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탄50깎45스킬65공속 - 10,977 (time to kill ; 2.17 sec)
신탄55깎45스킬50공속 - 10,857 (time to kill ; 2.20 sec)
신탄55깎44스킬50공속 - 10,644 (time to kill ; 2.24 sec)
신탄60깎45스킬35공속 - 11,781 (time to kill ; 2.03 sec)
신탄60깎44스킬35공속 - 11,546 (time to kill ; 2.07 sec)
구탄20깎44스킬95공속 - 7,995 (time to kill ; 2.99 sec)
<개인적인 분석>
번개의 격노는
스킬레벨이 같다면, 50/55/60라깎 신탄 세팅에서 DPS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 않았습니다.
다만, bolt 자체의 데미지는 라깍 주얼 하나당 스킬참 약 3장 정도의 차이가 나는 것도 사실입니다.
50깎 세팅은 1프레임 빠르게 던질 수 있습니다.
번개의 격노는 공격속도가 클리어 타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50깎 세팅에 가중치를 주어야 합니다.
클리어 타임을 성능의 척도로 본다면,
번개의 격노 성능은 60깎, 50깎, 55깎 순서라고 생각하며
DPS가 실 성능을 어느 정도 반영한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주로 1인방, 밀집도가 높은 던전 위주로 플레이 한다면
각 세팅 별로 던지는 횟수가 생각보다 크게 차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니크 몬스터 그룹(개체수 10이하)을 노리는 테러존 위주의 플레이라면,
라깎 차이가 상대적으로 많이 체감 될 수 있습니다.
전류의 일격은
바알과 같이 체력이 높은 몬스터들이 체감이 클 것이라는 가설을 새우고 한번 시도 해보았습니다.
45스킬 달성 유무는 경우에 따라 타격 횟수의 차이가 날 만큼의 유의미한 변화였습니다.
같은 스킬 레벨을 달성한 경우 50/55/60깎 차이는 있었지만, 타격 횟수가 동일할 확률이 높았습니다.
같은 스킬 레벨이라면 신탄 55깎 세팅이 가장 강력하다고 생각됩니다.
DPS가 실 성능을 가장 잘 반영해주는 스킬 입니다.
번개의 일격은
무한 범위 밖으로 튕겨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킬 특성상 공격 속도가 클리어 타임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DPS가 성능을 잘 반영하지 못하는 스킬 입니다.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Chain 자체의 damage가 중요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편의 공략을 준비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기발한 생각이라고 느껴지는 것들도, 자료를 찾다보니
아주 오래전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실험해본 내용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하나의 캐릭터를 더 만들어서
1인 테러존을 즐기기 위한 훨씬 저렴한 세팅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테스트 해보고 있습니다.
고민의 흔적을 그냥 버리긴 아까워
누군가에겐 불필요하거나 이미 알고 있는 정보가 될지 모르지만
모두 잠든 늦은 밤에 또 하나의 글로 남겨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피드백 주시면 또 열심히 머리 굴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