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내용 이전에 토게는 이전부터 눈팅을 주로하며 공감하는 글에 댓글을 달거나 반박댓글을 적어본 경험이 다입니다. 이렇게 토론의 주제를 적는 건 이번이 처음이라 상당히 조심스럽게 생각하고 글을 적고있습니다.
왜 이 글을 적기로 마음 먹었냐면.. 현재 PvP를 즐기는 입장에서 신경이 날카로워지는 요소가 있기에 신경을 끄자니 매번 스트레스고 쌓이다 보니 가장 원치 않는 사람과의 사이가 멀어지는 사태가 발생해서 이건 뭔가 유저들끼리만이라도 구분을 정해야 하지 않을까..!하는 마음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신경이 날카로워지는 요소는 제목에 적혀있는 그대로입니다.
프리매치에서 탭비의 스태미나 버그를 이용한 무한폴짝, 그리고 삭제공지가 나왔지만 삭제가 안 되고 남아있는 환각, 마지막으로 토너먼트에서 사용이 가능한 터틀.
탭비의 무한폴짝
이건 당연한 버그입니다.
이걸 당연하듯이 사용하는 건 확실한 비매너가 아닐까 싶습니다.
예전 활카이의 허공답보,무한콤보(계속해서 띄우기),지금도 쓰는 사람은 쓰고 욕을 먹는 잡고 굳힌 뒤 띄우기(잡굳띄)가 사라진데는 패치로 인해 고쳐진 것도 있지만 유저들간의 클린 규칙이었습니다.
무한콤보는 사용하지 말자.
잡굳띄는 사용하지 말자.
보다 PvP를 매너있게 즐기자는 유저들간의 규칙입니다. 이외에도 버그들이 있겠지만 제가 아는 대표적인 것들만 적었습니다.
그럼 다시 탭비로 돌아가서.
탭비의 환각
삭제 공지와 삭제하는 이유가 나왔음에도 의문스럽게 남아있는 스킬입니다.
전 캐릭을 통틀어 가장 오버밸런스라는 말을 듣고 있고 개중엔 환각 쓰면 무콤으로 갚아준다 라는 유저까지 나올 정도로 화제가 되는 스킬입니다.
워낙 말이 많이 나오는 스킬이기에 어떠한 장점을 가졌는지도 잘 아실겁니다.
환각 이후 연계되는 공콤+파이어쇼크의 데미지까지도요.
탭비의 터틀
토너먼트 한정 사용이 가능한 이미 PvP한정 삭제된 스킬입니다.
일각을 다루는 토너먼트에서 삭제된 스킬을 맞고 느려진 자신의 캐릭을 보면 기분이 어떨까요.
이대로 괜찮은걸까요?
탭비분들의 입장에선 사용가능한 스킬을 썼을 뿐이고
승패에 큰 영향은 아니지 않느냐라고 말 할 수도 있습니다.(환각 제외)
하지만 당하는 입장은 어떨까요?
글을 적은 근본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당하는 사람의 기분은 고려해보셨나요?
결코 좋은 감정으로 유지 될 수 없기에 특정유저에게 좋지 않은 감정이 쌓일 수 있고 좁은 PvP 유저들간의 범위 안에서 서로 눈살 찌푸리는 악순환만 일으키는 이유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영전 PvP가 대단한 컨텐츠도 아니고 서로 기분이 상해야 할 이유가 어디있겠습니까.
욱 하는 성질 덕에 PvP만 하면 자주 지인들을 잃었습니다. 욱 하는 성질은 당연 저의 문제겠지만 그 이전에 여러 유저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저 스킬들과 버그는 최소한 유저들간 약속을 하면 어떨까요
무콤이나 잡굳띄와 같은 경우처럼요.
여기서 탭비분들의 입장도 굉장히 중요하겠지요
무한폴짝이야 당연히 버그를 이용한 것이기 때문에 인정하더라도 아직도 환각을 메인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고 자신의 닉네임이 공개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토너먼트에서 터틀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PvP를 즐기는 탭비유저분들도 당연히 대결에서 승리하고 싶다는 걸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화제가 되는 악순환의 스킬과 버그를 단지 있는 스킬 쓰는건데 왜요 라는 말로 덮어버려도 괜찮을까요 또 그런 악순환을 탭비분들도 원하실까요. 만약 다른 캐릭터의 스킬이 삭제공지가 나왔는데도 남아있고 그 스킬에 당해 패배했다면 탭비분들도 기분이 좋을 수만은 없지 않을까요..라고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끝으로.
탭비의 버그와 스킬만을 언급한 글이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버그들 또한 댓글에서 언급이 될 수 있겠지만 이 글에서만큼은 탭비의 저 스킬들에 관해서 토론 해봤으면 하네요.
정말로 PvP탭비분들에게 쌓이는 스트레스가 너무 많다보니 원치 않는 사이가 되어 가는 상황에 뭔가 방법이 있지 않을까.. 이게 나만의 고민일까 하는 심정으로 글을 적었습니다.
문제가 되는 지적은 당연히 달게 받고 그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처음으로 적은 토론게시판의 작성글이기에 분쟁의 원인이 되지 않을까 비난의 요소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섭니다.
그럼에도 서로 얼굴 붉히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이 가장 크다는 점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장 욕을 먹어야 할 건 당연 개발진들입니다.
정말로 귀 닫고 눈 감은 운영이 아닐 수 없죠.
개발진들이 답을 주지 않기에 유저들끼리라도 해결을 봤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