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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탭비학개론 저장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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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 개
조회: 976
2015-05-11 23:56:20

스태프 이비학 개론

 

 

0.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손곶곶 탭비 이비친구힐비라고 합니다.

 이번 이비 개편을 맞이하여, 여러 분들이 이비를 시작하고, 다시 돌아오시는 모습을 보며 굉장히 기분이 좋지만, 그에 따라 새로 이비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복잡한 스킬, 아이템, 딜방식 등등에 질문글을 올리시는 모습을 보며 이렇게 부족한 솜씨로나마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글이 탭비를 플레이하시는, 혹은 플레이하시려는 분 들께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러면 이제 화려한 마법과 다양한 유틸기로 적을 제압하고 공격하는 스태프 이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류, 오타, 이견, 질문 등은 댓글이나 쪽지로 말씀해주시면 가능한 한 빠르게 대응하겠습니다.

본 글은 PC 환경/크롬 브라우저에 맞추어져있습니다. 다른 환경에서는 글 전달력에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 쓰는 글이기에 가독성이 매우 떨어지거나 정확하지 않은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너그러운 마음으로 봐주시기를...

 

 

 

 

1. 스태프 이비란 어떤 클래스인가?

 

스태프 이비, 줄여서 탭비는 이비의 1차 무기인 스태프를 사용하는 클래스로서, 화려한 마법과 다양한 유틸기를 통해 상대를 느리게 만들고, 제압하며, 공격하는 클래스입니다.

빠른 공수전환을 통한 스타일리쉬한 전투를 펼치는 낫비와는 반대로, 집중이라는 특수행동을 통해 강력한 마법을 사용하는 마법사입니다.

 

 

1-1 탭비의 장점 

1) 강한 공격력

높은 배율의 집중마법과, 그에 부가된 유틸성으로 현재 마영전 내 클래스 중 한손에 꼽히는 딜 포텐셜을 자랑합니다.

 

2) 다양한 유틸기

적을 느리게 만들고(터틀 레그, 마나 피스톨),적을 얼리며(아이스 계열 집중마법),적을 제압하는 홀딩기를 3(환각, 중력역전, 미티어 스웜)이나 보유한 마영전 내 최상급의 유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높은 안정성

탭비의 현 회피기인 마나 앰버의 개편과 마나 실드 방어력 적용, 플라잉 스패로우 거리 상향 등으로 인해 높은 안정성을 갖추었습니다.

 

4) 적은 역경직

스태프 이비의 평타와 마법 모두에 있어 단 한가지를 제외하면 역경직이 없습니다

(아이스 블래스트 제외)

 

5) 예쁩니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지?

 

  

 

1-2 탭비의 단점 

 

1) 마법의 이상한 유도성

 

탭비의 마법은 기본적으로 몬스터의 중심부를 향해 날아가며, 일정 거리를 날아가면 자동으로 폭발합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거대 몬스터(하이데 삼룡이)에서는 마법이 몸통쪽으로 유도되다 사거리가 모자라는 일이 빈발하며, 라이트닝 볼트의 경우 네크로필리아마냥 몬스터의 시체에 쳐박히는 일이 많습니다.

 

 

2) 큰 스태미너 소모량

 

캐스팅세이브 시에 소모되는 스태미너와, 플라잉 스패로우의 스태소모, 마법 직후 앰버의 스태소모량 전부 상당히 큰 편이며, 이에 따라 라이트닝 마스터리를 통해 중간중간 스태미너를 회복해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3) 작고 재빠른 상대에게 취약한 상성

   

마법의 유도성이 낮고, 각 마법에 쿨타임이 붙어있어 이세트같이 이리저리 움직이는 인간형 소형 보스의 경우, 사용한 마법을 몬스터가 회피할 경우 그대로 딜로스로 이어지며, 순간적인 기동성이 낮은 관계로, 갑툭튀하는 보스 몬스터에게 끔살당하기도 쉽습니다.

 

 

 

1-3 종합적인 특징

 

스태프 이비는 집중이라는 특수행동을 통한 딜링이 주력이기에 빠르게 공격하기 힘들기에, 낫비만큼은 아니지만 적정 공속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일정 공속을 갖춘 상태에서 집중 마법들을 쏟아내기 시작하는 순간, 탭비는 마영전 내부에서 손꼽히는 딜링 능력을 갖추며, 캐스팅 세이브와 연속 집중을 통하여 저공속에서도 일정 딜 능력을 가집니다.

