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5.3에서 가장 밀고 있는 컨텐츠는 보츠야 남부전선인가봐요..
나머지 컨텐츠는 전부 예상 가능한 수준의 업데이트인 것 같네요!
언제나처럼 찾아온 레터 라이브 실시간 번역 서비스입니다.
이번 59회 레터 라이브 시작 시간은 미국 서부 기준 22일 새벽 4시, 한국/일본 기준 22일 저녁 8시입니다.
59회 레터 라이브에서는 패치 5.3 프리뷰 파트 2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기대되네요!
59회 레터 라이브 시작과 함께 패치 5.3 트레일러 공개!
트레일러 영상 링크와 번역은 추후 여기에 추가하겠습니다!
일본어 버전
파이널 판타지 14 글로벌 서버 2천만 계정 돌파를 축하합니다!
패치 5.3 요약
-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
* 신생 에오르제아 메인 퀘스트의 변경으로 인해 크리스탈 타워 연대기와 초코보 퀘스트가 필수 퀘스트로 변경
- 새 야만족 퀘스트: 드워프 (제작)
- 새 연대기 퀘스트: 웰릿 전쟁
요시P: 역대 패치 중 컷씬과 성우 레코딩 분량이 가장 많았던 패치가 될것.
요시P: 메인 퀘스트 하고 나면 다른 것에 집중할 여력이 없을테니 하루 날 잡고 메인 퀘스트만 하세요.
새 야만족 퀘스트가 열릴 드워프 마을은 이번 레라 후반부에 공개할 예정.
- 새로운 4인 던전: <칠흑결전> 노르브란트
- 새로운 8인 토벌전
- 요르하 챕터 2: 인형들의 군사기지
요시P: 새로운 던전은 약간 김릿 다크같은 느낌이.
새로운 토벌전 관련 정보는 일절 공개하지 않을 예정. 본게임에서 즐겨주세요!
신규 토벌전 난이도는 조금 어렵다 정도.
레라 후반부에 인형들의 군사기지 맵 공개 예정.
- 신생 에오르제아 리메이크
- 환상 시바 토벌전
- 세이브 더 퀸 (칠흑 고대무기) 업데이트 (5.35 예정)
* 새로운 거대 스케일 인스턴스인 "남부 보츠야 전선" 추가. (에우레카?)
요시P: 이제 모든 맵들이 비행을 지원하게 됩니다. 레라 후반부에 공개 예정.
새로운 "환상" 토벌전들은 예전 극만신들을 부활시키는 듯한 느낌으로 진행.
예전 기믹들을 전혀 바꾸지 않고 현재 스탯(레벨)로 그대로 옮기는 듯한 느낌으로 진행될 예정.
패치 5.3에서는 시바 토벌전만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시즌제처럼 일정 시간 후 다른 토벌전으로 바뀔 예정.
요시P: 시바 토벌전 테스트하다 느낀건데 그때 왜 광역기 캐스팅 안 보여줬었음?
"남부 보츠야 전선"은 꽤 복잡하기 때문에 레라 후반부에 더 자세하게 다룰것!
- 전투직업 PvE/PvP 밸런스 조정! (레라 후반부에 자세히 다룰 예정)
- 피스트 시즌 16 시작
요시P: 몽크와 소환사 밸런스 조정이 예정되어 있어요.
- 제작/채집 업데이트
* 새로운 단골손님 추가
* 시험제작 추가
* 인벤토리에 있는 재료 아이템을 통해 어떤 제작품을 만들 수 있는지 검색 기능 추가
* 로웨나 납품 물품이 더 이상 랜덤이 아님 (!!!)
- 이슈가르드 부흥 업데이트 (패치 5.31 예정)
- 스카이스틸 도구 (채작 고대무기) 업데이트 (패치 5.35 예정)
요시P: 제작 관련은 이따 레라 후반부에 보여드릴게요.
상당히 편해졌습니다.
이슈가르드 부흥 랭킹은 패치 5.31에 시작할 예정.
관련 업적과 칭호 등은 역시 레라 후반부에 공개!
