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가 여러분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스튜디오입니다.
지난 하이델 연회를 통해 예고해 드린, 피해량 계산 공식 리뉴얼과 관련해 적용 일정과 방향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오늘(7월 11일)부터 검은사막 연구소에 순차적으로 변경 사항을 반영할 예정이었으나, 실제 작업 결과 전투 시스템 내 모든 항목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일부만 먼저 적용할 경우 테스트의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전투 시스템 개선 패치는 7월 18일(금), 검은사막 연구소에 일괄 적용될 예정입니다.
* 공식 서버는 테스트 상황에 따라 빠르면 7월 23일, 늦어도 7월 30일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패치는 포함된 항목이 많은 만큼, 오늘은 차주에 반영될 주요 개선 사항들을 먼저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모험가 여러분께서 혼란 없이 적응하실 수 있도록, 세부 항목은 차주 검은사막 연구소 패치노트를 통해 상세히 안내해 드릴 예정이며, 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끝까지 꼼꼼하게 준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오늘 공개되는 사전 안내 내용은 서비스 권역별로 번역하여 별도로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Damage Calculation Formula Overhaul]
Greetings, Adventurers.
We’re here to share an update on the upcoming overhaul of the damage calculation formula, which we first announced at the recent Heidel Ball.
Our original plan was to gradually roll out these changes to the Black Desert Global Lab starting today, on July 11th. However, due to the fact that every part of the combat system is deeply interconnected, testing would be less accurate if we applied only a portion of it first.
Therefore, we’ve decided to apply all combat system improvements at once on July 18 (Fri)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 For the official servers, we’re aiming to have the changes applied as early as July 23 and no later than July 30, depending on the results of our testing.
Since this patch includes a wide range of changes, today we'd like to give you an overview of the main improvements coming next week.
To make the transition as smooth as possible, we'll share detailed information on each change in next week’s Black Desert Global Lab patch notes. We’re committed to making sure everything is thoroughly prepared for a stable update.
Thank you.
※ Today’s announcement will also be translated and shared separately for each service region.
※ 아래의 내용들은 향후 업데이트에 대한 사전 안내이며,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 추가 또는 삭제 될 수 있습니다.내 능력치 UI 개선 및 상세 능력치 정보 추가
현재 내 캐릭터에 적용된 상세 능력치들을 보다 쉽고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장비(i) - 내 능력치의 UI가 개선되며,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상세 능력치' 메뉴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기술 사용 중 마우스 이동 제한
기술 사용 중 마우스 이동, 이른바 '마컨'은 사용 가능 여부 및 숙련도에 따라 PvP 밸런스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었습니다. 또한 마컨은 캐릭터의 액션을 중간에 강제로 변경하는 방식이기때문에 눈에 보이는 캐릭터의 위치와 실제 위치가 다른 디싱크 현상을 유발하기도 했는데요.
더 나은 PvP 환경을 제공해드리기 위한 조치로 이제 더 이상 기술 사용 중에는 '마우스 이동 사용' 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 기술 사용 중이 아닌 상황(채집/이동 등)에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기 공격력에 따른 몬스터 추가 공격력 증가
표기 공격력이 310 이상일 때, 추가되는 표기 공격력 1당 몬스터 추가 공격력이 +8씩 증가하도록 추가될 예정입니다.
사냥터 밸런스 조정
앞서 안내해드린 표기 공격력에 따른 몬스터 추가 공격력 증가 등 피해량 규칙이 변경됨에 따라, 전반적인 사냥터의 밸런스가 재조정됩니다.
이번 사냥터 밸런스 조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반영될 예정입니다.
1. 몬스터의 공격력, 방어력 및 사냥터별 공격력 제한 수치 조정- 다양한 사냥터들의 요구 공격력/방어력이 보다 세분화됩니다.
- 사냥터마다 최대 공격력 제한을 넘어설 경우 이후 추가되는 공격력은 추가된 수치의 5%만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일부 사냥터들의 추천 공격력 수치 변경 예시
사냥터 | 기존 최대 공격력 제한 | 변경되는 최대 공격력 제한 |
어둠 추종자 침소 | 1150 | 1490 |
도깨비 숲 | 1300 | 1445 |
[데키아] 초승달 신전 | 1000 | 1350 |
[엘비아] 귄트 언덕 | 920 | 1295 |
2. 사냥 전리품 조정- 사냥터들의 요구 능력치가 세분화됨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치에 맞는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사냥 시 획득 가능한 전리품이 조정될 예정입니다.
