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의 연구노트 (팁)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모험가의 모험스킬들의 가치평가

아이콘 마법부여
댓글: 13 개
조회: 6759
2010-01-13 12:01:27
발견물모험가 지향의 스타일일경우 모험스킬에 대한 생각에 대해서입니다.
종종 상인이나 군인쪽하고 비교도 있을수 있지만 메인은 모험가로 생각하고 평가하는 스킬이라 보면 될겁니다.
10점 만점평가입니다.

1. 학문스킬 (10)
지리학 - 고고학 - 생물학 - 보물감정 - 종교학 - 미술.. (6학문)
한가지라도 빼놓고 배우지 안는다면 진정한 모험가라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스킬수의 압박으로 나중에 배울수는 있지만 언젠가는 배우고 발견물을 클리어해야만 하겠죠..

2. 발견스킬 (10)
생태조사 - 인식 - 탐색- 자물쇠따기 (4개조사스킬)
학문스킬과 마찬가지로 한가지라도 없다면 모험가라고 보기 힘들겠죠..

3. 낚시 (10)
낚시발견물도 상당합니다.. 조사+학문스킬로 봐야할정도죠.. 뿐만아니라 식량조달 및 보관랭작등 낚시자체만으로서도 굉장히 유용한 스킬입니다.. 당연히 필수..

4. 관찰 (9)
물론 아이템으로 대체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험가플레이어라면 항상 가지고 다녀야할 스킬이죠.. 몇개 발견하고 말거면 몰라도 많은 발견을 하려면 관찰은 필수중에 필수입니다... 단 만랭크가1랭이니 급하면 지웠다가 다시 배워도 되기는 합니다.

5. 측량(10)
측량역시 아이템으로 커버가되고 1랭이나 만랭이나 큰 차이가 있는것은 아닙니다만..측량없는 모험가는 상상할수 없습니다.. 물론 측량없는 상인이나 군인은 가능합니다만.. 모험가는 측량없이는 불가능하다는 판단입니다. 거의 정해진 루트만 다니는 상인이나 군인과 세계구석구석을 찾아가야하는 모험가는 항해하는 방법자체가 틀리니까요..

6.구조(5)
구조역시 아이템으로 커버가 되는스킬입니다. 뿐만아니라 관찰이나 측량처럼 시도때도없이 사용하는게 아니라 매우 제한적으로 침몰했다는 특수한상황에서만 사용됩니다.. 군인이라면 없어서는 안될스킬이지만 모험가라면 구조아이템 10개정도면 충분히 커버 가능한 스킬입니다. 다만 모험가라면 군랩도 어느정도 필요하니 배워두는것이 좋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7. 보급 (1)
모험가배는 선원수자체가 적습니다.. 보급이 왜 모험스킬인지 모를정도죠..차라리 상인쪽에 있는 운용스킬하고 자리가 바뀐게 아닌가 싶을정도입니다.. 군인처럼 선원꽉꽉채워다니면 얼마안되는 돈이나마 절약한다는 의미라도 있지 모험가에게 보급이란 스킬은 어디다 써야할지 모를정도로 필요없는 스킬이라고 봅니다.

8.행군(7)
행군은 육지경계라 불리는 스킬입니다. 육상에서 피로해서 죽을정도면 그냥 소금구이를 몇개 먹고 맙니다만 행군랩이 높을수록 육지에서 습격을 당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물론 난 잘도망쳐 하면 필요가 없을수도 있지만 육지탐험시 네비는 커녕 지도도 부족한상황에서 습격당하면 방향을 잃거나 순간적으로 누울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행군랭을 요구한 퀘스트가 1개인가 2개인가 존재합니다.. 인스턴트로 행군배우고 필드에 세워놓고(탐색이나 채집켜놓고) 한숨잔다음 부스터빨로 매꾸거나 육상전메니아분을 초빙해서 퀘스트만 해결할수도 있지만 안전적인 탐험을 위해 행군을 배우는게 좋다고 봅니다..

9.구제(2)
본케라면 구제를 배우는건 스킬수낭비라고 생각합니다.. 구제가 해결하는게 쥐하고 해초인데 이것들은 부관만 있다면 언젠가는 자동으로 해결됩니다. -_-;; 굳이 배울의미가 없지요.. 다만 부캐라면 상황이 틀려집니다. 부캐는 본캐를 보조하는 상황이니만큼 구제 + 질병학이 있다면 큰 도움이 되니까요.. 그런의미에서 1점이 아니라는..

10. 생존(1)
생존 자체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진짜 상인들의 무보급항해또는 군인들의 장기간 사냥에서 빛을 발하는 스킬이기는 하지만 모험가에게는 존재자체가 의미 없는 스킬에 가깝죠..

