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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소] 7월 25일(금) 업데이트 안내

머다냥
댓글: 12 개
조회: 11420
2025-07-25 19:00:41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입니다.

2025년 7월 25일(금)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푸른 전장

2025 하이델 연회를 통해 소개해드렸던 푸른 전장이 준비되었습니다.
푸른 전장은 드넓은 바다 위에서 선박을 이용해 펼치는 길드 단위의 PvP 콘텐츠로, 진행 방식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점령 방식의 거점전과 흡사한 형태인데요.
육지가 아닌 바다에서, 또 캐릭터가 아닌 선박을 통해 진행되는만큼 거점전과는 또 다른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예정대로 오늘 검은사막 연구소에 적용하고 30일 공식 서버에 반영할 예정이었는데요.
현재 공식 서버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이 일정이 지금 시점에 적합한지에 대한 고민이 생겼습니다.
전투 시스템 개편 이후 크고 작은 패치들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여기에 새로운 콘텐츠까지 더해질 경우 자칫 혼란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고요.
그래서 ‘푸른 전장’은 예정된 일정이 아닌, 조금 더 적절한 시점을 찾아 적용하는 방향도 함께 고려하고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Blue Battlefield]
The Blue Battlefield, which we first unveiled at the Heidel Ball 2025, is now ready.
This new guild PvP mode lets you battle it out on the open sea, commanding ships instead of fighting on land with your characters.
While its core mechanics resemble the Occupation Node Wars you know, battling on water will deliver an entirely fresh experience.
 
Originally, we planned to launch this content on the Global Lab today and bring it to the official servers on July 30.
However, given the flurry of combat system patches we’ve rolled out since the overhaul, we’re reconsidering that timeline to avoid overwhelming you with simultaneous changes.
For that reason, we may hold off the Blue Battlefield launch until the timing is right. Thank you for your understanding.
 
  • 울부짖는 포성이 울려퍼지는 격류의 바다, 푸른 전장이 열렸습니다.
 
푸른 전장 목표와 보상

푸른 전장

푸른 전장은 선박을 이용한 길드 간 PvP 콘텐츠로, 검은사막 월드 내 각 섬을 거점으로 한 성채를 점령하고 지켜내며 길드원과 화합하여 승리를 쟁취하는 콘텐츠입니다.

푸른 전장에 생성된 성채를 점령하고, 이를 지키기 위해 상대 길드의 중범선과 갤리선을 격침시키세요.

성채가 최종 점령될 때까지 성채를 지켜내세요.

 
푸른 전장 주요 보상
길드 세금전리품 상자가문 버프
길드 세금
최소 20억 ~ 최대 40억 은화

까마귀 주화 최대 5000개

오킬루아의 근원석

깊은 바다의 해원석 상자

금괴 5kG 등

생활 숙련도 최대 +75

생활 경험치 획득량 최대 +40%

선원 경험치 획득량 최대 +30%

 

 

참여 신청 방법

  • 푸른 전장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참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푸른 전장 신청 및 참여 방법
진행 요일일요일 ~ 금요일 (토요일 제외)
진행 시간

21:00 ~ 22:00 (1시간)

(한국 공식 서버 기준)

진행 서버

오딜리타-1

참여 신청 시간

푸른 전장 진행 당일, 시작 시간 1시간 전까지 신청 가능

참여 신청 방법

길드 대장 또는 거점전 참여 신청 권한을 보유한 모험가가

메뉴(ESC) - 전쟁(F7) - 거점전 메뉴에서 푸른 전장 버튼을 통해 신청

- 발레노스 해역

참여 신청 결과

거점전 진행 당일, 시작 시간 15분 전에 참여 길드 확정

(참여에 확정된 길드는 거점전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거점전에 참여하는 길드원은 길드(G) - 길드원 현황 탭에서 '참여/미참여' 버튼을 눌러 푸른 전장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푸른 전장 지도

  • 푸른 전장이 진행되는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레노스 해역
      • 푸른 전장에 참여한 길드의 수에 따라 아래 섬 중 푸른 전장 성채가 생성됩니다.

 


 

푸른 전장 성채의 종류와 종료 시간
종료 시간
아래 종료 시간 중 무작위로 설정
최소 20분 ~ 최대 60분
종료 시간을 알 수 없는 ' ? ' 물음표 거점
푸른 전장 단계별 성채
5단계 성채마를레느 섬발베쥬 섬바레미 섬
마리베노 섬에베토 섬-
4단계 성채인버넨 섬앙쥬 섬두흐 섬
웨이타 섬루아비노 섬-
3단계 성채알나하 섬파라타마 섬나르보 섬
루루브 섬마르카 섬-

 


 

푸른 전장 선박
  • 푸른 전장에서는 아래 종류의 대형 선박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길드 갤리선

개량형 길드 갤리선

내부 갑판과 좌/우현에 다수의 길드원이 탑승할 수 있는 길드 선박입니다.

