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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소] 8월 8일(금) 업데이트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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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7 개
조회: 12218
추천: 1
2025-08-08 18:05:35

8월 8일(금) 업데이트 안내

업데이트2025.08.08 12:00 (UTC+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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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입니다.

2025년 8월 8일(금)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앞서 예고 드렸던 기술 사용 중 마우스 이동 불가에 대한 후속 조정이 이번 주 업데이트로 일단락됩니다.
이 후속 조정 작업이 마무리 된 후 현재는 피해량 계산 공식 변경된 이후 각 클래스들의 PvE, PvP 피해량에 대하여 확인 중에 있으며, 먼저 PVE 피해량에 대한 조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PVE 피해량 조정이 마무리되면 이어서 PvP 피해량도 조정될 예정입니다.

또한 오늘은 이전부터 준비해오던 추가적인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는데요.
모든 클래스의 이동 중 발생하는 낙하 관련 판정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처럼 모험을 하면서 겪게 되시는 자잘한 불편 사항에 대한 부분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워리어
주무기, 전승
방패 진공
  • 기술 사용 시 카메라 방향에 따라 캐릭터 방향도 회전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황혼의 상처
  • 기술 사용 시 공격력 증가 효과가 강 : 반격 태세 기술로 이전되었습니다.
 
전승 : 방어 태세
  • 기술의 피격 시 증가하는 방어력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방어 태세 유지 중 적용되는 방어력 증가 효과가 20에서 4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방패 반격
  • 진공 반격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방어 태세 중 방어 성공 시 진공 반격 기술을 발동할 수 있으며, 이때 방패 진공 기술의 모든 효과가 적용되고 방패 진공 기술의 피해량이 증폭됩니다.
 
자루 치기
  • 돌개 치기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방어 태세 중 방어 성공 시 돌개 치기 기술을 발동할 수 있으며, 이때 회전 가르기 기술의 모든 효과가 적용되고 회전 가르기 기술의 피해량이 증폭됩니다.
 
격노한 일격
  •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방어 횟수에 상관없이 방어에 성공하기만 하면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방어 성공 후 발동하면 황혼의 상처 기술의 모든 효과가 적용되고 황혼의 상처 기술의 피해량이 증폭됩니다.
 
 
각성
선두 추격
  • 기술 사용 시 적용되는 무적 판정이 유지되는 시간이 약 0.1초 증가하였습니다.
  • 기술 사용 후 캐릭터가 대기 자세로 돌아가는 동안은 카메라 회전과 상관 없이 캐릭터의 방향이 유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잡아 메치기
  • 각성 기술 사용 후 잡아메치기 기술이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레인저
주무기, 전승
길을 여는 바람 I ~ 진
  • 기술의 상태이상 효과가 PVP 에서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길을 여는 바람 I~III : 넉백
    • 길을 여는 바람 IV~진 : 넉다운
    • 이에 따라 길을 여는 바람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일 경우 상태이상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각성
정령의 은하
  • 기술을 장궁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회피 착지 사격
  • 다음 기술 사용 중 스페이스바 입력 시 발동되는 기술이 초 : 바람 모아쏘기 및 활 숙련도 기술의 공중 사격 대신 회피 착지 사격 기술로 연결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덩굴 매듭, 정령의 속박, 바람결, 흐름 : 쇄도하는 바람, 바람의 윤무 후방 발동, 바람결에 스민 서슬, 정령의 은하
 
 
※ 레인저 클래스의 변경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할 수 없으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소서러
주무기, 전승
그림자 표적
  •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기술의 조작키를 지속 입력 시 최대 2초 동안 기술 사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6초가 추가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는 생명력 회복 및 어둠의 조각 생성,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 효과가 2/4/6/6/8/8 → 20/40/60/60/80/8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5초간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15% → 20%로 변경되었습니다.
 
금수랑
주무기, 전승
강 : 밀려오는 파도, 강 : 월광타
  • 기술의 넉백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고 강 : 월광타 기술의 경직 효과가 PvP 에서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밀려오는 파도 I ~ 진
  • 기술의 넉백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각성 기술인 하늘 닿기 기술의 상태이상 효과가 PVP 에서도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나무 오르기
  • 기술 사용 중 공중 벼락, 즈려밟기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시작 시 캐릭터가 카메라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는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섬광, 강 : 월광타
  • 기술 사용 후 할퀴기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이때 발동되는 할퀴기 기술은 전방 공중 할퀴기 동작으로 발동됩니다.
 
