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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컨텐츠에 대한 조언

아이콘 가만안둬
댓글: 3 개
조회: 2345
추천: 7
2020-08-03 14:50:11

추가될 신규 컨텐츠를 대부분의 유저가 반대하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인데...

저는 소개 내용을 보면서 잘 만든다면 망전에 자랑할만한 컨텐츠가 생길거라 생각했습니다.

적으로 상대하던 보스들 조종해보는 재미가 있을것 같고 밸런스 조절도 캐릭터를 대상으로 하는것보다 쉬울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재밌게 만드는건 개발자들 역할이고, 전 전투 외적인 조언을 하고 싶습니다.


망전은 상당히 피곤한 게임입니다.
양손을 계속 써야하며 매 전투마다 어느정도 집중을 해야하죠.
또한 꾸준히 골드를 모아야 주(?) 컨텐츠인 스펙업과 룩펙업을 할 수 있기에 레이드 전투를 매일 돌아야 하루 일과가 끝나는 숙제가 되었습니다.
대다수의 유저가 이렇게 숙제처럼 레이드를 돌고 다 돌리지 못하면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그런 상황입니다. ㅋ

망전 몇일씩 쉬면 시간, 체력에 여유가 넘치는 것 유저들이라면 다들 경험해봤을 것입니다. 

그정도로 망전은 피곤한 게임입니다.

석상? 요즘 석상은 할게 없어서 하는게 아니라 힘들어서 쉬는겁니다.


한편 개발자는 상황파악 못하고 '유저는 전투에 목말라한다'라고 주장하며 레이드 전투만 주구장창 내고 있습니다. 
물론 유저가 전투에 목말라 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시즌3 브라하 고글기 루 해비 이런 레이드에서 똑같이 90제 장비만 드롭되니 반기마다 신전투가 나와도 일주일만에 질리던 그 시기가 그랬습니다.
지금은 그때보다 보상을 잘 분배해서 매 전투가 새롭고 메리트가 있기에 유저들이 전투에 목말라하지 않습니다.
지금처럼 단순하게 레이드 전투가 추가되면 숙제만 늘어나는 것이기에 유저들은 점점 더 지칠겁니다.


단, 일반 전투는 레이드 전투와 다르게 유저들이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
유저들이 생각하는 일반 전투는 레이드 전투와 포지션이 다릅니다.
레이드 전투가 매일 해야하는 숙제라면 일반 전투는 자율학습입니다.
숙제인 레이드를 다 하고 더 하고 싶을때 일반 전투에 가죠.
그래서 일반 전투는 추가되어도 유저들은 부담을 느끼지 않습니다. 

다음에는 레이드 말고 일반 전투를 추가하세요. 

유저들이 피곤한 이유를 설명 드렸습니다.
저는 PVP 추가에 부정적인 유저가 많은 이유에 이 피곤함도 상당부분 차지할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PVP 장르 자체를 선호하지 않는 유저들의 경우에는 극혐하는 수준이죠.
물론 그동안 PVP 컨텐츠를 제대로 만들지 못한 이유도 있겠지만...

그래서 망전에서 PVP가 성공하려면 컨텐츠 자체가 재밌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지나치게 좋은 보상 그리고 지나치게 많은 출정 기회로 유저들에게 숙제처럼 받아들여지게 해서는 안되며
컨텐츠 자체도 너무 길어서 피곤하거나 유저간 다툼으로 스트레스 받지 않는 수준에서 즐길수 있게 컨텐츠를 구성
이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 본격적인 PVP가 아닌  예능쪽으로 간다면 오히려 더 높은 호응을 얻을수도 있다 생각합니다.

스트레스 받지 않고 즐길수 있다는 유저들의 믿음만 생기면 다양한 파생 컨텐츠도 가능한데,

보스캐릭으로 진행하는 일던

겁나센 보스 1인 VS 일반캐릭 4인  

..


아무튼 유저의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방법을 반드시 찾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끝내기 전에 욕좀 합시다.

몇일전에 길원들에게 새롭게 바뀐 제작 시스템을 설명하다가 빡쳐서...

나조차도 납득이 안되는 개병신같은 시스템을 길원들에게 설명하는데 미춰버릴 지경이었슴.

진짜 좋은 말로할때 롤백시키소.

앞으로 업데이트 할때마다 트집잡고 욕박을려고 작정했는데 이번 신규 컨텐츠 쉴드치는 것도 엄청 고민 많이 했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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