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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소] 9월 19일(금) 연구소

아이콘 뚜들
댓글: 39 개
조회: 6310
2025-09-19 18:01:37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입니다.

2025년 9월 19일(금)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오늘은 PvP 상황에서 일부 클래스들의 조정이 반영되었습니다.

지난 피해량 계산 공식 개편 이후 저희가 계속해서 데이터를 모으고 검증해왔는데요, 그 결과를 이번 패치에 담았습니다.

주력 기술이 지나치게 약했던 클래스는 상향을 통해 보완했고, 반대로 너무 과한 피해량을 가진 기술이나, 특히 사거리도 길고 피해량까지 과도했던 기술들은 확실하게 조정했습니다.
또 피해량 조정에 그치지 않고, PvP 상황에서 연계나 운용 면에서 불편이 있었던 클래스들은 추가 개선까지 함께 진행했습니다.

아울러 오늘 적용된 내용과 별개로, 띄우기와 에어어택처럼 짧은 순간에 큰 피해를 입히는 기술들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하고 있는 점을 안내해 드립니다.


Today's patch brings balance changes for several classes in PvP. Following the recent damage calculation formula overhaul, we've been gathering and analyzing data, and this update reflects those findings.
We've strengthened classes whose core skills were underperforming, while reigning in skills that dealt excessive damage—especially long-range ones. In addition to adjusting damage, we've also improved combos and overall handling for classes that felt cumbersome in PvP.
Separately, we'd like to note that we are carefully reviewing burst skills with Floating and Air Attacks, which can inflict massive damage in an instant.
소서러
소서러 전승은 캐릭터의 특징에 맞지 않게 낮은 PvP 피해량을 가진 기술들에 대한 조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우선 강 : 어둠의 업화의 PvP 피해량을 개선하여  강 : 어둠의 파도와 함께 주력 기술이 될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또한 후방 이동 중 전방 가드가 없는 만큼 원거리 기술로써 상대를 견제할 수 있도록 원거리 기술들의 PvP 피해량을 조정하였습니다.
 
주무기, 전승
강 : 심연의 불꽃
  • 기술의 사용 시 다운어택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강 : 멸망의 꿈
  • 모으기 완료 전 타격 피해에도 치명타 확률 +50%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강 : 어둠의 업화
(전승 : 극 : 어둠의 업화 피해량도 같이 변경됩니다.)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1.64%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9.5%
강 : 멸망의 꿈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43.51% (모으기 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46.78% (모으기 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48.25% (모으기 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51.06% (모으기 후)
강 : 심연의 불꽃
모으기 전 타격 피해 4663% x 2
모으기 후 타격 피해 7793% x 2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7.66% (모으기 완료 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42.45% (모으기 완료 후)
모으기 전 타격 피해 5232% x 2
모으기 후 타격 피해 9237% x 2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44.17% (모으기 완료 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48.58% (모으기 완료 후)
강 : 핏빛 재앙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3.39%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6.85%

 

자이언트
각성 자이언트는 기술 연계의 안정성 강화를 위해 지면 들어올리기 기술에 슈퍼 아머가 추가되고, 본 : 지면 들어올리기 기술을 습득해야 PvP에서 띄우기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다만, 이 경우 본 : 지면 들어올리기 기술을 습득하지 않았다면 주무기 잡기 기술에서 광분의 파괴자 → 지면 들어올리기 연계로는 각성 상태로 전환하면서 다음 상태이상을 연계하기가 매우 어려워지게 되었는데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무기 잡기 기술로 잡기에 성공하면 바로 지면 들어올리기 기술로 각성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무기, 전승
진 : 시체 운반자
  • 타격 성공 시 근접 공격력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진 : 시체 운반자 기술에 타격 성공 시 모든 피해감소 -2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진 : 시체 휘몰아치기
  • 타격 성공 시 모든 피해감소 -2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공격 순간 캐릭터가 느려지는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진 : 바위 들어메치기
  • 기술 사용 시 공격 순간 캐릭터가 느려지는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각성
지면 들어올리기
  • 찍어메치기, 바위 들어 메치기, 시체 휘몰아치기, 시체 운반자 기술 사용 후 포식자의 사냥 기술이 잠금되어있다면 지면 들어올리기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철장갑포 상태에서 회피 이동 후 지면 들어올리기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지면 들어올리기 기술에 슈퍼 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추가 타격 성공 시 띄우기 효과는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으며, 본 : 지면 들어올리기 기술 습득 시 PvP 에서도 띄우기 효과가 적용됩니다.
 