참여 인원을 갑판과 함포에 전략적으로 분배 배치하여 푸른 전장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내부 갑판에 인원을 배치하면 '선장의 지휘'를 통해 <순풍 : 쾌속항해> 기술을 사용하여 기동력을 올릴 수 있으며,

함포에 인원을 배치하여 직접 발포하면 성채 및 선박을 대상으로 화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내부 갑판 및 선장의 지휘 기술은 개량형 길드 갤리선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 갤리선은 다른 선박의 공격에 적은 피해를 입으며, 푸른 전장 성채에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갤리선의 각 함포는 배치된 인원이 직접 조준, 발포해야 하므로, 움직이는 상대 갤리선보다 고정된 위치의 성채를 노리는 것이 권장됩니다.

에페리아 거함

돌발 물물교환 등의 방법을 통해 정해진 기간 동안만 활용할 수 있는 개인 선박입니다.

선원을 탑승시킬 수는 없지만 에페리아 중범선보다 더 튼튼한 장갑을 보유하고 있으며,

에페리아 중범선에 견줄 수 있는 피해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TIP : 에페리아 거함은 튼튼한 장갑을 갖추고 있지만, 비교적 자유롭게 움직이고 전투하는 에페리아 중범선 다수의 집중 포화에는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방어 능력을 통해 적의 공격을 견디며 비교적 취약한 상태의 상대 길드 갤리선을 노리는 것이 권장됩니다.

에페리아 중범선

에페리아 중범선은 푸른 전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개인 선박입니다.

에페리아 중범선의 함포는 푸른 전장 성채에도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보다 큰 피해를 입히는 길드 갤리선을 호위하거나

상대 길드의 길드 갤리선을 파괴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전투를 승리로 이끌 수 있습니다.

 

TIP : 푸른 전장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푸른 전장 성채를 오랜 시간 아군 소유로 점령하고 있는 편이 비교적 유리합니다. 성채에 큰 피해를 가하는 상대 갤리선을 파괴하기 위해, 이를 호위하고 있는 상대 길드의 선박과 보다 치열하게 전투하세요.

판옥선

판옥선은 비교적 많은 내구도와 넓은 선실을 통한 선원 배치를 통해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개인 선박입니다.

판옥선 또한 푸른 전장 성채에도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보다 큰 피해를 입히는 길드 갤리선을 호위하거나

상대 길드의 길드 갤리선을 파괴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험을 무릅쓰고 한 자리에서 회전하며 좌현과 우현의 함포를 번갈아가며 발포할 수 있는 기술 <필사즉생 : 회전 기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선박

이외에도 구축함, 무역선, 개량형 에페리아 호위함, 에페리아 경범선 등의 대형 선박을 활용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 푸른 전장 시스템

1. 푸른 전장이 진행되는 서버 및 시간에는 오킬루아의 인도가 적용되지 않으며, 선박의 이동 관련 최종 능력치(속도, 가속도, 회전력, 제동)가 30% 감소합니다. 단, 이동 능력에 특화된 에페리아 중범선 - 비상의 최종 능력치는 15% 감소합니다.
2. 푸른 전장이 진행되는 서버 및 시간에는 선박이 파괴되거나 원격 회수되더라도 선원의 포만감이 감소하거나 병에 걸리지 않습니다. 단, 선박에 적재된 무역품 혹은 교역품이 파괴되는 사항은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3. 푸른 전장이 진행되는 서버 및 시간에는 선박 수리 기능(부선장을 통한 수리 포함), 탑승물 부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푸른 전장에서는 성채 인근 및 전장 내에 부속 건물을 건설할 수 없으며, 공성 병기 또한 설치할 수 없습니다.

 

 

자, 모여라!
  • 푸른 전장 시작 10분 전, 푸른 전장 진행 서버에서 화면 우측 상단에 '자 모여라!'가 표시됩니다.
    • 해당 기능을 클릭하면, 참여 길드마다 아래 지역 중 무작위로 지정된 좌표로 이동됩니다.
      • 벨리아 마을
      • 일리야 섬
      • 레마 섬
 

주의! 자 모여라! 기능을 통해 캐릭터가 이동할 때, 꺼내놓은 선박이 있다면 해당 선박은 캐릭터가 위치한 지역의 선착장으로 원격 회수됩니다.
(원격 회수 시 선원의 포만감과 질병은 걸리지 않으나, 무역품 및 교역품의 경우 어뷰징 방지를 위해 파괴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꺼내놓은 선박이 없을 경우, 나루터지기의 탑승물 이송 기능을 통해 맡겨둔 선박을 이송해올 수 있습니다.

