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절 알렉산더는 5.11 패치에 출시됩니다.
- 청마도사 업데이트와 새로운 전장 (온살 하카이르)은 5.15 패치에 출시됩니다.
퀘스트
- 사이드 퀘스트, "콤라 마을의 소문"의 카테고리가 연대기 퀘스트로 변경됩니다.
- 새로운 사이드 퀘스트 및 단골 손님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 새로운 야만족, "픽시"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 픽시 야만족 일일 퀘스트와 메인 퀘스트의 경우 퀘스트 완료 시의 보상 경험치가 현재 전투 직업의 레벨에 맞게 조율되어 지급됩니다.
* 픽시 야만족 일일 퀘스트를 해금하려면 먼저 특정 픽시 야만족 메인 퀘스트를 완료하여야 합니다.
* 픽시 야만족 일일 퀘스트 보상으로 특별 화폐인 픽시 환정화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화폐는 픽시 상인에게서 다양한 보상과 교환할 수 있습니다.
- 뉴게임+를 통해 예전에 클리어했던 퀘스트와 컷씬을 재감상할 수 있게 됩니다.
*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 "창천의 이슈가르드" 클리어 후 서부 다날란의 NPC와 대화해 해당 기능을 해금할 수 있습니다.
* 뉴게임+ 모드에서는 기존 스토리가 챕터로 나누어져있습니다. 특정 퀘스트를 완료할때마다 새로운 챕터가 추가됩니다.
- 창천의 이슈가르드 - 파트 1
- 창천의 이슈가르드 - 파트 2
- 창천의 이슈가르드 - 파트 3
- 창천의 이슈가르드 - 파트 4
- 홍련의 해방자 - 파트 1
- 홍련의 해방자 - 파트 2
- 홍련의 해방자 - 파트 3
- 홍련의 해방자 - 파트 4
- 칠흑의 반역자 - 파트 1
- 칠흑의 반역자 - 파트 2
* 신생 에오르제아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와 클래스, 잡, 역할 퀘스트, 연대기 퀘스트와 사이드 퀘스트는 추후 추가될 예정입니다.
* 메인 메뉴에서 임무 -> 뉴게임+ 메뉴를 선택해 뉴게임+ 모드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현재 플레이 가능한 챕터 목록이 표시됩니다. 해당 챕터의 가장 마지막 퀘스트를 완료하게 되면 자동으로 뉴게임+ 모드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 뉴게임+ 모드를 잠시 멈추려면 임무 창에서 뉴게임+ 메뉴를 선택한 후 "중단"을 눌러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 뉴게임+ 모드 중에는 다음 기능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임무 매칭.
(임무 매칭 중 뉴게임+ 모드에 입장할 수는 있지만, 임무가 매칭되면 자동으로 뉴게임+ 모드가 중단되게 됩니다.)
- 장터 게시판이나 집사 확인.
- 추억의 일기장.
-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의 특정 인스턴스 전투의 난이도가 하향됩니다.
- 퀘스트 인스턴스 전투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퀘스트 인스턴스 전투 돌입 전에 해당 전투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 일반
-> 일반 난이도로 전투를 진행하게 됩니다.
- 쉬움
-> 자신의 능력치 50%를 증가시켜주는 초월하는 힘을 부여한 상태에서 전투를 진행하게 됩니다.
- 매우 쉬움
-> 자신의 능력치 100%를 증가시켜주는 초월하는 힘을 부여한 상태에서 전투를 진행하게 됩니다.
-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 "영웅의 진혼가" 진행 중 히엔으로 전투 진행 시 사용 가능한 콤보 기술 "야월"이 추가됩니다.
- 비술사와 소환사 클래스/잡 퀘스트 전투 시 나타나는 특정 적들의 능력치가 하향됩니다.
길드의뢰
- 특정 제작자 및 어부 길드의뢰의 아이템 요구량이 조절됩니다.
돌발
- 소지 가능한 이색 보석의 갯수가 500개에서 1000개로 증가합니다.
- 특정 아이템 해금에 필요한 돌발 랭크가 하향 조절됩니다.
보물지도
- 보물 창고 리에 기아 보상이 추가 및 변경됩니다.
자유부대
- 자유 부대 공방에서 제작 가능한 새로운 제작법이 추가됩니다.
