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령 팩 나오자마나 이나리우스세팅만 파고들었네요.
여기서 본 공략들도 많이 써보고 개인적으로 해본것들도 있어 느낀점들을 공략으로 올려봅니다.
현재 정랩 1300정도 해봤고 미나리우스부터 시작해서 증통-불카, 이나시창 등 어지간한건 다 해봤네요.
이나리우스셋을 기본 베이스로 하는 파생 아재리우스 빌드에 대해서 장단점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재의 컨셉인 간편함, 튼튼함, 중저단에서의 신속함을 충족하는 트리는 제가 경험해본바 약 3가지 정도 인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스킬세팅은 피의질주-신진대사, 노화-현기증, 뼈갑-살이 피가되는, 포식-식인, 사신의 낫, 뼈영혼-지박령
을 설정합니다. 사신의 낫은 노화-현기증의 기절을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가져오기 위함입니다.
템트리로는 이나풀셋-칼란-원소회동-데인티 보석은 증통-용암-갇힌자를 합니다.
끝걸셋보다 칼란-원소회동이 좀더 효용이 좋다고봅니다. 끝걸은 100증뎀이거나 50뎀감이거나 둘중 하나만 되고 게다가 그 둘을 상시 발동하기가 어렵죠. 대신 칼란-회동세팅은 끝걸의 50뎀감을 상시 가져가는 효과를 갖는 동시에(뼈갑으로 갖는 75%뎀감이 50%+50%뎀감과 같은 효율), 3회동을 통한 기대값인 66%의 증뎀을 갖는다는 이점이 있죠. 게다가 뼈갑15중첩은 용암보석을 낄때 초생에서 엄청난 효율을 가져옵니다. 어느 경우를 따져도 끝걸보다 나쁠수가 없지요. 문제는 칼란 지쌍극을 뽑는게 레알 헬입니다. 지쌍극 나침도를 뽑는 것보다 헬일 정도......
회복력에 대해서는 이세팅의 회복력을 어느 누구도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포식-식인자체가 엄청난 회복력을 가져오는데, 초생뼈갑을 15중첩하면서 초생패시브로 무장한채 몹더미 한가운데 던지면 초생템없이 용암85단 정도로만 가지고 초당 약 40만을 상회하는 회복력을 가져옵니다. 라이프게이지가 그루브를 타는 모습을 보여주죠. 게다가 터지는 몹마다 포식으로 회복되니 몸빵이 매우 탄탄해집니다.
80단 융뻥은 한두개 정도 맞고 지나갑니다.(그래도 창던지는 놈은 아픔 ㄷㄷ)
이 기본세팅에서 반지 한짝과 스킬한개를 바꾸는 3개의 트리입니다.
1. 불카-지박령
정렙1300에 80단 칼데작을 10군데 정도하고 증통-용암-갇힌자를 85단정도 해놓은 프딜 250만짜리로 85단을 멍때리면서 깰 정도의 화력은 나옵니다.(88단까지는 가능할 듯)
이 트리에 뼈영혼 지박령을 가져와 물리회동때 정예에게 터뜨리면 눈동자 밟고 1조가 넘는 딜이 나옵니다. 뼈영혼 역시 포식을 통해 쿨다운이 회복되니 많은 몹사이에 끼어들어 초생과 포식의 혜택을 보는 것이 좋겠죠.
불카링의 능력에 대해서 여러 의견이 많은데 제 생각에는 85단까지는 효과가 나옵니다. 불카를 끼면 85가 수월하고 불카를 빼고 화합이나 브릭스를 달면 85를 아슬하게 깨기 때문이죠. 불카를 달면 한 5분정도 남기고 깰 정도니 불카의 위력은 80단 이상에서도 충분히 증명이 됩니다.
2. 화합-지박령
그야말로 선동자수준의 몸빵이 나옵니다. 회복력은 선동자보다 나은 것 같구요. 대신 화력이 조금 줄기는 하겠죠. 그래도 80단은 무난하게 돕니다.
3. 브릭스-약화오라
더 편한 아재세팅이 됩니다. 약화오라가 틀어보시면 알지만 범위가 생각외로 꽤 넓습니다. 브릭스는 약화오라에 스치기만 하면 사정없이 데려오는데 그냥 데려오는 것이 아니라 몹이 하던 짓을 끊으면서 끌어옵니다. 박치기하는 해골소나 코뿔소가 시동걸고 있을때 끌고오면 꿀잼이죠. 여기에 팔씨름을 끼면 브릭스를 통해 화력도 올라가니 매우 재미있는 세팅이 됩니다. 게다가 패시브중 일정 거리내 몹이 많아야 초생이 올라가는 기술이 브릭스를 통해 극대화가 됩니다. 또한 브릭스의 사정거리가 뼈회오리의 사정거리보다 약간 길어서 근접을 필수로 하는 아재세팅에 참 잘맞구요. 브릭스를 가지고 약 30마리 이상의 몹을 뼈회오리 안으로 끌어와 처리하는 맛이 끝내줍니다.
(문제는 브릭스 뽑기가 헬)
화력은 불카세팅보다 떨어지지만 가장 아재컨셉에 맞는게 브릭스세팅인것 같습니다.
화력은 불카>브릭스>화합
몸빵은 화합>브릭스>불카
재미는 브릭스>>>>>>>>불카=화합
정도겠네요.
문제는 모든 아재셋의 약점인 막보입니다. 아재가 막보를 상대할 길은 기절로 크리스빈300%를 받는 수밖에 없습니다.
(시체창이런거 아재는안함)
노화는 10%로 기절이 되는 룬으로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이게 은근 잘 터집니다.
용병은 건달이 가장 좋은것 같군요. 시디루의 뼈막 대충하나 만드시고 공속7%다시고 보조옵으로 기절5.1% 다시고
막보때 노화 걸린상태에서 본체랑(사신의낫) 건달이랑 쳐대면 거의 상시 스턴 걸릴정도입니다. 그럼 크리스빈300%를 상시 받겠죠. 막보는 그렇게 잡는 수밖에 없죠. 불카세팅으로 85막보는 이렇게 1분내외로 잡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