  

 

 

 

 

1-4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1) 다양한 스킬들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며 복잡한 컨트롤을 좋아하시는 분

 

2) 이비가 마음에 드는데 사이드 이비가 손에 안 맞는 분.

 

3) 화려한 마법을 좋아하시는 분

 * 사실 초보 분들에게는 적극적으로 권할만한 클래스는 아닙니다.

스태프 이비는 특성상 공수전환이 불편하고, 마법 사용의 선딜이 긴 편이며, 연집 후 캐스팅세이브를 하기 위해서는 나의 공격은 맞고, 상대의 공격은 맞지 않는 위치를 선점하는 컨트롤이 중요한 캐릭터이기에, 보스몹의 패턴 숙지가 필요한 캐릭터입니다.

 

 

 

1. 스태프 이비로 마영전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1) 처음 캐릭터를 생성할 때 키는 가장 작게하는 것이 좋습니다.

 

- 키가 크면 공격의 범위가 넓어지고 작으면 공격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러나 리치의 체감보다는 공속의 체감이 훨씬 큽니다.

 

- 구체적으로는 상태창 표시 공속이 0일 때 최소키는 210, 최대키는 190의 수치를 가집니다.

 

 

    2) 조작 방식은 마우스 모드가 좀 더 낫습니다.

 

- 키보드 모드의 조작감도 좋지만 시선 방향 전환과 보조무기 조준에 불편합니다.

   특히 스태프 이비는 캐릭터 조작 상 스매시와 공격키를 동시에 누를 일이 많고, 세이브 키를 따로 설정해두는 편이

   많아, 키보드 모드일 경우 피아노를 치는 듯 한 타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상세 설정에서 컨트롤에 방해가 되는 것들은 모두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부분의 것들은 체크되어 있으면 조작하는 대로 안 움직여서 불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Ex)스매시+평타키 입력시 발차기, 보스몬스터 시점 자동이동, 카메라 시점으로 공격 등.

 

 - 보스 몬스터 이름 표시는 적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체크해두심이 좋습니다.

 

    4) 변신은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영전에서는 40레벨쯤 퀘스트를 통해 다크나이트와 팔라딘의 두 진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다크나이트는 스태미너 최대량 증가, 공격력과 밸런스 증가 등 공격적인 면에 특화되어 있으며, 2차 변신 후 적을 잠시

   굳히고 피해를 주는 '어둠의 균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팔라딘은 초당 sp회복, 체력과 방어력 증가 등 방어적인 면에 특화되어 있으며, 2차 변신 후 특수 스킬인 '신념의 가호'

   를 사용하여 적의 공격을 더 버텨낼 수 있습니다.

 

 - 현재 마영전에서 변신스킬과 진영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없기에, 자신이 어느 진영이 마음에 드는지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 '공상한 도달 전에는 다크나이트, 공상한 도달 후에는 팔라딘' 이라는 말도 있지만, 남의 말만 듣고 진영을 선택하고

    후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기가 하고 싶은 진영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스태프 이비의 스킬들

 

 

3-1 이동 관련

 

정지 및 걷기

 

아무 것도 누르지 않으면 정지 상태가 되고 방향키를 누르고 있으면 해당 방향으로 걷습니다.

전투 중에는 모자란 스태미나를 채울 때 취하는 행동인데, 무방비 상태라 주의를 요합니다. 또한, 탭비의 경우, 기본 회피(폴짝)시에도 스태미너가 회복되므로, 최대한 정지상태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리기

 

방향키를 두 번 연속 누르고 있거나 혹은 방향키와 달리기키를 함께 누르고 있으면 달려갑니다. 

앞 방향키를 계속 누른 채로 옆 방향키를 두 번 누르면 멈칫하지 않고 달릴 수 있습니다.

달리는 상태를 유지한 상태로 버튼을 떼지 않고 다른 방향키를 누르면 방향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달리기 중에는 스태미나가 소모되거나 회복되지 않습니다.(아이템, 버프 스킬 영향 제외)

먼 거리를 스태미나 소모 없이 이동하거나 도망갈 때 취하는 행동입니다.

 

* 연아 스텝

방향키를 누른 채로 달리기키를 연타하면 달리기 시작 모션을 반복하면서 미끌어지듯 이동합니다.

