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스5판이 어제부터 오픈베타를 마치고 정식서비스를 개시했네요.
플스5판의 장점은
플스5 컨트롤러인 듀얼센스의 햅틱피드백을 이용한
각기 다른 느낌의 진동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인데
사실 기존의 진동과는 다르게
각 마운트를 탑승하거나 걸을때 느껴지는 진동이 마운트별로 다 다르게 느껴지는 기능이고 공식사이트에서도 이것을 차별점으로
내세우지만.. 실제로 오픈베타를 해보면서 느꼈던 것은
엥? 이게 뭐지? 각각 마운트마다 다르긴 커녕 잘 느껴지지도 않는데 하면서 실망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플스5판은 플스5의 또다른 기능인 3d 오디오 기능을 사용하여 입체적인 사운드를 체험할 수 있게 했다고 하였는데
대부분 플스5유저들이 잘 모르시고 계신 부분이기도 한데
이 기능은 굳이 고가의 3d오디오 헤드셋이 없더라도
듀얼센스 컨트롤러 아래에 위치한 단자에 3.5 이어폰을 꼽아도 이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이어폰을 꽂고 했더니
햅틱 피드백이 확실히 마운트마다 다르게 느껴지고
강해지더군요.
근데 이어폰을 빼면서 티비나 모니터로 사운드출력이 넘어가는 순간!!
듀얼센스 햅틱피드백도 사라지기에 알아본 결과
이 햅틱피드백은 게임네 시스템 설정의 사운드부분과 관련이 있음을 알아냈습니다.
사운드 설정의 사운드의 청취위치설정이
카메라쪽이 아닌 캐릭터쪽으로 바꾸시면 햅틱피드백이 더 강하게 활성화가 됩니다.
대부분 피씨로 즐기시겠지만
플스5판으로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이미 하고계신 분들중
아마 같은 문제를 겪고 있으신것 같아서 글 올려봅니다.
일단 왜 3d오디오를 사용할때 햅틱피드백이 되도록 기본설정해놨는지 스퀘어에닉스한테 도저히 이해가 안가네요...
요약정리하면
1.햅틱피드백이 안느껴질시
게임내 시스템설정 사운드설정 사운드청취위치 캐릭터쪽으로 슬라이드 최대한 올리기.
2.3d오디오는 비싼 헤드셋이 아니어도
듀얼센스 컨트롤러 하단의 3.5잭에 꽂아쓸 수 있는 이어폰이면 다 체험할 수 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