또한, 푸른 전장 시작 시 길드 선박이 꺼내어져 있을 경우 해당 선박은 원격 회수되므로, 길드 선박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 길드 선착장에 맡겨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푸른 전장 진행
푸른 전장 성채 임시 점령 : 성채 파괴
  • 푸른 전장이 시작되면, 월드맵과 화면 우측 위젯을 통해 활성화된 성채의 개수와 남은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상태에서는 다른 길드에게 성채가 공격당해 내구도가 또다시 소모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내구도를 모두 소모시킨 길드가 다시 임시 점령하게 됩니다.
※ 푸른 전장의 성채는 캐릭터로 타격하더라도 유의미한 피해를 입힐 수 없으며, 길드 갤리선을 포함하여 선박을 통한 함포 공격에 의해 큰 피해를 입습니다.

 

 

푸른 전장 성채 최종 점령 : 성채 종료 시간 도래

  • 활성화된 성채의 종료 시간이 도래하면, 당시 임시 점령 중이던 길드(연맹)이 성채를 최종 점령하게 됩니다.
    • 푸른 전장에서는 하루에 하나의 성채만 최종 점령할 수 있으며, 최종 점령 이후에는 해당 길드(연맹)의 푸른 전장 참여가 종료됩니다.
    • 하나의 길드(연맹)가 여러 개의 성채를 점령 중이더라도, 가장 먼저 최종 점령 시간까지 지켜낸 성채만 점령되며 나머지 성채는 중립 성채로 변경됩니다.

 


 

푸른 전장 전투 편의 개선 사항

푸른 전장 전용 아이템

  • 푸른 전장 진행 중 선박이 파괴되었다면, 수영 등을 통해 캐릭터가 이동하지 않아도 '[푸른 전장] 해상 구조 지도'를 통해 아래의 위치로 지정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아이템은 벨리아 마을, 일리야 섬, 레마 섬 나루터지기의 NPC 상점을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아이템은 푸른 전장에 참여 중인 모험가가 푸른 전장이 진행되는 서버 및 시간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푸른 전장] 해상 구조 지도 사용 시 이동되는 위치
벨리아 마을
일리야 섬
레마 섬

 

다른 모험가 이름 표시

  • 푸른 전장에서는 다른 모험가의 이름 표시가 보다 먼 거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이에 따라, 선박에 탑승 중인 다른 모험가(아군, 적군 포함)의 정보를 보다 가까운 거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여 길드 색상 지정

  • 푸른 전장에서는 다른 길드(연맹)의 모험가 정보를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길드 색상 지정'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길드(G) - 길드 정보 탭의 길드 정보에 위치한 아이콘(ICON)을 통해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참여 길드마다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푸른 전장 보상

길드 자금
  • 최종 점령에 성공한 성채의 단계에 따라, 아래의 거점 세금을 길드 자금으로 획득합니다.
    • 길드 자금은 길드 임무 완수 후 길드원이 수령하는 수당, 길드원의 활동에 따른 장려금, 길드 아이템 구매 등에 활용됩니다.
최종 점령에 따른 길드 자금 획득
5단계 성채최소 30억 ~ 최대 40억 은화
4단계 성채최소 25억 ~ 최대 35억 은화
3단계 성채최소 20억 ~ 최대 30억 은화
 

 

승리 및 참여 버프
  • 푸른 전장에서 승리하거나 치열하게 전투에 참여한 길드에게는 48시간 동안 유지되는 아래의 가문 버프가 활성화됩니다.
    • 승리 버프 획득 조건
      • 푸른 전장에 참여하여 성채를 최종 점령했을 때, 승리한 길드(연맹)의 길드원 모두에게 지급
    • 참여 버프 획득 조건
      • 푸른 전장에 참여하여 성채를 최종 점령하지 못하였을 때, 길드(연맹)가 아래의 조건을 달성할 경우 푸른 전장 참여 길드원에게 지급
승리 버프참여 버프

생활 숙련도 +75

생활 경험치 획득량 +40%

선원 경험치 획득량 +30%

생활 숙련도 +50

생활 경험치 획득량 +30%

선원 경험치 획득량 +20%

※ 푸른 전장과 거점전의 가문 버프 효과는 함께 적용되지 않으며, 가장 최근에 획득한 버프 효과로 갱신됩니다.

 

개인 포상 (최종 수정 : 2025-07-25 19:03)

  • 성채를 최종 점령하여 승리한 길드원 또는 푸른 전장에 치열하게 참여한 길드원에게 아래의 개인 포상이 지급됩니다.
보상 종류참여 단계 및 보상개방 시 획득 아이템
승리 보상5단계 - 바다를 정복한 5단계 승전 포상
 푸른 전장 전리품 상자 5개
 깊은 바다의 해원석 상자 1개
 영예로운 전장의 금괴 1kG 5개 
4단계 - 대양을 누빈 4단계 승전 포상
 푸른 전장 전리품 상자 4개
 깊은 바다의 해원석 상자 1개
 영예로운 전장의 금괴 금괴 1kG 4개
3단계 - 해류를 가른 3단계 승전 포상
 푸른 전장 전리품 상자 3개
 깊은 바다의 해원석 상자 1개
 영예로운 전장의 금괴 금괴 1kG 3개
참여 보상3, 4, 5 단계 동일 - 파도를 헤친 격려 포상
 푸른 전장 전리품 상자 1개
 영예로운 전장의 금괴 금괴 1kG 3개
※ 물음표 거점을 차지하여 승리한 경우 푸른 전장 전리품 상자 2개가 추가 지급됩니다.

