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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약조발동 잘되게하는 방법이 없을까?

아이콘 말년행보관
댓글: 98 개
조회: 19843
추천: 61
비공감: 12
2015-09-15 12:18:45

저는 약조수도에서 극확수도로 전향한 플레이어입니다.


현재 예상 독자로 판단되는 약조수도님들은 크게 두 분류로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극확세팅을 파밍하는 분들과, 약조수도세팅을 좀 더 완벽하게 완성하기위해 파밍하시는 분들로말입니다.


전자로 분류된 분이시든, 후자로 분류된 분이시든

어찌되었든간에 약조를 들고 파밍하시기에, 좀 더 효율적인 사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전면적으로 알아보기 쉽게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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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칠면이 크리뜨면, 폭장 역시 크리가 뜨고
    칠면이 노크리면, 폭장 역시 크리가 뜨지 않았습니다.
        ---> 울리셋에 의해 칠면공격과 칠면에 의한 폭장의 극확 적용여부는 묶여있습니다.

2.  칠면은 광역기술이지만, 타격판정은 1회 시전시 4회 단일타격으로 들어갑니다.
     따라서, 한번에 4번 타격이 발동되므로, 약조발동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용 수정됨)

3.  평타로 약조 발동 후, 14방의 칠면을 모두 극확으로 넣겠다면,
    몹 무리가 많을 수록 천지권법 동화(3번째 타격이 광역딜), 마비의파동 해일(3번째 타격이 광역딜)의 

    약조발동확률은 급감하게됩니다. 

       ----> 광역딜의 경우, 한마리만 극대화가 들어가더라도, 약조발동 조건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8마리의 경우, 56%정도의 발동확률을 보입니다.


4. 1번항목과 2번 항목을 묶어서, 칠면크리가 터져야만 칠면에 의한 폭장 역시 크리가 터지기 때문에

    칠면과, 칠면에 의한 폭장은, 독립사건이 아닙니다.

     따라서, 칠면으로 약조가 발동할 확률을 계산할 때 칠면에 의한 폭장의 극대화여부는 계산에 넣지 않습니다.

 

5.   보스몹 잡을 때에는, 평타로만 약조를 발동시키고 올크리 칠면폭장 14방을 모두 집어넣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 쫄을 소환하는 보스의 경우는, 평타만으로 약조발동하는 것의 효율이 낮을 수 있습니다.

 

6.  단일/광역으로 이루어진 평타로 6타 안에 약조를 발동시킬 확률 = 주변몹 수에따라 변동. (흰 표 참조)


이 두가지를 고려하시면, 약조효율 극으로 뽑아내실 수 있습니다.


7.   약조세팅을 까고자 분석을 한 것이 아닙니다. 효율적인 빌드임에는 분명합니다.

     단지, 약조세팅을 좀 더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어서 올린 글이니,

     어떤세팅이 더 나은가에 관한 부분은, 본인이 판단해주세요.

     극확세팅도 분석이 완료되면 업로드하겠습니다.


8.   [내용추가] 평타없이 칠면공격만으로도 약조가 10회 시행중, 7회가 발동되었다는 실험정보가 입수되었습니다.


      효율적인 약조발동법.


         (1) 평타 공격에서, 3번째 타격의 광역기가 발동율을 낮추는 요인입니다.


         (2) 따라서, 광역범위 내의 몹이 적을 수록 / 평타+칠면의 조합에서, 광역기의 수가 적을 수록

              약조발동이 쉬워집니다. (단, 천지권법-동화와의 효율이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단, 폭장은 최대한 많은 수의 몹이 최소한의 공간에 있을 때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3) 단일몹 (특히 보스)에게는 "평타만 6타 때렸을 때, 그 안에 약조를 발동시킬 확률"이

              "단일공격 5회만으로 약조를 발동시킬 확률"보다 높습니다. (이유는 아래에 서술됨)


         (4) 칠면공격만으로 약조를 발동시킨다면, 칠면공격 14타 중에서 약조를 발동시키는 5방에 해당하는 노크리만큼

              딜로스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5) 위 내용을 종합했을 때,

                잡몹 뭉치 구간에서는 동화 주먹질 3타가 최대한 적당한 몹에 적중하도록 때리면서 약조를 발동시킨 후에

                올크리 칠면을 집어넣습니다. (해일을 쓸 경우, 최소한의 몹에 적중하도록)


                폭장의 효율 때문에, 몹이 많이 뭉쳐있어야 하는데, 어떻게 적당한 수 / 최소한의 몹을 때리는가?

                그 답은 방가성전의 사과깎기식 타격에 있습니다.


                칠면공격에서 약조를 발동시키고자 할 경우, 적어도 평타 3방은 때리신 후에 칠면을 넣어야

             칠면공격이 끝날 때 쯤에 몇방만 크리로 들어가는 상황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보스구간에서는 인벤토리 켜놓고, 약조발동이 된 순간 칠면을 집어넣는게 효율적입니다.