기타 업데이트
- 파티 상태로 파티찾기에 있는 다른 파티 참가 가능.
- 파티찾기에서 각 플레이어를 특정 직업으로 미리 정해놓는 것이 가능.
- 크로스월드 파티 상태에서 다른 월드 방문 기능 사용 가능.
- 뉴게임+ 새로운 챕터 추가.
- 각 대도시에 모든 토큰 교환 npc 추가.
- 패션 악세서리 메뉴 추가 (파라솔을 이 범주로 이동할 예정)
요시P: 토큰이 계속 추가되다보니 어떤 토큰은 모르도나.. 어떤 토큰은 랄거.. 찾기가 너무 힘들어서 교환 NPC를 대도시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NPC를 최대한 대도시 에테라이트 근처에 배치해 이용하기 쉽도록 할 것.
요시P: 파라솔 말고 다른 패션 악세서리도 추가될 예정.
예를 들면 들고 다니면서 바닥에 놓고 앉을 수 있는 쿠션이라던가 (!!!) 껴안고 앉을 수 있는 인형이라던가 (!!!)
gpose 기능 업데이트: 스티커 추가.
여러 종류의 스티커나 커스텀 텍스트를 집어넣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텍스트는 직접 쓸 수 있으며 인게임 내 여러 폰트를 지원.
스티커도 여러 효과를 주거나 투명도, 표시 순서 등을 변경하거나 하는 것이 가능.
스크린샷을 찍은 위치/시간 등을 표시해주는 기능도 추가.
요시P: 거의 뭐 포토샵 수준이네.
트위치 채팅: 이런거 만들 시간에 새 컨텐츠 좀
요시P: UI 팀이 만들었다고! UI 팀은 전투 컨텐츠 못 만들어! 이런 것밖에 만들 수 없다고!
자주 쓰는 스티커 레이아웃을 저장해두었다가 불러오는 것도 가능.
요시P: gpose 이제 너무 복잡해져서 초심자 진입 장벽이 높아졌네요..
하지만 초심자 분들의 경우 그냥 프린트스크린 키를 누르시면 되니까 걱정마세요!
(그러면 gpose 업데이트하는 의미가 없잖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알로하 춤과 알로하 셔츠 그리고 수박 꼬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시P: 획득경로는 비밀입니당.
신생 지역 비행 가능!
세상에.. 요르하 탈것인가..? 진짜 멋있어.. 비행하면 비행전용모드로 변신함!
요시P: 신생 지역 비행 업데이트 이거 개발팀이 7년 동안 하고 싶어하던 거였거든요..
이거 24인 레이드에 나오던 수학선생님이잖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시P: 풍맥은 없습니다 풍맥은 없어요.
청동 호수 비행으로 기존엔 가지 못하던 곳에도 이렇게 근접할 수 있어요!
요시P: 아무래도 원래 비행을 염두해두지 않고 기획한 맵이라 착지하지 못하거나 하는 곳이 꽤 있어요.
요시P: 7년 동안 모래의 집으로 뛰어가야했죠.. 이제 날아갈 수 있습니다!
요시P: 일단 수중맵은 없어요. 딱히 놀 것도 없기 때문에...
신생 지역 비행 개방 조건은 메인 퀘스트만으로 OK.
요시P: 2.0 메인 퀘스트의 경우에는.. 메인 퀘스트가 없으면 아예 가지도 않을 지역들이 많아서 함부로 삭제하기가 힘들더라구요.
대신 2.1~2.5 퀘스트의 많은 부분을 삭제해 분량을 압축할 수 있었다고 함.
퀘스트 자체를 삭제하기보다는 각 퀘스트의 단계 수를 줄임. (예: 이거 가져와, 저거 가져와, 저것도 가져와 퀘스트를 이거 하나만 가져와 로 줄임)
모래의 집 찾아가는 것이 힘들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골드 소서, 이슈가르드 부흥 텔레포트 티켓처럼 모래의 집 텔레포트 티켓을 만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신생 메인 퀘스트 보상 경험치가 조정될 예정. 이제 더 이상 메인 퀘스트가 레벨 때문에 막힐 일은 없을 것.
