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14 몽크 게시판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략] 몽크 딜관련 사소한 팁들

아이콘 ffaa
댓글: 30 개
조회: 10482
추천: 13
2016-10-09 17:07:21

안녕하세요

머리털 빠지기위해 오늘도 열심히 수련중인 평범한 몽구1 입니다.

 

몽크를 첫캐로 키우면서 가장 애착이 많은 것도 있고,

저도 갓 만렙(구만렙 50) 찍었을때는 정말 딜도 안나오고

질풍유지도 어렵고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습니다.

특히나 최근에 알게된 것들도 있고.. (정말 쩔딜을 위한 길은 끝이 없는것 같아요)

각설하고 몽크를 선택하신 분들이 이러한 시행착오가 적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부족하지만 제가 아는 것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글쿨은 절대 밀리지 않는다

 

모든 딜러의 기본이지만 가장 강조하고 싶네요

일단 이 뜻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분들도 계실거에요

"연격, 정권, 붕권 차례로 쿨올때마다 넣고있는데 무슨소리야?" 하실텐데

 

이렇게 질문드려보겠습니다.

극나이츠 1페이즈 첫 용의마안 나올때 뭐까지 때리고 뒤도시나요?

저는 "쌍장타" 입니다. 밑에 게시글을 보면 극나이츠 영상을 두분(오딘섭메우, skotlex 님)이 올려주셨는데

skotlex님은 저랑 같은 쌍장타, 메우님은 쌍룡각 넣고 뒤도시는데 메우님은 그전에 골절을 한 번

넣으시기 때문에 결국 글쿨 넣는건 저와 같습니다.

즉, "어? 나는 붕권넣고 뒤도는데;?" 라고 하시는 분들은 글쿨이 밀리고 있는 것입니다.

(극나이츠를 예로 든 이유는 저도 손가락 꼬이거나 하면 마안 전에 쌍장타까지 못칠때가 있더라구요)

 

그렇다면 글쿨을 밀리지 않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느냐,

1) 글쿨 사이에 비글쿨기는 1개씩 쓴다

    -> 연격 (필각발경) 정권 : X

    -> 연격 (필각) 정권 (발경) 붕권 : O

    -> 상관없다고 하는 분도 계시지만, 모션렉으로 인해 살짝 밀립니다.

         미세한 차이라 큰 영향을 주진 않으나, (창기포공명권), (나찰철산고) 뭐 이런식으로

         비글쿨기를 전부 묶어 써버리면 글쿨 밀리는 정도가 커지겠죠?

 

2) 스킬 사용 우선순위를 글쿨기 > 비글쿨기로 두자

    -> 예를들어 글쿨이 3/4쯤 돌았습니다. 이때 창기포 쿨이 다 돌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선택은?

         창기포를 쓰고 글쿨을 돌린다 or 글쿨 하나 넣고 창기포를 바로 쓴다.

    -> 저라면 후자, 창기포 쓰고싶은걸 한번 참고 글쿨기를 쓰고 바로 창기포를 쓰겠습니다.

         전자는 글쿨이 살짝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 정확한 기준은 없으나, 글쿨이 8~9시 정도를 돌고있으면 참는걸 추천드립니다.

 

 

 

 

2. 딜의 핵심은 도트(개인적인 생각)

 

제 생각에 몽크 딜의 핵심은 도트인 것 같습니다.

저는 진성시절에 여러 쩔몽님들의 영상을 보면서 나도 똑같이 측후잡고 정권 붕권 쓰는데

도대체 왜 딜이 이렇게 차이가 나는걸까? 라고 궁금해 했습니다. 허나 누구도 그 차이를

설명해주지 않았고 60이 되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답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도트는 스킬 사용 당시의 버프 데미지가 지속된다.

    -> 제 기준으로 노버프 상태에서 혈도 데미지 : 틱당 약 130 (노크리시)

        풀버프(질풍3, 쌍장타, 필각, 발경) 시 데미지 : 틱당 약 210 (노크리시) 

        차이 많이나죠?

        혈도 지속시간이 30초고, 10틱 모두 다 들어간다고 가정했을 시 1300, 2100으로 800이나 대미지 차이가

        나게됩니다. 똑같이 혈도를 30초 동안 넣어놨는데 저정도 차이가 나는거죠.

 

    -> 우선 몽크의 버프 스킬들을 살펴봅시다.

         - 질풍번개 : 1스택당 공격력 10%, 공속 5% 증가 / 3스택 시 공격력 30%, 공속 15% 증가

         - 쌍룡각 : 대상의 타격저항 10% 감소 / 공격력 10% 증가와 비슷

         - 쌍장타 : 공격력 10% 증가

         - 필사의 각오 : 공격력 10% 증가

         - 발경 : 극대화 발동률 30% 증가

    -> 이것들이 도트데미지에 영향을 줍니다. 발경도 적용되요. 발경넣고 도트넣으면 크리 빵빵

        터지는걸 체감할 수 있습니다. (근데 쌍룡각은 잘모르겠어요.. 실험해봤는데 차이가 거의 없어서..)

