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주부터 들어간 중남미 동해안 2탄이 시작됩니다.
중남미 동해안은 개척지를 제외하면 크게 카리브 지역하고 대서양 지역으로 나눠지는데요.
전자는 베라크루스부터 마라카이보까지이고요. 후자는 바로 지금 소개하는 지역입니다,
준비 되셨나요? 그럼 시작합니다.
1.바이아
[쇠고기, 사탕수수, 카사바, 면화, 목재]
페르남부쿠에서 남쪽으로 내려가면 만날 수 있는 도시가 바로 바이아인데요. 이 도시의 가장 큰 특징을 보면 통나무를 제외하면 중남미 동해안에서 목재를 구할 수 있으며 또한 항해기술을 배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참고로 관리기술은 베라크루스, 병기기술은 마닐라하고 포르토벨로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엄청난 돈과 함께...) 따라서 목재를 이용한 공예나 주조가 가능하고 만약 리우 데 자네이루나 마라카이보 등의 카리브에서 금이 나오는 도시에서 이곳을 지나가면 보관 랭작도 가능합니다.(자세한 레시피들은 알아서 찾아보세요.)
2.리우 데 자네이루
[사탕수수, 면화, 쟘부, 커피, 금, 푸스틱, 토파즈]
오는 2016년 올림픽이 열리는 리우 데 자네이루. 오늘날은 브라질 3대 도시(브라질리아, 상파울루, 리우 데 자네이루)중에 하나로 유명한데, 게임상에서는 페르남부쿠, 바이아에 이어 나오는 도시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죠. 여기서 나오는 교역품은 식료품, 귀금속, 보석, 염료, 기호품, 섬유라 1발부터 4발까지 전부 다 쓸 수 있는 곳 중에 하나죠. 특히 금을 이용한 무역이 유명하고, 보석인 토파즈를 이용한 무역도 카옌보다 덜하지만 유명합니다. 뭐 생산의 경우에는 사탕수수하고 면화가 바이아와 겹쳐서 공예(설탕, 럼주), 봉제(면 원단)가 가능합니다. 뭐 금이나 쟘부, 사탕수수나 면화를 활용한 퀘스트나 중남미 서해안 칙명퀘+세계일주로 인해서 사람들이 몰리는 곳 중에 하나입니다.
※참고! 이 얘기는 포르투갈어를 가지고 계시는 분(주로 폴투 유저 분들) 이야기이지만 혹시 페르남부쿠부터 리우까지 가 보시면 바디랭귀지 없이 예기가 가능하다는 것에 깜짝 놀라실 건데요. 사실 그 이유는 역사 속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하고, 뒤이어 1500년에 포르투갈 사람인 카브랄이 오늘날의 브라질을 발견한 바람에 두 나라는 주도권을 놓고 보이지 않는 싸움을 계속했는데 급기야 당시 교황인 알렉산데르 6세(역대 교황 가운데 세속적인 교황 중에 하나)에게 청원서를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당시 교황이 한 방법이 참 절묘하다고 말하고 싶은데요. 1493년 교황은 당시 아프리카 서쪽 끝인 카보베르데에서 서쪽으로 100리그(약 480㎞) 떨어진 선을 기준으로 서쪽은 에스파니아, 동쪽은 포르투갈로 나누었는데요. 이에 포르투갈이 항의하면서 이듬해에 다시 선을 그었는데요.(이를 토르데시야스조약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따르면, 작년에 정한 100리그를 370리그(약 1,500km)로 옮기는 것이었는데, 이 조약으로 인해 브라질은 이 선에 걸려서 라틴아메리카에서 유일하게 포르투갈의 식민지가 되었고, 언어도 스페인어를 쓰는 주변국하고 다르게 포르투갈어를 사용하는 나라가 되었답니다.
3.부에노스아이레스
[쇠고기, 양파, 마늘, 소, 양, 은]
4.산안토니오
[쇠고기, 소, 마테차, 옥수수, 은]
이 두 도시는 그냥 같이 말할게요. 두 도시는 가축, 식료품, 귀금속이 하나씩 겹친 탓에 부메랑하고 다니면 좋을 것 같아요. 생산도 이것과 관련해서 조리(소, 양파, 양, 쇠고기, 옥수수, 마늘)와 봉제(양모+리우, 바이아의 면화를 이용해서), 공예(은+바이아의 목재)가 가능합니다. 이 두 도시도 세계일주로 인한 것 빼고는 거의 찾는 사람이 드문데,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참고! 혹시 인벤>도시 정보를 보고 이어서 제 글을 보시고 이상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서 하는 말인데요. 세계일주 에피소드를 하는 도중에 들르는 우수아이아라는 도시는 사실 상륙지나 항구가 아니라 보급항입니다. 따라서 투자도 못하고요. 그러나 에피소드를 하지 않아도 우수아이아는 반드시 들려야 합니다.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는데요.
1.주변 지역의 해적 토벌
2.리우↔리마 퀘스트나 교역의 중간 기점(보급의 이유)
3.리우→태평양 항로의 중간 기점(역시 보급)
이 세 가지로 우수아이아를 찾거든요. 이 점 이해해 주셨으면 하네요.
다음 시간에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남미하고는 다르게 도시가 많아서 시리즈가 최대 4탄까지 나올까 걱정이에요.
지금까지 에오스 서버의 스터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