 
각성
하늘 닿기
  •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마지막 타격 시 바운드 효과가 넉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마지막 타격의 상태이상 효과가 PVP 에서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좌클릭 시 빠르게 마지막 타격이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동하는 도중 좌클릭으로 마지막 타격 발동 시 적용되는 공격 범위가 이펙트와 일치되게끔 조정되었습니다.
 
발키리
주무기, 전승
정의로운 돌진
  • 기술 사용 중 하늘치기, 방패 추격, 날카로운 빛, 강 : 찬란한 빛의 돌진, 강 : 섬광베기, 강 : 엔슬라의 신성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정의의 반격
  •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범위가 이펙트 연출과 일치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이동 속도 감소 / 출혈 효과가 삭제되고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는 강 : 정화의 방패의 효과와 동일합니다.
    • 기술의 특수 피해가 카운터 어택, 다운 어택에서 에어 어택, 다운 어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 이후에 W + 좌클릭 시 정의의 반격 기술이 먼저 발동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강 : 정화의 방패, 징벌
 
강 : 거룩한 힘
  •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고 강 : 엔슬라의 신성 기술의 마지막 타격 시 바운드 효과가 PVP 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발키리의 검술
  • 장검 상태에서 A/D + 우클릭으로 발동하던 좌우 회피 동작을 발키리의 검술의 효과로 통합되었습니다.
    • 좌우 회피 동작 사용 시 적용되는 무적 판정 유지 시간이 0.2초에서 0.4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좌우 회피 동작 이후 연계가 기존보다 느리게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랜시아 수련
  • 기술의 좌우 공격 중 발동되는 무적 효과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좌우 공격 시 적용되는 무적 판정 유지 시간이 0.2초에서 0.4초로 변경되었습니다.
 
위자드, 위치
주무기, 전승
전승 : 마력 회피
  •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위치의 전승 : 마력 회피 기술이 위자드의 전승 : 마력 회피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위자드의 전승 : 마력 회피 기술을 후방으로 발동해도 2연속으로 발동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위치, 위자드 모두 전승 : 마력 회피 기술을 좌,우, 후방으로 1회 발동 후 전방을 제외한 다른 방향으로도 연속 발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다크나이트
공통
베디르의 독선
  •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베디르의 독선 효과가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다음 기술들의 PvP 피해량이 증폭됩니다.
      • (주무기, 전승) 집행, 운명의 수레바퀴, 칠흑의 잿더미, 베디르의 광기, 흑정령 : 강 : 칠흑의 잿더미, 흑정령 : 강 : 베디르의 광기
      • (각성) 재앙의 씨앗, 흐름 : 뿌리내린 재앙, 빗발치는 절망, 흐름 : 정령 산화
    • 기술 유지 중 소모되는 정신력이 2초마다 20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아처
주무기
심판의 날개
  •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200 → 10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돌풍,  극 : 돌풍
  •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200 → 15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유성우
  •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150 → 10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어둠 도려내기
  •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150 → 10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개방
 
활개
  •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150 → 10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주무기, 전승
강 : 봄바람
  • 활강 기술 사용 중 향의 낙인, 새벽이슬, 우로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향의 낙인
  • 반월추 상태에서 향의 낙인 기술 사용 시 공격 동작까지 슈퍼 아머가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선홍점창
  • 기술의 경직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고 강신무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공격 동작까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신무
  • 기술의 상태이상 효과가 1타격 성공 시 경직, 2타격 성공 시 넉다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죽음의 무도
  • 기술 사용 시 공격력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효과는 불귀 기술의 공격력 증가 효과와 동일합니다.
 
   
흐름 : 절삭, 흑정력 : 절삭, 죽음의 무도, 비명의 굴레
  • 출혈 및 고통 피해 효과가 출혈 피해 18초에 1초마다 50씩 감소하는 효과로 통일되었습니다.
 
혈무림
  • 기술 사용 후 불귀 기술로 연계 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흑정령 : 불귀
  •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전 적용되는 선행 동작이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증가, 방어력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의 상태이상 효과가 경직에서 넉다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흑정령 : 꿰뚫는 심장
  •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전 적용되는 선행 동작이 삭제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방어력 감소 효과가 20에서 25로 변경되었습니다.
 