흐름 : 기동 사격
  • 이동 중에는 충돌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이후 거인의 도약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으며 연계할 수 있는 구간이 증가하였습니다.
 
  • 다음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화염철포 III
(거신의 발걸음 기술의 앉아쏘기 피해량도 함께 변경됩니다.)
타격 피해 1565% x 1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74.58%
타격 피해 4069% x 1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50%
흐름 : 기동 사격
화염철포 기술의 피해량의 1.5배의 피해량 x 2
화염철포 기술의 피해량 x 2
흐름 : 고대의 힘
화염철포 기술의 피해량의 2.5배의 피해량 x 2
화염철포 기술의 피해량의 1.5배의 피해량 x 2
 
발키리
발키리 전승은 <강 : 찬란한 빛의 돌진> 기술의 활용성을 중점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소규모 전투 상황에서 상대가 자신의 빈틈을 노출시키는 것에 위험 부담을 갖도록 하였는데요.

이제 <강 : 찬란한 빛의 돌진> 기술을 <방패 추격> 사용과 관계없이 단독 발동 할 수 있기에 상대방이 발키리의 기술을 예측하기 까다로워졌으며, 적과 근접한 상태에서 사용하면 돌진 동작을 멈추고 즉시 경직과 넉다운 효과를 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상대가 빈틈을 보인다면 그 즉시 신속하게 기술 연계를 시도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Valkyrie]
For Succession Valkyrie, we focused on improving the usability of [Prime: Shining Dash]. Now, in small-scale fights, opponents will have to be more cautious about exposing openings. [Prime: Shining Dash] can now be activated independently, without needing [Shield Chase], making it harder for opponents to predict your moves. When used up close, it will stop the dash and instantly apply Stiffness and Knockdown effects. This allows Valkyrie players to swiftly seize openings and and combo their skills more effectively.
 
주무기, 전승
찬란한 빛의 돌진, 강 : 찬란한 빛의 돌진
  • 찬란한 빛의 돌진, 강 : 찬란한 빛의 돌진 기술을 W + 우클릭으로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하늘 치기 기술은 모든 상황에서 스페이스바 입력으로만 발동됩니다.
    • 다른 기술 이후 연계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W + 우클릭 입력으로 연계되도록 변경됩니다.
  • 찬란한 빛의 돌진, 진 : 찬란한 빛의 돌진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40초/35초에서 15초/1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 특화 단계가 2단계로 변경됩니다.
 
강 : 찬란한 빛의 돌진
  • 타격 전 경직이 적용될 수 있는 판정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돌진 중 적이 경직 효과가 적용될 수 있는 범위 내라면 즉시 돌진을 멈추고 경직을 걸도록 변경됩니다.
    • 경직 효과 이후 넉다운 효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과 충돌한 후 이동하는 거리가 감소하였습니다.
  • 기술 사용 후 섬광베기, 단죄의 검, 빛 가르기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돌진 중 카메라 방향에 따라 캐릭터가 회전하는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돌진하는 최대 거리가 증가하였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14초에서 8초로 변경됩니다.
    • 이에 따라 기술 특화 단계가 2단계로 변경됩니다.
 
다크나이트
다크나이트 각성은 PvP 콤보를 구성함에 있어 띄우기보다 넉다운을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다크나이트 각성의 기술은 대부분 띄우기 상태이상으로, 하나의 기술 연계에서 넣을 수 있는 PvP 피해량이 다소 부족했는데요.
이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넉다운 상태이상으로 변경하여 기술 연계를 좀 더 길게 가져갈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Dark Knight]
Dark Knight Awakening is shifting to utilize Knockdown more often in PvP combos, rather than Floating.
Previously, most Awakening skills applied Floating, which limited the amount of PvP damage you could chain in a single combo.
By switching to Knockdown, you’ll be able to extend your combos and increase your damage output in PvP.
각성
원한의 손아귀
  • 다운 어택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흐름 : 정령 산화
  • 다운 스매쉬 효과가 제거되었으며, 타격 성공 시 넉다운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흐름 : 어둠 산개
  • 기술의 공격 판정이 띄우기에서 넉다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본 : 착취의 손길
  • 습득 시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변경 전 : 마지막 타격 성공 시 바운드(재사용 대기 시간 중 효과 미적용)
    • 변경 후 : 첫 타격 성공 시 띄우기(재사용 대기 시간 중 효과 미적용)
 
베디르의 함정
  • 기술의 후방 이동 이전 동작에 타격 수가 2타격 추가되었습니다.
 