-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 잠수함 최대 랭크가 60에서 65로 변경됩니다.
- 연금술사의 레벨 79~80 조달 아이템 요구 수량이 증가합니다.
- 어부의 특정 조달 아이템 요구 수량이 감소합니다.
하우징
- 모든 모험가 거주구에 구역 19~21이 추가됩니다.
모든 거주구에 새로운 구역이 추가됩니다. 개인집 구입은 제한되어 있으며 자유부대집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집 이사 기능은 사용 가능합니다.
- 앉은 상태에서 가구 상호 작용이 가능해집니다.
* 이 변경점은 외장 가구나 화분, 골드 소서 미니 게임 가구, 상점 npc나 마네킹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마네킹 선택 후 "성별과 종족 고르기"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화분에 심을 수 있는 새로운 씨앗이 추가됩니다.
- 초롱꽃 씨앗
골드 소서
기타
시나리오 모드를 사용하면 새로운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 던전을 퀘스트중 등장했던 npc들과 함께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시나리오 모드를 사용하는 도중에는 npc들의 경험치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 메트로놈 기능이 추가됩니다.
- 새로운 연주 설정 창이 추가됩니다.
- 연주 준비 확인 기능이 추가됩니다.
연주 준비 확인을 사용하면 연주 기능을 사용 중인 모든 파티원들에게 보여지며 카운터가 0이 되었을 때 자동으로 메트로놈을 시작합니다.
- 합주 모드가 추가됩니다.
합주 모드에서는 파티원들의 연주가 시간차없이 싱크되어 들려지게 됩니다.
- 이제 연주 모드에서 게임패드나 컨트롤러를 사용 중일 때도 모든 노트가 제대로 표시됩니다.
- 연주 모드 중 키보드와 게임패드/컨트롤러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연주 보조 기능이 추가됩니다.
- 새로운 악기가 추가됩니다.
- 트럼펫
- 트롬본
- 튜바
- 호른
- 색소폰
- 쿠로의 금상,은상,동상과 교환 가능한 아이템 목록이 변경됩니다.
- 에덴 레이드가 공상 수첩에 추가됩니다.
전투
나이트
- 경계: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전사
- 보복: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 일대일 결투: 지속 시간이 6초에서 8초로 변경됩니다.
- 원초적 직감: 지속 시간이 5초에서 6초로 변경됩니다.
암흑기사
- 그림자 장벽: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건브레이커
- 성운: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몽크
- 지열참: 부채꼴 범위에서 자기 중심 원형 범위로 변경됩니다.
- 만트라: 위력이 20%에서 10%로 변경됩니다.
- 무아지경: 실행 시 다른 무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발생시키며 무기 기술 재사용 대기 도중에는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용기사
- 푸른 용혈: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에서 25초로 변경됩니다.
- 게이르스코굴: 위력이 270에서 300으로 변경됩니다.
- 환영 강타: 위력이 250에서 300으로 변경됩니다.
- 별의 강타: 위력이 550에서 600으로 변경됩니다.
닌자
- 약탈: 재사용 대기 시간이 110초에서 120초로 변경됩니다.
- 속임수 공격: 위력이 340에서 350으로 변경됩니다.
받는 피해 증가 부여가 더 이상 후방 공격을 필요로 하지 않게 변경됩니다.
받는 피해 증가 위력이 10%에서 5%로 변경됩니다.
받는 피해 증가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 칼날 선풍: 위력이 400에서 420으로 변경됩니다.
후방 공격 시 위력이 460에서 480으로 변경됩니다.
- 그림자 송곳니: 위력이 100에서 200으로 변경됩니다.
돌풍베기 콤보 조건이 삭제됩니다.
지속 피해 위력이 70에서 90으로 변경됩니다.
지속 피해 지속 시간이 24초에서 30초로 변경됩니다.
글로벌 쿨다운에서 제외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2.5초에서 70초로 변경됩니다.
- 하늘의 인/땅의 인/사람의 인: 지속 시간이 5초에서 6초로 변경됩니다.
최대 충전 횟수가 2번으로 변경됩니다.
다른 무기 기술, 인술과 재사용 대기 시간을 공유하게 됩니다.
글로벌 쿨다운에 포함됩니다.
