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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멀티 프로세스 기능

아이콘 헉스탄
댓글: 4 개
조회: 615
추천: 2
2015-02-17 15:24:00
1. 팁게에 설명된 글 링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33467

2. 개발자 노트에 처음으로 작성된 멀티 프로세스 기능에 대한 소개글 링크
http://heroes.nexon.com/common/postview?b=20&n=199

멀프는 켬과 동시에 파티원에게 부담을 분산시키는 일명 그리드 방식이 아니라 그냥 놀고있는 방장 본인의 CPU에게 가는겁니다.

망전이 쓰는 엔진이 구형 소스엔진인데 개발당시에 사용했던 소스엔진은 듀얼코어 이상이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현재에도 공식적으로는 듀얼코어 지원이 안되요.

내가 단일코어이던, 헥사코어이던간에 망전은 단 하나의 코어에서만 돌아갑니다.
게다가 거지같은 망겜은 방장이 자체적으로 일종의 서버가 되어서 본인 포함 8명, 어시포함 9명의 인원을 데리고 화려한 그래픽 연출이 있는 던전을 돌아야합니다.

멀프없이 빵테를 돌면 아 내 CPU와 GPU가 비명을 지르는구나 하고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이시점에서 진짜 저는 데브켓 개발진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듀얼코어 지원이 엔진 자체적으로는 절대로 불가능하다고 인지하고 개발진이 내놓은것이 바로 멀티프로세스 기능인데 게임 내에서 자체적으로 듀얼코어 이상을 지원하지 못하니까 발상을 전환해서 개별적인 두개의 프로세스를 실행한뒤 하나에는 방장만 집어넣고 나머지 하나에는 파티원을 집어넣습니다.

멀프를 켜고 출항하는 것은 듀얼코어 이상의 CPU를 사용중인 방장의 놀고 먹고 있는 나머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코어를 강제로 사용하게 만드는겁니다. 
1코어에서는 방장과 맵에 대한 연산처리.
2코어에서는 파티원에 대한 연산처리.


솔직히 멀프 기능은 어느정도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이해 자체가 안된다고 봅니다. 

그나마 간단히 표현하자면 듀얼코어 이상의 CPU를 지닌 방장이 멀프를 켜고 출항하면 본디 다중코어 지원이 안되는 망겜이 우회적으로 듀얼코어 지원을 하게 변화하는 것으로 파티원과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습니다.

제발 멀프켜면 파티원에게 부담이 분산된다는 소리는 안듣고 싶습니다.


요약
1. 멀프 그리드 방식 아니다.
2. 듀얼코어 미만의 일명 똥컴 유저가 멀프를 켜봐야 아무런 의미가 없다.
3. 데브켓 개발진의 개발능력은 국내에서 손꼽을 정도로 뛰어나다.

Lv81 헉스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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