정령 사냥
  • 기술 사용 시 10초간 공격 속도 +1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효과는 드러난 비수 기술의 효과와 동일합니다.
 
흑정령 : 정령 사냥
  • 공격 전 사전 동작을 취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첫 타격 이후 추가 타격 동작으로 이어질 때, 캐릭터가 느려지는 시간 및 강도가 완화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20초간 모든 피해 감소 +10, 5초간 이동 속도 감소 +5%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20초간 모든 공격력 증가 +1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추가 동작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흑정령 : 정령 사냥
타격 피해 4018% x 2
추가 타격 피해 3214% x 1
PvP 피해 적용 비율 53.4%
타격 피해 4018% x 2
추가 타격 피해 6338% x 1
PvP 피해 적용 비율 53.4%
 
란 각성의 경우 잡기 기술인 <혼령 채기>에만 의존하지 않고, 추가로 상대의 빈틈을 노려볼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이를 활용해 상대의 빈틈을 노리는 데 성공했을 때, 더 많은 공격을 할 수 있도록 공격 판정이 변경됩니다.


우선 지난 <불귀> 활용성 강화 업데이트와 유사하게, <혈무림> 이후 <죽음의 무도> 사용 시 이동 속도를 일부 유지한 상태로 발동되도록 하는 한편, 넘어진 적에게 조금 더 많은 공격을 가할 수 있도록 공격 판정이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꽃놀음> 이후 공중에서 내려찍기 동작을 가진 기술로 연계되도록 하여, 상대방의 공격을 흘려내고 빈틈을 노리는 란의 면모가 강화되도록 하였습니다.

여기에 기존에 버프 효과 이외에 활용처가 적었던 <사슬 바퀴>의 경우, <추도>의 일부 판정을 이전시켜 적에게 접근하지 않고 빈틈을 노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Lahn]

With Lahn's Awakening, improvements have been made so you won't have to rely solely on Soul Raid to pressure your enemies. You'll now have additional ways to strike at their weak points. If you succeed in exploiting an opening, the CC effects have been adjusted so you can follow up with even more attacks.

Similar to the previous update improving Eradication, using Bloody Stride into Deadly Dance now retains some movement speed, while also giving you extra chances to attack enemies who've been knocked down.

After Primrose Sprint, you can now combo into an airborne smash attack, making it easier for Lahn to dodge incoming blows and exploit enemy's openings. In addition, Flailing Blades, which previously had limited use outside of its buff effect, has been enhanced by getting part of Furious Chase's CC effect transferred to it, allowing you to threaten openings without having to close the distance.

 
주무기
추도 I~진
  • 타격 성공 시 경직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플레이어에게 적용되는 경직 효과는 사슬 바퀴 기술로 이전되었습니다.
 
 
각성
죽음의 무도
  • 혈무림 기술 사용 중 연계할 경우 보다 빠르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공격 판정이 띄우기에서 넉다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에어 스매쉬 및 에어 어택 효과가 제거되었으며, 다운 어택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새벽 이슬 기술 사용 후 죽음의 무도 기술로 보다 빠르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사슬 바퀴
  • 공격 판정이 기절에서 경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타격에 성공한 적에게 이동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우클릭 재입력을 통해 추가 동작이 발동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추가 동작은 혈무림 기술 사용 후 연계 동작으로 변경됩니다.
  • 혈무림 기술 사용 후 사슬 바퀴 기술로 연계 시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신월무 기술 사용 후 사슬 바퀴 기술의 찌르기 동작으로 연계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변경 사항에 따라,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기본 동작활용 예시
 
꽃놀음
  • 각성 상태에서 꽃놀음 기술 사용 후 강신무, 향의 낙인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꽃놀음 → 강신무꽃놀음 → 향의 낙인
 
  • 각성 상태에서 새벽 이슬, 강신무, 향의 낙인 기술 사용 중 캐릭터와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사슬 바퀴
타격 피해 1052% x 2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72.44%
타격 피해 4132% x 1, 최대 2타격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55.34%
 
가디언
가디언 각성은 일부 기술에서 조작키를 통한 연계보다 기술 슬롯으로 발동했을 때 더 빠르게 기술을 연계할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점을 개선하여 조작키를 통해서도 동일한 속도로 기술을 연계할 수 있도록하였습니다.