연속으로 인을 사용해도 인의 지속 시간이 갱신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인술: 인술을 사용하거나 인의 지속 시간이 끝났을 때 재사용 대기 상태가 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글로벌 쿨다운에 포함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 풍마 수리검: 위력이 280에서 500으로 변경됩니다.
- 화둔술: 위력이 250에서 500으로 변경됩니다.
- 뇌둔술: 위력이 400에서 800으로 변경됩니다.
- 빙둔술: 위력이 140에서 400으로 변경됩니다.
- 토둔술: 위력이 45에서 100으로 변경됩니다.
- 수둔술: 위력이 130에서 600으로 변경됩니다.
- 생사여탈: 더 이상 인술 재사용 대기 시간을 초기화하지 않습니다.
충전 횟수가 삭제됩니다.
인 효과를 소모하지 않고 인술 사용 가능 효과가 추가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로 변경됩니다.
- 갑각파황격: 콤보 시 위력이 380에서 400으로 변경됩니다.
측면 공격 시 위력이 440에서 460으로 변경됩니다.
- 몽환삼단: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 두꺼비 소환술: 위력이 400에서 200으로 변경됩니다.
여러 적에게 적중 시 위력 감소 효과가 삭제됩니다.
인법 소모량이 80에서 50으로 변경됩니다.
- 육도윤회: 위력이 500에서 300으로 변경됩니다.
인법 소모량이 80에서 50으로 변경됩니다.
- 천지인: 사용 시 세 개의 인 기술이 인술 기술로 변경됩니다.
인술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기술과 함께 인 효과가 쌓여 다른 인술 기술이 변하게 되며 최대 3종류의 인술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지속 시간이 6초로 변경됩니다.
지속 시간 동안 인술 외 다른 기술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이동 시 해당 효과는 즉시 해제됩니다.
- 명수: 인법 증가량이 40에서 50으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60초에서 120초로 변경됩니다.
- 겁화 멸각의 술: 위력이 400에서 750으로 변경됩니다.
글로벌 쿨다운에 포함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 빙정 난류의 술: 위력이 600에서 1200으로 변경됩니다.
글로벌 쿨다운에 포함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 분신술:
분신 효과 5중첩을 부여합니다.
각 효과는 무기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특수 효과를 발동시키며 사라집니다.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30초로 변경됩니다.
특수 효과 발동 시 증가하는 인법량이 4에서 5로 변경됩니다.
인법 소모량이 80에서 50으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110초에서 90초로 변경됩니다.
- 인법술 (특성): 인법 상승량이 6에서 5로 변경됩니다.
- 인법술 2 (특성): 인법 상승량이 8에서 10으로 변경됩니다.
인법 상승 조건이 일반 무기 기술 적중에서 그림자 송곳니와 갑각파황격 콤보, 칼날 선풍 콤보 적중 시로 변경됩니다.
사무라이
- 명상: 명상 최고 중첩 부여 수가 5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명상 효과의 지속 시간이 사라집니다.
글로벌 쿨다운에 포함됩니다.
- 무사도: 검기 증가량이 5에서 10으로 변경됩니다.
- 츠바메가에시: 해당 기술의 글로벌 쿨다운 재사용 대기 시간이 이제 기술 시전 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 조파: 위력이 400으로 변경됩니다.
사용 조건에 명상 3중첩 조건이 추가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 피안화: 명상 3중첩 부여 효과가 추가됩니다.
- 천하오검: 명상 3중첩 부여 효과가 추가됩니다.
- 난설월화: 명상 3중첩 부여 효과가 추가됩니다.
- 반환-피안화: 명상 3중첩 부여 효과가 추가됩니다.
- 반환-천하오검: 명상 3중첩 부여 효과가 추가됩니다.
- 반환-난설월화: 명상 3중첩 부여 효과가 추가됩니다.
- 진풍: 위력이 340에서 320으로 변경됩니다.
- 사풍: 위력이 340에서 320으로 변경됩니다.
- 풍아: 사정 거리가 6에서 8로 변경됩니다.
부채꼴 범위가 확장됩니다.
- 설풍: 위력이 400에서 360으로 변경됩니다.
- 명경지수: 명경지수 효과 아이콘에 적용 가능한 남은 무기 기술 횟수가 표시됩니다.
