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 주의
간단한 계산으로 효율을 비교할 수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자원 최대치가 100이고 자원 10을 쓰는 스킬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 상태에서 이 스킬은 한번에 최대 10번 사용가능하죠.
여기서 자원 소모량 감소 10% 아이템을 착용해보고 다시 스킬을 쓰면, 스킬이 소모하는 자원이 9가 되었으므로 100/9, 다시 말해 11.111.. 번 사용가능합니다.
이는 자원 최대치를 111.111... 로 만든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소모량 10인 스킬을 한번에 최대 11.111.. 번 쓸 수 있죠.
100/0.9 - 100 = 11.111...
그럼 여기서 자원 소모량 감소 10% = 자원 최대치 +11.111.. 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수정)그러나 항상 10% = +11.111.. 인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기본 최대 자원이 200이라면 자원 소모량 감소 10%는 최대치 증가 22.222..와 같은 효율을 내죠. 위의 것은 아래 식을 뽑아내기 위한 예시이자 과정일 뿐입니다. 오해 없으시길.. (__)
그러면, 아래와 같은 식이 성립하는군요.
자원 소모량 감소 x% => (자원 최대치)/(1 - 0.x) - (자원 최대치) 만큼의 자원 최대치 증가와 같은 효과입니다.
그런데 잠깐, 하나 고려 안 한 것이 있죠. 자원 회복량입니다.
자원 소모량 감소 x% => (자원 회복량)/(1 - 0.x), 같은 방법으로 자원 회복량도 증가시킵니다.
같은 양의 자원 최대치 증가보다 훨씬 유리하네요.
(사실 이게 실용적으로 쓰일지는 모르겠습니다.. 잠깐, 그럼 나 이거 왜 한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