프리 트라이얼 확장!
기존 레벨 35까지 무료 체험 -> 레벨 60으로 확장.
기존 신생 에오르제아까지만 플레이 가능하던 것 -> 창천의 이슈가르드까지 플레이 가능.
창천의 이슈가르드 추가 직업인 암흑 기사, 점성술사, 기공사 플레이 가능.
창천의 이슈가르드 추가 종족인 아우라 선택 가능.
요시P: 원래는 레벨 50 신생 마지막까지만 하려고 했는데.. 그 희등 컷씬까지 보여줘놓고 "자 끝" 하는 것도 이상하잖아..
위 변경사항은 패치 5.3 이후 적용될 예정!
전투직 밸런스 조정!
요시P: 모든 직업이 다 변경될 예정은 아니지만.. 일단 몽크를 크게 변경할 예정.
질풍번개라는 컨셉이 현재 컨텐츠에 잘 맞지 않네요. 이걸 특성같은 것으로 변경할 생각도 해봤지만 그러려면 모든 스킬들을 다 변경해야해서..
처음엔 다음 확장팩까지 기다릴까 했지만 이대로 놔두긴 힘들 것 같아서 패치 5.4까지는 몽크가 크게 변경될 예정임.
일단 진각 쿨타임을 줄여서 질풍번개 유지를 쉽게 만들것.
패치가 계속되면서 많은 몽크 스킬들을 바꿀 예정.
요시P: 음유시인 버프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기술 자체를 변경하기 보다는 일단 기본 기술 위력 증가 정도로 생각 중.
점성술사 MP 관련 밸런스 조절 예정.
특히 낮별 힐량이 증가될 예정.
묘수 효과가 변경될 예정. 패치 노트를 기대해주세요.
소환사는 현재 너무 강력함.
스킬에 약간 변화를 줄 예정이지만 딜싸이클 등은 아마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추정.
트라이디재스터 위력 너프 정도를 생각하고 있음.
전사의 경우 폭눈 유지를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버프해주려고 함.
더 자세한 사항은 이후 패치 노트 참고!
24인 레이드 - 요르하 챕터 2 인형들의 군사기지 시연 중!
(영상..캡쳐..안켰는데.............누군가가 나중에 따로 올려주시겠지ㅠ)
24인 1네임드!
요시P: 걱정마세요 이거 파이널 판타지입니다. 다른 게임 아닙니다. 파판이에요.
낙사가 가능합니다.
요시P: 울타리가 없어요. 어차피 있어도 전투 시작하면 부숴질 뿐이니까 그냥 안 만듬.
요시P: 적마도사가 백플립하면 아주 아슬아슬할 겁니다. 테스팅 중에 많은 테스터들이 이미 느꼈죠.
요르하 신규 장비 공개!
까맣네요..
신규 룩템입니다. 알로하 셔츠!
하우징 디자인 컨테스트 수상작들도 추가됩니다.
라라펠 귀여워.
마네킹 비에라 흐로스갈 종족 추가!
이걸로 전반부 끝! 10분 후 후반부에서 만나요~!
새로운 야만족 퀘스트: 드워프족
드워프족이 레이크랜드로 이주해왔습니다!
이번 24인 요르하 레이드에서 기존 드워프 마을이 제대로 폭격을 당하기 때문에.. 여기로 이주해왔네요.
제작직 레벨링 등에 아주 유용합니다.
야만퀘를 진행할수록 드워프 마을이 함께 성장합니다.
전용 탈것도 있지만 레라에서는 비공개! 인게임에서 확인해주세요!
제작&채집 업데이트.
"제작 연습" 모드 추가.
레벨 15가 되면 재료 없이도 제작을 연습해 볼 수 있음.
역검색 기능 추가.
요시P: 재료 아이템을 획득했는데 "아니 이걸로 뭘 만들 수 있는건데" 같은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 가능.
재료 계산기 추가.
완제품 몇 개를 생산할지 숫자를 입력하면 필요한 밑재료를 계산해줍니다.