 

  • 푸른 전장 전리품 상자 개봉 시 아래의 아이템 중 1종을 지정된 확률에 따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까마귀 주화 5,000개

* 오킬루아의 근원석

까마귀 주화 3,000개

까마귀 주화 1,000개

금괴 상자

+0 ~ 광(II) 마노스 액세서리 (목걸이/허리띠/반지/귀걸이)

까마귀 주화 500개

심해의 향수 3개

용기의 향수 3개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5개

 
※ 오킬루아의 근원석
  • 대양의 여신 오킬루아의 신비로운 힘이 담긴 근원석으로, 대양의 기운을 담아 이미 힘이 발현된 해원석을 태초의 상태(원석)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 사용처 : 간이 연금(L)을 통해 해원석과 함께 가공하면, 각 등급에 맞는 원석을 획득합니다. 획득한 원석은 기존과 동일하게 우클릭으로 사용하여 지정된 능력치 중 1종의 해원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깊은 바다의 해원석 상자
  • 깊은 바다에서 떠밀려 온 것으로 추정되는 해원석 상자로, 노란색 등급 이상의 해원석 획득/제작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사용처 : 개봉 시 지정된 확률에 따라 아래 아이템 중 1종 획득
      • 마고리아의 기원 1~3개
      • 루살카의 기원 1~2개
      • 마고리아 원석
      • 루살카 원석
 

기여도 포상

  • 푸른 전장에서 승리한 길드의 모험가 중 가장 기여도가 높은 모험가에게는 추가 보상이 지급됩니다.
    • 기여도 1위 추가 보상 : 까마귀 주화 1,000개

 


 

푸른 전장 참여 기회

  • 푸른 전장과 거점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매 월요일 자정(00시) 1회로 초기화되는 거점전 참여 기회를 보유해야만 참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푸른 전장의 경우, 거점전에 참여 신청할 때 소모했던 거점전 참여 기회는 아래의 조건을 만족하면 반환받습니다.
      • 반환 조건 : 푸른 전장에 참여한 모험가의 소속 길드(연맹)의 선박 처치 횟수의 합이 10 이상이거나, 성채를 1회 이상 임시 점령하였을 경우

 


 

푸른 전장의 업데이트에 따라 아래의 사항이 함께 변경됩니다.
  • 탑승물 이송 기능을 이용하여 마구간/선착장에 있는 탑승물을 이송할 때 소요되는 시간이 10분 → 3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 현재 위치한 마구간/선착장에 있는 탑승물을 다른 마구간/선착장으로 이송하는 경우
    • 다른 마구간/선착장에 있는 탑승물을 현재 위치한 마구간/선착장으로 이송하는 경우
  • 벨리아 마을, 일리야 섬, 레마 섬 선착장 인근의 안전 지역이 확장되었습니다.
 

 

  • 일리야 섬에 길드 선착장 관리인이 추가되었습니다. 
 
  • 레마 섬에 위치해있던 <길드 선착장 관리인> 헴스워스 이외에도 <나루터지기> 볼리 인근 위치에서도 길드 선박을 맡기고 찾을 수 있도록, 길드 선착장 관리인이 추가되었습니다. 

 

  • 길드 선착장 관리인을 통해 길드 선박을 이송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현재 위치한 길드 선착장 목록에서 맡겨둔 길드 선박을 다른 길드 선착장으로 이송할 수 있습니다.
    • 길드 선착장 목록 하단에 있는 탑승물 이송 기능을 통해서 다른 길드 선착장에 있는 길드 선박을 현재 위치한 길드 선착장으로 이송할 수 있습니다.
      • 길드 선박 이송 기능 이용 시에는 3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 판옥선의 신규 기술, <필사즉생 : 회전 기동>이 추가되었습니다.
필사즉생 : 회전 기동
기술 설명

조작키

소모 식량

회전 기동 기술을 강화하여, 제자리에서 선박이 바라보는 방향을 전환한다.

Shift + A/D

5,000

 

  • 길드 선착장 관리인을 통해 선박을 꺼낼 때, 개인 선박과 위치가 겹치지 않도록 조정되었습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모험가 여러분,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스튜디오입니다.
이번 주, 예고해드린 전투 시스템 개선이 공식 서버에 적용되었습니다.
전반적인 구조 변화가 있었던 만큼 이후의 사냥터 흐름과 거점전을 비롯한 PvP 상황을 면밀히 확인하며, 모험가 여러분께서 전해주신 피드백도 함께 빠르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번 개편은 크고 작은 변화들이 동시에 반영된 만큼, 빠르게 적응해 주신 분들도 계셨지만 체감상 달라진 부분들로 인해 혼란을 느끼신 분들도 많으시다는 점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냥터의 경우, 기존의 익숙한 흐름과 달라진 점에서 불편함을 느끼셨을 것 같은데요,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해 힘드셨을 모험가분들에게는 정말 송구스러운 마음입니다.

