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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소] 10월 31일(금) 업데이트 안내

머다냥
댓글: 23 개
조회: 8937
추천: 1
2025-10-31 18:00:42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입니다.

2025년 10월 31일(금)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검은 사당 - 동해도(개인) : 팔/구/십재시니
스러지고 스러져도 또다시 일어나는 민초의 등불, 죽엽군의 팔/구/십재시니 난이도가 추가되었습니다.
죽엽군의 팔/구/십재시니 역시, 동일한 난이도의 다른 우두머리와 마찬가지로 빛의 보옥이 아닌 모험가가 장착하고 있는 장비의 능력치를 활용하여 전투에 임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죽엽군의 경우, 신규 장비의 출시로 인해 전반적으로 상향된 모험가님들의 능력치를 고려하여 도전 가능한 최소 공격력 조건이 설정되었으며, 그만큼 토벌에 성공하여 얻을 수 있는 전리품도 일부 상향되었습니다.
강력한 모습으로 다시 돌아온 죽엽군을 막아내고 그들의 오해를 풀어줄 모험가님들의 활약을 다시 한번 기대하겠습니다.


[Black Shrine – Donghae (Solo): Calamities 8 to 10]
We’re adding Calamity 8, 9, and 10 difficulties for the Bamboo Legion, the "Beacon of the People," in Donghae (Solo). Like other bosses at these difficulties, you’ll rely on your equipped gear stats for combat, rather than Light Orbs.
With the release of new gear, many adventurers have recently seen their overall stats improve. We’ve taken this into account when setting the minimum AP requirements. To keep things fair, we’ve also enhanced some of the rewards for successfully completing the Boss Blitz.
We’re excited to see adventurers once again face the returning Bamboo Legion, overcome their might, and help clear up any misunderstandings. We look forward to seeing your continued achievements.
  • 검은 사당 - 동해도(개인)의 우두머리, 죽엽군의 팔재시니, 구재시니, 십재시니 난이도가 추가되었습니다.
 
  • 각 난이도의 우두머리는 아래의 능력치 요구 조건이 충족되어야 도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두머리 난이도요구 능력치
팔재시니표기 공격력 360
구재시니표기 공격력 370
십재시니표기 공격력 380
※ 팔재시니 이상의 난이도에서는 빛의 보옥(해/달/땅의 기운)을 통한 능력치가 적용되지 않으며, 입장 당시 캐릭터가 장착한 장비의 능력치에 영향을 받습니다.
※ 각 난이도의 우두머리는 기존 검은 사당 - 동해도(개인)의 주간 토벌 횟수를 공유합니다.

 