 

    -> 우리가 오프닝때 붕붕쌍쌍붕 끝나고 혈도를 넣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 자 이걸 이제 실전에서 어떻게 적용하느냐, 극나오라를 예로 들어 드리겠습니다.

         2페이즈 시작하고 장르누 아델펠 나오면 언제 혈도를 박아야 하나 애매하시죠?

         저는 처음에는 혈도를 안쓰고, 검 태세인놈 확인 되면 질풍 3단계 만들고 혈도 넣습니다.

         (때리던놈이 방패로 바뀌면 도트 데미지도 감소되는지, 아니면 유지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검치러가기 바빠서;)

         검버프 뜨면 질풍 2스택쯤 됐을텐데 그때 바로 혈도를 넣는게 아니라, 3단계 만들고 넣습니다. 10% 차이를 위해!

         (어차피 필사 발경은 3점프 후에 쓰기때문에 기다리지 않습니다)

         이런식으로 하면 됩니다.. 그리고 골절도 이왕 쓸거면 버프가 하나라도 더 많이 있을때 써줍시다.

          ===> 때리다가 방패로 바뀌어도 도트 데미지는 그대로 적용된답니다. 혈도 박읍시다.

 

2) 도트는 끊기지 않게 덮어써준다. 단, 발경or필각 쿨이 곧 돌아올 때는 잠깐 끊기더라도 버프 쓰고 혈도를 써준다.

    -> 파쇄권, 골절과 다르게 혈도는 지속시간이 30초라 혈도 쓰고 발경or필각 쓰면 그대로 날리는겁니다.

    -> 도트는 3초마다 1틱씩 들어갑니다. 즉 파쇄권이 4초일 때 리필하면 2틱을 날리는겁니다. 파쇄권이 4초 이상이면

         골절을 넣고 파쇄를 써줍시다. 혈도는 2틱이 날라가도 덮어쓰는게 이득이니 6초 이하면 과감히 리필합시다.

         (라곤 했지만 혈도는 품새와 관계없으니 가능한한 3초 이하일 때 리필하는게 제일 이득이겠죠?)

 

 

 

3. 몽크딜의 완성은 무빙

 

Point 1. 움직임을 최소화 해야한다.

Point 2. 무빙딜을 숙달해야한다.

 

뭔 소리야?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 두가지는 적용해야 하는 상황이 다르기때문에 저렇게 쓴 것입니다.

 

먼저 Point 1.은, 측/후 움직임을 최소화 하라는 것입니다. ACT를 써보면 아시겠지만 몽크는 평타딜의

비중이 매우 높은 캐릭입니다. 근데 지금 버전에서 평타는 캐릭터가 보고있는 방향으로 나갑니다.

즉 본인이 [ 캐릭터고정 / 횡이동 / 대상고정 ] 세가지 중 아무것도 쓰고 있지 않다면 무빙에 신경쓰지 않는 이상

평타 로스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추후 패치로 항상 평타가 나가게 패치 됨)

근데 저도 [ 캐릭터고정 / 횡이동 / 대상고정 ] 이 세가지가 적응이 안되서 다 안씁니다.

나중에 패치가 된다는 것도 한 몫 했구요. 그래도 평타 로스가 난다는 건 찝찝하니 저는 측후 움직임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예전에는 몹 기준으로 후방스킬은 6시 방향, 측면 스킬은 3/9시 방향에서 때렸었는데 이렇게 많이

움직이다 보면 평타로스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후/측면 경계를 살짝살짝 이동하며 딜합니다.

 

 

#. 흰색과 같이 움직이며 딜하는 것을 권장

 

참고) 횡이동 차이 실험글 (그주사나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71&name=subject&keyword=%ED%9A%A1%EC%9D%B4%EB%8F%99&l=1562  

 

==> 실험결과 및 댓글을 보면 크게 차이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oint 2. 는 극나이츠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는데요.

6페이즈 이후부터는 용의 눈이 나올 때마다 탱커가 토르당을 이동시킵니다.

이때 탱커와 똑같이 따라가면서 측/후를 다 넣는 몽크가 있는가 하면, 제자리에서 딜하다 토르당은 이동해버리고

뚜벅뚜벅 따라가서 주차가 되면 겨우 딜을 하는 몽크가 있습니다. 후자의경우 스킬못씀 = 글쿨밀림 = 딜로스

최악의 경우 질풍이 끊기기까지... 저도 아직 무빙딜을 잘 못하지만 이걸 정말 잘해야됩니다.

해법은 [ 용의눈 캐스팅 -> 용의눈이 어디 생기는지 찾는다 -> 탱커의 이동방향을 예측 -> 같이 움직이며 딜 ]

즉 해당 기믹을 잘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건 연습만이 살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무빙딜의 달인이 되시면 예전 진성4층 어스빼기처럼 멋있는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정말 멋지죠ㅠㅠ

(진성 4층 어스빼기 by sillu : https://www.youtube.com/watch?v=WYnkX7u8GnA 50초~1분) 

 

그리고 몹 머리가 자주 돌아간다거나 해도 측후를 깨알같이 다 넣어주는게 dps 상승의 방법입니다.

