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V4.3 업데이트 기념 DB 개편 및 요시다 나오키 P/D 추가 답변

아이콘 Baroo
댓글: 6 개
조회: 3145
추천: 20
2018-10-30 11:16:01


10월 30일. 파이널판타지14가 V4.3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새로운 시나리오부터 레이드 던전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등장하고, 조만간 '절 알테마 토벌전'도 준비된 만큼 유저들의 기대도 한층 높아지고 있죠.

이번 업데이트를 맞이하여 파이널판타지14 인벤은 모바일 기기에서 기술, 아이템, 퀘스트, 던전을 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모바일 DB 기능이 전혀 갖춰지지 않은 파이널판타지14 인벤이었기 때문에 사이즈와 구성을 새롭게 개발하여 PC와는 다소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추후 V4.3 DB 업데이트 공지와 함께 소개드리겠습니다. 모바일 DB 개편과 더불어, 지난번에 한국을 방문했던 요시다 나오키 P/D가 인터뷰에서 답변하지 못하여 추가로 답변한 내용을 전합니다.





Q. 파이널판타지14를 5년 동안 꾸준히 서비스한 소감은?

Naoki Yoshida: 개인적으로는 특별한 소감은 없습니다. 파이널판타지14를 통해 앞으로 할 수 있는 일, 또한 하고 싶은 일들이 아직도 정말 많이 남아 있습니다.

제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일이 남아있는 한, 파이널판타지14의 업무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담당해 온 기간이 길어서 지쳤다거나 의욕이 떨어지거나 하는 일은 없네요. (웃음)


Q. 내년에 파이널판타지14 팬페스티벌 서울을 다시 열게 된 것에 대한 소감은?

Naoki Yoshida: 일본에서 개발한 온라인 게임이, 수많은 작품들 간에 경쟁 분위기가 강한 한국 게임 시장에서 3년 이상 살아 남았다는 사실은, 저희들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또한, 운영을 계속하는 것뿐만 아니라, 하나의 게임 타이틀이 단독으로 대규모 팬 페스티벌을 개최할 수 있다는 것은, 착실히 수익을 내고 있고, 앞으로도 길게 운영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한국에서 팬 페스티벌을 개최하게 된 것을 마음 속 깊이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글로벌 PC MMORPG 시장 전망으로부터, 일본 및 서구권(북미, 유럽)에 대한 견해는?

Naoki Yoshida: 글로벌 전체 관점에서 보아도, MMORPG라는 장르는 최악의 침체기를 벗어났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생활하는 젊은 연령층 세대가, 좀더 풍부한 온라인 게임 경험을 얻기 위해 MMORPG에 조금씩 흥미를 가지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온라인 게임에서 멀어져 있던 제1세대 MMORPG게이머 (울티마 온라인이나 에버퀘스트 등을 즐기던 세대) 들도, 생계를 위한 일이나 육아 등의 일상 생활이 어느 정도 안정되어, 다시 온라인 게임에 조금씩 돌아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기를 바탕으로 MMORPG시장은 급격하게는 아니지만 조금씩, 그 규모가 커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이 시장에 새롭게 뛰어들 경우의 장벽은 굉장히 높아 리스크가 큰 점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게임 타이틀 자체가 난립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Q. 몬스터 헌터: 월드 플레이 소감은?

Naoki Yoshida: HR(헌터 랭크) 200까지 플레이했습니다. 몬스터 헌터 시리즈를 진화시키기 위해 굉장히 많은 사양들이 대담한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개발팀도 이러한 변화에 따른 리스크를 각오하면서까지 훌륭한 최신작을 만들어 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파이널판타지14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선보인 베히모스 토벌전의 경우, 몬스터 헌터 시리즈에 더욱 재미를 더해줄 요소들을 실험적으로 잘 버무려낸 회심작입니다. 개발자로서, 이를 만들어낸 몬스터 헌터: 월드 팀을 존경하고 있습니다.

Lv0 Baroo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파판14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