음유시인
- 현자의 담시곡: 30m 내의 모든 파티원들에게 주는 피해 1% 증가 부여 효과가 추가됩니다.
- 군신의 찬가: 30m 내의 모든 파티원들에게 직격 3% 증가 부여 효과가 추가됩니다.
- 여행신의 무곡: 30m 내의 모든 파티원들에게 극대 2%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 독사 강습: 지속 피해 1개 위력이 175에서 200으로 변경됩니다.
지속 피해 2개 위력이 260에서 300으로 변경됩니다.
- 방랑하는 음악가: 재사용 대기 시간이 180초에서 120초로 변경됩니다.
- 정점의 화살: 사정 거리가 15m에서 25m로 변경됩니다.
위력이 500에서 120으로 변경됩니다.
* 현재 "영혼의 목소리" 보유량에 따라 위력은 최대 600까지 상승합니다.
- 독화살: 위력이 40에서 30으로 변경됩니다.
- 바람 화살: 위력이 50에서 40으로 변경됩니다.
- 맹독 화살: 위력이 50에서 40으로 변경됩니다.
- 폭풍 화살: 위력이 60에서 50으로 변경됩니다.
- 찬란한 화살: 위력이 340에서 330으로 변경됩니다.
기공사
- 책략가: 재사용 대기 시간이 180초에서 120초로 변경됩니다.
- 분열탄: 위력이 160에서 180으로 변경됩니다.
- 슬러그탄: 위력이 240에서 260으로 변경됩니다.
- 정밀탄: 위력이 320에서 340으로 변경됩니다.
- 냉각: 위력이 200에서 220으로 변경됩니다.
- 열분열탄: 위력이 200에서 220으로 변경됩니다.
- 열슬러그탄: 위력이 300에서 330으로 변경됩니다.
- 열정밀탄: 위력이 400에서 440으로 변경됩니다.
- 화염 방사: 해당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이제 기술 시전 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무도가
- Cascade (カスケード): 위력이 200에서 250으로 변경됩니다.
- Fountain (ファウンテン): 위력이 250에서 300으로 변경됩니다.
- Rising Windmill (ライジングウィンドミル): 위력이 250에서 300으로 변경됩니다.
- Bloodshower (ブラッドシャワー): 위력이 300에서 350으로 변경됩니다.
- Curing Waltz (癒しのワルツ): 위력이 200에서 300으로 변경됩니다.
- Shield Samba (守りのサンバ): 재사용 대기 시간이 180초에서 120초로 변경됩니다.
흑마도사
- 삼연속 마법: 남은 횟수가 이제 상태 표시 창에 표기됩니다.
소환사
- 에기 공격: 기술 종류가 능력에서 마법으로 변경됩니다.
- 전염: 루인 약화 상태 이상을 더 이상 전염시키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에기 공격 2: 기술 종류가 능력에서 마법으로 변경됩니다.
- 고통의 불길: 위력이 150에서 130으로 변경됩니다.
- 트라이디재스터: 무속성 위력 300 공격 효과가 추가됩니다. 루인 약화 효과가 제거됩니다.
- 바하무트 빙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60초에서 55초로 변경됩니다.
- 루인쟈: 위력이 260에서 300으로 변경됩니다.
- 바이오가: 위력이 40에서 50으로 변경됩니다.
- 미아즈가: 위력이 40에서 50으로 변경됩니다.
- 바하무트 소환: 소환 직후 바로 비룡파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피닉스 빙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60초에서 55초로 변경됩니다.
- 불사조의 날개: 지속 시간이 20초에서 21초로 변경됩니다.
- 돌풍 (카벙클 에메랄드): 위력이 30에서 20으로 변경됩니다.
- 하강 기류 (카벙클 에메랄드): 위력이 40에서 100으로 변경됩니다.
- 에메랄드의 광휘 (카벙클 에메랄드): 위력이 10에서 30으로 변경됩니다.
지속시간이 15초에서 9초로 변경됩니다.
- 토파즈의 빛 (카벙클 토파즈): 보호막 위력이 최대 체력의 20%에서 30%로 변경됩니다.
- 토파즈의 광휘 (카벙클 토파즈): 위력이 60에서 200으로 변경됩니다.
