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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번역) 플레이어 증가 추세와 그로 인한 월드 내 혼잡 및 대응 상황에 대하여

아이콘 Levantusk
댓글: 5 개
조회: 1657
추천: 7
2021-07-21 11:00:01

파이널 판타지 XIV 플레이어 여러분, 안녕하세요.

파이널 판타지 XIV 프로듀서 겸 디렉터 요시다입니다.


먼저 언제나 플레이하여 주시고 또 건전한 운영을 위해 협력하여 주신 것에 대해 정말로 감사합니다!


현재 개발 팀은 다음 확장팩인 ‘효월의 종언’ 릴리즈를 위해 컨텐츠 실장과 체크, 또 조정 작업에 들어가려 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많은 분들께서 기대하고 계시며, 현재 북미/유럽의 각 월드를 중심으로 전례가 없을 정도로 플레이어 수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월드 내 혼잡이나 그 대응 상황에 대해 전해 드리려고 합니다. 굉장히 긴 글이 되어 대단히 송구스럽습니다만 읽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플레이어 증가 추세에 대해>

FFXIV는 현재 모든 지역의 플레이어가 증가 추세이며 일본, 북미, 유럽의 글로벌 버전뿐만 아니라 현지에서 운영을 맡고 계신 중국판, 한국판에서도 마찬가지인 상황입니다. 전 지역에서 최대 플레이어 수를 갱신하고 있는 중이며 특히 새로 모험을 시작하고 계신 신규 플레이어 쪽이 굉장히 많습니다.


특히 최근 2주 동안은 북미 및 유럽에 걸친 플레이어 수 증가가 예상했던 수치를 월등히 뛰어넘는 상황이 되어 로그인 시 혼잡이나 신규 캐릭터 생성에 애로사항이 생기는 등 여러분들께 폐를 끼치게 되어 정말로 죄송합니다.


<월드 내 동시 로그인 캐릭터 수 상한 증가에 대해>

FFXIV의 각 월드에는 동시 로그인 캐릭터 수의 상한이 설정되어 있습니다만, 이것은 논리 데이터 센터(Mana, Aether, Chaos같은 복수 월드 집합 단위)마다 상한 수에 차이가 있습니다. 논리 데이터 센터 단위에 매칭 서버가 준비되어 있으며 이 매칭 서버의 성능 한계를 넘지 않도록 논리 데이터 센터 내의 캐릭터 수 상한을 설정하고 이를 월드 수로 나눠서 계산하여 상한을 산출하고 있습니다.

이 매칭 서버의 성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컨텐츠 파인더 처리가 정지하게 되고 컨텐츠 입장이 불안정해지기 때문에 이런 상한 설정이 필요한 셈입니다.


그래서 월드 내 동시 로그인 캐릭터 수는 소속된 논리 데이터 센터 내의 월드 수와 그것을 관리하는 매칭 서버의 성능에 따라 상한 수가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북미에 있는 각 논리 데이터 센터의 매칭을 관리하는 서버는 고성능 기기로 새로 교체한 지 얼마 안 되기도 해서 최적화를 더 진행하여 이미 7월 16일까지 상한 수를 더 늘이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래서 이전에 비해 각 월드 동시 로그인 캐릭터 수는 지금에 비해 750정도 늘어났고 북미 데이터 센터 전체로 보면 동시 로그인 캐릭터 수를 18,000정도 증가시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유럽 데이터 센터에 사용중인 매칭 서버 기기는 아직 고성능 기기로 교체하기 전이기 때문에 지금도 현 시점에서 대응 가능한 최적화를 진행하여 조금이라도 동시 로그인 수를 늘릴 수 있도록 작업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이전에 예정했던대로 전체 관리용 서버를 고성능 기기로 바꿀 예정입니다만, 각 서버의 성능이 한계에 달해 있는 것도 있는 만큼 지금 당장 북미 데이터센터만큼 로그인 수의 상한을 크게 늘리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저희들은 여러분들의 플레이 환경 안정성을 보장하면서 세심하게 최적화를 해 나갈 예정입니다.


북미 데이터 센터 쪽은 상한을 크게 늘릴 수 있었습니다만, 한편으로는 플레이어 베이스의 상승이 그것을 웃돌고 있으며 주말인 7월 17일~7월 18일에는 어떤 월드든 6~7시간정도 로그인 수가 상한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신규 캐릭터 생성을 장기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으며, 또 북미 데이터 터에서는 10분~20분정도, 유럽 데이터 센터에서는 최대 40분정도 로그인 대기열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정말로 죄송합니다.


<신규 캐릭터 생성과 로그인 대기열에 대해>

위에서 설명드렸던대로 각 월드의 로그인 수가 상한에 도달하게 되면 ‘누군가가 로그아웃하지 않으면 다른 플레이어가 로그인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신규 캐릭터 생성은 캐릭터를 생성할 때 데이터베이스 기록과 각종 처리를 진행하게 되므로 로그인 상태가 될 필요가 있으며 그로 인해 로그인 수가 상한에 도달했을 경우 캐릭터 생성도 불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플레이어 여러분들께는 정말로 폐를 끼치게 된데다가 정말로 마음아픈 부탁이 되겠습니다만 게임 플레이를 마무리지으신 후에 로그인한 상태로 방치해두시는 것을 피하고 될 수 있는 한 자주 로그아웃해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또 신규 캐릭터 생성은 혼잡한 피크 타임을 피해서 비교적 사람이 없는 시간대에 진행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또 로그인 서버가 혼잡할 경우 로그인 대기열이 발생해 요청한 순으로 로그인 처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로그인에 대기열이 발생하는 이유가 두 가지 있는데 하나는 캐릭터 로그인 처리가 부하가 굉장히 심해서 이 과정이 혼잡으로 인해 집중되어 월드 자체가 다운되는 현상을 막기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로그인할 월드의 인원수가 상한에 도달하여 로그인과 로그아웃을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이것들을 안전하고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로그인 대기열 처리는 굉장히 안정적으로 동작하고 있으니 어느 경우이든 로그인이 될때까지 그대로 기다려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체험판으로 플레이하고 계시는 분께서는 로그인 자체의 혼잡, 혹은 로그인할 월드가 혼잡하다는 등의 로그인 대기열이 발생했을 경우에 이 대기열이 해소된 후에 로그인할 수 있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플레이 요금을 납부하고 계시는 고객분들을 우선한다는 방침을 모토로 하고 있는 관계로 로그인까지 긴 시간이 걸리게 되는 경우가 있겠습니다만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동 로그아웃 기능에 대해>

