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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치확vs치피 - 권사에게 치확과 치피 무기의 효율성 (종결)

달려라백
댓글: 3 개
조회: 1087
추천: 6
2013-07-19 13:13:46

안녕하세요? 일확천금 ***백 입니다.

권사의 무기 옵션을 고민하시는 유저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글 내용이 많으니 결론만 원하시는 분들은 맨 아래 5번 내용만 읽어주세요)




1. 왜 치확과 치피 무기의 효율성을 검증하려 하는가?


블소 1.0 부터 많은 분들이 치확과 치피에 대한 고민을 해왔습니다.

그에따라 두 옵션을 비교하고 효율성을 검증하려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어떤 분들은 수학적 계산을 통해 치확과 치피의 효율 비교하는 이론적인 방법을

어떤 분들은 직접 케릭터의 스펙을 변경해가며 수 백번 몬스터를 타격하고 수치를 산출하는 통계적인 방법을 적용했습니다.

전자의 경우 검증이라기 보단 추측에 가깝고 후자는 너무 노가다가 심하죠.

여하튼 블소 1.0 당시 그러한 검증 시도를 통해 권사에겐 치확무기가 효율이 좋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습니다.


과연 블소 2.0인 지금도 권사에겐 치확무기가 더 좋은 효율을 가진다고 할 수 있을까?

이러한 의문을 가지게된 이유는 회천각의 등장으로 딜 사이클의 변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권사에게 치확과 치피 무기의 효율성을 다시 검증해 보려 합니다.


2. 어떠한 방식으로 검증할 것인가?


단순히 수학적 계산만 가지고 두 무기의 효율성을 비교하는 것은 검증이라기 보단 추측이죠.

캐릭터의 스펙을 변경해 가며 수 만번 이상 몬스터를 타격한 결과를 통해 비교한다면 그것은 검증이라 할 수 있죠.

하지만 수 만번 몬스터를 타격하기엔 현실적으로 너무 지루하고 힘든 자신과의 싸움을 이겨내야 합니다.

그래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통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만들어 치확과 치피의 효율을 증명해 보았습니다.


3. 검증 절차


검증에 앞서 스킬 계수, 스킬 시전시간을 조사하고 딜 사이클, 무기 옵션을 정의했습니다.


1) 스킬 계수

    - 정권: 1.3

    - 폭권: 4.0

    - 회천각: 5.9

2) 스킬 시전시간

    - 정권: 0.2초

    - 폭권: 0.4초

    - 회천각: 0.5초

3) 딜 사이클 정의

    - 정권->폭권->회천각->회천각 (반복)

    - 폭권 치명타시에만 항상 회천각 2회 시전

4) 무기 옵션 정의

    - 옵션 발동 확률: 5.5%

    - 치확 무기: 공격시 5.5%의 확률로 12초간 치명 확률 13.5% 증가

    - 치피 무기: 공격시 5.5%의 확률로 12초간 치명타 피해량 18.5% 증가

5) 기타

    - 캐릭터 공격력은 무기 옵션 비교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500으로 고정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 치명타 피해량 외 나머지 스펙은 무기 옵션 비교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무시

    - 자수정(200 흡혈공격) 효과를 검증에 반영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시뮬레이션을 만들고 케릭터 스펙 변화에 따른 무기 옵션 비교 실험을 했습니다.


1) 캐릭터 스펙에 따른 두 무기의 누적 데미지 비교

    - 평균 누적 데미지: 캐릭터 스펙에 따라 두 무기의 300초(5분)간 누적 데미지를 100회 반복하여 평균 누적 데미지 산출

    - 캐릭터 기본 치명타 피해량 165%, 170%, 175%, ..., 195%, 200% 각각에 대해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을 40%, 45%, 50%, 55%, ... 75%, 80%로 변경해가며 두 무기의 평균 누적 데미지 산출


4. 실험 결과


빨강색 선은 치확 무기, 초록색 선은 치피 무기 입니다.

X축은 캐릭처 기본 치명 확률로 눈금 하나당 5%입니다.

Y축은 5분간 평균 누적 데미지로 눈금 하나당 10만 입니다.


예시로 아래 1) 그래프를 해석해보면

캐릭터 기본 치명 피해량이 165%, 기본 치명 확률 40%일 때

    - 치확 무기의 평균 누적데미지는 2,085,825 이고

    - 치피 무기의 평균 누적데미지는 2,030,100 입니다.

캐릭터 기본 치명 피해량이 165%, 기본 치명 확률 80%일 때

    - 치확 무기의 평균 누적데미지는 2,607,006 이고

    - 치피 무기의 평균 누적데미지는 2,657,411 입니다.


1) 캐릭터 기본 치명 피해량 165% 일 경우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64% 미만일 경우 치확 무기의 효율이 좋음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64% 라면 치확 무기와 치피 무기는 동일한 효율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64% 초과일 경우 치피 무기의 효율이 좋음




2) 캐릭터 기본 치명 피해량 170% 일 경우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68% 미만일 경우 치확 무기의 효율이 좋음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68% 라면 치확 무기와 치피 무기는 동일한 효율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68% 초과일 경우 치피 무기의 효율이 좋음



3) 캐릭터 기본 치명 피해량 175% 일 경우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71% 미만일 경우 치확 무기의 효율이 좋음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71% 라면 치확 무기와 치피 무기는 동일한 효율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71% 초과일 경우 치피 무기의 효율이 좋음


 

4) 캐릭터 기본 치명 피해량 180% 일 경우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74% 미만일 경우 치확 무기의 효율이 좋음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74% 라면 치확 무기와 치피 무기는 동일한 효율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74% 초과일 경우 치피 무기의 효율이 좋음



5) 캐릭터 기본 치명 피해량 185% 일 경우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77% 미만일 경우 치확 무기의 효율이 좋음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77% 라면 치확 무기와 치피 무기는 동일한 효율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77% 초과일 경우 치피 무기의 효율이 좋음



6) 캐릭터 기본 치명 피해량 190% 일 경우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81% 미만일 경우 치확 무기의 효율이 좋음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81% 라면 치확 무기와 치피 무기는 동일한 효율

    - 캐릭터 기본 치명 확률이 81% 초과일 경우 치피 무기의 효율이 좋음



7) 캐릭터 기본 치명 피해량 195% 일 경우



8) 캐릭터 기본 치명 피해량 200% 일 경우


 

5. 결론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권사에게 치확 무기와 치피무기의 효율성을 검증해 보았습니다.


실험상 큰 결론은 '캐릭터의 기본 치명타 피해량이 높아질 수록 치확 무기의 효율성이 증가 한다' 입니다.


하지만 보다 현실적인 결론을 지어보면 캐릭터 공격력 500, 기본 치명 확률 50%, 기본 치명타 피해량 185%의 권사는

    - 치확 무기일 경우 평균 누적 데미지 2,456,137

    - 치피 무기일 경우 평균 누적 데미지 2,378,289

로 약 8만 정도의 누적 데미지 차이를 보였습니다. 5분간 쉬지않고 딜 사이클을 돌렸을 때 두 무기의 차이가 8만 정도이기 때문에

보통의 권사 유저들은 두 무기의 차이를 체감으로 느끼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현실적인 결론을 지어보면 '치확과 치피 무기의 효율성은 거의 같다'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4 달려라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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