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처럼 찾아온 레터 라이브 실시간 번역 서비스입니다.
이번 62회 레터 라이브는 파이널 판타지 14 대규모 쇼케이스 방송과 함께 합니다.
쇼케이스 시작 시간은 미국 서부 기준 2월 5일 오후 5시 반, 한국/일본 기준 2월 6일 오전 10시 반입니다.
62회 레터 라이브는 쇼케이스 종료 후 이어서 미국 서부 기준 2월 5일 오후 10시, 한국/일본 기준 2월 6일 오후 3시에 재개됩니다.
62회 레터 라이브에서는 패치 5.5 프리뷰 파트 1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62회 레터 라이브, 시작합니다!
쇼케이스에서 언급되었죠!
다음 확장팩인 효월의 피날레는 2021년 가을 출시 예정!
(다음 확장팩 내용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위 쇼케이스 번역글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패치 5.5 날짜는 쇼케이스 때 살짝 언급되었던 대로 2021년 4월 13일 예정!
파트 1과 파트 2로 이루어져 있으며 파트 2는 5월 하순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영어 타이틀은 Death Unto Dawn (새벽에 이르는 죽음)
일본어 타이틀은 黎明の死闘 (여명의 사투)
패치 날짜가 4월 13일이 된 경위는 그 날 PS5 오픈 베타가 시작하기 때문에 일부러 그렇게 정했다고 하네요.
새로운 시나리오 추가 예정.
메인 시나리오 역시 파트 1과 파트 2 나뉘어져 업데이트됩니다.
다음 확장팩인 효월의 피날레로 이어지는 스토리가 될 것이라고.
파트 1 메인 퀘스트의 경우에는 효월의 피날레 인트로 느낌의 스토리가 등장할 예정.
이후 디지털 팬페스티벌에서 파트 2 메인 퀘스트 스토리가 살짝 예고될 예정이라고.
신규 4인 던전 "황금평원 파가루잔".
새로운 "웰릿" 연대기 퀘스트, 다이아몬드 웨폰.
역시나 8인 토벌전 형태로 추가됩니다.
웰릿 연대기의 마지막을 장식할 퀘스트라네요.
연대기 퀘스트 "요르하" 역시 대단원 퀘스트와 24인 레이드가 추가됩니다.
24인 레이드 명칭은 스포일러를 이유로 비공개!
요시P: 왜 "마지막" 챕터가 아니라 "3번째" 챕터인 걸까요~?
클리어 이후 요르하 스토리와 관련된 주간 퀘스트 역시 추가된다는 듯.
전투 직업 변경점 역시 있습니다!
다만 이번 레터 라이브에서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음 레터 라이브에서 공개할 예정이라고.
신규 PvP 보상 장비!
보츠야 무기 업그레이드 관련으로 많은 피드백을 받았다고 하네요.
보츠야 무기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보츠야 관련 스토리 퀘스트 진행이 약간은 필요하다고 합니다.
- 패치 5.5시 패치 5.35까지의 보츠야 무기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토큰 등 난이도를 하향할 예정.
- 보츠야만을 진행하는 것으로도 업그레이드 가능하도록 할 것.
- 패치 5.45까지의 보츠야 무기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패치 5.35까지의 보츠야 스토리 퀘스트 진행이 요구됨.
- 패치 5.5X까지의 보츠야 무기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패치 5.45까지의 보츠야 스토리 퀘스트 진행이 요구됨.
패치 5.45 보츠야 무기 업그레이드는 직업별로 꼭 1번씩 해야 하는 퀘스트와 해당 캐릭터가 어느 직업으로든 1번 완료했으면 다시 하지 않아도 되는 퀘스트로 나누어져 있다고 함.
첫 직업 업그레이드를 완료했으면 다음 직업 무기는 꼭 1번 해야 하는 퀘스트만 진행하는 것으로도 업그레이드 가능하다고.
보츠야 카스트룸 보상 상향건에 대해.
- 보츠야의 상위 레이드인 델루브룸을 해금하는데 있어 카스트룸 클리어가 선행 조건으로 요구되는데 이것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들이 고통받고 있는 것을 알고 있음.