  • 각 난이도의 우두머리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주간 토벌 전리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두머리 토벌 순위에 따라 최대 정1품의 토벌의 전리품을 획득하며, 높은 순위의 전리품일수록 확정적으로 획득하는 전리품의 획득 개수가 많고, 확률적으로 획득하는 전리품의 획득 확률이 높습니다.
    • 개수가 기재되지 않은 항목은 1개를 획득합니다.
팔재 토벌의 전리품 : 죽엽군(정1품~ 정9품)
확정적으로 획득하는 전리품확률에 따라 획득하는 전리품
- 환영 눈물
- 피어오르는 홍익의 불씨 17~20개
- 기억의 파편 8~15개
- 상평통보 104~110개
- 블랙스톤 38~44개
- 봉인된 검은 마력의 수정 5개
- 불완전한 바람의 광명석
- 자연의 흔적 10~17개
- 새벽의 정수 18~19개
- 번갯불 흔적 (정1품 전리품 개봉 시)
- 금괴 1kG 2개
- 단의 장갑
- 데보레카 귀걸이
- 장 : 데보레카 귀걸이
- 광 : 데보레카 귀걸이
- 홍익의 불꽃
- 은은한 어둠 포식의 기원
- 태백의 기백
- 조화의 결정
- 어둠의 결정
- 혹한의 결정
- 척살의 결정
- 봉황의 눈물
- 해태의 눈물
- 기린의 눈물
- 영롱한 바람의 광명석
- 번갯불 흔적 (정2~9품 전리품 개봉 시)
구재 토벌의 전리품 : 죽엽군(정1품~ 정9품)
확정적으로 획득하는 전리품확률에 따라 획득하는 전리품
- 환영 눈물
- 피어오르는 홍익의 불씨 17~20개
- 기억의 파편 8~15개
- 상평통보 104~110개
- 블랙스톤 38~44개
- 봉인된 검은 마력의 수정 5개
- 불완전한 바람의 광명석
- 자연의 흔적 10~17개
- 새벽의 정수 18~19개
- 번갯불 흔적 (정1품 전리품 개봉 시)
- 금괴 1kG 2~3개
- 단의 장갑
- 데보레카 귀걸이
- 장 : 데보레카 귀걸이
- 광 : 데보레카 귀걸이
- 홍익의 불꽃
- 은은한 어둠 포식의 기원
- 태백의 기백
- 조화의 결정
- 어둠의 결정
- 혹한의 결정
- 척살의 결정
- 봉황의 눈물
- 해태의 눈물
- 기린의 눈물
- 영롱한 바람의 광명석
- 번갯불 흔적 (정2~9품 전리품 개봉 시)
십재 토벌의 전리품 : 죽엽군(정1품~ 정9품)
확정적으로 획득하는 전리품확률에 따라 획득하는 전리품
- 은은한 어둠 포식의 기원 (정1품 전리품 개봉 시)
- 환영 눈물
- 피어오르는 홍익의 불씨 17~20개
- 기억의 파편 8~15개
- 상평통보 104~110개
- 블랙스톤 38~44개
- 봉인된 검은 마력의 수정 5개
- 불완전한 바람의 광명석
- 자연의 흔적 10~17개
- 새벽의 정수 18 ~19개
- 번갯불 흔적 (정1품~9품 전리품 개봉 시)
- 금괴 1kG 3개
- 단의 장갑
- 데보레카 귀걸이
- 장 : 데보레카 귀걸이
- 광 : 데보레카 귀걸이
- 홍익의 불꽃
- 은은한 어둠 포식의 기원 (정2~9품 전리품 개봉 시)
- 태백의 기백
- 조화의 결정
- 어둠의 결정
- 혹한의 결정
- 척살의 결정
- 봉황의 눈물
- 해태의 눈물
- 기린의 눈물
- 영롱한 바람의 광명석

※ 해당 사항은 현재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할 수 없으며, 추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콘텐츠

  • 가공(공작) 진행 시 동작이 간결하게 변경되었으며, 이에 따라 가공(공작)의 소요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가공(공작) 소요 시간 : 21초 → 11초
변경 전변경 후

 

  • 원활한 게임 환경을 위해 나만의 메이드를 직접 소환 해제하는 경우 재소환 대기 시간 5초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소환 해제 기능 버튼을 이용하는 경우에만 대기 시간이 발생합니다.
    • 대기 시간 동안에는 접속, 주거지 입장, 메이드(거래소/창고) 소환 시 메이드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 나만의 메이드를 간편 단축키로도 소환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아이템

  • 과거 반려동물 레벨 성장에 이로운 효과가 있었던 다음 반려동물 사료들이 삭제되었습니다.
    • 균형 잡힌 사료
    • 브레디의 영양 듬뿍 사료
    • 비단 꿀풀 영양제
    • 브레디의 가루 영양제
※ 2025년 10월 31일 18:00(KST) 시점부터 해당 아이템들을 획득할 수 없도록 임시 조치되었습니다. 
※ 공식 서버 적용 시, 해당 아이템은 삭제되며 각각 상응하는 가치의 은화가 지급될 예정입니다. 