달리기보다 좀 더 빠른 이동이 필요하거나 일부 느린 공격을 회피할 때 취하는 행동입니다.

 

 

 

이글 탈론

소모 스태미나15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 확률 증가

 

달리는 도중 손에 하얀 마법이 모였을 때 스매시키를 누르면 장풍같은 공격이 나갑니다.

피해량은 적지만 이동 중에 바로 공격하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보스 상대로는 잘 쓰지 않습니다.

 

 

 

* 마나 마인

소모 스태미나30

 

이글 탈론 9랭크 이상일 때, 발동 시 스매시키를 오래 누르면 장풍 대신 게이지가 차올라 마법 지뢰가 만들어집니다.

데미지는 좀 더 강하지만 들어가는 시간에 비해서는 약하여 주력 공격기로는 쓸 수 없고,

다만 지뢰라는 특성을 이용하여 몇몇 상황에서 미리 설치하여 추가 피해를 입히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게이지가 끝까지 차도록 스매시키를 누른 채로 변신 버튼을 입력하면 변신 스킵을 할 수 있습니다.

(* 변신 스킵 : 변신 동작을 강제로 생략하여 몇 초간 더 변신 상태로 공격할 수 있게 하는 꼼수)

 

 

 

 

 

 

 

3-2 생존 관련

 

폴짝(방향키+회피)

 -스태미너 소모 0

 -스태프 이비의 기본 회피기입니다. 방향키 버튼과 회피 버튼을 동시에 누를 시, 해당 방향으로 폴짝거리며 이동합니다.

   스태미너 소모가 0이며, 폴짝을 연속하여 사용 시 스태미너가 오히려 차오르는 특성을 이용한 노크점프라는 테크닉이

   있습니다.

 

 

앰버(회피)

 -스태미너 소모 15(35)

 -스태프 이비의 중립 회피기입니다. 회피기 버튼만 누를 시 발동되며, 발동 즉시 이비가 구형의 마나 앰버에 둘러싸여

  공격을 방어합니다.

 -앰버는 최대 3초간 유지할 수 있으며, 발동 후 1초간 강제 유지되고, 해제 후 0.3초간 재발동이 불가능합니다

*퍼펙트 앰버

 -앰버를 피격 직전의 정확한 타이밍에 발동 시 적용되며, 앰버의 강제 유지 시간 1초를 무시하고 바로 해제가 가능하며,

  가드 불가능 기술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Ex.하반 장판, 고글기 충격파, 카단 장판 등)

 

가드 불가능 기술을 앰버로 막을 시, 두가지로 나뉩니다.

 

일반 앰버로 방어를 시도 시

 

 

퍼펙트 앰버로 방어 시도 시

 

 

플라잉 스패로우(폴짝+스매시)

 -스태미너 소모 32

 -배율 0.063

 -스태프 이비의 이동기입니다. 폴짝 후 스매시 버튼을 누르면 발동되며, 이비가 빙글 돌며 일정 거리를 이동합니다. 분류상 공격기이지만, 이를 공격기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이동기로 사용하기에 이 분류에 넣었습니다.

 -플라잉 스패로우 중에 스매시를 입력한 상태로 유지하면 착지 후 집중 2단계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마나 실드

 -항상 자동으로 활성화 되어있는 마법 보호막으로, 생명력 게이지에 덧씌워진 10개의 방패로 표시됩니다.

 -어떤 행동에 따라오는 건 아니지만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생존에 중요합니다.

 

 *마나 실드의 특징

   - 마나 실드는 이비가 받는 모든 피해를 대신 받지만 마나 실드가 있어도 방어구는 깨질 수 있습니다.

   - 최대 8랭크 기준으로 피해 흡수량은 2200이고 본체의 방어력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 마나 실드가 조금이라도 남아있다면 아무리 큰 피해라도 한 번의 피해라면 마나 실드만 깨집니다.

   - 깨지거나 소모된 마나 실드는 8랭크에서 15초에 한 번 방패 하나(= 10% = 220)씩 재생됩니다.

 

 

 

 

 

3-3 공격 관련

 

매직 애로우

 -스태미너 소모 : 첫 사용시 9/연속사용시 5

 -배율 0.069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타 클래스의 평타에 대응되는 마법으로, 스매시 판정이지만 일반공격이라는 괴상한 취급을 받습니다.