- 특히 한 번 클리어한 플레이어들은 다시 매칭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매칭이 느려서 문제가 된다는 듯.
- 따라서 카스트룸에 추가 보상을 넣는 방안을 검토 중. (핫픽스로 추가될 것이라고.)
요시P: 현재 보츠야 무기 업그레이드 방식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좀 밸런스가 안 맞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대로 핫픽스로 바로 패치를 적용할 예정.
카스트룸의 난이도 조절은 없을 것이라고. 애초에 어려울 것을 상정하고 만들었기 때문에.
마지막 "보츠야" 업데이트.
새로운 지역, "자트노르 고원" 이 추가됩니다.
보츠야 무기 마지막 업그레이드가 될 것.
역시 업그레이드를 위해선 보츠야 관련 스토리 퀘스트가 선행 조건으로 요구됩니다.
환상 토벌전 업데이트.
새로운 토벌전이 선택될 것입니다.
아직은 어떤 토벌전이 될지 비밀이라고.
제작직 업데이트!
신규 고난이도 제작법 추가.
고난이도 제작을 통해 업적 보상이나 고유 룩을 가진 도구 등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게 할 예정!
요시P: 이거 은근히 고난이도 제작법 더 추가해주길 바라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추가해버렸습니다.
칭호나 도구 투영 등으로 자랑할 수 있는, 일종의 제작직 "엔드 컨텐츠"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채집직 업데이트!
채집 수첩에서 이제 채집물을 눌렀을때 대강 어느 위치에 노드가 등장하는지 지도를 통해 보여주게 됩니다.
해당 낚시스팟에서 등장하는 물고기중 잡았을때 자동으로 놓아줄 물고기를 여러 개 선택할 수 있는 UI가 추가됩니다.
요시P: 채집직 업데이트 역시 여러 피드백을 많이 받았습니다. 편의성 위주의 업데이트네요.
이슈가르드 부흥 관련 업데이트.
재건 작업은 전부 완료됐지만 주기적으로 재건의 완성을 축하하는 특별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특별 이벤트 도중 특별 돌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별 돌발의 내용이나 보상 등은 아직 비공개. 추후 공개할 예정이라고.
새로운 단골손님 역시 추가되며, 이슈가르드 부흥 스토리와 관련된 인물입니다.
이슈가르드 부흥 퀘스트를 진행해야 해금할 수 있습니다.
트리플 트라이어드 관련 업데이트.
트리플 트라이어드 덱에서 4성 카드 투입량 조절 및 드랍률이 조정됩니다.
또한 트리플 트라이어드 카드를 콜렉트해나감에 따라 얻을 수 있는 보상이 추가됩니다.
특정 갯수의 카드를 모을 때마다 보상이 주어진다는 것 같아요.
탐험 모드 관련 업데이트.
새로운 레벨 70 던전들이 탐험 가능한 던전들로 추가됩니다.
탐험 모드로 입장 시 레벨 조율, 장비 레벨 조율 등이 해제됩니다.
탐험 모드 중 음유의 악기 연주 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기타 업데이트.
바다 낚시할 때 새로운 보너스 연출을 추가.
악기 연주 새로운 악기 추가.
칠흑 모든 극만신 탈것을 모았을 때 획득할 수 있는 탈것 보상 추가.
위 스샷이 탈것 보상의 스샷이라고 해요.
절 난이도 관련 업데이트.
현재 개발중인 절 난이도 레이드의 타이틀은 절 용시전쟁.
용시전쟁의 if시나리오를 생각하며 개발중이라고.
원래는 패치 5.55때 추가될 예정이었지만...
2020년 COVID 사태 때문에 스케쥴이 미뤄지며 신규 확장팩 개발에 차질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미뤄졌다고.
절 용시전쟁은 다음 확장팩 출시 이후 패치 6.1때 추가될 예정.
이후 이어지는 리드 프로젝트 매니저 분과의 개발자 인터뷰는 아쉽지만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