 


 
  • 개봉 시, 10단위의 발크스의 조언이 아닌 발크스의 조언을 획득할 수 있던 상자의 구성품이 규칙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해당 변경 사항은 2025년 9월 10일(한국), 2025년 9월 11일(글로벌) 업데이트 시 적용되었으나, 당시 적용되지 않은 일부 아이템에 대한 추가 조치입니다.
      • 상자류 아이템의 설명이 변경 규칙에 따라 수정되었습니다.
    • 2025년 11월 5일(한국), 2025년 11월 6일(글로벌) 정기점검 시, 해당하는 상자의 구성품을 개봉하여 획득한 10단위가 아닌 발크스의 조언을 보유 중인 경우 10단위의 발크스의 조언으로 변경하여 지급됩니다.
      • 해당하는 발크스의 조언을 보유 중이지 않은 경우 별도로 조치되지 않습니다.
    • 변경되는 아이템의 예시
아이템명변경 전 구성품변경 후 구성품
맞춤 강화 상자 I
발크스의 조언(+35) 1개발크스의 조언(+40) 1개
흑정령의 응원 꾸러미
발크스의 조언(+10) 5개
발크스의 조언(+15) 3개
발크스의 조언(+20) 2개
발크스의 조언(+25) 1개
발크스의 조언(+10) 5개
발크스의 조언(+20) 3개
발크스의 조언(+20) 2개
발크스의 조언(+30) 1개
※ 각 권역별 변경 아이템에 대한 상세 안내는 공식 서버 업데이트 노트를 통해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 크론석 아이템의 설명이 개선되었습니다.
    • 크론석을 이용한 장비 강화 실패 시 강화 단계 하락 또는 파괴 방지에 대한 상세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크론석 아이템 설명에 준마 각성 시, 크론석을 강화가방에서 일반가방으로 옮겨야 한다는 내용의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몬스터

에다니아 우두머리 토벌
 에다니아 지역의 우두머리 몬스터들은 토벌 난이도가 단계적으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이 중 조르다인과 엔슬라는 해당 우두머리 몬스터의 단계에 비해 클리어하기가 다소 까다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해당 우두머리들의 난이도를 일부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우두머리 토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로 전투 중 등장하는 회복 구슬을 습득하면 흑정령의 분노 수치가 함께 회복되도록 변경하였으니 잘 활용하여 멋진 전투를 펼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Edania Boss Subjugation]
Each Boss in the Edania region is designed with a specific difficulty level in mind. Since Jordine and Enslar were more challenging than intended, we’ve slightly adjusted their difficulty.
We've also made boss fights a bit easier—picking up a recovery orb will now restore some of your Black Spirit’s Rage as well. We hope these changes help you enjoy your battles and show off your skills.
  • 아에테리온 성 주간 우두머리 조르다인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조르다인이 에다나를 시험하고, 모습을 드러내기까지 시간이 기존 대비 30% 감소하였습니다.
    • 조르다인의 생명력이 75%일 때 진행되는 기믹을 수행하는 데 성공하면 방어력 감소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조르다인이 해당 기믹을 최대 한 번만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검은 날개의 생명력이 기존 대비 15% 감소되었습니다.
    • 검은 날개가 하늘을 나는 패턴을 사용한 이후, 모든 힘을 소모하여 오랜 시간 기절 상태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검은 날개와 함께 전투하는 조르다인의 생명력이 기존 대비 30% 감소하였습니다.

 