가디언
주무기, 전승
강 : 발톱 꺼내기
  • 기술에 다운어택 피해량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자비없는 발길, 강 : 설산 가름
  • 기술에서 넉백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고 강 : 설산 가름 기술에 기술 사용 시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하사신
 하사신은 지난 업데이트 이후 이동 기술의 연계 개선과 낙원의 두드림 기술 리뉴얼 등으로 공격적인 성능이 향상 되었으며, 지속적인 이동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었습니다.
다만, 낙원의 두드림 기술의 효과가 하사신의 에어 어택 피해를 넣는 능력과 조합되어 다소 과하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낙원의 두드림 기술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Hashashin]
Since the last update, Hashashin's movement combos and the revamped Paradise Beckons have significantly improved attack performance and overall fluidity.
However, Paradise Beckons proved too powerful when combined with Hashashin's Air Attack damage, so we've slightly nerfed that skill for better balance.
주무기, 전승
그림자 긋기
  •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250 → 4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낙원의 두드림
  • 타격 성공 시 치유량 감소 효과가 33% 에서 10% 로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에어 어택 피해량 증가 효과가 5초간 10%에서 2.5%로 변경되었습니다.
 
노바
각성
특이점 돌파
  • 특이점 돌파 시 30초간 시전 속도 증가 15%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엇갈린 궤도
  • 기술에 타격 성공 시 궤도 이탈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되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세이지
주무기, 전승
강 : 공간 파쇄
  • 기술에 공격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효과는 강 : 허상 전개 기술의 공격력 증가 효과와 동일합니다.
 
흐름 : 마지막 손짓
  • 조작키 W+F를 통해 단독 발동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세이지 각성은 지난 업데이트 이후 지구력 소모의 완화, 번개 쇄도 기술의 방어 판정 추가, 신벌의 대리자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등을 통해 안정적인 이동 능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었는데요.
이런 부분이 세이지 각성의 광역 타격 능력, 높은 피해량과 조합되어 훨씬 더 강력한 성능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이에 안정적인 이동 능력은 유지하되 지구력 소모에 보다 신중할 수 있도록 소모 지구력이 조정됩니다.
또한 광역 타격이 가능한 단죄하는 뇌옥 기술의 방어 판정을 전방 가드로 변경하여 공격 위치 선정에 보다 신중을 기해야 안정적으로 광역 피해를 줄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Sage]
After the last update, Sage Awakening's performance has soared—smoother movement thanks to reduced Stamina consumption, a new defense effect added to Lightning Surge, and a shorter Divine Executioner cooldown. 
Combined with its powerful AoE attacks, these tweaks made Sage Awakening much stronger.
To keep things balanced, we're slightly increasing Stamina costs so you'll need to manage your Stamina more carefully—without sacrificing fluid movement. We've also changed Lightning Prison's defense effect into a Forward Guard, so precise positioning is now key to landing its AoE safely.
흐름 : 불호령
  •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100 -> 15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섬광화
  •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100 -> 150 / 재사용 대기 중 사용 시 소모되는 지구력이 150 -> 2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신벌의 대리자
  • 재사용 대기 시간이 16/14/12/10초에서 18/16/14/12초로 변경되었습니다.
 
전류 사슬
  • 기술에서 감전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단죄하는 뇌옥
  • 기술의 방어 판정이 슈퍼 아머 → 전방 가드로 변경되었습니다.
 
매구
매구 각성은 여우달음, 황천걸음, 나빌레라 기술을 통한 순간 진입 능력과 에어 어택을 통한 빠른 암살이 가능한 캐릭터입니다.
또한 진입 후 이탈에 성공하기만 하면 진입할 때 받은 피해를 학기지개 기술을 통해 보다 빠르게 회복하고 다시 진입이 가능합니다.

즉, 암살이 가능한 클래스이면서도 그 외 기본적인 클래스 자체의 성능이 상당히 높았는데요. 
이에 각성 매구의 특징은 유지하되, 성능적인 면에서 지나치게 높지 않도록 전체적인 조정이 진행되었습니다. 

[Maegu]
Maegu Awakening can instantly dive in with Foxflare Charge, Hazy Path, and Foxflare Ambush for swift Air Attack assassinations. If you manage to escape after striking, Twirling Crane lets you recover HP quickly and leap back into the fight.

