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리마스터 8K(7680x4320) 테스트 rtx5090 + DSR 4X 16K 테스트

룩덕질로겜함
댓글: 24 개
조회: 5037
추천: 5
2025-07-27 13:10:38

CPU : 12700K
RAM : DDR4 32GB 3600MHz
GPU : ZOTAC RTX5090 AMP
DISPLAY : SAMSUNG KQ75QNC700(NATIVE 8K, 23년형)
화면 품질 : 리마스터

12세대 12700K에 DDR4램에 3070TI 쓰다가 글카만 바꿔서 플레이 한것임을 감안하고 봐주세요

마을에선 40~70프레임 / V램 12~15GB
말타고 움직이면 30프레임대
월보같이 사람 많은데 가면 V램 18GB 정도
여왕돌멘게 젠되는 넓은 공터에 아무도 없을때 순간 프레임 90~100찍힐때도 있었습니다.


화질 체감은
캐릭터는 피부나 머리결이 확실히 더 디테일해지고요
가까운 바위나 풀같은 텍스쳐랑 의상 텍스쳐 가 8K를 못받쳐줘서 캐릭이랑 괴리감이 꽤나 생깁니다.

역체감일때 전체적으로 4K면 약간 아쉽다는 느낌 / QHD로 돌아오면 화질이 구린게 확 느껴집니다


명조라는 다른 게임은 네이티브8K로 할때 / 4K모니터 DSR로 8K 돌릴때
V램 사용이 20~22GB / 18GB이내로 10~20%정도 네이티브8K가 램을 더 먹었는데
검은사막은 테스트 해봤는데 체감상 5% 정도? 거의 차이를 못느낄 정도로 차이가 없었습니다.


UI사이즈는 검은사막이 200%밖에 지원 안해서 32인치에서는 집중 해야 보이는 수준이고요


DSR4X 16K 로 돌리면 75인치 화면에 거리 1~1.5M 정도에서 플레이 할때나 겨우 보이는 수준 입니다...

고객센터에 몇년 전부터 몇번 UI 사이즈좀 늘려달라고 문의 했는데 여전히 안해주네요....



스샷 찍을때는...네이티브8K로 찍으면 게임내 8K 스샷 기능으로 찍을때보다 확실히 멈춤현상이 짧습니다.
거의 없다고 느껴질 정도고요 있다 쳐도 0.1~0.2초 정도??
16K로 스샷 찍어도 버벅임이 한 0.5초 정도?? 그렇게 길지 않아서 좋습니다.


DSR돌릴때 V램 사용량 보시면
12K(11520X6480) - 30프레임 전후로 V램 18~20GB(카츠바리악 나오는 장소 아무도 없을때)


16K(15360X8460) - 15프레임 전후로 V램 25GB(카츠바리악 나오는 장소 아무도 없을때)

네, 5080 안사고 5090산 보람이 있습니다 ㅎㅎ

16K 돌릴때 엔비디아 녹화 기능 썼는데 아쉽게도 8K로 녹화가 되네요...
16K 녹화법 아시분 안계실런지....




캐릭터 화질 보시라고 16K 스샷 잘라서 올립니다.
 가로일때

세로일때

Lv68 룩덕질로겜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검사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