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좀 남아서 혹시 궁금하신분 있으실까봐 적어요 ㅎㅎ 전 이런거 알고싶어하는 성격이라...
직업마다 상황과 대다수유저들의 의견을 적어보겠습니다.
제가 적는건 모두 만렙(60) 기준이고 데미지를 말할땐 따로 말하지 않으면 실력을 최고로 가정했을 때 입니다.
탱크
나이트
상황: 암흑기사와 메인탱커자리를 놓고 다툰다. 탱커들중 물리방어가 여전히 최고. 하지만 마법방어는 암흑기사에 비해서 확연히 낮고 데미지도 탱커들중 제일 낮다.
의견: 무난하다. 여전히 전형적인 칼방패 탱커. 대부분 레이드/보스에서 마법데미지가 쌔면 암흑기사, 물리데미지가 쌔면 나이트를 데려간다.
전사
상황: 탱커들중 체력이 제일높지만 마법/물리방어가 제일낮다. 하지만 이번 확장팩에서 용기사와 같이 최고의 이득을 봤다. 안그래도 높은데미지가 천장을 뚫고 지나가서 뎀딜러의 데미지보다 높은경우가 많다 (하지만 똑같은실력이라면 당연히 딜러가 확연히 높다, 하지만 전사는 탱커라 그런지 데미지뽑기가 훨씬쉽다). 최상급 레이드/보스에선 압도적으로 오프탱커자리를 차지, 꼭 한명의 전사는 있어야한다.
의견:펠 클리브 데미지가 미침...
암흑기사
상황: 탱커들중 마법방어가 최고지만 물리방어와 체력이 어정쩡(그대신 흡수기술이 꽤 있다). 던젼에서 잘 못하는 놈 만나면 힐러만 고생한다. 데미지는 전사보다 낮지만 나이트보단 확연히 높다. 메인탱자리를 놓고 나이트가 겨루지만 현재 최상급레이드는(알렉스 새비지모드) 데미지가 필요해서 (힐러와 탱커한테서도) 최고 레이드그룹들은 암흑기사를 데려가는경우가 많다.
의견: 대부분 간지용으로 키우다보니 충들이 많아짐..
투사
몽크
상황: 확장팩전엔 최고난이도에 최고데미지를 뽑았지만 지금은 딱 중간이다. 데미지는 2위로 높고 난이도도 단거리투사중엔 2위다(용기사보다 아주 살짝 낮다). 하지만 몽크의 제일 중요했던 int 디버프를 암흑기사가 걸수있고 현재 최상급레이드에선 암흑기사를 더 원하기때문에 파티버프가 다른 투사들에 비해서 좀 딸린다는 평들이 많다. 보통 단거리투사는 레이드에 2명 넣는데 1명은 데미지를위한 용기사고 다른1명은 유틸이 제일좋은 닌자때문에 자리가 좀 애매하긴하다. 하지만 아주 최상급레이드 그룹만 따지는 상태.
의견: 현재 상향을 원하는 몽크유저들이 점점 많아지는 중. 용기사로 갈아탄 분들도 많다.
용기사
상황: 확장팩의 주인공. 헤븐스워드에서 당당히 데미지를 1위로 뽑는다. 그리고 렙52에 받는 파티버프덕에 유틸도 생겨서 현재 최상급 레이드에선 최소 1명은 필수. 하지만 1위가 된만큼 난이도도 투사중 제일 어렵게 바뀌었다.
의견: 인기가 제일많고 불평하는자를 보기 힘들다(맨 처음엔 랜덤으로 지정되는 4번째 콤보스킬에 대한 말이많았지만). 그냥 레이드에선 필수.
닌자
상황: 확장팩후에 난이도가 확연히 낮아졌다. 그이유는 풍둔을 재적용시킬수있는 스킬이 생겼기때문, 그덕에 TP가 투사중 제일 빨리 없어져버린다... 다른 단거리 투사들보다 데미지는 살짝 낮지만 아직 장거리딜러보단 높다. 소환사랑 비슷하다고 볼수있다 (1:1상황) 하지만 데미지가 낮아도 유틸이 더욱더 높아져서 (어그로조정 스킬 2개나 받음) 단거리투사중 파티 유틸이 제일좋다. 이덕에 최상급레이드에선 필수.
의견: 말이 별로 없다. 이번에 확장팩에서 제일 안바뀐거같다는 평이 가끔씩은 올라온다(그게 불평).