이번 변화는 단순한 수치 조정이 아닌, 전투 시스템 전반을 재정비하는 구조적인 개편이었습니다.
특히 사냥터에 있어서는, 공격력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 방향을 명확히 잡았는데요.
패치 이후 결과들과 함께 여러분의 피드백을 분석한 결과, 의도했던 변화와 맞닿은 부분도 있었고, 저희가 예상하지 못했던 지점도 분명 존재했습니다.

이에 원래의 방향성에 따라, 공격력 대비 수익이 지나치게 낮은 사냥터는 상향 조정하고, 과도하게 높은 수익을 보이는 사냥터는 덜어내는 형태로 계속해서 조정해 나가겠습니다.
특정 사냥터를 너프하고 상향하겠다는 의미가 아닌, 사냥터가 요구하는 공격력에 맞춰서 수익을 비롯한 전리품이 정해지는 합리적인 구조를 우선 만들어 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 기믹을 비롯한 사냥터 자체의 불편한 요소나 난이도의 경우에도 과한 측면이 있다면 함께 조정하겠습니다.

저희의 이런 방향이 내키지 않으시거나 아쉬우신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저희가 지난 연회를 통해 개편 방향에 대해 안내를 드렸던 만큼 지금은 그 의도대로 개편의 방향성과 실제 플레이 경험이 어느 정도 일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에 더 집중해야 할 시기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나라도 놓친 건 없는지 더 세심하게 고민하겠습니다. 그리고 이후 방향성이 달라지는 상황이 발생하거나 불가피하게 특이 사항이 생길 경우, 반드시 사전 공유를 드리겠습니다. 
모험가 여러분과 함께 조율하며 걷고 싶은 마음에는 변함이 없으며 더 좋은 방법들도 계속 고민하겠습니다.

다음은 PvP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PvP 역시 앞으로 업데이트될 장비와 더불어, 마컨/저항 관련 개편 등 여러 요소로 인해 아직은 혼란스러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 한해 꾸준히 지적해주셨던 이른바 '바위 메타'와 같이 상대적으로 캐릭터가 지나치게 단단해진 현상에 대해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선 이번 전투 시스템 개편과 맞물려 개선이 시급한 클래스에 대해서는 먼저 패치들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각성 세이지를 비롯해 일부 클래스가 과도하게 강한 부분에 대해서도 함께 조정을 준비 중입니다.

이외의 다른 클래스들 역시 능력치 하나하나를 면밀히 분석하면서 조정해 나갈 예정인데요.
PvP는 캐릭터 숙련도나 장비 세팅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만큼, 이 조정들은 한 번에 큰 변화를 주기보다는 최대한 섬세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하고자 합니다.
단기적으로는 개선이 시급한 클래스들의 조정과 함께, 장기적인 그림도 함께 그려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reetings, Adventurers.
 
This week, we’ve rolled out the previously announced combat system improvements to the live servers. Since these changes represent a major overhaul, we're keeping a close eye on how things are playing out in monster zones, Node Wars, and other PvP content, while also reviewing your feedback as quickly as possible.
 
We know that with so many big and small changes happening at once, some of you have adapted quickly, while others might be feeling a bit lost. In particular, we realize that the changes to monster zones may have disrupted the familiar flow, causing some inconvenience. We sincerely apologize to anyone who's been affected by these sudden adjustments.
 
This update isn’t just a simple stat tweak—it's a complete rework of the combat system.
For monster zones, we've set a clearer design direction so you can choose zones based on your AP. After analyzing the results and your feedback since the patch, we’ve seen some areas working as intended, but also uncovered some unexpected issues.
 
Moving forward, we'll continue adjusting monster zones: areas whose rewards fall short of their AP requirements will be buffed, while those that over‑reward will be toned down. Our goal isn't just to nerf or buff specific monster zones, but to create a fair structure where loot and rewards match the AP needed for each zone. We'll also address any mechanics or difficulty spikes that feel unnecessarily frustrating.
 
We understand that not everyone may agree with this direction. However, since we shared these plans at the last ball, it's crucial now to focus on bringing our intended design and your actual gameplay experience into closer alignment. We'll pay close attention to every detail so nothing is overlooked. If any unavoidable changes or special circumstances come up that require us to shift direction, we'll let you know in advance. Our commitment to working and talking things out with our adventurers hasn't changed, and we'll keep working to find the best solutions.
 
Now, about PvP: with upcoming gear updates and changes to mouse movement and Resistance effects, the PvP environment is still a bit unstable. We know, as many of you have pointed out so far this year, that the so-called "rock meta"—where characters have become too tanky—needs to be addressed. So, we'll be rolling out urgent balance patches first for the classes most affected by the recent combat changes. We're also preparing adjustments for certain classes, like Sage Awakening, that have become too powerful.
 