             단, 쫄을 많이 소환하는 보스 (하멜린, 색스트리스 등)에게는 잡몹뭉치구간과 동일합니다.

======================================================================================================

 

확률계산의 근거.  (수학 주의)

 

가정 1.  평타로 약조를 발동시킬 확률이다.

가정 2.  극대화 확률은 5% , 즉 0.05이다.

가정 3.  광역기에 의해 몹 무리중, 한마리라도 삑사리 극확이 터진다면, 약조발동 인정이 안된다.

가정 4.  계산 편의상 평타6 - 칠면 - 평타6 - 칠면 상황이므로, 약조발동시간 3초와 칠면 쿨 도는 시간은 고려하지않는다.

가정 5.  광역딜의 경우, 1타격에 여러 몹이 맞지만, 그 각각의 몹에 크리가 뜰 확률이 5%이므로,

            어떤놈은 극대가 뜨고 어떤 놈은 극대가 뜨지 않을 수 있다.

            즉, 각각의 몬스터에 극대가 뜰 확률은 독립시행이다.

가정 6.  평타 6방 안에 약조가 발동될 확률은, 노노노노노, 혹은 극노노노노노 두가지의 경우이다.

 

계산방법.

 

1타부터 5타까지 한번에 올 노크리가 될 확률 계산

1타는 크리, 2타부터 6타까지 올 노크리가 될 확률 계산.

구한 두 확률을 더하면 평타 6타 내에 약조가 발동될 확률

 

 


1. 평타 첫방부터 5방 누적까지 모두 노크리

1타까지 - 단일 = 0.95
2타까지 - 단일 = 0.95 * 0.95
3타까지 - 광역 = 0.95 * 0.95 * (0.95)^n
4타까지 - 단일 = 0.95 * 0.95 * (0.95)^n * 0.95
5타까지 - 단일 = 0.95 * 0.95 * (0.95)^n * 0.95 * 0.95

정리하여 (0.95)^4 * (0.95)^n

 

 

2. 평타 두번째방부터 6방 누적까지 모두 노크리

 

1타까지 - 단일 = 0.05  (극대화로 적중)
2타까지 - 단일 = 0.05 * 0.95
3타까지 - 광역 = 0.05 * 0.95 * (0.95)^n
4타까지 - 단일 = 0.05 *  0.95 * (0.95)^n * 0.95
5타 까지- 단일 = 0.05 *  0.95 * (0.95)^n * 0.95 * 0.95
6타까지 - 광역 = 0.05 *  0.95 * (0.95)^n * 0.95 * 0.95 * (0.95)^n

정리하여 0.05 *  (0.95)^3 * [(0.95)^n]^2

 

3. 평타 6방 내에 약조가 뜰 확률 = 1,2의 경우의 합.

 

 (0.95)^4 * (0.95)^n  +    0.05 *  (0.95)^3 * [(0.95)^n]^2


1의 경우에는 54%
2의 경우에는 1.8%가 됩니다.

 

따라서 8마리가 광역범위 안에 들어온다고 할때, 평타 6타 내에 약조가 발동될 확률은

54% + 1.8% = 55.8, 즉 56%입니다.

 

 

 

참고사항.

0.95 ^5 = 0.77, 즉 77%의 확률로 약조가 발동한다는 계산식이 많이들 알고있는 사실일겁니다.

하지만, 이는 모든 타격이 광역딜이 아니라 단일딜 들어간다고 가정할 때에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칠면의 각각 타격은 단일딜로 취급합니다.)

 

평타는 광역딜이 중간중간 포함되어있기때문에 제가 위에서 계산한 식이 좀 더 정확합니다.

 

 

=====================================================================================================

계산 검증 추가

 

 

 

 

 

120회 시행하였고, 3타와 6타는 광역딜이라 가정하고 엑셀로 시뮬레이션 돌렸습니다.

광역범위 내에 8마리가 있을 경우, 한마리라도 극대화가 터질 확률이 약 34%입니다.

 

120회 시뮬레이션 결과,

 

첫번째사진 제일 위의 결과에서 보듯이, 이론값 약 56%에 근접함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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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추가


그렇다면, 주먹 3타 광역 범위 내에 있는 몹의 수에 따라 약조발동확률이 결정된다는 결론이 됩니다.

3번째타격을 맞는 범위 내의 몹의 수에 따라 약조발동율이 얼마나 되는가 알아봅시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저건 평타 6회로 때렸을 때, 6회 안에 약조를 발동시킬 확률입니다.

(극노노노노노)(노노노노노) 두가지 조합의 확률을 합쳐놨기 때문에

단일타격만으로 5회만에 약조를 발동시킬 확률 0.95^5 = 약 77%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단일/광역으로 이루어진 평타로 6타 안에 약조를 발동시킬 확률 계산법과

단일타격만으로 5타만에 약조를 발동시킬 확률 계산법은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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