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다크통까지 완벽하게 지킬 수 있는 배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클전~파밍 중간 정도 화력의 병력만 구성하더라도 10홀 풀방타가 아닌 이상 중앙을 내줄 수 밖에 없습니다.
2.상대방의 심리를 이용한 자작배치를 가장 추천드립니다. 항상 공격자와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시고 '이쪽으로는 병력 넣으면 안되겠는데?' 라고 생각 할 만한 곳을 동서남북 중 적어도 2군데 이상 만들어서 나머지 2군데로 병력 투입을 강제하는 배치가 가장 좋습니다.
2-1 빈공간을 많이 둔 곳에 병력을 넣지 않으려는 심리를 이용해 그쪽에는 정작 뇌전탑이나 트랩을 줄이고 방타가 밀집되어 있는 곳에 트랩을 집중시켜 방어 효율을 극대화 하는것이 좋습니다.
2-2 벽을 다량 겹친곳에 병력을 넣지 않으려는 심리를 이용한 것도 위와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점핑스펠이나 지진같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점프한방이나 지진4방에 중앙돌파를 당하지 않을 만한 벽간격을 늘 생각하셔야 합니다
2-3 오픈된 쪽으로 병력을 넣으려는 심리(개인적으로 오픈된 곳으로도 잘 안넣으려고도 하기 때문에 이를 한번더 역이용 하여 트랩을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3.트랩의 위치는 항상 절반이상 털렸을 때의 동영상을 참고하여 자이언트의 이동경로를 파악한뒤 한번부실거 두번부시게 만드는 벽 구성과, 월브레이커의 이동경로를 파악한뒤에 마법사 타워를 해당 지점에 배치하는 방법 등 계속적으로 수정하는 것이 완성도 높은 배치로가는 지름길 입니다.
5. 트랩중에도 해골트랩은 무조건 다크통에 붙여놓는것을 추천드립니다.(킹과 퀸 역시 방어에 쓰실거라면 깨워 놓으시고 다크통에 붙여주세요
6.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은 구성의 배치를 추천드립니다
위와 같이 검은색 3차벽에 중앙에는 클성,다크통 을 배치한뒤 그 주변에 석궁or인페, 그리고 가장자리에 뇌전탑 4개를 배치하고 검은색 점선은 뇌전탑의 사거리 범위 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벽 중간중간 안막고 저거랑 완전 똑같이 하시면 안됩니다; 저는 건물의 기본 위치만 제시할 뿐이지 무궁무진한 배치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주색 2차 벽에는 다크추출기와 자원통을 배치하고 방어타워는 배치하지 않는 것이 전반적으로 방어타워만 공격하려는 자이언트를 돌리는 배치의 기본입니다.(인위적으로 벽을 뚫어놔서 그쪽으로만 진행하게 하는 것도 방법이나 너무 뻔합니다)
마지막 1차벽에는 나버지 방어타워를 배치하시면 되는데 전반적으로 위와 같이 방타,노방타,방타 순의 배치 구성이 방어 성공률이 가장 높다고 생각되며, 다는 할 수 없겠지만 2차벽과 3차벽 간격은 점핑스펠로 해결 불가능할 만큼 특정 부분에는 꼭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배치 역시 중앙돌파 당할경우 손쉽게 털 수 있으나 파밍용 병력구성에서는 자이언트를 가장 많이 쓰기 때문에 자이언트를 돌리는 구성에서는 가장 높은 방어율을 보입니다.
마치며.
저는 COC를하면서 가장 희열을 느낄때가 클전에서 3별할때보다 정예로 뽑아온 상대병력을 제가 직접 만든 잘 짜여진 배치로 방어에 성공했을 때라고 생각합니다. 한달에 한번이라도 자신만의 배치를 만들어 보시면서 COC의 재미에 빠져보세용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