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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한조에 대한 이해

아이콘 궁뎅이작렬
댓글: 29 개
조회: 10907
추천: 26
비공감: 1
2017-12-26 12:07:52
한조 가 출시되고 좀 지났는데요

이번에는 한조에 대해 간략히 좀 적어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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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조가 사기다, 아니다 벌레다 등등 말이 많은데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보다 완벽한 원거리 평타딜러는 있을수 없다' 고 생각합니다.


살펴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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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거리 평딜러로서의 한조의 능력


원거리 딜러가 가져야 할 미학은 무엇일까요?


첫째는 우월한 사거리입니다.

일방적인 딜교환을 통해 "나만지켜"를 성공시키면 한타때 톡톡 치면서 스노우볼을 쉽게 굴릴수 있게 해주는것이죠.


근데 지금까지 이러한 원딜러는 여러가지 애로사항이 많았습니다.

노바 는 6.5사거리를 가지지만 은신캐라서 라인정리도 안되고 평딜보다 스킬폭딜 위주고,

레이너 는 스킬셋이 매우 단순하고 본체체력이 허약하죠

해머 상사 는 못움직입니다.



근데 한조의 경우 사거리가 무려 7.5인데,

체력자체는 (낮긴하지만) 개똥 레이너보다는 높고

무빙샷도 가능한데다가 

라인정리기도 있고

스킬셋도 준수합니다.



사거리가 매우 긴데 불구하고 그에 대한 패널티가 딱히 없습니다. 느린 공격속도 정도....?


사거리 7.5를 보는순간 저는 '이거 미친거아닌가'라고 생각했습니다. 이거 포탑사거리랑동일함.

히오스의 대부분 이니시 스킬들 사거리가 6.5거든요. 

평딜러 사거리가 5.5, 6.5인게 이거때문인데,

딜러가 열심히 평타를 때렸다?

무라딘이 점프해서 들어올 경우 발라의 뒤를 잡을수 있고,

레이너라면 옆을 잡습니다.

그러면 탱커가 슬슬 무빙으로 비비면서 못도망가게 하는 플레이가 가능한데

한조는 7.5라서 탱커가 날아들어와도 한조 앞에 떨어지기때문에 한조가 예측만한다면 도망칠수 있고,

대부분의 일반적인  스킬 사거리(카라짐의  찬란한 질주 (Q) 정예타우렌  파워 슬라이드 (Q) 등)가 6.5라서 

다른딜러는 물려서 죽는 상황일때 한조는 딱 사거리 1만큼 여유를 두고 공방을 펼칠수있습니다.


타게팅 스킬이 있어도 딜러를 못물수 있다는건 어마어마한거죠.

억지로 물려다가 빗나가는순간 역으로 녹여버립니다.



2. 무-빙-샷

히오스의 무빙샷은 굉장히 큰 의미를 가집니다.

왜냐면 히오스의 영웅들은 '회전'을 하기 떄문인데요


분명히 공격을 다시 할수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멈칫멈칫하면서 공격을 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냐면, 내 영웅이 적을 어느정도 바라보고 있지 않으면 일반공격이 발사조차 안되는 것이죠.


이것은 스타2 엔진에 기반힌 히오스의 특징떄문인데요,

스타2는 공격방식이 인스턴트(쏘자마자 적에게 바로 맞은 판정이 되는) 것과 투사체(내가 발사한게 날아가서 적중해야 판정이 되는) 두가지로 나뉘고, 인스턴트 공격은 소위 말하는 허리돌리기 - 내가 공격버튼을 누르자마자 유닛이 어디를 보고있건 상관없이 적에게 발사하는 - 컨트롤이 가능하지만, 투사체는 반드시 내 유닛이 적 유닛을 바라보아야 발사합니다.


그래서 히오스는 와리가리하면서 무빙이 뒤로 빠지는 쪽에서는 뒤봤다가 앞봤다가 하는, 원딜러가 그 특유의 회전딜레이가 있어서 무빙샷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것을 절묘하게 이용하면 탱커가 어흥어흥하고 겁만주면서 적 원딜의 딜로스를 많이 만들어낼수 있죠.