In other words, Maegu Awakening excels at hit-and-run tactics—and her overall performance was exceptionally strong. To keep her uniquely deadly without tipping into overpowered territory, we've adjusted her balance accordingly. 
각성
학기지개
  • 기술 사용 시 적용되는 생명력 회복 효과가 2800 → 200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황천 걸음
  • 기술에서 회피력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나빌레라
  • 기술을 강신 상태 사용하더라도 선행 동작 후에 이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도사
 도사 각성은 오행 : 상생 효과를 통해 근거리 및 원거리를 오가며 아군을 지원하며 공격을 하는 캐릭터입니다.
이러한 특성에 기반하여 기술의 발동이 느린 만큼, 상대에 대한 충분한 견제와 적중에 성공했을 때 높은 피해량으로 느린 발동에 대한 이득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다만, 아군을 지원하며 공격을 하는 캐릭터임에도 동시에 원거리 공격 능력도 매우 강력하여 혼자서도 원거리에서 상대를 처치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피해량은 유지를 하되, 상태이상 효과를 변경하여 아군의 지원을 받아야 원거리에서 적을 처지할 수 있도록 원거리 기술들의 상태이상 효과를 조정하였습니다.


[Dosa]
Dosa Awakening leverages the Elements: Generate effect to both support allies and strike enemies, seamlessly shifting between melee and ranged combat. This versatility comes at a price—skills take slightly longer to activate. However, if you master timing and land your hits, you'll deal serious damage that makes up for the delay.

Previously, Dosa Awakening's ranged attacks were so strong that they could easily take down foes solo from a distance, even though the class is meant to support allies while attacking. To balance this, we've kept his damage intact but tweaked the debuff effects. Now, finishing off enemies from afar with ranged skills will require help from your allies.
각성
쇠 : 따름
  • 기술의 상태이상 효과가 넉다운에서 넉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불 : 번짐
  • 기술의 상태이상 효과가 넉다운에서 경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에 분산 피해 효과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분산 피해 효과 : PVP에서 2인 이상 타격 시 10%씩 피해가 감소되며, 최소 50%의 피해가 적용됩니다.
 
하늘밟기
  • 기술 사용 시 적용되는 생명력 회복 효과가 총 1200 회복에서 500 회복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클래스 수정 및 변경 사항
  • [워리어, 자이언트] 경사진 곳을 미끄러져 내려왔을 때 비전투 상태로 전환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레인저]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을 허공으로 발동 시 진 : 단명의 질풍 기술과 동일하게 낙하 동작이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격투가, 미스틱] 강권 기술의 점프 공격 시 낙하 속도가 부자연스럽게 빠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가디언] 맹렬한 기만 기술의 설명 중 공격 속도 증가 효과의 지속 시간이 잘못 표기되어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매구] 아군이 강 : 여우신령 : 현신 기술로 소환된 분신을 조준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이동 기술의 낙하 판정 완화
  • 경사진 지형을 이동 기술로 이동 시 낙하 판정이 발생해 기술이 끊어지던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 이에 아주 가파른 경사가 아닌 이상 기술을 이어가는 데 끊어짐이 줄어들며, 조금 더 높은 높이에서 낙하 판정이 발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은 낙하 판정이 제거되어 높은 곳에서 기술을 사용하더라도 지상까지 기술을 이어갑니다.
      • 단, 낙하 후 착지 시에는 피해를 받으며 매우 높은 곳에서 낙하할 경우엔 사망할 수 있습니다.
변경 전 예시변경 후 예시
 
    • 해당 변경사항이 적용된 기술은 아래와 같습니다.
[워리어][레인저][소서러][자이언트]
점프 가르기
선두추격
흐름 : 망자 가르기
지면 부수기
강 : 작열
작열
회피 사격
바람 걸음
대초원의 바람
바람결
흐름 : 쇄도하는 바람
전승 : 흐름 : 하늘의 부름
긴밤 지르기
까마귀 돌진
그림자 도약
까마귀 날개
화염연쇄
거인의 도약
점프 공격
거암
회피 이동
뿌리치기
[금수랑][무사][매화][발키리]
신수 걸음
강 : 신수 도약
월광타
낙엽 흘리기
흐름 : 엽풍
하늘닿기
회피 이동
추격
각수
이리오너라
초열보
추격
각수
이리오너라
서리불꽃
방패 추격
정의로운 돌진
찬란한 빛의 돌진
필사의 돌진
사선 추격
[닌자/쿠노이치][닌자][쿠노이치][다크나이트]