[Guardian]
Previously, Awakening Guardian could combo skills faster using Quick Slots than with manual controls. We’ve now improved manual controls so you can combo skills just as quickly, no matter how you play.
 
각성
맹렬한 기만
  • 각성 기술 사용 후 맹렬한 기만 연계가 조금 더 빠르게 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혹한의 화신
  • 다음 기술 사용 후 혹한의 화신을 퀵슬롯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빠르게 발동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영광스러운 거행, 가벼운 능멸, 용아귀, 인탄하는 이빨, 열상의 가시
 
멸신의 불길
  • 다음 기술 사용 후 멸신의 불길을 퀵슬롯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빠르게 발동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영광스러운 거행, 가벼운 능멸, 각성무기로 전환
 
천주
  • 다음 기술 사용 후 천주를 퀵슬롯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빠르게 발동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정화의 불꽃, 가벼운 능멸
 
효수
  • 다음 기술 사용 후 효수를 퀵슬롯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빠르게 발동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가벼운 능멸
 
설풍
  • 다음 기술 사용 후 설풍을 퀵슬롯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빠르게 발동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멸신의 불길, 각성 무기로 전환
 
정화의 불꽃
  • 다음 기술 사용 후 정화의 불꽃을 퀵슬롯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빠르게 발동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용아귀, 인탄하는 이빨, 각성무기로 전환
 
아처
아처의 경우 대지를 가르는 화살, 빛의 소나기, 정령의 비호 기술에 PvP 피해량이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이에 해당 기술의 PvP 피해량을 다른 기술로 분산하였습니다.
 
주무기, 개방
  • 다음 기술의 PvP 피해 적용 비율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진 : 정령의 탄환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1.85%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40.13%
진 : 대지를 가르는 화살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56.28%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9.4%
빛의 소나기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74.96%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45.73%
진 : 정령의 비호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56.28%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42.21%
실비아의 창 IV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5.55%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7.34%
산들바람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7.7%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42.22%
소멸의 빛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6.24%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9.14%
루트라곤의 부름 IV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5.23%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40.51%
극 : 돌풍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56.28%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60.22%
 
스칼라
 
주무기, 개방
중력핵 설치
  • 15초간 공격 속도 증가 +1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도사
도사 각성은 오행 : 상생 기술을 활용하여 아군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여기에 더해 일반적인 원거리 전투 능력을 가진 클래스들에 견줄 수 있을만큼 강력한 원거리 피해량을 보유하고 있어 PvP 피해량을 일부 조정하였습니다.
 
각성
  • 다음 기술의 PvP 피해 적용 비율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도끼질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79.31%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55.52%
나래 차기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67.65%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58.86%
나무 : 굽음 IV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1.49%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6.21%
불 : 오름 IV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40.82%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45.72%
쇠 : 서늘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7.32%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0.23%
물 : 엮음 IV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3.82%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6.86%
불 : 번짐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61.81%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45.74%
쇠 : 따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9.07%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0.87%
 
데드아이
데드아이는 먼 거리에서 릴데블 기술로 과도하게 높은 PvP 피해를 줄 수 있던 부분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릴데블 기술은 여전히 리볼버나 샷건 기술보다는 강력하지만, 단체전에서 상대방의 가시거리를 벗어난 상태에서도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던 부분이 조정되었습니다.
 
주무기, 개방
  • 다음 기술의 PvP 피해 적용 비율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로켓 작열 V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3.8% (실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3.8% (마르니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0.15% (실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0.15% (마르니탄)
폭발 도약 V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8.04% (실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8.04% (마르니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6.63% (실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6.63% (마르니탄)
정밀 사격 V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3.69% (실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3.69% (마르니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3.92% (실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3.92% (마르니탄)
파괴의 미학 V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8.26% (실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8.26% (마르니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5.15% (실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5.15% (마르니탄)
공중 폭격 V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2.39% (실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2.39% (마르니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4.62% (실탄)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4.62% (마르니탄)
 