 

헌데, 한조는 유일하게 이 무빙샷 회전에서 자유롭습니다.


후퇴를 할때도 어기적어기적하면서 적을 바라보면서 후퇴하기 때문에,

절대로 무빙샷이 씹히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3. 탈출기 

원딜러의 기본은 자힐이 아닌 탈출입니다.


살아만 있다면 힐러들이 얼마든지 힐을 퍼붓습니다. 근데 한번 물리면 걍 죽어야되서 문제인거죠.


대표적으로 레이너인데 레이너는 자기가 op일 당시에도 적진 사이에 빠져들어가면 걍 죽었습니다. 자힐이 돌아도 말입니다. (당시 레이너는 체력적으로 원딜중 가장 단단한편이었슴. 심지어..)


명백한 탈출기가 있는  발라 가 항상 밴픽에서 얼굴을 보이는 이유도 그때문입니다.  도약 (E) 으로 인한 탈출이 너무나 자유자재니까요.


한조는 분명히 제한적이긴 하지만  선천적인 날렵함 (고유 능력) 를 통해 한번 도망칠수 있으며 지형지물 뒤로 이동하면 시야에서 사라지기 때문에 평타도 안맞고 타겟스킬도 피하는데다가  마궁수 찍을시 절대로 안죽는 괴랄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4. 은신대처능력 & 부시 체크능력

원딜은 라인커버를 위해 이쪽저쪽 뛰어야 하는 경우가 잦은데 이경우 항상 부시에서의 기습 & 은신충들의 콤보에 취약해지게 됩니다.


근데 한조는 대놓고  음파 화살 (E) 가 있습니다. 저는 이게 솔직히 궁극기라고 해도 믿겠습니다.

20초마다 8초동안 시야확보를 하니 사실상 한타 내내 절반가까이 시야확보를 하는 셈인데다가 

정찰기마냥 설치하는것도 아니고 멀리서쏘는데 이 멀리서=겐지 질풍참보다 먼 거리.

제거불능.


심지어 통과 불가능한 지형지물(벽 등등)에도 쏠수있으니 가장 이득볼수 있는 장소에 툭 쏘면 그 주위시야가 다보이는데 

브락시스에서 라인 중간에 쏘면 위아래 부시지역을 모두 체크할 정도입니다. 얼마나 사기입니까?


거기다가 은신까지 보니 사거리 7.5인 한조가 조심만하면 먼저 두드려맞고 시작할 일은 전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4초마다 돌아오는  폭풍활 (Q) 을 부시 중간쯤에 쏘면 시야가 얼추 잡히는데다가,

갈래 화살 (W) 그냥 부시지역에 쏘면 퉁퉁 팅기면서 거리 10정도의 공간에 대한 시야가 확보됩니다.



원딜러 이해도가 높은 사람이라면 한조로 줄레발레 기어다니다가 부시기습을 당할 일 자체가 없습니다.



5. 유지력

폭풍활 (Q) 4초에 마나15 데미지 309

유지력 대명사인  말퓨리온  재생 (Q) 이 5초 마나45에 총힐량 569

동일 마나 싸움이라면 힐러가 도저히 한조의 누적딜을 커버치지 못합니다.



6. 이동속도 옵션

원딜은 이속이 단 1%라도 붙어있으면 그거 하나가 매우 큰 영향을 줍니다.

상대 탱커를 치다가 탱커가 올거같으면 빠지고, 탱거가 빠지면 쫓아가 때리는 플레이가 가능하거든요.


발 빠른 추적자 (Q) 로 무려 말탄 효과까지 볼수있습니다.

뭐 잘 안찍긴하는데 있다는게 중요합니다. 필요할떄 찍을수 있다는점이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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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튼 그래서 한조는 스펙이랑 스킬셋만 놓고 봐도 걍 탑티어 원거리 평딜러입니다

근데 심지어 원거리 평딜러의 한계조차 극복했습니다.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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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 1. 라인정리가 쉽지않다. 근데 한조는 쉽다.


