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부관
부관은 부함장+감시 or 부함장+선의로 맞추게 되는데 본인의 세팅에 따라 다른데요,감시냐 선의냐는 회피26을 우선적으로 맞추는 선에서 본인의 부스팅 상황을 보고 높은 쪽으로 선택하면 되니 딱히 정보랄 것이 없고 부함장이나 부관학교 위주로 적겠습니다.
1) 연발탄방어+연막탄방어 : 오부덤,지크프리트,에르빈
2) 연발탄방어+화염탄방어 : 에르난,알투르,카이세리
3) 연막탄방어+화염탄방어 : 도니,에쥬린,에레인
4),연막탄방어+통상탄방어 : 리챠,키라스
탄방어 부관 뭘 쓸지 모르겠다=당장 전부 키울수가 없다=1)을 쓰면 됩니다. 연막탄은 부관 포함 가장 많이 얻어맞는 대포이고 연발탄은 한발 한발이 너무 아프거든요.
그래서 기본적으로 1)을 부함장에 놓고 하되 상황에 따라 상대방에 화염탄이 많다든지 캐논유저가 없다든지 하면 다른 부관으로 바꿔서들 씁니다.
물론 결국에는 다 필요하긴 합니다만 육성 우선 순위로 치면 위의 순서가 되겠네요.
참고로 통상탄 방어는 안씁니다.고대 병기급 통상포(14문 고강포)를 제외하면 기껏해야 개특하페나 특칼로인데 데미지가 너무 구리죠.또 고대 병기들이라고 해도 배내구 상승으로 메리트가 떨어지기도 하고 애초에 워낙 희귀한 템이라서 가진 사람도 극소수라.
그래서 강포전에선 통방 부관은 사실상 안씁니다.
수리기교의 경우 어제 나온거라 아직 검증은 안되었지만 필수가 될거 같긴 하고요.실험글 보면 수리지원버프보다 효과가 더 좋은거 같네요.중첩되면 말할 것도 없이 필수이겠고요.
실험글 참고
https://m.inven.co.kr/board/dho/495/255547?iskin=dho부관학교 스킬의 경우 일반 스킬은 본인에게 모자란 부스팅을 해주시면 되고,특별 스킬의 경우에는 재기, 전령 이 두 가지는 필수 스킬입니다.
이 두가지는 다 해놓고 참여해야 해요.그냥 무조건입니다.
또 탄방어 부관 부함장 능력치는 120SS는 필수.100S와 120SS는 3랭이나 차이가 나거든요.
솔직히 부관학교가 매우 귀찮긴 합니다만 이건 성의의 영역이기도 하니 꼭 다 하셔야 합니다.
특별스킬+1을 해주는 부관 습득술 지침서는 필수로 써야 하느냐?
이건 좀 애매한데 뉴비단계에서는 유탄포를 안쓰는게 낫기 때문에
당장 뚫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요즘 거래도 가능하고 많이 싸져서 하나 뚫고 추가로 전투엄호라도 달면 좋긴 합니다.
탄방어 부관에는 캐쉬로 방해를 붙여주는 것이 좋은데
뉴비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가 적 1명을 붙들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방해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솔직히 습득술 지침서도 그렇고 방해스킬도 그렇고 해주시는게
좋긴 합니다. 투자 전혀 안하고 쌀먹세팅만 하면 사람들이 귀신같이 알아보거든요. 아무래도 덜 환영받을 수 있으니 왠만하면 해주세요.크게 비싼 것도 아니니까요.
특히 이번 기간에 오부덤과 수리부관 1개 미리 사두시는걸 추천.
8. 길드
강포 모전은 전혀 상관이 없으나 나소쟁 참여를 위해서는
어찌보면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쟁을 하는 길드에 들어가지
않으면 뉴비때는 참여가 어려워요.
뉴비는 껴주지도 않네 시바꺼 즈그들끼리끼리만 하노
하실 수도 있지만 이건 단순한 뉴비 배척과는 좀 다른 문제입니다.
뉴비가 한명이 끼면 시작부터 굉장히 불리한게 사실이거든요.
어쨌든 다들 본인 재미있으려고 게임하는 것이고
고인물이든 뭐든 일주일 기다려서 겨우 쟁하는데 계속 지고 그러는걸 원하지는 않죠.그것도 돈내고 4스킬, 전특지 써가면서요.
자기 길원이라면 이걸 감수들 하겠지만 길원도 아니고
딱히 친한 사이도 아니라면? 누가 그걸 감수하려고 하겠어요.
또 다른 파티원들도 있는데 뉴비 초대하는걸 자기 혼자 결정할 수도 없는 일일 테고요 좀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때문에 길드 가입이 필수입니다.물론 쟁하는 길드들이 사람 모집을 잘 안하는것도 사실이긴 합니다만.
근데 꼭 쟁하는 길드들이 아니라도 비교적 대형이거나 유명한 길드들 보면 추천제나 기간한정 모집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뭐 이건 제가 언급할 문제는 아닌거 같고.
아무튼 친분을 쌓고 길드에 들어가는게 좋은데
그럴려면 평소에 포질 활동을 자주 하는게 좋아요.
강포 모전,서고 모전은 좋은 수단중의 하나이고요.매번 꾸준하게 하면 사람들이 귀신같이 다 압니다.
이 사람 포질 좋아하는 사람이구나.
금방 사라지지 않겠다.
언제 사람 없을때 용병이라도 제안해 볼까 등등
그러다 보면 친분도 쌓이고 길드 가입 권유도 받고 하게 됩니다.
추가로 유해나 토벌활동을 열심히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토벌보다는 유해를 하는게 더 빠른 길이고요.
비전 개적 같은거 말고 맞짱 뜨는 유해를 계속 하다보면
포쟁이들한테 약간 호감작??이 된다고 해야 하나 그런게 좀 있습니다.
도래날이나 경숙이흑해 같은 곳에서 유해 활동하다 토벌이 왔을때 맞서 싸우다 보면 급쟁이 생기기도 하고 그러면서 포질도 같이 하고 친분도 쌓이고 그렇거든요.
토벌의 경우는 좀 더 힘든 편인데 싸움의 결정권이 나에게 없다 보니 누군가 유해 활동을 "해줘"야만 하죠.어쩌다 누구 하나 떴는데 그 유해가 도망형이면 죽어라 쫓아가봐야 소용도 없고.
아니 ㅈ망겜 쟁 하려고 내가 뭐 그렇게 까지 해야함?
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솔직히 오래된 RPG들 치고 파티플레이 하려면 안그런 게임이 없는거 같긴 해요.
저도 혼자 덜렁 환수 갔다가 뭘 모른다고 꼽먹고 온적도 있고 그렇습니다 ㅜ 그나마 이 게임은 돈이라도 안드니ㅋㅋ
아무튼 길드 가입은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