Other classes will be carefully reviewed and adjusted, stat by stat. Since PvP is influenced by many factors, including adventurer's skill and gear, we want to approach these changes carefully and avoid sweeping adjustments all at once. In the short term, we'll focus on urgent class tweaks, while keeping the bigger picture in mind for the long run.
 
Thank you.

캐릭터 

자이언트
 기술 사용 중 마우스 이동이 불가능하게 변경됨에 따라, 자이언트를 즐겨주시는 모험가님들의 답답함이 크셨을텐데요.
전체적인 PVP 밸런스 조정에 앞서서 먼저 마우스 이동 변경 사항에 따른 밸런스 조정이 진행됩니다.
우선은 자이언트를 시작으로 다른 클래스들도 기술 사용 중 마우스 이동 불가에 따른 조정이 이어질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자이언트는 기존에 용암뚫기를 이용하여 적에게 접근을 해야하지만 제한된 횟수, 
그리고 방향을 급격히 바꿀 수 없다는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이동 중 뿌리치기 혹은 회피 이동을 사용 했을 때, 
지구력이 허락하는 한 용암뚫기가 초기화되어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각성 상태의 경우 공중도약 이후 착지 시점이 아닌, 공중에서도 앞 뒤로방향을 전환할 수 있도록 연계를 추가하였습니다.

이러한 변경점들을 바탕으로 이후 전체적인 PvP 밸런스 조정 시 추가적인 조정이 진행될 예정이니 모험가 여러분의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Berserker]
We know that disabling mouse movement during skill use has been frustrating, especially for those of you who main Berserker.
Before we roll out the full PvP balance update, we’re first addressing balance around this change—starting with Berserker, and then moving on to other classes.
 
Berserker used to rely on Lava Piercer to close in on enemies, but its limited uses and lack of quick direction changes made it difficult to use effectively.
Now, if you use Shake Off or Evasion while moving, Lava Piercer’s cooldown will reset (as long as you have enough Stamina), allowing you to use it consecutively.
For Awakening, you can now change direction mid-air, not just when you land after a leap.
 
These changes will feed into our upcoming overall PvP balance update, so please share your feedback.
전승
강 : 용암뚫기
  • 야수화 상태에서 사용 시 더 이상 이동거리가 증가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뿌리치기, 회피 이동 기술로 연계 시 강 : 용암뚫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바위 밀치기
  • 방어 판정이 전방 가드에서 슈퍼 아머로 변경되었습니다.
 
강 : 야수화 → 강 : 광폭화
  • 기술 명칭이 강 : 광폭화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  → 
  • 기술 사용 시 강 : 멈출 수 없는 야수 기술의 폭주하는 야성 상태가 부여됩니다.
    • 기존의 폭주하는 야성 상태에서 획득할 수 있던 강화 효과가 강 : 광폭화 기술을 단독 발동하더라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광폭화 상태와 폭주하는 야성 상태가 분리되어 야수화 상태는 강 : 광폭화 상태가 해제되는 것과 상관 없이 유지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용암뚫기
  • 기술을 철장갑포 상태에서 사용 시 철장갑포 상태를 유지하며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철장갑포 상태에서 용암뚫기 기술 사용 시 이후 연계되는 기술들은 각성 무기 기술이 우선 연계됩니다.
 
거인의 도약
  • 추가 도약이 공중에서 이어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착지 이후엔 W+F 또는 S+F 로 기존처럼 다시 발동할 수 있습니다.
공중에서 사용 시지상 착지 후 사용 시

 

샤이
 지난주 업데이트를 통해 샤이에게는 적지 않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상대 방어력 감소에 관한 규칙이 통일되면서, <구름막> 기술을 주요 장점으로 삼아온 샤이에게는 변화의 폭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느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에 오늘은 샤이가 PvE 콘텐츠에서 혼자서도 보다 안정적으로 전투할 수 있도록, 크고 작은 개선 사항들을 반영했습니다. 오늘 패치 이후로도,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개선도 검토할 예정입니다.

여기까지가 우선 현실적인 개선안인데요, 추가로 저희는 샤이라는 캐릭터의 정체성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고민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샤이는 생활 콘텐츠에 특화된 캐릭터로 출발해, 고유 능력인 재능을 통해 파티 플레이에서 버퍼 역할까지 수행해왔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이러한 독창적인 구조가 전체 밸런스에 영향을 주거나, 때로는 캐릭터 자체에 제약으로 작용하는 부분도 있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저희는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신중하게 방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샤이를 오랫동안 플레이해 주신 모험가 여러분의 목소리는 앞으로의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공식 홈페이지 게시판이나 고객센터를 통해 전해주시는 의견은 언제나 깊이 있게 참고하고 있으며, 향후 방향성 설정에 있어 소중한 밑거름으로 삼겠습니다.
우선 당장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현재 상황에 맞춰서 최대한 부족함 없도록 다듬어 나가겠습니다. 