도깨비 인사
그림자 밟기
도깨비 걸음

점프 공격

닌자 보법
소리없는 약진
월쇄
빗발치는 달빛
살무
월영비
공습
흐름 : 베디르의 습격
어스름
자욱한 연무
환영의 덫
베디르의 함정
황혼의 질주
정령 사냥
흐름 : 어둠 산개
[격투가][미스틱][란][아처]
섬전보
나선탄
맹포한 습격
흐름 : 맞바람 투혼
도끼찍기
연각
마루오름
흐름 : 기와깨기
흐름 : 깃털 구름
섬전보
급류
창파각
흐름 : 수장
마루오름
흐름 : 진격권
강 : 수장
봄바람
꽃놀음
향의 낙인
우로
새벽이슬
강신무
추도
불귀
죽음의 무도
혈무림
귀무
심판의 날개
숨결 다스리기
활주
돌풍
극 : 돌풍
산들바람
활개
유성우
[샤이][가디언][하사신][노바]
폴짝
데구르르
진격
살얼음 밟기
인탄하는 이빨
흐름 : 묵살
설풍
천주
검은 피의 강림
산울림
오므아의 꾸짖음
모래 긋기
꼬리 베기
꿰뚫는 칼날돌개
사보
금계 습격
죄악을 가르는 칼날
낙원의 쇄도
흐름 : 사보
크라툼의 돌격
얼음안개
덮치는 고리
혜성
궤도 이탈
엇갈린 궤도
[세이지][커세어][드라카니아][우사]
형상 질주
흐름 : 형상 기억
강 : 전력 투창
균열의 연결고리
섬광화
섬광 돌파
몰개나름
돌개너울
폭풍해일
흐름 : 여파
쏟아지는 파도
마지대 돌파
백병전 : 돌진
선장 출격
흐름 : 파도넘기
너울을 가르는 소살
쏟아지는 파도
푸른 맹습
숨통 꿰뚫기
용의 발걸음
굴절
용의 진격
흐름 : 마크타난의 날개
흐름 : 마크타난의 발톱
부름
흐름 : 파멸의 날개
격파의 돌격
폭풍의 습격
흐름 : 벼락불 파동
고요한 습격
양반걸음
신선걸음
옆차기
[매구][스칼라][도사][데드아이]
발톱빗
신령 던지기
섬돌뚫기
기만하는 덫
흐름 : 삼도천
꽃자욱
귀신 걸음
꽃길
연 : 귀신 걸음
황천걸음
여우달음
인중치기
나빌레라
중력 회피
물러서기
뛰어 찍기
가속 돌진
흐름 : 황금 폭격
농무
안개 구름
흐름 : 꼬리 구름
흐름 : 사선 가르기
선검 농무
신선한 발걸음
나래 차기
총잡이 나가신다
덮쳐오는 죽음
미끄러지기
후방 기동 포격

 


 

아이템

  • 통합재화에 있는 다음 아이템의 상시 교환 품목을 한 번에 더 많이 교환할 수 있도록 품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불멸의 증표
기존 교환 품목새로 추가된 교환 품목
불멸의 증표 1개 → 크론석 1개불멸의 증표 10개 → 크론석 10개
    •  데키마 : 맹약의 증표
기존 교환 품목새로 추가된 교환 품목
맹약의 증표 1개 → 기억의 파편 2개
맹약의 증표 1개 → 순수한 마력 덩어리 2개
맹약의 증표 10개 → 기억의 파편 20개
맹약의 증표 10개 → 순수한 마력 덩어리 20개
    •  통통한 실러캔스
기존 교환 품목새로 추가된 교환 품목
통통한 실러캔스1개 → 금괴 1G 5개
통통한 실러캔스 10개 → 금괴 10G 5개
통통한 실러캔스 100개 → 금괴 100G 5개
 
  • 역류한 가모스의 심장의 아이템 설명에 군왕 주무기 개량 효과인 적중력 +50 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몬스터

  • 일리야 섬 남쪽의 안전지대에 위치해있던 <굶주린>표류추적자가 더욱 남쪽으로 이동하여 전투 지역에 위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의뢰, 지식

  • 금수랑 각성의뢰 '[금수랑 각성] 다루의 하늘봉 - 연계' 중 다음 기술의 설명이 수정되었습니다.  
    • 흑랑 : 할퀴기 → 할퀴기

 


 

배경, NPC, 이펙트, 컷신

  • 수도 드벤크룬 산 정상 부근의 접근이 불가능했던 지역이 접근 가능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탑승물

꿈결 환상마 '크로그달로'

 



어느 날 사람들에게 크로그달로의 세 자녀 바람의 아두아나트, 대지의 디네, 불꽃의 둠의 모습을 모두 지닌 듯한 신비로운 말이 목격되었다.


