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성전사] 최고의 마부 효율을 찾자!

루비에르
댓글: 19 개
조회: 14090
추천: 4
2014-06-12 21:48:40

안녕하세요 정복자 475렙 성전사 외길을 걸어온 [Kant]입니다.

 

요 며칠 성전사 게시판에서 서식하다보니 마부에 대한 질문이 심심치않게 올라와서 간단히 정리해 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공격력 계산을 잘하시는 분이나 흰딱의 글을 읽을 순 없어! 하시는 분, 475렙으로 팁은 무슨 하시는 분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그럼 시작합니다!

 

 

 

 

 

 -무기공격력 * (1+힘/100) * (1+속성피해/100) * (1+기술피해/100) * 스킬계수/100 * (1+극대화피해/100)

 

 

이것이 최대 데미지 계산식입니다.(정예피해와 무기 피해 옵션의 경우 그냥 뒤에 곱해주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6크칸 무한 아카라트의 용사(35%)신성한 대의(10%), 지옥뼈(10%)를 사용하고 스킬 추가피해(15%씩 3부위 45퍼)로 딜 상승을 꾀하기 때문에,

 

성전사는 기술피해 100퍼를 깔고 시작합니다.

 

게다가 스킬로 증가하는 피해(광란, 동료 등), 혹은 적이 받는 피해 증가(눈방, 폭장, 신념의 진언 등)기술피해로 적용되기 때문에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효율이 감소하는 합연산 특성상 기술피해를 위해 다른 공격특성을 포기하는 것은 단일 데미지 상승에는 좋을 지 모르나 단위시간당 공격력(DPS)은 오히려 낮아지게됩니다.

 

기술피해와 다른 특성이 문제가 되는 부위는 투구와 방패(극확 vs 스킬피해) 정도입니다. 이는 아래 평균데미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가장 문제가 대두되는 속성피해 vs 극대화피해 vs 극대화확률 입니다.

 

이부분은 너무 복잡해서 팁게에 표로 만들어져 있을 정도입니다만 최대한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AD = 무기공격력 * (1+힘/100) * (1+속성피해/100) * (1+기술피해/100) * 스킬계수/100 라 할때

 

 -AD + {AD * (극대화피해/100} * 극대화확률/100

 

 

이것이 평균데미지 계산식입니다.

 

"눈에 보이는 노란색 공격력이 올라가는 게 좋다!" 하시는 분들은 극대화 피해를 올려주시면 되지만

 

"스펙업을 통해 사냥속도를 빠르게 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위의 계산식으로 비교해주시면 됩니다.

 

AD = (1+속성피해/100) 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른 부분은 변화가 없기 때문에 약분(? 수학책 안본지 오래되서 헷갈리네요 ㅠㅠ)됩니다.

 

ex) 속성피해가 40 극확이 44 극피가 350인데 인데 속피 20이 좋을까 극확 6 or 극피 50이 좋을까? 하고 고민하신다면

 

 1.4 + 1.4 * 3.5 * 0.44 = 3.556 에서

 

 1.6 + 1.6 * 3.5 * 0.44 = 4.064 (속성피해)

 

 1.4 + 1.4 * 3.5 * 0.5 = 3.85 (극대화확률)

 

 1.4 + 1.4 * 4 * 0.44 = 3.864 (극대화피해)

 

 로 변화하는 것 중 가장 값이 높은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목걸이극피 100, 손목 속피가 비교 우위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ex2) 극확이 44 극피가 350 기술피해가 85(기본 55 + 방패, 신발)인 상황에서 극확 or 기술피해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AD = (1+기술피해/100)으로 놓고 계산하겠습니다.

 

 - 투구의 경우(천주, 축방, 결사대, 축망, 방가, 휩쓸기)

 

 1.85 * 1.85 * 3.5 * 0.44 = 5.2706 에서

 

 1.85 * 1.85 * 3.5 * 0.5 = 5.9893 (극확)

 

 2 * 2 * 3.5 * 0.44 = 6.16 (기술피해)

 

 - 방패의 경우(... 오만게 다 붙습니다. 하분이나 천주라고 생각하세요 ㅠㅠ)

 

 1.85 * 1.85 * 3.5 * 0.44 = 5.2706 에서

 

 1.85 * 1.85 * 3.5 * 0.54 = 6.4685 (극확)

 

 2 * 2 * 3.5 * 0.44 = 6.16 (기술피해)

 

 이렇게 구하신 후 비교하시면 됩니다.

 

 

 기술피해의 비중이 타 클래스에 비해 너무 높기 때문에 기술피해를 올리는 것보다 다른 공격특성을 올려주시는게 좋다고 생각하고 쓴 글입니다만 제 의도와 부합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드리고 싶었는데 많은 정보를 알려드리려하다보니 글이 난잡해졌네요 ㅠ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p.s 댓글로 질문해주시면 성심 성의것 답변해드릴게요!

Lv43 루비에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