 -매직 애로우로 finish를 타격 시 이블코어를 루팅할 수 있지만, 보조목표 일반 공격으로 처치는 매직 애로우로 달성

  가능합니다.

 -매직 애로우는 공속구간이 있으며 크리티컬이 적용됩니다.

   (매애 공속구간-6/21/29/38/48/59/71)

 

 

집중

 -타 캐릭터의 스매시에 대응되는 행동입니다. 고정 데미지 1을 가지며, 잡몹을 경직시킬 수 있고, 이블코어도 루팅 가능합니다.

 -집중 시 한 단계 집중에 도달 후 스매시를 끊었다 다시 사용하면 누른채로 있는 것보다 빠르게 집중 단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를 빠른 집중이라고 합니다.

 -집중은 공속의 영향을 선형으로 받습니다.

 

  *이동 집중

    -이번 스태프 이비 개편으로 생긴 집중의 파생 스킬로, 이동하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동하면서 이글탈론이 생기기 전에 스매시를 누르면 집중 게이지가 차오르며, 이동집중 중에 이동을 멈추면

     제자리에서 집중을 시작합니다. 주의점으로는, 이동집중 게이지가 다 차오르기 전에 이동을 멈추면 그 전

     집중단계에서 시작합니다

    -Ex)2-3집중 차징중 이동을 멈추면 2단계 집중에서 시작

 

 

 

 

집중 1단계

 

힐링 펄(집중 1단계+)

 -스태미너 소모12

 -재사용시간 3분

 -스킬 각성-재사용시간 대 감소

 -바닥에 빛 구슬 5개를 생성합니다. 빛 구슬 근처에 가면 빛 구슬을 흡수하여 생명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빛 구슬의 회복량은 스킬 랭크와 마법공격력에 따라 상승합니다.

 -숫자랭크의 힐링 펄은 데미지를 1회에 한해 50퍼센트 반감시켜주는 마나 실드버프를 추가로 받습니다.

 -회복 시, 2분간 마나 포식디버프가 생성되어 추가적인 힐링 펄의 복용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마나포식 디버프가

  걸려있는 파티원이 펄을 달라고 하면 쿨하게 무시해줍시다.

 

 

마나 마인(집중 1단계+)

 -스태미너 소모12

 -배율-0.092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스태프의 마나를 결집시켜 마법 지뢰를 생성합니다. 생성한 지뢰는 한동안 바닥에 남아있습니다.

 -데미지는 미미한 정도고, 부위 파괴시에 종종 사용됩니다(토르 부파팟)

 -라이트닝 볼트를 유도하는 특성이 있고, 라이트닝 볼트에 닿을 시 범위 피해를 입힙니다.

 

환각(집중 1단계+)

 -스태미너 소모12

 -재사용시간 5분

 -일정 범위 안의 몬스터들을 비행동 상태로 만듭니다.

  레이드를 제외한 일반맵 보스들에게 전부 적용되는 스킬로, 보스의 패턴을 캔슬할수도 있어 매우 유용한 스킬입니다.

 -스킬 랭크가 증가할수록 범위가 증가하고 재사용시간이 감소합니다.

 

 

 

 

집중 2단계

 

파이어 볼트(집중 2단계+)

 -스태미너 소모14

 -배율 F기준 0.212

 -재사용시간 8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일정 거리를 날아가는 도중 닿을 시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탭비의 주 딜사이클에 이용되는 파이어 마스터리를 터뜨리기 위한 기본마법

 

 

아이스 블라스트(집중 2단계+)

 -스태미너 소모14

 -배율-F기준 0.173

 -재사용시간 5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바닥을 내리쳐 주변을 얼립니다

 -잡몹을 얼릴 수 있고, 크로우 크로아흐의 분신도 이 마법으로 얼릴 수 있습니다.

 -빙결 시간은 스킬 랭크의 영향을 받습니다.

 

 

라이트닝 볼트(집중 2단계+)

 -스태미너 소모14

 -배율-F기준 0.180

 -재사용시간 8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먼 거리를 빠르게 날아가는 전기구체를 발사합니다.