그 말은 하늘을 가르는 날개, 숲을 닮은 뿔, 그리고 땅을 울리는 불꽃의 기운까지 품고 있어, 누구도 정체를 설명할 수 없었다.

 

이윽고 사람들은 그 말이야말로 크로그달로가 다시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이라 여기기 시작했다.


비록 그 존재는 크로그달로의 화신일 뿐이었으나, 입소문 끝에 모두가 자연스럽게 '크로그달로'라 부르게 되었다.


 
 전설 속의 말이 월드에 돌아왔습니다.

땅 위에서는 둠의 폭발적인 질주,
하늘에서는 아두아나트의 날개로 펼치는 활강,
그리고 바다에서는 디네의 힘으로 물살을 가릅니다.

월드 곳곳의 주민들은 이 광경을 보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전능한 크로그달로가 다시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고.

지난 하이델 연회에서 소개해드렸던 디네아두아나트둠이
'크로그달로'라는 정식 명칭과 함께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됩니다.

소개할 당시부터 너무나 많은 분들께서 좋아해주셨기 때문에, 곧 업데이트를 할 생각에 저희도 기쁜 마음(솔직히 빨리 타고 싶습니다)입니다.

연회 이후 '디아둠'으로 많이 불러주셔서 이를 고유명사화하는 것도 고려했었는데요, 모험가님들께서 이름에 대해서 고객센터, 건의게시판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많이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그 중에서도 '크로그달로의 화신'과 같은, 세계관에 부합하는 아이디어가 역시 가장 많았고, 전설적인 상징성과 무게감을 고려해 '크로그달로'로 최종 확정하였습니다.

이 말은 가문당 딱 한 마리만 얻으실 수 있고요, 크로그달로의 둥지가 있는 분이라면 특별한 조건 없이 바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

검은사막 최고의 말 디아둠! 아니 이제는 크로그달로와 함께, 새로운 모험을 향해 달렸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ythical Horse "Krogdalo"]
The legendary steed has galloped back to Black Desert.

On land, it charges with Doom's explosive speed.  
In the sky, it soars on Arduanatt's wings.  
And at sea, it slices through waves with Diné's power.

Adventurers everywhere have witnessed this awe-inspiring sight and said: "Krogdalo, the almighty, has returned!"

First revealed at the last Heidel Ball as the Diné-Arduanatt-Doom, this mythical horse will soon make its official debut in the game under its true name: Krogdalo.

Adventurers fell in love with it the moment it was revealed, and honestly, we're just as excited for the update (we can't wait to ride it ourselves).

After the Ball, many called it "D.A.D" and we even considered making that its official name. But thanks to your suggestions via Support and forums, the most popular choices were those that honored the lore, like "Krogdalo's Avatar." Given its legendary status and significance, we've chosen to officially name it "Krogdalo."

Only one Krogdalo can be obtained per Family, and if you have Krogdalo's Sanctuary, you can claim it with no extra requirements.

The best horse in Black Desert—once "D.A.D" now officially "Krogdalo"—is ready to carry you into new adventures.

Thank you.

 

  •  크로그달로의 둥지 아이템을 보유한 상태에서 카마실비아 그라나에 위치한 메린돌라에게 크로그달로를 획득할 수 있는 의뢰를 수주할 수 있습니다.
    • 크로그달로 획득 의뢰는 가문당 1회 완료할 수 있습니다.
획득 의뢰선행 조건의뢰 완료 보상
[크로그달로의 둥지] 새로운 인연크로그달로의 둥지 아이템 보유
마패 : 크로그달로
지식 : 크로그달로
  • 크로그달로는 꿈결 아두아나트, 디네, 둠의 모든 기술을 습득하고, 기술의 숙련도가 100%인 상태로 태어납니다.
 