- 바람의 칼날 (가루다 에기): 위력이 40에서 30으로 변경됩니다.
- 대기 난도질 (가루다 에기): 위력이 60에서 150으로 변경됩니다.
- 반동 기류 (가루다 에기): 위력이 20에서 50으로 변경됩니다.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9초로 변경됩니다.
- 대지의 수호 (타이탄 에기): 보호막 위력이 최대 체력 20%에서 30%로 변경됩니다.
- 산 쪼개기 (타이탄 에기): 위력이 70에서 250으로 변경됩니다.
- 대지의 분노 (타이탄 에기): 위력이 200에서 300으로 변경됩니다.
- 진홍 회오리 (이프리트 에기): 위력이 100에서 250으로 변경됩니다.
- 화염 작열 (이프리트 에기): 위력이 100에서 250으로 변경됩니다.
- 지옥의 화염 (이프리트 에기): 위력이 200에서 300으로 변경됩니다.
- 전염 효과 향상 (특성): 전염 사용 시 모든 지속 피해의 지속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적마도사
- 가속화: 효과가 이제 다음 버썬더/버플레어나 버에어로/버홀리에만 적용됩니다.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35초에서 55초로 변경됩니다.
- 물리네: 사정 거리가 6m에서 8m로 변경됩니다.
- 인물리네: 사정 거리가 6m에서 8m로 변경됩니다.
- 콩트르 식스트: 위력이 350에서 380으로 변경됩니다.
- 졸트라: 위력이 250에서 280으로 변경됩니다.
- 인리프리스: 위력이 250에서 300으로 변경됩니다.
- 졸트 효과 향상 (특성): 버썬더와 버에어로의 위력을 350으로 변경하고 버파이어와 버스톤의 위력을 300으로 변경합니다.
백마도사
- 성소: 효과 범위가 6m에서 8m로 변경됩니다.
- Temperance (テンパランス): 효과가 이제 기술 사용 즉시 적용됩니다.
학자
- Summon Seraph (サモン・セラフィム): 지속 시간이 20초에서 22초로 변경됩니다.
천사 소환 후 2초가 지나야 천사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빛의 치유: 평화 상태일때 소환수가 더 이상 이 기술을 자동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Consolation (コンソレイション):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변경됩니다.
점성술사
- 컴버스: 위력이 30에서 40으로 변경됩니다.
- 본질적 위계: 대상 체력이 낮을 때 적용되는 최대 회복 위력이 100만큼 더 증가합니다.
- 별읽기-베네피크: 밤별 상태일 때 MP 소모량이 1000에서 900으로 변경됩니다.
- 별읽기-헬리오스: MP 소모량이 1100에서 1000으로 변경됩니다.
- 컴버라: 위력이 35에서 50으로 변경됩니다.
- 소 아르카나: 이제 기술을 수동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점지한 카드가 자동으로 왕의 검/여왕의 날개로 변경됩니다.
- 운명의 수레바퀴:
낮별 상태일 때 범위 내 파티원에게 받는 데미지를 10% 감소시키며 지속 회복 효과를 부여합니다.
지속 시간 18초
지속 회복 효과 위력: 100
지속 회복 효과 지속 시간: 15초
밤별 상태일 때 범위 내 파티원을 지속 회복하며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지속 시간 18초
지속 회복 위력: 100
보호막 위력: 받는 데미지 10% 감소
보호막 지속 시간: 20초
범위가 6m에서 8m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90초에서 60초로 변경됩니다.
- 컴버가: 위력이 45에서 60으로 변경됩니다.
- 말레피쟈: 위력이 240에서 250으로 변경됩니다.
방어 역할
- 앙갚음: 효과가 주위 모든 적에게 적용됩니다.
지속 시간이 6초에서 10초로 변경됩니다.
회복 역할
- 구출: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0초에서 120초로 변경됩니다.
소환사
- 트라이바인드 효과 향상: 트라이바인드의 위력을 90으로 변경합니다.
소환사
- 트라이디재스터 효과 향상
- 특정 기술, 특성, 상태 효과의 툴팁이 변경됩니다.
- 건브레이커의 탄약 게이지가 최대치에 도달했을때 효과음이 출력되도록 변경됩니다.