[Shai]
Last week’s update brought significant changes for Shai.
With the new unified rules for DP reduction, many of Shai’s strengths—particularly those tied to Misty Haze—felt quite different than before.
Today, we’ve implemented a series of adjustments to help Shai thrive more reliably in PvE, even when solo. We’ll continue to monitor performance and may introduce further tweaks as needed.
 
That covers the practical changes for now. Beyond these immediate improvements, we’re taking a closer look at what makes Shai unique and where she should go from here.
 
Shai started out as a Life Skill specialist, and thanks to her unique Talent, she’s also been a strong support in party play.
However, her distinctive mechanics have, over time, both shaped and constrained her balance. With that in mind, we’re carefully exploring new possibilities and directions.
 
Your feedback is invaluable in this process. Please continue sharing your insights on the official forums or via Support. Every comment helps guide our decisions and lays the foundation for Shai’s future.
For now, we’ll focus on polishing the adjustments outlined above. We appreciate your patience as we work to make Shai the best she can be.
공통
데구르르
  • 기술의 이동 거리가 25% 증가하였습니다.
  • 기술 사용 시 몬스터 대상으로 적용되는 무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샤라랑
  • 적에게는 피해를 주고 아군에게는 생명력 회복 효과를 주는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생명력 회복 효과는 기술 레벨에 따라 최대 300까지 증가합니다.
    •   투사체의 속도가 빨라지고, 날아갈 수 있는 최대 사거리가 증가하였습니다.
 
야~호! 
  • 기술 사용 시 슈퍼 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습득 레벨이 55에서 3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점프 중에는 낙하 동작이 나오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너무 높은 높이에서 낙하할 경우 캐릭터가 피해를 입거나 사망할 수 있습니다.
    • 지면의 착지를 하려고 했으나 다시 허공에 캐릭터가 위치하면 낙하 동작이 나옵니다.
 
아프지마
  • 기술 사용 시 슈퍼 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리 와 숨어!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4분에서 2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핑그르르 팡!
  • 기술에 타격 성공 시 넉백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지금이야!
  • 타격 성공 시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삭제되고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2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타격된 대상에게 피해를 주는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맛좀봐랏
  •  기술 사용 시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하나 둘 셋, 핑그르르 셋, 내팽개치기, 저리가, 넘어져라 얍!, 핑그르르 팡!
  • 기술 사용 시 카메라 방향에 따라 캐릭터가 회전할 수 있는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땅의 메아리
  • 타격 성공 시 기절 효과가 넉다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태양의 분노
  •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삭제되고 공격 속도, 시전 속도 감소 효과가 솔의 강화 단계에 따라 최대 25%까지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내팽개치기 VI

2904% x 2

치명타 확률 100% (몬스터에게만 적용)

PvP 피해 적용 비율 80.00%

7550% x 2

치명타 확률 100%

PvP 피해 적용 비율 40.00%

저리 가 III

1187% x 2

치명타 확률 100% (몬스터에게만 적용)

PvP 피해 적용 비율 90.00%

2659% x 2

치명타 확률 100% (몬스터에게만 적용)

PvP 피해 적용 비율 44.00%

저기야 저기!

321% x 1

PvP 피해 적용 비율 100.00%

3852% x 1

PvP 피해 적용 비율 100.00%

넘어져라 얍!

2432%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70.00%

3405%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70.00%

핑그르르 팡!

6433% x 2

치명타 확률 100% (몬스터에게만 적용)

치명타 확률 25% (플레이어게만 적용) 

PvP 피해 적용 비율 50.00%

7720% x 2

치명타 확률 50%

PvP 피해 적용 비율 45.40%

태양의 분노

4592%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70.00%

12628% x 2

치명타 확률 100%

PvP 피해 적용 비율 37.00%

땅의 메아리

4214%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70.00%

10114% x 2

치명타 확률 100%

PvP 피해 적용 비율 40.00%

  •  비밀의 늪 기술의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솔의 강화 단계에 따라 효과가 증폭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콘텐츠

솔라레 명예의 전당
  • 솔라레의 창 정규 시즌의 클래스별 1위를 달성하셨던 모험가님의 형상이 명예의 전당에 세워졌습니다.
    • 명예의 전당의 '솔라레의 전사'와 상호작용 시, 기운 20을 소모하고 '위대한 기사의 축복' 버프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위대한 기사의 축복 : 10시간 동안 호흡 경험치 획득량 +10%
 

 


 

아이템

  • 샤이 클래스의 비츠아리 의상 효과에 내구도 감소 저항 +1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샤이 클래스의 비츠아리 의상 효과 중 엔트, 사막 위장복 비츠아리를 제외한 의상 비츠아리 착용 효과 설명에 의상 슬롯 착용 효과 +1부위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몬스터

  • 불멸의 나락 몬스터 중 시하자르의 밸런스가 조정되었습니다.
    • 특수 공격 시작, 종료 시 메시지가 추가되었습니다.
    • 특수 공격의 동작의 유지 시간이 증가되었습니다.
    • 강화 효과를 해제하기 위한 상태 이상 적용 횟수가 감소되었습니다.
  • [엘비아] 헥세 성역의 몬스터들의 생명력이 낮게 적용되고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엘비아] 헥세 성역에 출현하는 몬스터의 생명력이 기존 대비 100% 증가하였습니다.