  • 오르비타 성 주간 우두머리 엔슬라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1 페이즈] 엔슬라의 생명력이 기존 대비 약 15% 감소했습니다.
    • [1 페이즈] 신성한 불꽃이 타오른 뒤 생성되는 타락한 어둠 파괴 필요 횟수가 3회에서 2회로 감소되었습니다.
    • [2 페이즈] 엔슬라가 엔슬라의 그림자를 소환하는 패턴에서 소환 횟수가 감소하고 소환되는 엔슬라의 그림자 수가 증가했습니다.
    • [2 페이즈] 엔슬라의 특정 공격 중 넉다운, 띄우기 및 바운드 상태 효과를 적중했을 때 엔슬라가 공중에서 떨어지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2 페이즈] 엔슬라의 넉다운 상태이상 지속 시간이 약 2초 증가했습니다.
    • [2 페이즈] 엔슬라의 생명력이 50% 이하일 때 발동되는 패턴에서 엔슬라의 그림자를 모두 소환하고 나면 엔슬라가 지상으로 내려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에다나의 권좌] 권좌의 자격' 주간 의뢰 5종의 우두머리 전투 시 등장하는 회복 구슬의 효과 및 외형이 변경되었습니다.
    • 회복 구슬 습득 시, 캐릭터의 생명력과 자원 회복은 물론, 흑정령의 분노 게이지까지 함께 충전할 수 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 '[에다나의 권좌] 권좌의 자격' 주간 의뢰 우두머리 전투 완료 후 주간 의뢰의 빠른 완료를 위해 다음 변경 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에다나의 권좌] 권좌의 자격' 주간 의뢰 우두머리 전투를 완료하면, 캐릭터가 자동으로 각 왕좌 앞으로 이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어둠의 틈
어둠의 틈 우두머리 토벌을 더 빠르고 편리하게 진행하실 수 있도록 어둠의 틈 우두머리들의 등장 위치가 조정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등장 위치가 여러 곳이었던 어둠의 틈 우두머리의 경우 고정된 한 곳의 장소에서만 출현하도록 변경되었는데요.
이번 변경 사항으로 오마르 용암동굴 또는 포니엘 산장에서 어둠의 틈 우두머리 토벌을 시작하면, 하나의 동선에서 모든 어둠의 틈 우두머리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공식 서버 적용 시에는 기존에 등장해 있던 어둠의 틈 우두머리가 사라지고 변경된 위치에서 재등장할 예정인 점 모험가분들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Dark Rifts]
To make Dark Rift boss subjugations faster and more convenient, we’ve adjusted their spawn locations. Bosses that previously spawned in multiple spots will now spawn in a fixed location.

With this change, starting a Dark Rift subjugation at Omar Lava Cave or Phoniel’s Cabin will let you encounter all the bosses along a single route. Please note that once this update goes live on the official servers, existing bosses will disappear from their old locations and spawn at the new spots.
  • 어둠의 틈 우두머리 5종 빨간코, 비겁한 베그, 머스칸, 우둔한 나무 정령, 아히브의 그리폰이 항상 동일한 위치에서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해당 변경 사항에 따라 한국 - 11월 5일(수), 글로벌 - 11월 6일(목) 정기점검 시 기존의 소환되어있는 어둠의 틈 우두머리는 사라지며, 변경된 위치에 새로운 어둠의 틈 우두머리가 등장할 예정입니다.
      • 변경 사항 적용 이전에 어둠의 틈 우두머리를 처치한 상태일 경우에도 정기점검 이후 새로운 어둠의 틈 우두머리가 즉시 등장합니다.
어둠의 틈 우두머리 등장 위치 안내
우두머리 명기존 등장 위치변경된 등장 위치
빨간코애화저 언덕, 세렌디아 북부 평원세렌디아 북부 평원
비겁한 베그아그리스 제단, 알레한드로 농장알레한드로 농장 
머스칸남부 산맥, 비라기 산채비라기 산채
우둔한 나무 정령구 단델리온, 북카이아산 정상, 만샤 숲구 단델리온
아히브의 그리폰나반 초원포니엘 산장
페리드오마르 용암동굴오마르 용암동굴(변경 없음)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
  •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상층)의 물감의 이름이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의 물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심층)에서도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의 물감이 드랍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심층) 사냥터 정보의 획득 가능 아이템에 거상의 반지 조각이 추가되었습니다.
    • 드롭 여부 및 확률은 기존과 동일하며, 사냥터 정보 내에 획득 가능 아이템에 대한 표기만 추가되었습니다.
 

 
  • 검은사당 8, 9, 10재시니 산군 진행 중, 떨어지는 낙석의 진동 효과가 감소하였습니다.