- 인법 게이지가 80에 도달했을때 출력되던 효과음과 출력 효과가 인법 게이지가 50에 도달했을때 출력되도록 변경됩니다.
- 음유시인의 "영혼의 목소리" 게이지가 100에 도달했을때 효과음이 출력되도록 변경됩니다.
- 기공사의 포대 게이지가 100에 도달했을때 효과음이 출력되도록 변경됩니다.
- 무도가가 4번째 깃털을 획득했을 때 효과음이 출력되도록 변경됩니다.
- 적마도사가 30백마나와 30흑마나를 획득했을때 출력되던 효과음이 80백마나와 80흑마나를 획득했을때 출력되도록 변경됩니다.
- 백마도사의 백합 게이지가 최대치에 도달했을때 효과음이 출력되도록 변경됩니다.
- 소환사의 데미 피닉스를 타게팅하지 못하도록 변경됩니다.
- 비술사와 소환사의 모든 소환수 공격 속성이 마법 데미지로 변경됩니다.
* 기술 변경 사항의 경우 위력 증가 패치가 대부분이네요. 너무 양이 많아서 따로 번역하지는 않겠습니다...
- 기술 습득 확률이 증가합니다.
- 조율 상태로 임무 입장 시 기술 습득 확률이 증가합니다.
- 자폭 기술을 사용해 사망 시 "의지 박약" 효과가 부여됩니다. "의지 박약" 상태에서는 자폭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가면 무도회에 새로운 점수 보너스가 추가됩니다.
- 청마도사 스펠북에 필터 기능이 추가됩니다.
- 새로운 4인 던전, 그랜드 코스모스가 추가됩니다.
- 아래 임무에 다음과 같은 최소 아이템 레벨 제한이 적용됩니다.
- 어스름 요새: 100
- 솜 알: 105
- 용의 둥지: 110
- 이슈가르드 교황청: 115
- 구브라 환상도서관: 120
- 세이렌 해: 240
- 시스이 궁: 245
- 바르담 패도: 250
- 도마 성: 255
- 카스트룸 아바니아: 260
- Holminster Switch (殺戮郷村 ホルミンスター, 살육향촌 홀민스터): 370
- Dohn Mheg (水妖幻園 ドォーヌ・メグ, 수요환원 돈 메그): 375
- The Qitana Ravel (古跡探索 キタンナ神影洞, 고적탐색 키타나 신영동): 380
- Malikah's Well (爽涼離宮 マリカの大井戸, 상양여궁 말리카의 우물): 385
- Mt. Gulg (偽造天界 グルグ火山, 위조천계 굴그 화산): 390
- 새로운 극 토벌전, 극 하데스 토벌전이 추가됩니다.
- 선왕 모그루 모그 XII세 토벌전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모그리들이 필드에 남아있을 경우 선왕의 체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내려가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모멘토 모그리의 위력이 감소합니다.
- 무기 석판 교환을 위해 필요한 에덴 레이드 4층 토큰의 요구량이 7개에서 4개로 변경됩니다.
- 특정 임무에서 기믹의 차이에 따라 전멸기 시전 시간이 달라지는 현상을 해소했습니다.
- 새로운 24인 레이드, 복제된 폐공장이 추가됩니다.
* 요구사항, 보상 등등은 기존 24인과 동일하기에 넘어가겠습니다.
- 주제한 석판 장비 보강 재료를 마물 휘장으로도 교환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다음 임무에서 전멸할 경우 초월하는 힘 버프가 부여됩니다.
- 진/극 티타니아 토벌전, 진/극 이노센스 토벌전, 진 하데스 토벌전, 오본느 수도원.
- 딥 던전의 미믹이 사용하는 저주 기술의 캐스팅을 취소시키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 에우레카 입장 시 초월하는 힘 버프가 부여됩니다.
- 돌발 소환 조건이 완화됩니다.
- 스토리를 완료하지 않아도 탈것을 탈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디아뎀 제도 임무가 더 이상 임무 찾기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디아뎀 제도 관련 업적이 획득 불가능해집니다.
- 극 티타니아 토벌전과 극 이노센스 토벌전이 임무 찾기로 이동됩니다.
- 절 바하무트 토벌전과 절 알테마 토벌전이 새롭게 추가된 절 카테고리로 이동됩니다.
