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팁은 조이에 있는 선박빌더를 이용한 선박강화에 대한 글입니다.
최근에 5클로 전향하면서 부캐용 운간다가 필요한 시점에서 제 마음에 드는 운간다가 나오질 않아
직접 제가 제작하려고 마음먹고 빌드를 짜면서
이걸 다른 분들에게도 과정을 보여드리면서 팁으로 쓰면 괜찮겠다고 생각하여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일단 그림을 보시죠

글드는 그냥 1g를 올렸습니다. 1g에 창고가 +2 되기 때문에 개조 글드가 아닌이상 일단 올리는게 좋습니다.
창고나 선실이나 내파가 떠줬으면 더 좋았겠지만 일단 선회가 떴으니 이대로 강화빌더를 만듭니다.
강화 수치의 중요도를 알려드리자면(내파10 > 창고맥 > 선실) 입니다.
이제부터 선박빌더를 왜 이렇게 짰는지 여러분이 강화 빌더를 사용가능하다는 것을 전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왜 내파가 9인가?
여러분이 의아해 할 만한 점이 왜 완성작이 내파가 9인가 일겁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1강에 범용대형수조를 2개를 넣는 빌더를 만든 이유가 있습니다.
운간다는 첫강화 조선요구랭이 3랭입니다. 이 수치는 강화수치가 올라갈수록 1씩 오릅니다. 당연히 첫강에 대성공이 뜰 확률이 높습니다.
저는 1강에 대성공이 떠서 내파가 10 이 나올때까지 초기화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부캐용의 폭항은 내파 10입니다. 11이 아니니 유의하세요)
2. 왜 범용창고를 쓰지않고 금고와 범용선실을 쓰는가?
일단 조빌의 평작을 비교해 보자면
범용 확장 창고 3개: 창고 12
금고 2개 + 범용 확장 선실 1개: 창고 12
이렇게 동일합니다.
하지만 범위로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범용확장창고 3개: 창고 6~18
금고 2개 + 범용 확장 선실 1개: 선실 -6~6 , 창고 8~16
입니다. 느낌이 다르죠?
이런 경우 강화하는 선박의 필요랭크가 조선공의 최고랭인 20랭과 비교하여 월등히 낮은 경우 성공과 대성공이 뜰 확률이 높기 때문에 금고 2개 + 범용확장선실 1개 빌더를 채택한 겁니다.
반대로 선박의 필요랭크가 20랭에 근접할수록 실패확률이 올라가니 범용확장창고 3개를 써서 안전하게 강화하는걸 채택할 겁니다.
3. 왜 선박스킬강화를 6강, 8강에 하는가?
일단 선박스킬은 부관실과 내화벽을 넣으려 합니다.
6강에 부관실 스킬을 넣은 이유는 넣기위해 쓰이는 조빌들의 성능을 보시면 알게 됩니다.
선회+2,. 장갑+1, 창고-2
입니다. 다른 수치들이 전혀 필요없는 운간다이기 때문에 강화를 뒤로 미룬겁니다.
다만, 창고 -2 때문에 6강에 집어넣고 실패나 성공의 여부에 따라 7강 조빌을 조정하기 위해 6강에 넣은겁니다
위 설명을 잘 이해하셨다면 8강에 내화벽 스킬을 넣는 이유를 알게 되실겁니다.
내화벽 스킬을 넣기 위해 쓰인 조빌의 수치가 운간다에게서는 전혀 쓸모가 없기 때문에 강화수치가 최대로 올라간 8강에 집어넣은 겁니다.
(추가 설명으로 운간다에 부관실과 내화벽을 넣은 이유는 다른 스킬들이 저한테 전혀 쓸모없는 스킬이고, 전용함헤는 식량비축창고를 넣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3줄요약
1. 강화 초기에 최우선 수치를 올려주는 조빌을 배치하여 대성공을 노린다.
(스킬넣는데 쓰는 조빌도 수치를 확인하여 판단한다)
2. 조빌의 평작만을 생각하지 말고 실제로 나올 수 있는 범위수치를 생각한다.
3. 강화에 필요한 조선랭크와 공유받는 스킬랭크를 비교하여 안전성을 노릴지 대성공을 노릴지 판단한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