등대등의 스킬로 추가 어글의 획득을 통해 상당히 빠른 사냥이 가능합니다.

 다만 두캐릭 모두 1:1 상황에서는 때쟁과 달리 힘쓰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의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스킬 대부분이 시전시간이 길고 모션이 자체가 큰 케스팅 위주로 포진되어 있어 유효타가 적중하지 않는 다면 상대적으로 빈틈이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위치에 비해서 위자드는 잡기가 존재해 1:1 상황에서는 위치 보다 힘을 쓸 수 있지만, 위치와 동일한 맥락에서 그렇게 강력한 면모를 보여주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밸런스 셋팅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전체적인 총평
PVP시 때쟁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갓갓캐릭, 위자드는 1:1에서 위치에 비해 조금은 유리한편. 두캐릭 모두 벨런스 셋팅시 최고의 효율이 나옴.
PVE시 뛰어난 안정감과 사냥 유지력, 여기에 화력은 덤, 사냥면에서는 추가어글 덕에 닼나보다 더 빠른 사냥가능.

이런분들에게 추천함.(위자드, 위치 중 선택은 취향 껏)
화려한데 강력하고 쉽기까지 한 단순한 캐릭터.
1,2,3,4 단순히 버튼 누르는걸 좋아하시는 분.
마법 쓰시는 케릭터가 취향이신 분.
킬딸에 미치신 분.
플레이 영상(두 캐릭 비각은 동일한 관계로 하나만..)



<다크나이트>
 컨셉은 흔한 게임들의 다크엘프 종족에 이름과 달리 엠흑기사가 아닌 흑마법사를 합친 듯한 혼종 캐릭입니다.
검사 역사상 이만한 케릭은 없었다 해도 과언이 아닌 전대미문의 케릭터로, 히트앤 런을 통한 안정성과 공격성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로우 리스크 하이리턴 대표격 케릭터라 할 수 있습니다.

 특징은 앞서 설명했듯이 로우 리스크 하이리턴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유리대포라 물몸인 컨셉임에도 스킬 자원이라는 코스트가 없다 싶이한 회피기와 회피기 사이의 슈아 및 전방가드 판정의 공격 그리고 다시 회피기로 이어지는 완벽한 생존유틸기에 강력한 한방화력과 범위에 이동기까지 모든것을 갖춘 매우 강력한 캐릭터로 평이 자자합니다. 간담회에서 공개된 KDA 표에서도 그 강력함을 보여주고 있음에도 모두가 예상했던 기대와 달리 직접적인 너프를 피해간 캐릭이기도 합니다. (허나 유저들 뒷 통수를 하루이틀 치는 펄없이 아니기에 언제 너프될지 모름^^) 

 다만 조금 둔하게 느껴지는 캐릭터의 무빙이지만, 이 모든걸 높은 공효율과 범위, 그리고 슈아 판정무적 판정으로 커버해 버리니... 또 하나 레인저 다음으로 물약소모도가 높은 직업으로 순간적인 회복기들이 빈약해 사냥 유지력이 매우 떨어지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거기다 CC기의 부재로 타 캐릭터와 달리 특수피해 효과를 통한 딜 보단 스텐딩 딜의 비율 높습니다. 

전체적인 총평
PVP시 1:1 때쟁 1:다수 모두 발군의 성능을 발휘함. 사실상 무 상성캐릭터
PVE시 물약 의존도가 높아 사냥유지력은 떨어지지만 사냥속도만큼은 최상위권.

이런분들에게 추천함.
최저의 코스트, 회피와 공격이 동시에 가능한 히트앤 런 캐릭터가 취향이신 분.
언제 케릭이 나락으로 떨어질지 모르는 조마조마한 줄타기를 좋아하시는 분.(북미식 고소 안 됨^^)
보일듯 말듯한 노출 룩에 불끈불끈 하시는 분들.
보석바 좋아하시는 분들.
다크나이트 플레이 영상

<격투가>
-격투가는 각성이 아직 미출시이기에 전체적인 성능평가는 어렵습니다!
 맨손격투를 컨셉으로 한 전형적인 RPG게임의 그 격투가 입니다. 특이한 점은 철권,스파를 하듯이 연계기가 중요시 되며, 어려울것 같지만 의외로 알고보면 쉬운 컨트롤이 특징인 케릭터 입니다. 여지껏 나왔던 비각성캐릭터들 중 슈아판정, 전방가드, 피흡 등의 유틸기가 매우 발군이며, 캐릭터가 상당이 경쾌하면서 묵직한 타격감을 자랑하는 웰메이드 케릭터 입니다.

 특징으로는 콤보식 연계방식과 광 범위 어글 그리고 스피드 함이 되겠습니다. (다만 각성이 나온다면 어떻게 될지 대이리형만 압니다.) 시원스런 타격감과 이펙트 그리고 경쾌함을 두루 갖춘 격투가를 타캐릭터의 비각들로만 비교했을 시에는 가장 정상에 가까운 캐릭터라 할 수 있겠습니다. 사냥속도역시 비각기준으로 최상위권에 속하며, 유지력 역시 매우 높습니다. 거기다 스킬들의 점프력과 낙하 속도가 좋아 가파른 지형을 등산/하산 할때 매우 편합니다.

 다만 이동기가 쿠,닌의 호환형이라는 점과, 몇몇 스킬들이 공중판정이다 보니 위치나, 경사에 따라서 판정 자체가 안들어가는 검사 물리 엔진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직빵으로 받는 직업입니다. 범위와 함께 공격 판정도 전방에 쏠려 있어 몹 위치를 잘 선정해야 깔끔한 몹정리가 가능한 부분도 단점이 됩니다. 그리고 아직까직 각성원화만 공개 되었기에 그 성능이 어떻게 나올지 미지수라는게 큰 걸림돌 입니다. 과연 닼자치를 인식해서 상대적으로 약하게 나올지 아니면 상향평준화가 예고된 시점에서 강력한 모습으로 등장할지는... 의문입니다.

전체적인 총평
PVP - 비각중에서 유일하게 닼나에게 비비는게 가능함. 일단 각성이 나와봐야됨
PVE - 비각중에서 최상위권. 단 아직 각성이 안나와서 발렌 부터는 힘들기 시작함.

이런분들에게 추천.
남자는 주먹! 경쾌액션, 답은 격투가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
미지의 세계를 개척하려는 진취적 성향의 도전정신을 갖추신 분.(각성은 과연?)
동양물 먹은 서양인이 취향이신분.
땀내 좋아하시는 분.
격투가 플레이 영상

이외 앞으로 공개될 캐릭인 가칭 '무녀' 가 존재합니다.

오류 및 오타에 따른 팩폭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추가로 여러 캐릭을 키울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왜 무기 내구 소모량은 이렇게 천차만별인지...
어떤캐릭은 각인해서 5시간 풀 사냥이 가능한 반면 어떤 캐릭은 2~3시간이면 내구가 펑!
이렇게 같은 값의 펄을 지불했는데도 캐쉬템 마저 기대 값어치가 각양각색이니;;
그리고 하다 만 어정쩡한 무기 공유 시스템 역시 개판;;
시스템 적 벨런스도 못맞추니 캐릭터 벨런스는 오죽할려나

읍읍... 킹갓엠페러 대일 펄업 카카오님 고양이가 썻습니다...!!

Lv80 San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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