- 무작위 숙련 임무에 그랜드 코스모스가 추가됩니다.
- 무작위 숙련 임무 참가에 필요한 아이템 레벨 제한이 410에서 430으로 변경됩니다.
- 무작위 임무: 멘토에 다음 임무가 추가됩니다:
- 그랜드 코스모스
- 복제된 폐공장
- 무작위 임무: 멘토의 아이템 레벨 제한이 425에서 435로 변경됩니다.
- 나무인형 토벌전에 극 하데스 나무인형이 추가됩니다.
- 버디 초코보의 적개심 관련 기술들의 적개심 상승량이 증가합니다.
PvP
- 개편 사항은 10월 29일 잡 가이드 페이지에 소개됩니다.
- 각 총사령부의 랭크가 결과 화면에 표시됩니다.
전장
- 무작위 임무: 전장에 파티 상태로 참가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파티 상태로 참가 시 파티원 인원 제한이 4명으로 변경됩니다.
- 데존 시전 중 공격을 받으면 무조건 데존이 취소됩니다.
- 부활 타이머가 언제나 5초로 고정되도록 변경됩니다.
- 부활 시 자동으로 시작 포인트로 귀환합니다.
- 적 처치가 더 이상 같은 파티원들의 아드레날린 게이지를 상승시키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어시스트를 통해 아드레날린 게이지를 상승시킬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몬스터나 얼음탑, 알라그 석탑이 생성되기 30초 전에 맵에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모든 전장 임무가 72인을 요구하도록 변경됩니다.
- 투쟁심 상태가 투쟁심 게이지로 변경됩니다.
- 투쟁심 효과가 투쟁심 게이지양에 따라 차등적으로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KO와 어시스트를 기록할 때마다 투쟁심 게이지가 최대 100까지 상승하며 게이지에 따라 추가 효과가 적용됩니다.
- 투쟁심 효과 아이콘이 더 이상 맵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투쟁심 효과가 부여된 적을 처치해도 보너스 점수를 받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투쟁심 게이지양에 따라 다음 아이콘이 플레이어 이름 옆에 나타납니다.
아이템
- 최종 확인 (레벨 42): 다음 5회 동안 제작을 진행해도 작업이 완료되지 않고 진행도가 무조건 1 남도록 한다.
- 근검절약 2 (레벨 47): 다음 8회 동안 내구도 소모를 절반으로 낮춘다.
- 설계 변경 (레벨 55, 전문장인): 1턴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으며, 현재 적용 중인 기술들의 횟수를 소모시키지 않는다. 최대 3번 사용 가능.
- 진가 (레벨 69): 정신 집중 3중첩을 부여한다. 첫 준비가 활성화된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
- 성급한 손길: 레벨 9에 습득하도록 변경.
성공률이 50%에서 60%로 변경.
- 비결: 레벨 13에 습득하도록 변경.
- 독창적 발상: 다음 5회 동안 사용하는 작업/가공 기술의 효과가 향상됨.
- 혁신: 레벨 26에 습득하도록 변경.
다음 4회 동안 사용하는 작업/가공 기술의 효과가 20% 향상됨.
- 확신: 작업을 진행시킴.
위력: 300%
성공률: 100%
추가 효과: 다음 작업 기술의 효과가 100%만큼 향상.
첫 공정 시에만 사용할 수 있음.
추가 효과는 5회 동안 유효.
- 장족의 발전: 다음 가공 기술의 효과가 100% 향상.
- 원소의 예술: 유효 작업 횟수가 5에서 3으로 변경.
효과 향상 최대치가 200%로 고정.
CP 소모량이 15에서 30으로 변경.
- 전념 가공: 기술 성공 시 현재 정신 집중 중첩을 2배로 하도록 변경.
- 작업: 성공률이 90%에서 100%로 변경.
- 가공: 성공률이 70%에서 100%로 변경.
- 능숙한 땜질: CP 소모량이 92에서 88로 변경.
- 정신 집중: 가공 숙련도 향상 최대치가 더 이상 혁신과 공유되지 않도록 변경.
- 중급 가공: 성공률이 80%에서 100%로 변경.
- 원소의 인장: 성공률이 90%에서 100%로 변경.