 -몹 유도성이 좋고, 마나마인에 자동 유도됩니다만...시체에 유도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집중 3단계

 

 

파이어 스톰(집중 3단계+)

  -스태미너 소모22

 -배율-F기준 0.140,3

 -재사용시간 10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탭비의 전방에 휘몰아치는 불의 폭풍을 만들어냅니다.

 -3타의 다단히트 공격이며, 마법도중 회피시 풀히트가 안되기도 합니다.

 -탭비의 주요 딜링기

 

 

아이스 스피어(집중 3단계+)

 -배율-F기준 0.360

 -스태미너 소모19

 -재사용시간 10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탭비의 전방으로 관통하는 얼음의 창을 쏘아보냅니다.

 -보스몹도 최대 4초간 얼릴 수 있으며, 데미지도 준수합니다.

 

 

라이트닝 웨이브(집중 3단계+)

 -배율-F기준 0.080,15

 -스태미너 소모19

 -재사용시간 10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탭비의 전방에 부채꼴 형상으로 라이트닝 볼트들을 발사합니다.

 -일정 거리 이상 전진시 다시 한 점으로 모이며, 보스 유도성이 매우 좋습니다.

 

 

 

 

 

 

 

 

 

집중4단계

 

 

 

파이어 쇼크(집중 4단계+)

 -배율-F기준 0.560, 장판 0.056

 -스태미너 소모30

 -재사용시간 15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탭비 딜의 핵심으로, 높은 배율과 장판 도트데미지를 지닙니다.

 -다만, 프레임 드랍이 심한 마법이기도 하며, 가끔 폭발데미지는 입지 않고 도트뎀만 들어가는 버그들이 발생하여 뒷목을 잡게 합니다.

 

 

아이스 블로우(집중 4단계+)

 -배율-F기준 0.078, 8

 -스태미너 소모30

 -재사용시간 15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이비가 전방으로 한바퀴 돌며 전진하며 얼음 기둥을 만들고 폭파시킵니다.

  딜량은 준수하고, 모션도 멋있습니다만 선딜이 어마어마하게 깁니다.

  다만 범위가 꽤 넓고, 얼음 기둥 생성중 범위 안에 있었으면 보스가 범위 밖으로 이동해도 데미지가 전부 들어갑니다.

 

 

라이트닝 가이드(집중 4단계+)

 -배율-F기준 0.101, 9

 -스태미너 소모30

 -재사용시간 15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이비가 먼 거리까지 적을 추격하는 라이트닝 볼트들을 쏘아보냅니다

  준수한 데미지와 높은 유도성, 긴 사거리를 모두 가진 좋은 스킬입니다.

 

 

 

 

 

 

 

 

 

 

집중 5단계

 

 

레이즈(집중 5단계+)

 -스태미너 소모55

 -재사용시간 150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이번 이비 개편으로 새로 생긴 스킬로서, 단일기술 최고 배율을 가집니다(33타 풀히트 기준 8.4)

  사용시 스태프로 마력이 모이는 컷신이 나온 후, 숄더뷰 시점으로 바뀌며, 키보드 모드 기준 방향키로 공격시점 이동이

  가능합니다. 시작 후 바로 끊기는 버그나, 모션은 취하는데 레이즈가 나가지 않는 버그들이 자주 발생합니다.

 

 

 

 

 *캐스팅 세이브(중요!)

마법을 최대 3개까지 저장해 둘 수 있습니다.

집중단계+마법사용키+평타키 를 동시에 누르면 저장됩니다.

 

 

 

 

 

3-4.속성 마스터리

 

각 속성 마법을 적중시킬 시 축적되는 스택으로, 3스택 마법 사용시 추가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파이어 마스터리

   타오름 배율 F랭 기준 0.100, 8

   파이어 계열 마법을 2타 적중시킨 상태에서 파이어 계열 마법을 적중시킬 시 마법에 맞은 적에게 타오름

   도트 데미지를 줍니다. 배율이 매우 높으며, 탭비 딜 사이클의 핵심입니다.

   추가적으로, 매 스택 당 마법의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아이스 마스터리

   아이스 계열 마법을 2타 적중시킨 상태에서 아이스 계열 마법을 적중시킬 시, 마법에 맞은 적의 빙결 시간이

   증가합니다. 추가적으로, 매 스택 당 마법의 데미지와 다운치가 증가합니다.