클래스 수정 및 변경 사항
  • [자이언트] 시체 운반자, 시체 휘몰아치기 기술 사용 시 잡힌 대상에게 바운드 효과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자이언트] 지면 들어올리기 기술 이후 간헐적으로 땅울음 기술이 부드럽게 연계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자이언트] 흐름 : 기동 사격 기술의 설명에서 타격 성공 시 투지 회복 효과에 대한 설명이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자이언트] 흐름 : 기동 사격 기술의 모든 타격에서 기술 특화 효과가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크나이트] 흐름 : 어둠 산개 기술의 설명에 다운 어택 효과가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세이지] 흐름 : 마지막 손짓 기술을 W+F 조작키로 사용하기 어렵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강 : 아토르의 응징은 조작키인 F 키 이외에 W 키를 함께 입력했을 경우에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콘텐츠

  • 에다나의 권좌 테네브라움 성의 최후의 도전자 결정전(10인)의 전투 지역이 변경되었습니다.
테네브라움 성 최후의 도전자 결정전 (10인)의 전투 지역

 


 

아이템

  • 크론석, 기억의 파편, 레이라의 꽃잎 아이템의 설명이 최신 내용을 반영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몬스터

제피로스 성
  • 보너스 기믹이 진행될 때의 시작 속도가 기존 대비 60% 빠르게 개선되었습니다.
  • 보너스 기믹의 진행 시간이 기존 대비 20% 빠르게 진행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단, 보너스 기믹의 진행 중 출현하는 몬스터의 개체 수는 동일합니다.
  • 제피로스 그림자 기사가 카프라스의 기운을 탐색하는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제피로스 그림자 기사가 적대적인 대상이 없을 경우 자신의 본래 위치로 정확하게 되돌아가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테네브라움 성
  • 중앙 제단이 주변에 위치한 4개의 석판을 소환하는 형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해당 변경 사항으로 인하여 밀실 입장 시, 석판이 생성되어 있지 않고 약 10초 후 소환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석판 형태의 카르티안의 제단을 타격한 이후, 마지막 웨이브에서 몬스터 무리를 빠르게 처치했을 때 대기 시간 없이 석판의 보호 절차가 종료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석판 형태의 카르티안의 제단이 보호 절차를 시작한 이후, 해당 페이즈에서 등장한 선지자의 잔재를 5분 내에 모두 처치하지 못한다면 사냥터가 초기화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석판 형태의 카르티안의 제단이 보호 절차를 시작한 이후, 너무 먼 거리까지 이동할 경우 사냥터가 초기화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석판 형태의 카르티안의 제단이 노출하는 기믹 관련 메시지의 범위가 기존 대비 2배 증가되었습니다.
  • <고대의> 선지자의 잔재 처치 시 주변 몬스터들이 기절에 빠지는 범위가 좁아졌습니다.

아에테리온 성
  • 아에테리온 성 사냥터의 보너스 기믹이 시작될 때, 짧은 시간 높은 피해 감소를 획득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의뢰, 지식

에다니아 지역 서브 의뢰
  • 제피로스 성 주변의 자연이 황폐해지는 원인을 파악해 보는 이야기가 추가되었습니다.
  • 하킨자 성전의 카발인 바흐람과 그의 동기 아야와카의 과거가 엮인, 아르옐리의 문(낙원의 문)에 관한 비밀 이야기가 추가되었습니다.
 

 
  • 에다나의 유산에 아래의 개선 내역이 적용되었습니다.
    • 진입 및 종료 시 연출이 자연스럽게 시작 및 종료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진행 중 목표 안내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몬스터를 처치하는 방식의 에다나의 유산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의 위치가 이동되었습니다.
    • 종료 시 카메라 연출이 없는 에다나의 유산에 연출이 추가되었습니다.
    • 자연스러운 카메라 연출을 위해, 카메라 연출 시 캐릭터를 조작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에다니아 우두머리 처치 시, 지식을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UI

  • 길드 방명록 차단 내역에서 탈퇴한 모험가의 가문명이 노출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공헌도 사용 정보에 주거지에 설치한 공헌도 대여 아이템이 있을 수 있다는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설명은 공헌도의 차이가 발생했을 때만 노출됩니다.
 

 

시스템

  • 벨리아 등의 일반 내륙에서(아침에 나라 제외) 나침반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에다니아로 길찾기를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나침반 없이도 하킨자 성전의 마그누스 우물로 길찾기가 가능해졌습니다.
 
  • 공식 홈페이지의 웹 통합거래소에 2차 비밀번호 보기, 숨기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통합거래소 2차 비밀번호를 틀린 경우 재입력이 용이하도록 입력한 내용이 초기화됩니다.