3. 아그리스의 열기 효율- 기존에는 아그리스의 열기를 사용하기 좋은 사냥터들이 따로 분류되어 있었지만, 이제 이러한 구분이 사라지게 됩니다.
- 자신의 능력치에 맞는 사냥터에서 아그리스의 열기를 좋은 효율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사냥터의 아그리스의 열기 효율이 비슷한 수준으로 조정될 예정입니다.
4. 툰크타 사냥터 변경- 현재는 찾는 모험가분들이 많지 않아진 툰크타 사냥터는 낙망의 불씨 등 핵심 전리품이 필요한 모험가분들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인 사냥터로 변경됩니다.
피해 감소율 적용 규칙 변경
1. 피해 감소율 효과 중 기술 사용 시 얻는 버프 효과들은 모두 중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예시) 보호의 영역 기술의 피해 감소율 버프 효과를 적용받은 상태에서 오행 : 상생 기술의 피해 감소율 효과는 함께 적용되지 않습니다.
2. '거부하는 신체' 효과가 변경됩니다.
피해 감소율 버프 중 지속 시간 6초 이상, 기술의 효과가 50% 이상인 효과들을 거부하는 신체 디버프가 있는 상태에서는 받을 수 없게됩니다.
※ 커세어 각성의 라바오의 도움의 경우 별도의 디버프로 인해 같은 효과를 받을 수 없는 점은 유지됩니다. (해당 디버프가 있어도 보호의 영역의 효과는 받을 수 있으며, 라바오의 도움만 받을 수 없습니다.)
참고 : 검은사막 내 버프 적용 규칙
- 동일한 종류의 버프는 효과가 높은 것이 우선 적용되며, 같은 수치의 효과일 경우 지속시간이 더 긴 버프가 적용됩니다.
- 이미 적용되어있는 버프와 동일한 효과의 버프를 사용할 경우 지속 시간이 갱신됩니다.
- 이미 적용되어있는 버프보다 높은 수치의 버프를 사용할 경우 해당 효과로 버프가 갱신되며, 낮은 수치의 버프를 사용할 경우 적용되지 않습니다.
기술 특화 효과 변경
기술 특화에서 아래 효과들이 삭제됩니다.
- 몬스터 추가 공격력 증가 효과
- 인간족 추가 피해 증가 효과
- 인간족 추가 피해 감소 효과
※ 이제 기술 특화에 있던 몬스터 추가 공격력 증가 수치는 보너스 몬스터 공격력 부분으로 이전됩니다. 이에 따라 기술 특화에서는 해당 효과가 삭제됩니다.
※ 인간족 추가 피해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며, PvP시 적용되는 버프는 '모험가 추가 공격력'으로 변경됨에 따라 기술 특화에서 인간족 추가 피해 효과 또한 삭제됩니다. (기술 특화를 PvE, PvP 상황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화되는 내용입니다.)
적중과 회피
앞서 연회에서 예고드렸던 대로 모든 캐릭터의 기술에서 기술 적중률 및 기술 사용 시 (혹은 타격 성공 시) 얻는 적중률 증가 효과들은 모두 삭제됩니다. 또한 소환수를 소환하는 기술의 경우도 기술 적중률이 삭제됩니다.
기존에 캐릭터별로 존재하던 기준 적중률 25% (적중력 치환 시 100)에 해당되는 적중력 수치는 무한의 숙련 기술에 추가됩니다.
단, 패시브 기술에 있는 적중률 증가 효과들은 적중률 1% 당 적중력 4로 치환되어 적용됩니다. (이에 따라 패시브 기술로 적중력 증가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들의 적중 효율이 증가합니다.)
적중률 감소, 회피율 증가 및 회피율 감소 효과는 그대로 적중률/회피율 1% 당 적중력/회피력 4로 치환되어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아군에게도 적용되는 적중률 증가 효과들은 적중력으로 치환 및 수치가 조정됩니다.
상성 계수
소환수 관련 조정
소환수의 공격에 특수 피해 증가량이 적용되어, 전체적인 소환수의 피해량이 증가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소환수의 피해량이 과하게 증가하지 않도록 소환수가 직접 공격하는 기술들의 피해량이 조정될 예정입니다.