그메건 발라건 레이너건 뭐건 아무튼 딜러가 평타능력이 뛰어나면 상대적으로 라인정리능력이 떨어집니다.

발라를 보자면

맹렬한 추격 (고유 능력)  사냥꾼의 신조 (고유 능력)  절제 연마 (고유 능력)  끓어오르는 증오 (고유 능력)  원한 (고유 능력)   에비 지지 그런거 하면 못쓴다


이렇게 특성을 갈 경우 라인정리능력이 확 떨어지죠.



헌데 한조는  폭발 화살 (Q)  톱니 화살 (W)  상념을 버려라  뭘 가도 라인정리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더 빠르냐 느리냐 정도의 차이일뿐 아예 불가능한게 아닙니다.





2. CC의 부재

대개의 경우 원거리 평딜러는 CC가 시원찮습니다. 기껏해야 느려지는 정도?


근데 한조는  용의 화살 (R) 라는 최상급 스턴기술이 있습니다.

광역범위는 대충 켈타스 DQ불기둥보다 살짝 넓은 수준인데 조금만 뒤에서 쏴도 1.25초고 포지션이 좋았다면 2초.

2초스턴이면 광란의 도가니 (R) 절반의 시간입니다. 어마어마하게 긴 시간이죠.


천상의 폭풍 (R) 이 1.75초임을 생각해보면 진심으로 사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거 하나때문에 한조를 물어도 유유히 스턴걸고 D로 빠져나가고,

잘못해서 한번 뭉치면그대로 4-5인 2초스턴에 빠져서 단체로 황천길가는 그림이 나옵니다.




3. 딜 양상에 따른 카운터

이건 굳이 평딜러뿐만이 아니라 모든 딜러에 다 해당이 되는데요,

내가 스킬딜러인데 상대가 기술데미지 감소조합으로 나왔다? 할거없습니다

내가 평딜러인데 상대가 실명으로 나왔다? 할거없습니다

올인 돌진조합인데 무적스턴조합? 힘듭니다



근데 한조는 

적이 방어력이 높은 조합이면  날카로운 화살촉 (W) 

적이 깡체력이 높은 조합이면  거인 사냥 (W) 

적이 캠프위주의 조합이면  톱니 화살 (W) 

적이 보호막 조합이면  관통 화살 (Q) 




심지어 2힐러 유지력싸움일시  용이 굶주렸다 (Q)  깔끔한 기술 (Q) 로 공짜 기술데미지 증가를 받아 유지력으로 후드려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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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한조는 나왔다고 해서 카운터치는것도 쉽지 않은데

자기가 다른 조합을 카운터치기는 매우 쉬운편에 속하고


그나마 아직 한조의 약점이라 할 수 있는 은신캐릭을 통한 기습, 타게팅 돌진조합(디아도살자) 등은 어차피 다른 모든 딜러들이 안고가는 숙제인데다가 탱힐이 은신, 돌진을 충분히 커버칠 수 있는 영웅리그에서는 쉽지 않은 얘기입니다.


고로 한조는 유틸성과 조합면에서도 최상급 딜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조는 보호막 파괴 특성 하나만으로도  루시우  아르타니스  아눕아락  아우리엘  희망의 방패  요한나  철갑 피부 (고유 능력)  자리야  첸  태사다르  티리엘 


을 아예 씹어먹는 효율을 보여주고



방어력 감소 및 퍼뎀특성으로  가로쉬  누더기  디아블로  레오릭  말티엘  무형의 존재 (고유 능력)  무라딘  소냐  아서스 등등 제가 귀찮아서 안누를만큼 온갖종류의 핵심특성과 탱커들을 녹이는데다가  강화 보호막 라는 탱커 최종병기마저 씹어먹으면서 게임에 종지부를 찍습니다.

(겜 시작 당시 가지고있는 기본방어력에도 무시가 적용되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추가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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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튼 그래서 한조의 플레이스타일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Q냐? W냐?


