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한시간 넘게 썼던 글이 백스페이스 한번 쓰니까 다 날아가서 멘붕오네요 인벤은 작성글 임시저장 시스템을 도입해야합니다 당장
원래는 부연설명을 굉장히 많이 했는데, 간단하게 핵심만 요약해서 적겠습니다
--
발라는 크게 q발라, w발라, 평타발라로 나뉘는데,
이 가이드에서는 q발라와 평타발라에 대해서만 다루겠습니다. w발라는 많이 못해봐서,, (재미가,,없더라구여,,)
q발라는 소규모 국지전 및 1:1에서 매우 강력합니다. 폭딜이 매우 쎄다고 할 수 있거든요. 웬만한 물몸은 스킬콤보 한번으로 빈사상태로 만들 수 있죠.
단, 마나관리에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발라 스킬의 마나 소모량이 적은 편이 아니라, 중요한 상황에서 폭딜을 넣지 못한다면 q발라의 메리트가 사라지니까요.
평타발라는 한타의 지속딜이 강력합니다. e가 워낙 좋은 생존기이고, 패시브 때문에 발라는 전투가 길어질수록 강해진다는 점들을 활용한 것이죠.
단, 발라가 물몸이고 사거리도 그리 길지 않은 만큼(일반적인 탱커의 cc기 및 돌진기와 비슷합니다) 무빙에 신경써야 합니다.
1렙 특성입니다.
1레벨 - 비용 절감 (Q): q발라라면 q의 마나소모량을 줄이기 위해 찍고 싶겠습니다만 이걸 찍으면 '착취 화살'을 못찍어요. 팀에 힐러가 님만 봐 줄 수 있다면 고려해 볼 만 하겠지만, 이 글을 읽는 우리는 솔큐전사이거나 초보자일 테니 q발라라면 후술할 '착취 화살'이 좀 더 좋은 선택입니다. 물론 앞서 말했듯 힐러가 되게 많아서 체력 걱정은 없다면 이 특성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1레벨 - 착취 화살 (Q): q발라의 흡혈을 책임집니다. q가 튕기는 것까지 합하면 흡혈이 꽤 많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흡혈 관련 특성은 발라가 한타나 운영이나 양 측면 모두에서 지속적으로 활약하는 것을 돕기 때문에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1레벨 - 개량 화살 (W): w발라에 대해서는 전 뭐라 특별히 평가하진 못하겠네요. 많이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사거리가 많이 넓어지긴 합니다.

1레벨 - 원한 (고유 능력): 평타발라의 경우 이걸 찍습니다. 공속이 오른다는 점이 카이팅에 있어서 체감이 많이 됩니다.

1레벨 - 징벌 (고유 능력): 패시브 스택를 쉽게 올린다는 점이 메리트이나, 패시브 스택 쌓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저는 직접적으로 dps에 영향을 주는 '원한'이 더 좋다고 생각하네요.
4레벨 특성입니다.

4레벨 - 흡혈 공격: 평타발라의 흡혈을 책임집니다. 앞서 말했듯 흡혈 특성 하나는 필수입니다.

4레벨 - 만티코어: 하지만 힐러와의 호흡이 잘 맞을 경우 평타발라에게 딜적인 면에서는 이 특성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4레벨 - 관통 화살 (Q): q발라라면 이 특성으로 q에 힘을 주게 됩니다. 애매했던 q 사거리도 길어져서 활용도가 넓어지고, 딜도 강해집니다.

4레벨 - 무기고 (W): w발라는 앞선 이유로 생략합니다.
7레벨 특성입니다.

7레벨 - 전투 탄력: 평타발라의 경우 '불타는 공격'과 함께 고려할만한 7레벨 특성인데요. 상대 팀에 탱커가 둘 이상이거나 해서 '불타는 공격' 한번 돌리는거로는 한타가 끝날 것 같지 않은 경우는 이 특성을 선택합니다. qw를 빨리 돌린다거나 e의 쿨을 줄여서 생존력을 올린다거나 해서 활용도 자체는 조금 더 범용적이거든요. 확실히 스킬 쿨이 빠르게 돈다는 체감이 듭니다.

7레벨 - 마름쇠 (E): 발라를 무는 영웅들을 조금 귀찮게 하긴 합니다만,, 전투 탄력이 활용도에 있어선 더 좋은 것 같네요.

7레벨 - 연발 화살 (E): q발라가 폭딜러로 거듭나게 해 주는 특성입니다. qeq만 넣어도 웬만한 물몸은 반피 넘게 체력이 깎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qeq를 쓰고 싶다고 e를 막 쓰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e는 딜링기가 아니라 생존기므로 중요한 상황에 쓸 수 있도록 항상 아껴놔야 해요.