11. 조달(1)
모험가의 입장에서 조달의 가치는 1점수준입니다. 생산상인- 장거리교역상인이나 군인입장이라면 3점정도는 줘야겠지요.. 하지만 모험가 입장에서 조달의 가치는 1입니다. -_-; 뭐 몇몇 퀘스트가 조달을 요구하기는 하지만 그건 발견물도 없는거라죠... 조달이 쓰일때는 비올때 물받기인데.. 배적재자체가 널널하고 선원수가 작은 모험가 입장에서는 그냥 명탐험가의수기로 때우는게 훨씬 낫다고 봅니다.

12 채집(1)
채집으로 할수 있는건 많습니다... 공예 - 조리 등등.. 문제는 모험하고는 관련없다는것 뿐이죠.. 예전에는 채집온이라는 편법 랩업방법이 있었기는 하지만 지금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공예 - 조리를 한다해도 뭔가 특이한걸 만들고 싶다라는 이런 스타일이 아니라면 거의 쓸일도 없죠 -_-;

13, 돛조종(10)
돛조종이 없다는건.. 모험에 관한 문제가아니라.. 대항온게임자체에 대한 문제가 되어버립니다..

14. 항해기술(10)
항해기술역시 필수중에 필수죠.. 항해기술이 없으면 급가를 쓸수 없습니다..

15. 기뢰발견(1)
이게 왜 모험스킬인지 가장 이해가 안되는 스킬

16. 인양 (7)
인양은 애매하기는 합니다만 있어야한다고 봅니다. 인양역시 발견물이 있으니 올클을 위해서는 인양은 해야합니다만.. 초반에는 인양을 할수 있는 아이템을 상점에서 팔지요.. 자주하는것도 아니고 가끔하는것이기도 하고요.. 문제는 인양수가 많아질수록 인양스킬의 압박이 다가오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느순간에 상점용 인양템으로는 어렵고 제작인양템으로 해야하는 경우가 나오는데.. 이게 조빌이라 가격이 만만치 않은데다가 실패도 자주나오죠.. -_-;; 가능하면 인양은 가장나중에라도 배우는걸 추천합니다.

17. 예항 (3)
인양이 좋은쪽으로 애매하다면 예항은 나쁜쪽으로 애매합니다.. 예지백이라는 배가 예항만랭급으로 커버가 가능해버리기도 하고 예항스킬이나 예지백이 없더라도 상점표예항템은 일단 무조건 끌기는 끄니까요... 그리고 줄이 끊어질것 같다는 경고가 들리면 닻을 내리면서 천천히 조심스럽게 끌면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상관없다라고나할까? 스킬수의 압박이 있다면 안배우는게 낫다고 봅니다.

18. 던지기기술 (3)
솔찍히 육상전을 가장 많이 당하게 되는게 모험가죠 -_-;; 문제는 모험가인 상태로 육상전을 당하게 되거나 해야만하는 경우가 많다는겁니다. 사실 2클이 아니라면 던지기기술은 배우면 안됩니다. 검술 - 응용검술을 배워야죠.. 하지만 2클이라면 부캐가 응검으로 몸빵하고 본캐가 던지기 기술로 전투하는게 모험전투에서는 가장 효율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검술 - 저격술만은 못하지만 모험가스킬이기때문에 쓸만한 스킬이라할까요? 이스킬은 정말 취향이기때문에 배우나 안배우나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다만 모험가라면 응검 - 저격술 - 던지기기술중 1개는 배워두는게 좋다고보고 멀리보면 순수15랭까지(그런사람을 본적은 없다는 -_-;;;) 가능한상태로 전투가 되는 던지기기술이 좋지 않을까 상상해봅니다..

19. 대화술-언어학 - 바이올린연주(2)
모험에 도움이 될듯 말듯 하면서 알고보면 거의 필요 없는 스킬이죠.. 그러나 유흥과 문화를 안다면 배워서 노는것도 재밌습니다. -_-;; 실제로 대화술과 바이올린연주는 은근히 인기가 많은 스킬이죠.. 여급유혹과 악기연주라는.. 뭔가 있어보이는..

20. 주연(2)
주연에 대해서는 글쎄요 -_-;; 급가로 인해 행력을 많이 소모하는만큼 주연으로 회복되는 행동력이 만만치 않으니 쓸만한 스킬이다라고 하는 경우도 있는 반면.. 저같은경우는 소금구이 400개와 파카무침200개 이상을 들고 다니면서 먹으니 의미가 없다라는 케이스가 있다고 봅니다만.. 솔찍히 스킬수압박이 있다면 안배워도 되는 스킬이라고봅니다..



p.s
주관이 들어간 평가가 있을수도 있고 아닌것 같으면 수정도 하겠습니다. ~_~

Lv70 마법부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