Q는 

표적 연습 (Q)
  폭발 화살 (Q)
  관통 화살 (Q)또는  용이 굶주렸다 (Q)
  발 빠른 추적자 (Q)
  깔끔한 기술 (Q) 또는   꿰뚫는 화살 

를 이용해 카이팅(짤짤이; 와리가리하며 때리기)를 하는것으로,

1레벨 특성인  표적 연습 (Q) 이 원래는 영웅의 이동속도와 동일하게 늘어나는데, 30%사거리 증가시 차지속도가 130%가 되며 말탄 영웅의 이동속도와 같게 늘어납니다=적이 한번 한조에게 맞기 시작하면 계속맞음.


이것을 13레벨 발빠른추적자와 연계하면 한조는 말탄속도로 움직이면서 말탄속도로 늘어나는 Q를 쏘며 적을 무한추노할수가 있게됩니다.

회피기를 쓴다 해도 130%이속에 금세 따라잡히고 말을 타도 갈래화살등으로 쉽게 낙마가 가능한 한조이므로 한조에게 잘못 물릴시 도망을 절대 못갑니다.

사거리가 매우 긴데 풀차징시 대략 10정도?

사거리만 늘어나게 되도 초반에 어마어마한 딜교이득을 볼수있는데다가 

데미지 증가가 완료시 초반에는 약 25%, 20렙이어도 17%뎀증효과를 볼수있어 쏠쏠합니다.


용이 굶주렸다 (Q)  깔끔한 기술 (Q) 가 풀로 쌓일경우에는 Q평 한번에 (20렙기준으로) 체력이 1500가량이 까입니다.

어지간한 딜러, 힐러들 체력이 40%만 되어도 저 멀리서 한조 Q평 맞는순간 죽습니다. 대단하지 않습니까?



우월한 사거리와 이속증가, 뎀증가로 와리가리하며 하나씩 짜르는데 특화되어있습니다.


7렙에 실드부수기를 간 경우에는 더더욱 흉악해지는데요 실드가 있으면 추뎀입니다 (실드만 추뎀이 아니라 체력도 까임)

Q데미지가 1000이 넘는데 250%증가하면 3000 넘습니다. 아르타니스 반피가 사라집니다

태사다르가 트레이서한테 보호막을 줬더니 트레이서가 Q한방에 사라짐







W특은, 일단 설명하기전에 블리자드해버린 점부터 이야기해드려야 겠습니다.

식은 죽 먹기 (W) 특성이 "한번에 여러 영웅"에게 적중이라고 잘못 기술되어 있습니다.

그게 아닙니다;

"한번의 갈래화살로 나온 여러 화살이 한명의 영웅에게 여러번 적중" 입니다.

5영웅 맞추는게 아니고 한명을 5번 맞추어야 한다는것입니다.



암튼 블코가 블코했다.




특성은


식은 죽 먹기 (W) 또는 구원 

톱니 화살 (W)
  타고난 실력 (W) 
거인 사냥 (W)
  날카로운 화살촉 (W) 

로서 순수한 탱커카운터 특성입니다.


1레벨에 구원을 찍는건 7렙의 쿨감효과때문인데요,

3초마다 7발 쏠래?=6초 14발       2초마다 5발 쏠래? = 6초 15발

총 회수자체는 후자가 높습니다만 한조가 늘 말뚝딜하는것도 아니고 W를 바로바로 쓰는것도 쉽지않아서 대개는 식은죽 먹기 쪽으로 가게됩니다.

근데 식은죽먹기가 익숙하지 않은 경우, 혹은 조합상 그거 퀘완하겠다고 하다가 물려서 죽을 각인 경우에는 안정적으로 구원가는게 무난합니다.



아무튼 특성 끝까지 갈시에 갈래화살이 적 여러명의 방어력을 없에버리고 7발의 1.25% 체력비례데미지=8.75%

평타에도 적용되니 활용성이 죽여주죠.


갈래화살이 3-4초마다 발사되니 탱커들이 아주 죽을맛입니다.

특히 빠대 학살하겠다고 기어들어온  초  갈 녹이는데 일품.