 

 -라이트닝 마스터리

  라이트닝 계열 마법을 적중시킨 상태에서 라이트닝 계열 마법을 적중시킬 시, 마법을 적중시킬 시 스태미너가

  회복됩니다. 추가적으로, 모든 스택에서 스태미너 회복이 적용됩니다.

 

 

 

 

 

3-5. SP 스킬

공격을 적중시키거나 여타의 수단으로 모이는 SP로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기본적으로 X키로 SP 스킬을 넘겨서 선택하고 Z키로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는 스킬 창에서 스킬 아이콘을 퀵슬롯에 옮기고 해당 버튼을 눌러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액티브 : 터틀 레그

소모 sp 250

재사용 대기 시간 11

스킬 각성-sp소모량 감소

사용 시 시전자 주위에 반구형의 얇은 막이 생기며 범위 내의 적을 수 초간 느리게 합니다.

둔화 효과가 크고 지속 시간은 8랭크 시 11초로 길지만 큰 대상에겐 감소하며 보스에게는 무효화됩니다

그러나 보스 취급하는 몬스터는 처치 시 전투 완료되는 몬스터로, 시1과 시3 일반맵 중보스들은 걸립니다.

 

 

 

 

액티브 : 연속 집중(*중요!)

 소모 sp 125

 재사용 대기 시간 15

 스킬 각성-sp소모량 감소, 재사용시간 감소

-사용 시, 직전에 사용한 마법의 집중단계부터 집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단, 중간에 어떠한 행동이라도 포함되면 발동되지 않습니다.

 (Ex.연집-4:집중4단계, 연집-4-이동:집중1단계)

 

-또한, 연속 집중으로 마법을 사용하면, 해당 집중 단계의 마법들의 쿨타임이 전부 일정시 간 감소합니다. 개편 후 탭비 딜사이클의 핵심입니다.

 

 

 

 

액티브 : 재생

소모 sp 500

재사용 대기 시간 75

스킬 각성-sp소모량 감소, 재사용시간 감소

-파티원 전원에게 체력 회복 버프를 걸어줍니다. 체감은 거의 없는 정도입니다만....죽신 등등에서 행불방지용으로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액티브 : 중력 역전

소모 sp 1000

재사용 대기 시간 20

스킬 각성-sp소모량 감소

주변 넓은 범위의 적을 들어올렸다가 떨어뜨리는 제압기입니다.

여타 제압기처럼 데미지보다는 파티원들의 시간을 벌어주는 용도로 쓰이는데, 지속 시간이 짧고 선 딜레이가 있어

맞추기 까다로운 단점이 있기에 미티어 스웜에 밀립니다.

 

 

 

 

 

액티브 : 미티어 스웜

소모 sp 1000

재사용 대기 시간 20

스킬 각성-다운 확률 증가, 데미지 증가

지정한 범위에 운석을 여럿 떨어뜨려 적을 다운시키는 제압기입니다.

대상은 첫 운석에 다운되고 일어날 때 마지막 운석에 다시 다운되어 중력 역전보다 오래 제압됩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범위가 표시되고 마우스를 움직여 위치를 지정하며 스매시키를 누르면 발동합니다.

다만, 어디에 사용하던지 적에게 유도되기때문에, 그냥 바로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4. 모든 행동의 기본은 생존이다

마영전은 기본적으로 보스의 공격은 피하거나 막고, 내 공격은 때리는 게임입니다

여타 리니지 등과는 다르게 포션도 이동하면서 마시면 적은 양이 회복됩니다.

따라서, 보스의 공격을 맞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5. 탭비의 딜방식은 무엇인가

탭비는 다른 클래스와는 다르게 집중이라는 선행단계를 거칩니다.

 

 

먼저, 보스의 그로기나, 홀딩동안 제가 사용하는 말뚝딜 사이클입니다.

 

제 공속은 72로, 파2-파3-연집 파4(케세)-파4세이브-라4-파2-파3-연집 파4(캐세)-파4 세이브-라4

이 사이클이 정확히 돌아감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0강 무기를 사용했을때의 공속을 40대라고 가정하고, 10강 명쾌한 레지나 스태프를 들었을때는

 

파2-파3-연집 파4(캐세)-파4세이브-아3or라3

이런 식으로 딜사이클을 돌릴 수 있습니다.