자동 연속 분해 기능 추가.
스택 가능한 아이템의 경우 자동으로 0개가 될 때까지 계속 반복해서 분해합니다...
이제 원양어선에서 낚은 "그" 물고기 999개도 쉽고 편하게 분해할 수 있어요!
...라고 하지만 분해 모션이 사라지거나 한 건 아니라서 분해 모션을 999번 취하는걸 멍하니 보고 있어야 합니다...
신규 4인 던전 꼬친.. 귀여워..
이슈가르드 부흥 업데이트
- 패치 5.31에 이슈가르드 부흥 3 페이즈 시작 예정.
- 디아뎀에 새로운 노드 추가.
- 이슈가르드 부흥 랭킹 오픈.
* 신규 납품으로 시즈널 스코어 획득.
* 고랭크 달성 플레이어에게는 특수 업적과 칭호가 부여됨.
1위~12위: 창천가의 성자 / Saint Ascendant
1위~100위: 창천가의 복자 / Beatus of the Firmament
기존 업적들은 "페이즈 2"가 타이틀에 추가될 것이라고.
이슈가르드 부흥 추가 꼬친 중 하나.. 게일리..캣...? 응..?
이번 이슈가르드 부흥 패치에는 저번처럼 짧은 스토리 퀘스트가 소개될 예정.
약간 창천의 이슈가르드의 후일담 같은 느낌이므로 꼭 보세요.
세이브 더 퀸 (칠흑 고대무기)
- 새로운 대규모 인스턴스, "보츠야 남부전선"
- 최대 72명이 참가 가능한 인스턴스.
- 스토리 퀘스트를 진행하거나, 혹은 추가 임무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요시P: 72명이 참가할 수 있습니다. 이 72라는 숫자에도 의미가 있어요.
요시P: 인스턴스 안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은 굉장히 많지만 퀘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꼭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스턴스 내 "야리코미 요소" 들을 달성하지 않아도 퀘스트는 따로 진행 가능하다고 함.
레벨 71부터 입장 가능.
입장 이후에도 직업을 바꾸거나 파티 결성이 가능.
레벨 80 미만 직업으로 참가할 경우 전투 경험치를 획득해 레벨링도 가능함.
어떤 레벨이든 레벨 80으로 조율되며 아이템 레벨은 430으로 조율됨.
(즉 부클 레벨 71로 입장해도 레벨 80/아이템 레벨 430으로 자동 조율되고 레벨 80 스킬도 해금됨.)
입장 직후 바로 탈것 사용이 가능하나 비행은 불가능.
보츠야 남부전선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 제국군과 싸워 전과를 올림.
- 이 전과를 NPC에게 보고해 전선을 앞으로 이동시킴.
- 계속 앞으로 나아가 제국군 기지를 함락시키는 것이 목표.
전과는 특수한 임무들에서만 획득 가능.
그냥 필드에 있는 잡몹은 잡아도 아무 것도 주지 않음.
특수 임무는 두 종류: 스커미쉬와 특수 조우 전투.
스커미쉬는 기존 돌발과 비슷함.
맵 곳곳에 지속적으로 출현하며 클리어 시 참여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전과와 전리품 보상 제공.
그럼 돌발이라고 부르면 되잖아요?
요시P: 스커미쉬가 더 멋있잖아.
특수 조우 전투.
- 특정 조건을 맞출 경우 나타남.
- 특정 인원 수만 참가 가능 (24인~48인)
- 던전이나 레이드의 보스전과 비슷하게 설계되어 있음.
요시P: 돌발의 경우는 아무나 참가할 수 있고 위험하면 도망가서 나갈 수도 있고 그래서 특정 인원 수에 대한 기믹을 만들기가 힘들기 때문에 이런 형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요시P: 정말 잘 만든 특수 조우 전투들이 많이 있으니 꼭 즐겨보세요.
특수 조우 조건을 달성하는 순간 인스턴스 전체에 공지됨.
이후 특수 조우 참가 신청 창이 뜸.