20렙기준 다맞출시 한번에 2000체력이 빠집니다. 초갈 체력이 7000인데 ㅋㅋㅋ



또한 이러한 20렙특성 16렙특성이 중요한 영웅은 거기까지 게임을 끌고가는게 중요한데

톱니 화살 (W) 찍으면 공성캠프정도 혼자 돌수있고

타고난 실력 (W) 찍으면 공성,투사가 모두 가능하며 탱커 지참시 우두도 먹습니다.


강력한 운영능력으로 탱커위주 조합의 고질적 약점인 "라인 운영 캠프운영" 을 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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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똥특성


구원 은 실력이 늘어나면  식은 죽 먹기 (W) 로 대체가 됩니다.

죽을때 스택감소가 뼈아픈데다가 쌓기가 안정적인것도 아니고 한조가 공속 증가한다고 막 대단히 의미가 있어지는건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평타는 Q,W를 보조하는 부수단일 뿐이라서....





상념을 버려라....구원을 찍어도 돌격병 7마리 잡는데 14초.

다른 두 특성은 5초면 다잡습니다. 왜....






닌자 암살자   한조 고유능력이 쓰기 쉬운것도 아니고 막쓴다음에 쿨다운시키는 그 짧은순간자체가 위험.

적을 추노해서 죽인다음 탈출하겟다? 걍 말타고 천천히 추노해도 되고, 그냥 보내준다음에 아군이랑 빠르게 우두먹는게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꿰뚫는 화살 갈래화살, Q를 한번 더맞추는것보다는 차라리 퍼센트데미지를 올리거나 단일데미지를 높히는게 더 낫다고 봅니다. 아예 다른 플레이를 선사해주는 W특과 높은 확정딜을 보장하는Q특과는 달리 궤뚫는 화살은 운좋게 한놈 더맞으면 좋고 아니면 말고 수준...... 




백발백중 (E)    이거 중심부에 맞출수 있으면 솔직히  크로미 원챔으로 그마가십니다.... 불가능하다는거죠.  사거리가 느는것도 아니고 지속시간이나 범위증가도 없고 고작해야 운좋은 스턴~ 수준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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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빠른 추적자 (Q) vs  마궁수 


마궁수가 참 괜찮은 특성이긴 한데요,(feat.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hos&no=878321&page=1&exception_mode=recommend)

저는 발빠른 추적자를 선호합니다.

한조는 아예 안물리는게 미덕입니다. 사거리 7.5면 타게팅 스킬 사거리보다 길어요.

시야확보가 구린 애도 아니고.



가끔 강제이니시를 걸기도 하지만 그런 무리한 이니시는 대개 탱힐이 받아쳐냅니다.


그리고 그런 이니시는 메리트가 좀 떨어지는 특성입니다.
석화 (고유 능력)  압도적 존재감 버리고  드워프 추진 (E) ?...

축성 (R) 버리고  심판 (R) ?

뭐 그래도 이기려면 찍기야 하겠지만 안찍는 경우가 많고(다야, 마그마까지 습관적으로 특성 찍는경우가 많음)

이런 이니시 계열은 물었을때 못죽이면 힘이 쭉 빠집니다. 근데 보통 2힐러쪽으로 많이 하는 관성이 있어서 물었을떄 죽는경우가 흔치 않음. 

암튼,

그리고 걍 넘어갈 벽 있으면 넘어가서 1초동안 말 타도 탈출하는데 큰 지장이 없더군요.



진짜 이게 탈출로서 의미가 있으려면 한조가 적 2-3명한테 물려서 튀어야하는 상황?

근데 왜 한조가 앞에서 맞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극적으로 탈출하고 오 개꿀! 하는것보다 맵리딩하고 시야확보하면서 걍 안물리는게 어떨련지.

갈래화살만 꾸준히 부시쪽으로 쏴도 적 뭐하는지 얼추 보여요.


발빠른추적자는 본인 손꾸락이 훌륭하다면 지속적 30% 이속이 부여됩니다.


한타 내내 30% 이속이 있으면 적은 한조를 잡을 생각자체를 못하는데다가 

추노도 잘 되고


아군이 쫓기고 있을떄 멀리서 Q로 견제하면서 낙마&어그로끌기 해준다음 본인이 30%이속으로 도망칠수도 있고.