공격력 증가, 방어력 감소, 특수 피해 증가 효과 조정
현재 검은사막에는 각 클래스별로 특성에 따라 같은 장비를 착용하더라도 실제 공격력이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기존에는 이러한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편차를 해당 클래스의 기술 데미지(계수)를 통해 조정해왔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몬스터들의 방어력이 매우 세분화되어 자신의 공격력에 맞는 사냥터에서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될 예정이기에, '공격력'이 갖는 의미는 기존보다 훨씬 더 커지게됩니다.
이에 따라, 클래스별 공격력의 편차가 완화될 예정이며, 공격력의 편차를 감안하여 밸런싱 되어있던 기술의 계수도 함께 조정됩니다.
같은 이유로 방어력 감소 효과 및 특수 피해 증가 효과 역시 기존에 비해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기에 함께 조정될 예정인데요. 상위 사냥터에서 % 감소 효과가 지나치게 강력해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샤이의 <구름막> 처럼 방어력을 %로 감소시키는 기술들이 모두 고정 수치 효과로 변경됩니다.
※ 이와 함께 올룬의 계곡 등 파티 사냥터의 밸런스가 조정될 예정이며, 피해량 상향 등을 포함한 샤이의 PvP 능력 개선 패치도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특수 피해 증가 효과는 수치가 감소하거나 삭제될 예정이며, 해당 효과들은 클래스의 특성에 맞게 다른 효과로 변경될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클래스 밸런스 조정
피해량 계산 공식 리뉴얼 업데이트가 진행된 이후에도 면밀히 상황을 살피며 필요한 경우 클래스 밸런스 조정이 진행될 수 있음을 안내해드립니다.
저항 및 저항 무시 효과 조정
타격 성공 시 또는 기술 사용 시 적용되는 저항 감소 및 저항 무시 효과가 삭제되며, 잡기 저항 무시 효과를 가진 악력 증가 기술이 삭제될 예정입니다.
※ 다음 기술들의 패시브 효과가 변경될 예정입니다.
클래스 | 기술 |
무사 / 매화 | 정확한 무술 |
매화 | 강 : 흩날리는 꽃잎 |
하사신 | 강 : 모래의 계시자 |
도사 | 정중동 |
발키리 | 강 : 고결한 결의 |
※ 다음 기술의 버프 효과가 변경될 예정입니다.
클래스 | 기술 |
하사신 | 강 : 사도계약 |
소서러 | 강 : 심연의 강림 |
사신 |
워리어 | 강 : 투지 증폭 |
광전사 |
자이언트 | 강 : 야수화 |
거신병 |
금수랑 | 강 : 신수 일체 |
흑랑 폭주 |
무사 | 강 : 태풍의 눈 |
무사의 혼 |
닌자 | 강 : 악독의 비수 |
격투가 | 강 : 잠력 개방 |
투신강림 |
미스틱 | 감룡화 |
노바 | 크라툼의 수호 |
강 : 일그러진 수호 |
세이지 | 뇌화 |
커세어 | 강 : 해일같은 힘 |
도사 | 비이기위 |
저항 삭제에 따른 잡기 조정
[잡기 기술의 이펙트 추가]모든 잡기 기술에 잡기 기술임을 특정할 수 있는 이펙트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는 PvP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모든 그래픽 설정에서 확인이 가능하도록 품질 최적화를 하거나 이펙트 불투명도를 낮게 세팅해도 보실 수 있게 설정하였습니다.
※ 단, 상대의 캐릭터가 내 화면 내에 없을 경우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잡기 기술의 변경 사항]- 근거리 및 원거리 잡기 기술은 잡기 시전 직후에만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며, 이후엔 회전할 수 없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 돌진 잡기 기술은 돌진 시작 중에만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며 잡기 직전부터는 회전할 수 없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 잡기 기술이 성공,실패에 관계 없이 공격/시전속도 증감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 근거리 잡기의 경우 선행 동작에 0.3초가 걸리도록 조정될 예정입니다.
- 돌진 잡기의 경우 거리에 따라 선행 동작에 0.3초 ~ 0.4초가 걸리도록 조정될 예정입니다. (돌진 중인 시간 포함)
- 원거리 잡기의 경우 거리에 따라 선행 동작에 0.4초 ~ 0.7초가 걸리도록 조정될 예정입니다.
- 잡기 실패 시 다른 기술로 연계가 가능해지는 시점이 실패 이후 0.4초 뒤에 가능하도록 통일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