이것도 정말 무빙딜을 잘해야하죠... 어렵습니다..ㅜ

 

 

 

4. 그 외 

 

1) 파티원들이 주는 버프효과를 확인하자

명언.jpg

 

뒷통수를 한대 얻어맞은 기분이었습니다. 여태까지 제 딜사이클만 집중했지 저런 생각은 못해봤거든요

그래서 몽크딜에 영향을 주는 파티원들의 버프효과를 모아봤습니다. 정말 뭐없네요..

 

(1)  전투기도 (용기사)

     : 파티원들의 극대화 발동률을 20초 동안 15% 증가 / 쿨타임 3분 / 버프창 이미지 :

 

 

(2)  속임수공격 (닌자)

     : 10초 동안 대상이 받는 피해량 10% 증가 / 쿨타임 1분 / 몹 상태창 이미지 :

 

 

(3)  자동포탑 록 과충전 (기공사)

     : 10초 동안 대상이 받는 피해량 5% 증가 / 쿨타임 2분 / 몹 상태창 이미지 :

 

 

보통 이러한 스킬들은 오프닝때 틀어줍니다. 잘 보고 버프가 적용되는 동안 논글쿨기를 다 우겨넣읍시다.

 

 

 

 

2) 확장팩 전(ARR, 만렙 50) 딜사이클도 숙지하자 & 진각 사용 타이밍  /by 그주사나

 

50레벨 딜사이클을 사용해야 할 경우가 생각보다 자주 발생합니다.

- 연무3, 투기5를 쌓기 전에 탱커가 출발하는 경우

- 50레벨로 조율되는 던전

- 죽었다가 부활 후 바로 진각을 사용하고자 할 때

 

이때는 50레벨 딜사이클을 사용하는데요, 창천 후에 시작하신 분들은 모르시기때문에 추가합니다.

 

=> 나찰 - 진각 - 파쇄 - 붕권 - 붕권 - 쌍룡 - 쌍장 - 혈도 - 연 정 붕 - 쌍 쌍 파 ....

 

줄여서 파붕붕쌍쌍! 버프 및 논글쿨기는 생략합니다. 달라진 건 크게 없어요.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진각을 사용해야하는 타이밍이 있는데요.

우선 진각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리는 10초 동안 "붕붕쌍쌍붕" 또는 "파붕붕쌍쌍"을 집어넣어야 합니다.

하지만 글쿨은 2.5초, 기시 및 질풍, 그외 버프효과를 받아도 2초 이상이죠.

즉 연격이나 정권 쓰듯이 글쿨 안밀리려고 막 연타해서 바로바로 쓰는게 아니라, 진각은 바로 이때 씁니다.

 

 

글쿨이 반쯤 돌았을 때!

(사실 반을 살짝 넘겼을 때를 찍고 싶었는데 타이밍이..ㅋㅋ)

전사가 3참수 오프닝 할때 광폭화를 타이밍 봐서 쓰는거랑 비슷한 개념입니다.

글쿨이 저정도 돌았을 때 진각을 써주면 무난하게 5타를 넣을 수 있습니다.

 

 

 

3) 품새와 그에따른 효과를 숙지하자

연격을 예로들면, 후방에서 치면 무조건 100% 크리라고 알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 잘못 알고 계신겁니다.

 

 

보시는 것처럼 "원숭이 품새 중" 후방에서 사용 시 반드시 극대화 입니다.

즉 처음에 때리는 연격은 100% 크리가 아닙니다. 이게 언제 적용되느냐,

 

 

 

진각이 끝난 후에는 "품새가 없는 상태"가 됩니다. 즉,

 

나찰 - 파쇄 - 진각 - 붕 - 붕 - 쌍 - 쌍 - 붕 - 혈도 - [연격] - 정권 - 파쇄 - ......

 

저 [연격]은 100% 크리가 아닙니다.. 이후로는 질풍번개가 유지되면서 품새가 계속 돌기때문에

100% 크리 효과를 적용받습니다. 참고하세요.

 

마찬가지로 일반던전에서 첫 스타트를 쌍룡각으로 시작해봤자 아무 효과도 안들어갑니다.

연무 한 번 쓰고 쓰시던가 그냥 연격 씁시다.

 

 

 

4) 전투 중 발경 타이밍 / by 고네

 

위에 설명했듯이 질풍번개가 유지되고 있다면 품새가 계속 순환되기 때문에 연격은 100% 크리입니다.

(후방에서 쳤을 때) 내가 지금 붕권or파쇄권을 쓰고 있는데 발경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그 다음에

연격을 쓸 차례다. 이럴 땐 어차피 100% 크리이기 때문에 연격 이후에 발경을 써줍시다.

 

스킬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효율적인 스킬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로 보충해주시는 팁들 계속 추가할게요 ^^

Lv51 ffaa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파판14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