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아3 입벤의 눈팅유저인데
공속에 대해서 제가 이해한 것을 클래스 별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 조건
1. 모든 직업의 착용 무기의 데미지와 옵션이 같다
2. 기타 데미지 관련 옵션 (치명, 피해, 기타 등등)은 제외
3. 만렙 기준
공속은 같은 시간에 더 많은 타격을 가능하게 합니다.(기본)
● 근거리 클래스
- 야만용사, 수도사의 경우 공속이 높을수록 확실하게 사냥 이득을 보게 됩니다.
생존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스킬이 근거리 평타 데미지 딜링에 기초하기 때문에 같은 더 빠르게 몬스터를 타격하여
처치하는 것이 더 높은 생존권을 보장 (근거리 타격시 피해 발생)하게 되며 도주하는 몬스터 혹은 엘리트 몬스터를
상대함에 있어 치고 빠지는 단타의 속도를 높여 더욱 전술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원거리 클래스
- 마법사, 부두술사, 악마사냥꾼의 경우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법사와 부두술사의 경우 스킬별로 공속 적용 여부에 차이가 있고 현재 불지옥 난이도상 원거리 클래스의 경우
몬스터와의 간격을 파악하여 거리 유지가 주된 요인이기 때문에 효율이 뛰어난 편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단, 악마 사냥꾼의 경우 근거리와 비슷하게 원거리 데미지 딜링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지뢰, 생존기 제외 ) 공속의
효율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 마법사와 부두술사 유저분들 중에서 평타 위주의 딜링 하시는 분들의 경우 공속 효율이 높습니다.)
● 데미지 관련
- 현재 인벤에 표기되는 데미지의 경우 데미지와 관련한 여러 수치 ( 스텟,공속,무기데미지,치명타 등등 )가 적용된
것으로 평타 정확한 데미지 범위를 판단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 현재 개인적인 의견으로 무기 데미지 & 스텟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 > 공속 > 치명타 확률 > 치명타 피해
라고 생각됩니다.
- 악사의 경우 "명사수" 스킬 장착전 공격력 수치가 가 평타 데미지와 가장 가깝고 스킬 장착 후 최고 수치가
치명 데미지와 가장 가깝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즉, 명사수 장착전 : 공격력 10000, 장착후 : 30000 -> 평타 10000만, 치명타 데미지 10000~30000만 사이)
- 위로 인해서 악사의 경우 명사수를 장착하여 표기되는 수치는 일반적인 데미지와 상관없이 오로지
치명타 발생 확률로 인한 데미지와 관련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즉, 명사수 스킬을 장착하는 경우 치명타 확률 보다 공속과 치명타 피해가 효율이 높습니다. )
p.s 공속과 관련해서 자꾸 2배의 데미지 차이가 나는 무기등을 예시로 하여 애기 하시는데
데미지를 판정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무기이고 그 공격력이 2배 정도 차이는 무기를 공속이나 기타 스텟으로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플레이어의 스타일과 몬스터를 마주한 상황( 혹은 속성 )에 따라서 그 효율은 차이가 나기 마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