7레벨 - 불타는 공격: 이걸 켠 상태에서 넣는 프리딜은 정말 강력합니다. 탱커도 녹일 수준이죠. 아군이 발라를 잘 지켜주거나 cc연계가 잘 되어서 이 특성을 쓴 상태에서 프리딜을 넣을 수 있다면 좋은 선택입니다. 그 외에도 상대 팀이 탱커 없이 암살자 위주의 강력한 딜을 내세운 조합 상대로도 맞다이를 강력하게 해 주는 괜찮은 선택입니다.
궁

10레벨 - 난사 (R): 딜을 넣으며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 사거리 반경이 넓다는 점 등에서 안정적인 면이 부각되는 궁입니다. 난사 딜만 잘 넣어도 한타에서 딜은 다 넣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잘 활용하면 일대다 전투에서도 발라가 우세를 점하게 해 줄수 있는 궁입니다. 단, dps 자체는 평타를 프리딜을 넣는 것에 비해서 훨씬 큰 거는 아니에요. 난사의 가장 큰 장점은 어떠한 상황에서든 프리딜을 넣게 해 준다는 점입니다. 생존이 확실치 않은 상황에서 좋은 궁입니다.

10레벨 - 복수의 비 (R): 난사와 비교했을 때 폭딜의 면에서 강력합니다. 무엇보다 복수의 비를 날려놓은 상태에서 발라가 평타나 qw를 동시에 섞을 수 있기 때문에 폭딜이 어마어마하죠. 또한 cc의 효과도 있기 때문에 한타에서 적절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시전 속도가 느리고 범위가 좁기 때문에 아군과의 cc연계가 되는 상황이어야 빛을 볼 수 있는 궁입니다. 맨땅에 그냥 쏴버리면 아무도 안맞아요,, 어느정도 숙련이 필요한 궁입니다.
13레벨 특성입니다.

13레벨 - 거인 사냥꾼: 평타 발라는 이걸 찍으면 탱커도 녹이기 쉬워집니다. q발라의 경우도 생존에 위협이 없다면 이 특성을 찍어서 지속딜을 강화해줄 수 있습니다. q발라가 q에 힘을 주었다고는 해도 평타를 쓰지 않는건 아니니까요.

13레벨 - 냉기 사격 (W): 팀이 cc가 없는 미친 팀이라면 찍어줘야 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13레벨 - 맹렬한 추격 (고유 능력): 확실히 빨라지긴 하는데요,, 그뿐이라서 뭔가 좀 아쉽습니다

13레벨 - 절제 연마 (고유 능력): 흡혈은 앞서 1/4렙 특성에서 찍었습니다. 딜을 위한다면 거인 사냥꾼, 생존에 있어서는 기술 보호막이 더 좋은 것 같네요.

13레벨 - 기술 보호막: 상대 팀에 노바나 제라툴같은 폭딜 암살자가 있다면 반드시 찍어줍시다. 이걸 찍지 않으면 게임 내내 걔들한테 시달릴 수도 있어요.
(어차피 찍어도 시달리겠지만)
16레벨 특성입니다.

16레벨 - 집행자: 확실히 특정 상황에서 메리트있긴 하지만 이 구간 특성에서는 다른 특성이 워낙 좋기에,,

16레벨 - 이중 도약 (E): e가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잘 활용하면 한타 중 e를 거의 무제한으로 쓸 수 있게 해 주기는 합니다만,, e의 마나소모량도 만만치 않고 e를 두번 이상 연속으로 활용하는 경우는 별로 없어요. 이 특성 없어도 e쿨은 알아서 돌아옵니다.

16레벨 - 피에는 피: 발라를 무는 놈들이 무라딘이나 디아블로같은
딜은 X도 없으면서 귀찮기만 한 탱커라면 이 특성으로 탱커를 빨리 녹일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생존에도 깨알같은 도움이 되고요. 생존에 별로 위협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좋은 선택입니다.

16레벨 - 돌가죽: 발라를 무는 놈들이 첸처럼 좀 아픈 탱커라거나, 상대에 발라를 노리는 암살자가 많을 경우에는 이 특성을 찍어줍니다. 생존력에 있어서는 피에는 피보다 더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발라를 노리는 상대가 많기 때문에 많은 경우 선택됩니다.
20레벨 특성입니다.
특성이 하나없는것 같다면 기분탓입니다

20레벨 - 폭풍의 번개: 그냥 게임이 거의 완전히 이긴 경우 아니면 이걸 찍습니다. 어떤 생존기보다도 좋은 성능을 자랑해요.

20레벨 - 복수 (R)
20레벨 - 복수의 폭풍 (R): 즐겜용으로 쓰기 좋습니다.
--
이미 한번 쓴 상태에서 날아가버린 탓에 멘붕해서 설명을 많이 생략했어요,,ㅠㅠ
저 자신도 피드백을 받고자 쓴 공략이니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