한타때는 이게 좀더 도움이 많이 되더군요.


뭐 취향차이입니다. 둘다 좋은특성이니 입맛대로 골라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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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래화살 맞히는 법(맞추?맞히? 흠....)




1. 상대가 자기 관문앞에서 놀을때


관문에 팅겨서 맞춥니다.




이런식으로요.








2. 상대가 벽 근처에 있을떄/ 부시에 있을떄 

대개는 탱커겠죠?

걍 벽에 튕겨서 맞추세요.


보통 탱커들은 돌격병 속에 있는걸 싫어합니다. 돌격병 속에 쓰는 광역스킬에 자기도 찜질당해버리니까....

그래서 벽이나 돌격병 외곽쪾에 있는데 그때 노리면됨.






3. 돌격병 속에 적이 숨었을때


걍 평타로 때려서 도망가게 하면됩니다.

체력이 빠지면 관문쪽으로 가서 우물마시려고함 -> 1번대처

외곽 대각선후방으로 빠져서 뒤에서 돌격병 경험치만 챙김-> 2번대처


어때요 참 쉽죠?





4. 아무튼 키포인트는

적이 벽에 붙어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벽에 바싹 붙어있으면 5발 다맞출수도 있는데 조금만 떨어져도 2발도 안맞음.


뭐 정 적들이 잘 피해다닌다 싶으면 걍 포기하고 4,7렙에 갈래화살 쿨감 특 찍어서 돌격병 후딱정리하고 뒤로 후퇴하는 적을 천천히 요리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캠프먹을때는  식은 죽 먹기 (W) 는 큰의미가 없고 극후반  거인 사냥 (W)  날카로운 화살촉 (W) 때부터 의미가 있는거라 그전에만 완료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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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기?

용의 화살 (R) 고정

용의 일격 (R) 는 데미지상으로는 쎄지만 안맞으면 노의미인데다가 안맞음. ㅋㅋ

뭐 강력한 모음기술(가로쉬도발, 자리야 중력자탄)등하고 연계하면 세다지만 그래서 약한 캐릭터는 없습니다.

그리고 연계될시 찜질데미지보다 2초스턴이 더 크구요.




궁 강화?


솔직히 궁강화는 좀 의문입니다. 용이 눈을 뜬다 (R) 은 쿨 기본이 100초라 너무길어서 아무리줄여도 한타때 간신히 두번정도 쓰는데, 아마 몇달뒤에 기본장착될듯.

최고의 플레이 (R) 도 조금 애매한게 탈출기로 쓸거면 정면 적에 맞추고 도망치는게 안전하고

데미지 몇백 더 넣겠다고 적 뒤로 들어가는건 원딜러의 금기입니다; 앞구르기 발라도 아니고...



그래서 저는 걍 20에  날카로운 화살촉 (W) 추천드립니다. Q특이건 W특이건.

탱커상대로 최소10, 많으면 20~강보나 힐러 방어력이 주어지는거 다무시하게되는데 한조만 무시하는게 아니고 팀전체에 적용되다보니 한타 효율이 급증합니다.




모랄레스중위  트라우마 방지기  보호기 (W) 로 도망가는거 를 확실히 죽인다던가 등등.

우서  신성한 광휘 (W)  고대 왕의 수호자 (고유 능력) 씹어버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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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조 플레이시 유의사항


1. 셀프침묵 Q

Q를 눌러서 활을 당기기 시작하면 쏘는것말고 아무것도 못합니다


취소도 안되고 말도못타고 귀환도 못함.

심지어 S,H키도 안먹기때문에 무빙이 전적으로 마우스 우클릭으로만 이루어지게 됩니다.

무의식중에 S만 덜렁 눌렀다가  "어 한조가 왜 적 탱커앞에 있지" 하시면 곤란합니다.


2. 용의 눈으로 벽을 봐라

이번패치로 한조는 벽의 모델링이 허옇게 보입니다. 

왜?