 



수정 및 변경 사항

  • 계단으로 이뤄진 지형에서 탑승물을 호출하면 간헐적으로 땅 밑으로 추락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탑승물에게 타격 당하여 장비 내구도가 감소한 경우 장비를 벗기 전과 후의 내구도가 다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탑승물이 레벨업 했을 때 채팅창에 노출되는 문구가 보다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말을 황실 납품하여 이빨요정의 반딧불 조각 습득 시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움직일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몬스터에게 피격되는 상태이상 효과가 상태이상 점수 2.0 점을 초과하여 상태이상 면역 상태가 되었음에도 계속해서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사냥터 정보 UI에서 오르제키아[엘비아] 사냥터 정보에 엘라 세르빈의 풍경화 태그가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제피로스] 불타는 땅으로' 의뢰 도중 진행되는 컷신의 진행 위치가 변경되었으며, 컷신 도중 진행되는 이동 구간이 축소되었습니다.
  • '[테네브라움] 찰나에 사라지다', '[제피로스] 순종과 저항' 의뢰를 완료했으나 카르티안, 카프라스 우두머리 지식을 획득할 수 없으며, 월드맵(M)에 우두머리 아이콘이 표기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이미 해당 의뢰를 완료하신 모험가님들께는 9월 24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지식을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
  • '[아에테리온] 에다니아를 둘러싼 소문' 의뢰 진행 중 다리 밑 지형으로 캐릭터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투명한 벽이 추가되었습니다.
  • '[제피로스] 운명이 이끄는 길', '[장원] 활기찬 햇살의 느낌' 의뢰에 포함된 일부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에다니아] 말라가는 자연' 의뢰 진행 중 컷신 시작 부분에서 사운드가 들리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간헐적으로 시카라키아 우두머리 토벌을 완료 후, 시카의 낙원으로 이동하는 장치가 생성되지 않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솔라레의 창 고운마루 전장 입장 시, 해당 지역에서 컷신이 시작되는 의뢰를 수주하고 있을 경우 파티/부대 상태를 해제하라는 알림이 나타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월드맵(M)에서 거점 필터 목록이 활성화된 상태로 거점에 진입 후 나왔을 때 '거점 목록' 문구가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UI 편집 기능으로 UI 설정을 저장한 뒤 월드맵(M)의 거점전 정보에 진입하면 거점전 정보 UI와 메뉴 버튼 UI가 겹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에다나의 축복 버프 활성화 시, 몬스터를 처치하면 에다나의 축복 UI가 반짝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붉은 전장 패널티 경고 메세지의 문구가 배경 이미지를 벗어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검은사당 최초 토벌 시 나타나는 화면 상단 알림 메세지가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사라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주거지 내에서 보이는 옵션(속옷보기, 반려동물 숨기기, 메이드/집사 숨기기) 버튼의 색상이 어둡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주거지 내에서 보이는 옵션(가구 이름 및 내구도 숨기기, 속옷보기, 반려동물 숨기기, 메이드/집사 숨기기) 버튼에 마우스 오버 시 출력되는 설명에 아이콘이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에다니아 권좌 UI에서 입장 버튼이 더 잘 보이도록 이펙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이야기 교류 시 선택했을 때 친밀도가 세자리 숫자를 넘을 경우 [1...]으로 표기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간편 단축키로 수정 프리셋 변경 시, 저장 안내 관련 팝업창이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월드맵(M)에서 지식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열리는 목록에서 획득하지 않은 지식의 힌트가 아닌 이름이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캐릭터가 벽에 기대거나 앉았을 때 작성 가능한 간판이 특정 상황에서 다른 모험가에게 보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통합 프리셋의 요리/비약 자동 사용 프리셋 팝업에서 스내핑이 팝업을 벗어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통합 프리셋의 팝업 우측 상단에 X 버튼이 노출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통합 프리셋에서 팝업 창에 재진입했을 때 스크롤이 초기화 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통합 프리셋에서 각 항목 UI를 열었을 때 겹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연금 시, '연성하기' 확인창에서 키가이드 정렬이 어색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사냥터 정보 UI에서 카테고리 변경 시 목록의 제일 아래로 스내핑 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장비 최대 내구도 복구 시 장인의 기억 개수와 키 가이드 문구가 ...으로 나오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늘 검은사막과 함께해주시는 모험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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