 


 

점령전, 거점전

다음 주 정기점검을 통해 칼페온, 메디아, 카마실비아 영지의 건설 방식에서의 각 거점별 단계 및 인원, 요일이 조정될 예정입니다.
이번 조정은 그동안 모험가분들께서 보내주신 의견들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친 뒤,
각 지역의 범위와 지형, 그리고 참여 인원수를 고려하여 보다 원활한 거점전이 펼쳐지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였습니다.
변경 사항이 공식 서버에 적용된 이후에도 더욱 원활히 거점전을 즐기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인해 나가겠습니다.


[Node/Conquest Wars]
Next week’s maintenance will bring adjustments to node tiers, participant limits, and schedule across Calpheon, Mediah, and Kamasylvia. 
These changes reflect feedback from our adventurers and take into account each region’s size, terrain, and participant count, all with the goal of making Node Wars run more smoothly. 
We’ll keep monitoring things after the update and continue refining the experience, so you can better enjoy Node Wars going forward.
  • 거점전에서 칼페온/메디아/카마실비아 영지의 일부 거점들의 단계, 참여 인원, 진행 요일이 변경되었습니다.
    • 변경 사항의 적용을 위해, 2025년 11월 5일(한국), 2025년 11월 6일(글로벌) 정기점검 시 칼페온, 카마실비아, 메디아, 발렌시아 영지의 거점 정보가 초기화 될 예정인 점 안내해 드립니다.
칼페온
거점명진행 단계 변경
(점령/건설 방식 공통)
인원 / 요일 변경
(건설 방식)
메기맨 캠프4단계 → 3단계45명 / 월요일 → 55명 / 일요일
긴잎나무 정찰 초소5단계  → 3단계80명 / 일요일 → 50명 / 화요일
쿠루토 동굴3단계 → 4단계50명 / 화요일 → 45명 / 월요일
귄트 언덕3단계 → 4단계55명 / 일요일 → 70명 / 목요일
트리나 요새4단계 → 5단계70명 / 목요일 → 80명 / 일요일

 

메디아
거점명진행 단계 변경
(점령/건설 방식 공통)
인원 변경
(건설 방식)
폐철광산5단계 → 40명50명 → 3단계
툰그라드 숲5단계 → 45명55명 → 3단계
방랑도적 주둔지5단계 → 40명55명 → 3단
메디아 북부3단계 → 50명40명 → 5단계
소산 주둔지3단계 → 55명45명 → 5단계
부패의 협곡3단계 → 55명40명 → 5단계

 

카마실비아
거점명진행 단계 변경
(점령/건설 방식 공통)
인원 변경
(건설 방식)
잿빛 숲5단계 → 50명75명 → 3단계
고리나무 숲5단계 → 55명65명 → 3단계
이빨 요정 산림5단계 → 45명65명 → 3단계
폴리 숲5단계 → 65명55명 → 3단계
플롱도르 호숫가3단계 → 75명50명 → 5단계
나반 초원3단계 → 65명45명 → 5단계

 


 

탑승물

  • 말 탑승 중 무기를 꺼낸 상태로 말 기술을 사용할 경우, 무기를 자동으로 넣도록 변경되었습니다.

 


 

UI

  • 선원 목록에서 선원 레벨의 가독성이 향상되었습니다.
  • 강화 UI에서 나데르의 띠 페이지를 넘길 때 소리가 추가되었습니다.
  • 솔라레의 창 승리 포즈 선택창에 현재 선택된 승리 포즈를 확인할 수 있는 영역이 추가되었습니다.
  • 검은사당-황해도(개인) 우두머리 최초 토벌 시 노출되는 알람 메시지의 이미지가 우두머리 전용 이미지로 적용되었습니다.
  • 재련석 관리 UI에서 무기 슬롯 선택 시 이펙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재련석 관리 UI에서 빈 무기 슬롯에 무기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 재련석 관리 UI에서 무기 슬롯에 하단에 활성화 개수만 보이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재련석 관리 UI에서 재련석 등록 시 나타나는 메시지에 등록할 무기를 확인하는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 사항

