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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공제한은 대중화의 시작이다

아야세의주인
댓글: 8 개
조회: 767
2019-03-05 12:59:41
게임을 성적 취향으로 빗대어 나눠보았다

1. 롤 배그 등 메이저 게임 : 평범
2. 히오스 스타2 등 마이너 게임 : 젠더물 여장물 매니아
3. RPG 장르 : 소수, 특정 페티쉬 매니아
- 던파 로아 메이플 등 : 갱뱅물 애널물 매니아
- 리니지 블소 등 엔씨류 : 가학증 피학증 매니아
- 소울워커 클로저스 등 씹덕류 : 히토미 매니아
- 검은사막 마비노기영웅전 아키에이지 등 : 스캇물 수간물 매니아

검은사막은 즉 특정 소수 매니아 취향의 게임으로 설계되어있다

재희가 작년 말이었나 편지로 검은사막 대중화를 천명했지

즉 스캇물을 대중의 입맛에 맞게 바꿔버린다는거야

이건 치명적 문제가 있는데 스캇물 매니아가 스캇물이 아니게 된 서비스를 즐길 수 있을까??

이번 공방제한도 어찌보면 초창기에 기획된 검은사막과는 상당히 동떨어진 개념이기에 변화의 시작이라 볼 수 있겠다

일단은 미봉책으로 보이고, 거점전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뜯어고쳐 고인물과 중간층 이하 둘 다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냈으면 한다

펄어비스가 과연 매니아와 일반 유저 둘 다 잡고 인벤 순위 10위권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인지 기대된다

Lv71 아야세의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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