 

 

 

6.초반 장비와 마스터리

 

현재 마영전은 초반 시즌1구간의 레벨업이 매우 빠른 관계로, 60레벨 이전까지는 장비에 큰 투자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0레벨-로체스트에서 본격적으로 레이드에 입성하는 레벨대입니다.

대표적인 방어구는 원더랜드 세트, 신관 레이지 세트, 타락천사 세트, 가벼워진 잉켈스 세트 등이 있습니다.

1)원더랜드 세트

글라스 기브넨 초창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이비의 교복으로 통하고 있는 방어구입니다. 60레벨 장비이므로 하급 정령석으로 방어 정령작이 가능하고, 3성으로 맞출 시 70제 방어구들마저 능가하는 지능수치로 극공을 추구하는 방어구입니다. 다만 천옷이기에 방어력은 보장할 수 없습니다.

3성 풀세트 기준-마공 1690 방어력 1703 27 민첩 159 지능 845 의지97 크저57

 

2)신관 레이지 세트

로체스트 마족전진기지 추격전투 후 제작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예쁜 룩이지만, 꼬깔콘 모자가 호불호가 크게 갈립니다.

특이점으로는 세트 옵션에 지능옵션이 없습니다.

3성 풀세트 기준-마공 1350 방어력 2137 135 민첩139 지능675 의지123 크저50

 

3)타락천사 세트

소악마적 컨셉을 한 장비로, 상의의 반짝이를 보고 밤무대옷이라며 까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특이점으로는 손 파츠가 중갑입니다.

3성 풀세트 기준-마공 1540 방어력 1946 46 민첩147 지능770 의지179 크저42

 

4)가벼워진 잉켈스 세트

개장수를 패잡하고 제작 가능합니다.

높은 방어력과 70제를 능가하는 크리저항을 가지고 있어 안정성이 높지만, 룩이...

아바타 씁시다 아바타

3성 풀세트 기준-마공 1420 방어력 2201 75 민첩146 지능710 의지 146 크저75

 

 

70레벨-시즌1을 끝내고 괴랄한 난이도의 시즌2에 입성하는 레벨대입니다.

대표적인 방어구는 레전더리 씰, 수호자의 가죽, 마제스트 소프트가 있습니다.

1)레전더리 씰

기사단 전투마족의 신전투 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상의와 하의에 고대 엘쿨루스의 눈물1개씩 들어갑니다. 전체적으로 예쁜 룩을 자랑하나, 모자가....

바지가 쫄바지라 매우 좋습니다.

2,3성 혼합 풀세트 기준-마공 1746 방어력 2676 99 민첩167 지능873 의지202 크저57

 

2)수호자의 가죽

앞트임 룩을 가지고 있습니다. 룩 이뻐요 룩. 방어가 높은 대신 마공이 낮습니다.....

2성 풀세트 기준-1510 3087 140 민첩170 지능755 의지161

 

3)마제스트 소프트 세트

2 안누빈 부파템들로 만드는 방어구입니다.

상의 특유의 룩으로 깔깔이라고 불리며, 매우 좋은 룩과 성능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크저가 60제급...

3성 풀세트 기준-마공1734 방어력2539 0 민첩116 지능867 의지168 크저44

 

 

 

80레벨-본격적으로 공제방과 메인 컨텐츠인 시2 레이드에 진입하는 레벨대입니다.

대표적인 방어구는 블랙펄 클래식 세트, 헤레몬 소프트 세트, 아마겟돈 위치 세트, 스켈레톤 위치 세트 등이 있으나, 이 레벨대에서부터는 풀셋으로 입는 일이 드무며, 커스텀해서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커스텀은 3블클+2헤레몬 소프트(or 2블클+2헤레몬 소프트+1아마위치), 아마위치 풀세트 가 있습니다.

 

1)3블클+2헤소(5경갑 세팅)

5경갑으로 균열이나 균자작을 통해 능력치 향상을 얻는 커스텀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블랙펄 클래식 상의+하의+손과 헤레몬 소프트 머리+발 세팅을 기본으로 하며, 극지능을 위해서 블랙펄 클래식 상의를 아마겟돈 위치로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3블클+2헤레 2성 커스텀-마공1916 방어력 4575 179 민첩270 지능958 의지272 크저69

2블클+2헤레+1아마 2성 커스텀-마공1968 방어력4614 174 민첩270 지능984 의지266 크저68

 

90레벨

Lv71 플라네타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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