참가할 경우 필요한 인원 (24~48인) 이 모일 때까지 기다렸다가 카칭~ 하고 매칭 완료되면 전투 돌입.
파티 상태일 경우 파티장이 참가 신청 가능.
참가하지 않은 인원들도 전투를 밖에서 구경하는 것은 가능.
"특수" 특수 조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특수 조우 전투에서 장판을 한 번도 맞지 않았을 경우 입장 가능한 특수전...
위 스샷은 개발팀 테스팅 중 한 명만 해당 조건을 달성했기에 혼자 입장하게 된 장면.
로고스때처럼 인스턴스 내에서 사용 가능한 특수 기술 "로스트 액션" 도 다수 존재.
* 에우레카와는 달리 전과, 스커미쉬, 특수 조우 등은 퀘스트 스토리 진행과 전혀 관계없음. 스토리만 보고 싶으면 위 모든 것을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진행 가능.
최후 특수 조우 전투 스크린샷!
48인 전투입니다.
요시P: 사다리가 좀 커보이지만 라라펠도 사용할 수 있는 사다리니 안심하세요.
특수 조우 참가 조건.
해당 특수 조우 전투의 정해진 참가 인원 수보다 더 많은 인원들이 참가 신청을 했을 경우, 기본적으로는 무작위로 뽑히게 됨.
하지만:
- 해당 특수 조우 조건 달성에 기여했을 경우 (소환작에 참여했을 경우)
- 혹은 남부 전선에서 획득 가능한 "참여 우선권"을 사용할 경우
우선적으로 참가할 수 있게 됨.
로스트 액션.
인스턴스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특수 기술 (파고스와 비슷)
남부 전선 필드에서 획득 가능한 "로스트 샤드"를 통해 획득 가능.
각 액션은 코스트가 정해져 있으며 캐릭터가 한 번에 소지할 수 있는 최대 코스트가 정해져 있으므로 그 코스트 내에서 자유자재로 조합해서 로스트 액션 소지 및 사용 가능.
요시P: 역시나 스토리 진행을 위해서는 크게 필요없습니다. 있으면 쎄지만.. 없어도 그만? 인 정도. 하지만 특수 조우전 등을 중심으로 즐길 거라면 꼭 필요합니다.
전리품의 경우에는 임무 외에도 필드 잡몹을 잡아서 획득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탈것 등이 탐나지만 임무에 참가하고 싶지 않을 경우 잡몹 사냥 노가다도 가능함.
레지스탕스 무기 (칠흑 고대무기) 업데이트
보츠야 남부전선 입장 후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아이템 획득이 가능해짐.
보츠야 남부전선 스토리 퀘스트를 쭉 진행하면 자동으로 레지스탕스 무기 업그레이드 재료도 획득할 수 있음.
다만 보츠야 남부전선 관련 컨텐츠를 전혀 진행하지 않아도 남부전선 바깥에서도 해당 재료를 획득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음.
요시P: 이번에는 시학 석판 아닙니다.
요 괴 워 치 콜 라 보 !
새롭게 추가되는 건브레이커, 사무라이, 적마도사, 그리고 무도가 무기 추가!
그리고 추가된 무기들까지 전부 모으고나면...
새로운 탈것도 준다고!
요시P: 이제 신생맵 비행도 가능하거든요! 스피디한 돌발이! 가능!
새 요괴워치 콜라보는 8월 19일에 시작해서 패치 5.4까지!
이후 시즈널 이벤트 일정.
8월 12~26일: 불꽃축제.
8월 19일~패치5.4: 요괴워치 콜라보.
8월 27일~9월 10일: 신생제.
10월 하순~11월 하순: 골드소서 페스티벌.
요시P: 패치 스케쥴 때문에 할로윈 이벤트가 없어졌습니다만 할로윈 코스튬은 아마 골드소서 페스티벌 때 공개될 것으로 예정.
11월 예정이었던 북미 팬 페스티벌은 캔슬.
12월 예정이었던 일본 팬 페스티벌도 캔슬.
2021년 2월 예정이었던 유럽 팬 페스티벌은 아직 고려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