  • 특정 방법으로 친구목록에서 사생활 모드로 접속한 친구의 캐릭터명을 알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긴잎나무 숲 지역 특정 위치의 채집물 채집이 원활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울림의 땅 지역 특정 위치에 배치된 돌이 공중에 떠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제피로스] 실마리를 찾아서' 의뢰 진행 중 컷신에서 자막이 어색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홍염/청수/여명의 사당에 대한 지식을 획득할 경우 해당 NPC와 대화를 진행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울루키타 지역에서 울루인들은 어디에, 셴 상인회 유통관리 지식을 획득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메주귀신, 그을린 나무에 대한 지식 설명 중 어색한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나만의 메이드를 염색할 수 없는 상태에서 염색을 시도할 때 자신의 화면에만 두 명의 메이드가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보유 중인 메이드/집사가 없는 상태에서 PC방 서버에 접속한 경우 보유 중인 메이드 수 UI에서 수치가 25/30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PC방 메이드가 이미 등록된 상태임에도 재접속 시 PC방 메이드 등록 버튼이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나만의 메이드 악세사리류(머리, 귀 / 눈 / 코, 입, 턱) 의상이 잘못된 슬롯에 장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나만의 메이드의 특정 소셜액션 동작에 캐릭터와 충돌이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나만의 메이드 소환 시 지형에 따라 어색한 위치에서 소환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붉은 전장 진행 중에 월드맵 왕복 경로 불러오기 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다른 사람이 몬스터로부터 획득한 아이템에 대한 알림 메세지가 채팅창에 중복으로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르샤 : 무명 서버에서 다른 모험가의 탑승물 이름이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틴베라 섬 거점관리인 샨조 NPC가 몬스터에게 피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에다니아 지역의 돌발 토벌의뢰가 사냥터 위치에 맞게 의뢰 UI가 노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가공 UI의 공작탭에서 가구 아이템 제작 시 상단 알림 메세지의 아이콘이 어색하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재배 중인 농작물의 정보창에서, 가지치기 및 병충해 문구가 2줄이 아닌 1줄로 표기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UI의 문구가 말 줄임 처리되지 않았음에도 마우스를 올렸을 때 하이라이트 효과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말포획 미니게임에서 힘겨루기를할 때 Win/Lose 텍스트가 말 줄임 처리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캐릭터 생성 후 튜토리얼 진행 중에 전투 기술 키 가이드가 말 줄임 처리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거점전 진행 중 경고 메시지가 말 줄임 처리되어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월드맵(M) 거점전/점령전 현황 UI가 말 줄임 처리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돌발 물물교환 문구가 말 줄임 처리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NPC 주변에 있을 때 관심사 텍스트가 말 줄임 표시로 나타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천년 산삼을 획득했을 때 나오는 알람의 아이콘이 중앙에 맞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다른 캐릭터의 가방 보기 → 장착된 수정 보기 → 상세보기 에서 현재 캐릭터의 유물 세트 효과가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파트리지오 비밀 상점에서  Y버튼(아이템 보기)가 동작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패드 모드] 게임 종료 → 가방 보기 에서 장비/가방 검색 팝업 하단 키 가이드가 말 줄임 처리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월드맵(M)의 내 집 구매 관리 UI에 은화가 표기되는 영역이 말 줄임 처리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월드맵에(M)의 집필터의 목록 선택 시 목록이 말 줄임 처리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의뢰 → 자세히 보기 시 키 가이드가 말 줄임 처리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재배 중인 작물 정보 팝업창에서 일부 문구가 말 줄임 처리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사냥터 정보 UI의 LB,RB, LT, RT 버튼을 통해 메인/서브 카테고리를 이동할 때, 끝에서 처음으로 또는 처음에서 끝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재련석 관리 UI에서 프리셋 이름 초기화의 키가이드가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모드] '[아에테리온] 석판 파편' 의뢰 컷신 진행 시 조작키에 대한 설명이 잘못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늘 검은사막과 함께해주시는 모험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Lv90 머다냥

LV91 까지 불로소득 기준 대략 2026.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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