- 비레고의 축복: 성공률이 90%에서 100%로 변경.
- 집중 가공: 성공률이 70%에서 100%로 변경.
가공 효율이 100에서 150으로 변경.
- 절약 가공: 성공률이 70%에서 100%로 변경.
CP 소모량이 21에서 25로 변경.
- 기초 가공: 성공률이 70%에서 100%로 변경.
CP 소모량이 36에서 40으로 변경.
- 집중 작업: 성공률이 80%에서 100%로 변경.
CP 소모량이 12에서 6으로 변경.
- 장인의 솜씨: 품질 상승량이 최대 품질의 50%에서 최대 품질의 100%로 변경.
- 능숙한 땜질 2
- 안정된 솜씨 2
- 중급 작업
- 고급 가공
- 성급한 손길 2
- 첫 준비
- 강행 작업 2
- 강행 작업 3
- 장인의 노동 (칠흑 신스킬)
- 보람찬 작업 (전문장인)
- 노동요 (전문장인)
- 마감 작업 (전문장인, 노동요 발동)
- 혁신적 손길
- 니메이아의 물레 (전문장인)
- 비레고의 기적 (전문장인)
- 장인의 손재주 (전문장인)
- 전문 장인의 특기: 재생 (전문장인)
- 전문 장인의 특기: 고요 (전문장인)
- 전문 장인의 특기: 진가 (전문장인)
목수
- 긴장 완화
- 목수의 혼 (전문장인)
대장장이
- 독창적 발상 2
- 대장장이의 혼 (전문장인)
갑주제작사
- 꾸준한 진척
- 갑주제작사의 혼 (전문장인)
보석공예가
- 교묘한 손놀림
- 견실한 작업
- 혁신
- 견실한 마음가짐
- 보석공예가의 혼 (전문장인)
가죽공예가
- 근검절약 2
- 가죽공예가의 혼 (전문장인)
재봉사
- 모범 작업
- 모범 작업 2
- 재봉사의 혼 (전문장인)
연금술사
- 작업 요령
- 연금술사의 혼 (전문장인)
요리사
- 재활용
- 요리사의 혼 (전문장인)
따라서 다음 기술들을 모든 제작자 직업이 습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독창적 발상
- 강행 작업
- 근검절약
- 비결
- 성급한 손길
- 확신
- 모범 작업 3 -> 모범 작업
- 중급 작업 향상 (레벨 31 습득): 작업 기술의 효율이 120%로 향상.
- 강행 작업 향상 (레벨 63 습득): 강행 작업의 효율가 500%로 향상.
- 제작법 세부 메뉴에 필요한 재료 갯수를 보여주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필요한 최하위 수집 재료 갯수만을 보여주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재봉사 제작법의 특정 아이템 요구량이 수정됩니다.
- 제작 HUD의 품질 위로 마우스 커서를 갖다댈 시 해당 품질을 설명하는 설명문이 표시됩니다.
- 필요한 작업 숙련도 이상을 갖추었을 경우 이제 간이 제작은 절대 실패하지 않습니다.
- 가공 숙련도에 따라 HQ 품질이 제작될 확률이 알맞게 조정됩니다.
- 간이제작으로 여러 개의 아이템을 제작 시 걸리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 전문장인의 증표가 CP를 영구적으로 15 증가시킵니다.
- 소장품 납품에만 쓰이는 아이템의 경우 언제나 소장품으로 제작되도록 변경됩니다.
해당 아이템은 제작 수첩에서 소장품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분해는 이제 분해 레벨과 관계없이 무조건 성공합니다.
- 분해 레벨 제한이 삭제됩니다.
이제 모든 제작직의 분해 레벨을 최고 레벨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 분해 레벨이 해당 아이템의 권장 분해 레벨보다 높을 경우 희귀한 아이템을 획득할 확률과 획득 수량이 증가합니다.
- 분해 시 습득 경험치량이 증가합니다.
- 분해 최대 레벨이 450에서 460으로 증가합니다.
- 분해 확률 증가 스테이터스가 분해 경험치 획득량 증가로 수정됩니다.
- 은신 (레벨 8 습득): 자신의 레벨보다 최대 4레벨 높은 적에게 공격받지 않음. 이동 속도를 떨어트리지 않으며 탈것을 탈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