음유시인
상황: 전엔 난이도가 딜러중 제일 쉽다고 알려지던 음유시인이 이제는 웬만하게 잘하지않는한 탱커보다도 낮은 딜이나온다... 게다가 이번확장팩덕분에 모든 글쿨도는 스킬들은 법사처럼 캐스팅시간이주어져서 기동성보고 음유시인하던 유저들은 절망했다. 하지만 최상급보스에선 애초에 실력이 좋아야하기때문에 유틸서포터로 기공사와 음유시인중 1명은 필수. 그 이상은 안데려갈려고 한다.
의견: 이번패치에서 기공사, 점성술사와 함께 제일 불평이 많이 나왔던 직업. 아주 많은유저들이 다른직업으로 갈아탔고 새로운 닉네임이 생겼다 - 음유법사 (Bardmage)
기공사
상황: 나오자마자 딜이 너무 안나와서 대부분의 유저들이 절망했다. 기공사는 닌자가 나오기전부터 예고됬던 직업이라 그만큼 기대가 많았지만 많은유저들이 실망했다. 하지만 그것은 나온지 별로안된데다가 렙이 30부터시작이라 적응기간이 필요했던것. 시간이 지나면서 최상급보스에서의 꽤 괜찮은 데미지를 뽑은 데미지 미터기록이 올라오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의 의식이 바뀌었다. 결국엔 음유시인처럼 웬만하게 잘하지 않으면 딜이 아주 낮아진다. 레벨 52이후엔 음유시인이랑 플레이스타일이 아주 비슷하면서 틀린 직업이 된다.
의견: 데미지뽑기가 어려워도 총이 멋있어서 본캐는 많이 없지만 부캐로는 많이 키운다. 음유시인 복사 불여넣기 라고 하는 유저들도 꽤 많다.
마법사(딜러)
흑마도사
상황: 전에 말뚝이였다면 이번엔 더한말뚝이 되버렸다... 조금이라도 움직여야해서 스킬을 못써서 에노키안이라는 버프를 재적용 못하고 잃는다면 엄청난 딜로스가 나온다(이번에 새로나온스킬들 둘다 못씀, 이스킬들로 재적용). 전엔 다수몹들을 상대로 최고였지만 이젠 새로운 1:1 스킬들로인해 보스전에서도 데미지가 (딜로스가 안나온다는 하에) 꽤 괜찮게 나온다. 렙 50까지는 이게임에서 제일 단순한 스킬 매커니즘을 가진 직업중 하나라고 불렸던 흑마도사의 난이도가 급상승하였다.
의견: 그냥 소환사로 갈아타는 유저들이 많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적응시간이 지나니 괜찮다는 유저들도 늘었다.
소환사
상황: 이번 확장팩에서 꽤나 이득을 봤다. 1:다 데미지는 1인자로 우뚝섰고 1:1 데미지도 괜찮게 나온다. 하지만 어려운 난이도는 여전하다
의견: 많은 유저들이(특히나 흑마도사) 소환사로 갈아탔다
마법사 (힐러)
백마도사
상황: 확장팩이나오면서 살짝 너프(?)를 받았지만 여전히 무난한 순힐러 직업. 데미지는 낮다.
의견: 그냥 그렇다. 무난한 힐러로 인식된다,..
학자
상황: 소환사와 같이 이번확장팩이후에 중요한 직업이됬다. 힐링은 힐링대로하고 데미지는 다른힐러들의 비해 압도적으로 높아서 최상급레이드에선 필수다. 최상급보스에선 보조힐링 담당하고 딜링을 집중하라는 그룹들도 많다. 힐러중 데미지하나는 넘사벽급.
의견: 확장팩 이후로 불평도 거의 없고 소환사와 같이 인기가 아주 많아졌다.
점성술사
상황: 최악상황이다. 힐링은 백마도사만큼 못하고 데미지와 방어막도 학자만큼못해서 최상급레이드에선 많이 꺼려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주 문제점은 카드에서 나오는 버프가 중요한데 그게 랜덤이라는점... 버프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인식은 안바뀌고 있다.
의견: 파티찾기에서 점성술사 빼고 구한다는 제목도 몇개 본적있다...ㅠㅠ 하지만 점성술사하면서 유희왕에서 나오는 대사들 외치면서 재밌게 하는 유저들도 꽤 봤다 ㅋㅋ
------------------------------------------------------------------------------------------------------------
확장팩 게시판에 있는거 복사해왔어여...
확장팩에선 직업도 많이 나오고 여러가지 패치가 많이 이루어지는 모양입니다...
소환사 유저로써 소환사가 가장 눈에 들어오는군요 ㅎㅎ
소환사는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