 


 

의뢰, 지식

  • '[구미호전] 가짜 명의' 의뢰가 수주하기 전에 의뢰 진행 위치를 안내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 아토락시온 바아마키아 메인 테마 BGM이 리뉴얼되었습니다.
 

 

점령전, 거점전

  • 거점전/ 점령전의 화염탑 신기전의 피해량이 캐릭터의 피해감소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UI

이번 주 공식 서버 업데이트를 통해 요리/연금 시 나타나는 알림 메세지가 개선된 것에 이어,
이와 유사하게 모험가님들께 불편을 드리거나 일부 상황에서 다소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한 개선 업데이트가 준비되었습니다.

이 내용은 현재 개발이 완료된 상태이지만, 내부적인 테스트로는 수많은 모험가님들이 즐기시는 환경과는 다르게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1주일간 실제 라이브에서 진행되는 알람 로그를 확보하여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실제 업데이트는 8월 6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모험가 여러분들께 선보이게 될 예정인 점 안내해드립니다.


[Notifications]
Following this week’s live server update improving notification messages for Cooking and Alchemy, we’ve prepared a similar round of enhancements for other in‑game alerts that may have felt inconvenient or awkward in certain situations.
 
Although development on these changes is now complete, our internal tests don’t always reflect the wide range of environments where you explore them. To ensure everything works smoothly, we'll run a one‑week test based on actual in-game alert logs on live servers. All changes will be officially deployed during the Aug 6, 2025 (Wed) maintenance.
  • 화면 중앙에 나타나는 일부 알림 메세지들이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 노출되어야 하는 화면 중앙 알림 메세지들이 쌓여있을 경우, 우선 순위에 따라서 메세지들이 빠르게 나타나고 사라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중요도가 높은 메세지는 연출이 간소화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출력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변경 전
      • 변경 후
    • 거래소 급등 및 급락 아이템에 대한 알림 메세지가 노출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월드맵(M) 등 전체화면을 사용하는 UI가 켜져 있을 때 쌓인 알림 메세지들이 해당 UI를 종료한 후에도 노출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채팅창의 시스템 메세지에는 기록이 노출됩니다.
    • 투발라 장비의 강화 성공/실패 메시지가 더 이상 노출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아이템 찾기 기능(Ctrl + F)을 통해 찾은 아이템의 수량이 많은 경우, 10만, 100만 으로 줄여서 표기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 사항

  • [패드 모드] 가방(I) - 내 능력치 UI가 업데이트 이전 UI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갈아입기 기능이 없는 가방류 아이템에서 키가이드의 배경이 어색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게임 패드를 사용해 의뢰창 목록 하단으로 이동 후 다시 위로 이동할 때의 조작 난이도가 감소하였습니다.
  • [패드 모드] 개선된 내 능력치 및 상세 능력치 UI에서 키 가이드가 노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NPC 푸가르와의 대화를 통해 '[여름사즌] 푸가르가 선사하는 새로운 경험' 의뢰를 완료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캐릭터 전환 버튼 클릭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카드리 소환석 파괴하기' 의뢰의 일부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흑정령 길잡이의 '[추천 의뢰] 나데르의 띠, 편리해진 강화'의 일부 안내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모험일지 - 데베의 만물사전 중 일부 어색한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누군가의 비밀' 의뢰에 등장하는 허름한 상자의 대사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간소화 의뢰 수주 시 발레노스 NPC <잡화상인> 에일린의 카메라 시점이 어색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솔라레의 창 가이핀라시아 사원 전장의 특정 위치에서 캐릭터가 빠져나갈 수 없거나 타격을 받을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가방(I)에서 방어력의 물음표 표기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나타나는 수치 중 적중력, 피해감소, 회피력이 제거되었습니다.
  • 검은사당 - 황해도(파티) 도전 난이도의 우두머리 방어력이 정상적으로 증가하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탑승물 이송 시 보관된 탑승물의 수가 올바르게 표기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세이지] 물보라 스노클 의상 착용 시 무릎을 굽히는 자세가 어색하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하사신] 커스터마이징 화면에서 하사신의 얼굴 부위 조정이 어색하게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도리오의 조언' 의뢰 진행 시, 일부 의뢰 대사가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늘 검은사막과 함께해주시는 모험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Lv90 머다냥

LV91 까지 불로소득 기준 대략 2026.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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