현재 긴급 대응으로써 원래 확장 패키지 릴리즈 시에 동작시킬 예정이었던 ‘자동 로그아웃 기능’을 글로벌판 패치 5.58부터 동작하도록 했습니다. 이 기능은 로그인 중에 일정 시간 이상 아무 동작이 없는 상황이 이어지게 되는 경우 캐릭터가 자동적으로 로그아웃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될 수 있는 한 실질적인 활동을 하는 플레이어를 우선하기 위한 기능이며 혼잡 완화를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 이러한 대응을 하여 불편을 끼치게 되겠습니다만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현재 ‘효월의 종언’ 릴리즈 직후의 혼잡 완화를 위해 자동 로그아웃 기능의 확장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들께는 불편함이 늘게 되어 그다지 기쁘지는 않은 기능 확장이라고 생각합니다마는 일시적인 혼잡 완화에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양해해 주시면 정말로 감사하겠습니다.


<월드/논리 데이터 센터 추가 계획에 대해>

혼잡에 대한 기본적인 해결책이 되는 북미/유럽 신규 월드의 추가 및 논리 데이터 센터의 추가는 예전부터 신설되는 오세아니아 데이터 센터와 함께하는 형태로 계획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확장은 평상시에도 년 단위의 작업이 필요해지는 만큼 투자 준비/예산 승인도 진작에 끝난 상황이며 기자재의 발주 등도 진행되어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확장 계획은 패치 6.0을 릴리즈하고 그 때 유저 베이스와 이후의 컨텐츠 확장을 감안해 패치 7.0까지 진행한다는 계획이었습니다.


현재 어떻게든 이 계획을 앞당길 수는 없을지 검토/협의중이긴 합니다만 큰 문제가 2가지 존재합니다.


  • 문제점1.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서버 장비 구입의 지연

작년부터 이어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유행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반도체 생산량이 줄어든 데다가 재택근무 등으로 인한 전자제품 수요 증가 때문에 반도체 수요가 증가해 결과적으로 서버 장비의 납품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평상시보다 코스트 효율을 무시하여 서버 장비 구입을 진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연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전세계의 각 벤더 사와도 협력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계속해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문제점2. 인프라 팀의 해외 출장 문제

이미 발표가 끝난 오세아니아 데이터 센터 신설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유행으로 인해 FFXIV 인프라 팀의 해외 출장에 문제가 발생해 인프라 확장 업무 효율의 저하를 피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최근 1년 몇개월간은 전부 일본에서 원격 업무를 진행하는 것으로 전환하여 해외 현지 스태프에게 원격으로 지시해 나가면서 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북미/유럽 신규 월드의 추가, 논리 데이터 센터의 신설 등도 역시 원격으로는 종래에 비해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FFXIV 인프라 팀의 직원들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접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백신 여권 등을 이용하여 해외 출장 작업을 진행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스태프들의 의사와 안전성을 신경쓰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들어오는 각국의 상황이나 출장시 현지 대기일수 등을 확인하여 원격 업무와 비교해서 작업이 효율적으로 될 수 있는지 아닌지를 엄중히 검토한 후에 출장 작업 준비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수많은 상황과 장애, 문제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스트레스 없이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역시 신규 월드와 신규 논리 데이터 센터의 추가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능한 한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서 실현할 수 있도록 개발/운영/인프라 팀 모두 계속해서 협력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현시점에서 플레이어 증가 예측에 실패한 것은 요시다의 실수이며 ‘효월의 종언’을 앞두고 뜨거운 열기를 만들어 나가야 할 시기에 반대로 많은 분들께 스트레스를 주게 되는 사태가 벌어지게 되어 정말로 죄송합니다.


여담입니다만 지금까지 많은 스트리머들이 FFXIV 플레이 화면을 송출해 주시기도 하시고 또 지금도 많은 스트리머 여러분들께서 즐겁게 플레이주고 계시는 모습을 보면서 저를 포함한 개발/운영 팀 모두 확장 패키지 릴리즈의 라스트 스퍼트를 앞둔 상황에서 큰 활력을 얻고 있습니다.

저희들에게는 저희들이 만든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해주시는 것이 가장 큰 보상입니다.


플레이어 여러분들께는 큰 수고를 끼치고 말았습니다마는 앞으로도 FFXIV의 쾌적하고 아름다운 플레이를 지속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혼잡 상황 해소를 위한 시책을 진행하며 보고할 수 있을 만한 진척이 이루어진다면 즉시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파이널 판타지 XIV를 잘 부탁드립니다!


파이널 판타지 XIV 프로듀서 겸 디렉터

요시다 나오키

Lv56 Levantu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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