    • 단, 크로그달로는 2인 탑승 기술을 배울 수 없습니다.
    • 크로그달로가 습득할 수 있는 전체 기술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6~8세대 기술
뒷발차기앞발찍기드리프트전력질주
시작가속높은도약급정지순간가속
 돌진측면이동빠른뒷걸음연속도약
말의포효조심성빠른탑승 
8세대 전용 기술
강: 뒷발차기강: 앞발찍기연: 순간가속속: 측면이동
환상마 전용 기술
준마의 기상이중 도약연: 돌진 업화의 발길
생명의 대지바람의 날개자유의 날개가호의 대지
어둠의 질주   
꿈결 환상마 전용 기술
힘찬 도약비상, 신속의 날개은빛질주삼중 도약
오기에르의 가호 업화의 그림자지옥불 질주지옥군단

 

  • 크로그달로의 능력은 꿈결 아두아나트, 디네, 둠 중 가장 높은 수치로 태어납니다.
    • 가속도&속도&지구력은 가장 높은 꿈결 아두아나트와 동일합니다.
    • 회전력&제동&생명력은 가장 높은 꿈결 둠과 동일합니다.
    • 레벨업(성장)에 필요한 경험치와 말의 최대 소지 무게도 꿈결 아두아나트, 디네, 둠과 동일합니다.
'크로그달로' 1레벨 초기 능력치
최대 생명력최대 지구력가속도&속도회전력&제동
2,7723,541137.5%139%
※ 크로그달로 성장 시 상승하는 능력치(가속도/속도/회전력/제동)는 꿈결 아두아나트, 디네, 둠과 동일하게 레벨 당 최대 1.3%까지 성장합니다.
※ 또한, 크로그달로도 다른 모든 말과 동일하게 100레벨까지 성장이 가능하지만, 31레벨부터는 능력치가 성장되지 않습니다.
※ 크로그달로에 탑승물 성장 초기화 사용 시 1레벨 초기 능력치로 초기화되며, 총 37개의 기술이 습득된 상태로 다시 태어납니다.
 
  • 말 상세 정보 UI에 크로그달로가 추가되었습니다.
    • 탑승물 정보창 또는 메뉴(ESC) - 생활 - 말 상세 정보 UI에서 크로그달로의 성장 시뮬레이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의 사항
- 크로그달로는 교배 및 교환이 불가능하며, 마시장에 등록하여 판매할 수 없습니다.
- 크로그달로는 마구간을 통해 탑승물 판매 및 황실 납품은 가능하지만, 가격은 매우 낮게 측정됩니다.
- 크로그달로도 일반 마구 장비와 유료 의상 마구 장비도 착용 가능합니다. (단, 특정 말에만 장착 가능한 의상은 제외)
- 크로그달로는 크로그달로의 둥지에 맡길 수 없습니다.
- 디크로다 유물의 결계가 둘러싸인 성 내부로 크로그달로가 진입하고자 할 경우, 꿈결 아두아나트, 꿈결 디네와 동일하게 디크로다 유물의 파장에 영향을 받아 즉시 낙하합니다.
  • 크로그달로에 사용 가능한 아이템 및 사용 불가능한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 가능사용 불가능
    탑승물 각인 주문석
    탑승물 성장 초기화
    탑승물 이름 변경권
    탑승물 레벨 하락권
    천마의 뿔피리
    조련사의 피리
    크로그달로의 깃털 : 가속/속도/회전력/제동
    교배 초기화
    말 외형 변경권
    프리미엄 말 외형 변경권

 


 

UI

  • 유물프리셋에서 프리셋 편집 메뉴 우측에 확장권 구매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버튼을 누르면 유물프리셋 확장권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내 정보창(P)에 있는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의 설명이 개선되었습니다.
    • 적용 중인 수치의 가독성을 개선하기 위해 문구를 좀 더 짧게 수정하였습니다.
변경된 설명

 


 

시스템

  • 반려 동물, 유물 프리셋의 최대 개수를 확장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유물 프리셋 : 최대 10개 → 최대 20개까지 확장 가능
    • 반려동물 프리셋 : 최대 5개 → 최대 10개까지 확장 가능 
      • 해당 프리셋의 저장 방식이 서버 저장으로 변경됨에 따라 기존 클라이언트에 저장되는 방식의 데이터는 초기화되었습니다.
      • 2025년 8월 13일(수) 정기점검 시 저장 단위를 서버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유물 프리셋 및 반려동물 그룹 설정이 초기화될 예정이오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께서 너그럽게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프리셋의 저장 방식 변경에 따라, 반려동물 및 유물 프리셋을 설정 저장소에 저장하지 않아도 자동 저장됩니다.
예시) 가정에 있는 PC에서 프리셋을 변경 후 PC방에서 접속 시에도 변경한 프리셋이 자동 반영됩니다.

※ 해당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할 수 없으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수정 및 변경 사항

  • [패드 모드] 링메뉴에 등록한 아이템을 모두 사용하거나 장착하여 가방에 없는 경우 처음으로 링메뉴를 열었을 때 보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모험일지에서 오른쪽으로 스내핑 후 다시 왼쪽으로 스내핑 시 바로 왼쪽이 아닌 가장 왼쪽으로 이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검은 사당 파티 입장 팝업의 우측 상단에 X버튼이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갤리선 근처에서 가방에 있는 갤리선 장비를 장착 시, 장비 및 능력치가 선착장 UI와 선박 정보 UI에서 서로 다르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통합 거래소에서 고가의 아이템을 판매 등록 시, 통합 거래소 UI 상단에 알림 기록이 나타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속옷을 착용한 상태에서 속옷이 들어있지 않은 메르브의 휴대용 가방으로 의상 갈아입기 시 속옷 설정 기능이 동작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클로린스의 친절, 프레하라우와 깨달음 지식을 얻을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점령 방식 거점전에서 대포로 신기전, 강화 화염탑, 대신기전을 타격 시 피해량이 이전보다 낮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건설 방식 거점전에서 대포로 신기전, 화염탑, 대신기전, 강화 화염탑 타격 시  해당 부속 건물과 관계없이 피해량이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유물프리셋 메뉴의 상단에 적힌 '유물 프리셋' 문구가 '유물프리셋'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반려동물 UI에서 모든 그룹 설정 초기화 버튼의 설명을 수정하였습니다.
  • 제한 거점/점령전에서 부속 건물들의 방어력이 낮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에다니아] 종말을 향한 여정의 시작' 의뢰 도중 에일린을 비추는 카메라가 어색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에다니아] 종말을 향한 여정의 시작' 의뢰 완료 시 컷신이 일부 상황에서 즉시 재생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에다니아] 기다리고 있는 사람' 의뢰의 컷신 연출 일부가 수정되었습니다.
  • '[에다니아] 기다리고 있는 사람' 의뢰 완료 이후 고르가스와 에단의 위치가 컷신 연출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균형의 학회 내부의 에일린과 고르가스가 '[에다니아] 종말을 향한 여정의 시작' 의뢰 완료 시 노출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수치의 최대 제한이 기존(400%)보다 높게 설정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연금 진행 중 아이템 찾기를 하고 있을 경우 연금 완료와 동시에 아이템 검색이 이루어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마르니의 밀실 - 개인 사냥터 UI에서 다음 사냥터들의 추천 공격력 수치가 사냥터 정보와 상이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엘비아] 트롤 서식지, 비취 별빛 숲
  • 주거지에 배치된 가구의 내구도가 최대일때, 내구도 게이지가 보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검은 사당 - 황해도(파티) 진행 중 파티원에게 위치 표시(Shift+`) 기능이 작동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혹한의 기사 마구 (꿈결 아두아나트 : 순백 전용) 의상 미리보기에서 적색 아두아나트가 나오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금괴 아이템 우클릭 후 NPC 위치 확인 시 다음 지역에서 가까운 환전소 NPC가 아닌 먼 지역의 NPC를 지정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칼페온, 오킬루아의 눈, 오딜리타, 에일 마을, 높새 볏골마을, 아스페르칸, 무즈가르, 베란디르, 고두 마을, 북포, 육조거리
  • 막걸리로 변경된 이국의 곡주 아이템이 다른 제작 아이템의 설명에 남아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른 모험가가 불멸의 나락 의뢰를 진행할 때 불멸의 나락 전투 지역으로 입장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월드맵(M) - 가문 캐릭터 보기 상태에서 별채 아이콘이 보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월드맵(M) - 가문 캐릭터 보기 기능을 통해 캐릭터를 하이델 도시로 이동시켰을 때,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해당 캐릭터의 위치가 하이델 도시가 아닌 하이델로 표기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늘 검은사막과 함께해주시는 모험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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