벽이 내눈에 실제 보이기에는 직사각형인데, 모델링은 무슨 9각 다각형인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직사각형이겠지? 하고 쏘면 갈래화살 다빗나갑니다.

잘 보시고 쏘셔야 하며,


시야에 있지 않은 벽은 모델링이 안보입니다.

그리고 시야에 있더라도 화살을 가져다 대야 모델링이 보이는 등 아무튼 히오스합니다.



3. Q 이미지 표시버그

간혹가다가 차징이 다 된 Q의 사거리가 최소사거리로 표시됩니다. 걍 최대사거리로 생각하시고 쏘면됩니다. 한번 쏘고나면 정상화됨.


4. 평타 후딜레이


영웅의 공격  메카니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타공격 쿨이 있는 상황에서 적을사거리에 포착-선딜레이(몸을 회전한다던가)-공격모션(후딜레이)-발사-착탄

선딜레이에 들어가 있는 상황에서 적이 사거리 밖으로 나가면 안맞게됩니다.

근데 후딜레이에 들어가있으면 적이 사거리밖으로 나가더라도 모션 이후에 발사가 됩니다.
(켈타스 불작을 생각해보세요. 시전중에 나가면 캔슬되지만, 시전 이후에는 잡다한 모션이 있더라도 불작이 나감)


한조는 선딜이 없고 후딜이 약 0.5초정도 되는데요


즉슨 적을 사거리 7.5에서 포착해도 바로 쏘는게 아니고 조금 있다가 화살이 나갑니다.

근데 그때 적을 포착하자마자 뒤로 빠지기 시작해도 어차피 화살은 나갑니다. 
'
화살 나갈때까지 마냥 제자리에서 멍때리시면 사거리 6.5인거랑 다름없어지고 물리게됩니다.


한조가 평타모션에 진입하는거 보면 바로 뒤로 빠지세요.



뭐 적군이 시야 밖으로 도망가버리면 모션이 캔슬되면서 평타가 안나가긴 하는데 그런 일은 초반 라인전에서나 일어나고 후반 5;5 한타에서는 드뭅니다.




5. 콤보

사실 뭐 대단한건 아니고 평W평 유의해주시면 됩니다


평타 나가서 착탄하는속도가 꽤 느려서 평타 쏘고나서 바로 W를 쓰면 아직평타가 적중이 안된 상황인데,

그 평타가 적중해도 W쿨감소가 적용이됩니다.

즉 평W평을 하면 첫 평타이후 1.5초만에 다시 W를 쓸수 있게 된다는 것이죠.




6. 플레이방식

적당히 미드한타에서 기싸움하면서 퀘 좀 쌓고 4렙,7렙부터 운영하시면 됩니다.

한타때는 시야확보해주시고 안전한 위치에서 양념딜이나 넣으시면 되구요

궁극기 써서 이니시 해서 이기면 좋고 질거같으면  단체 도주각을 만들수있게 2초스턴 거는쪽으로 해주시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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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 추천


0티어 - 영원의 전쟁터
W트리 =10초만에 혼자서 멸자를 반피로 만듭니다.

개사기죠?

공성캠프도 10초만에 먹고 투사캠프도 20초컷.

운영과 레이드에 있어 상상을 초월하는 효율이 많으며

부시와 장판이 깔리는 멸자싸움 특성상 사거리 길고 시야확보 많은 한조가 너무나 강력합니다


1티어- 채널링 대치맵 feat 돌격병

용의둥지, 핵탄두격전지, 불지옥신단

사거리로 유린하다가 돌격병 쭉밀고 다시 오브젝트 먹다가 적이 오면 빠져서 사거리로 놀려먹고.....반복...

평타를 계속 칠수있어서 W쿨감이 무한대로 돌아갑니다.

용둥은 꼭 W트리 아니어도 되긴하는데 솔봇 투사를 슬쩍 도둑질할수 있어서 매우 좋고

핵탄두는 탱커와 함께라면 우두 7렙에 가능 개꿀(혼자서도 되긴하는데 조금 위험)

불지옥신단은 드물게 신단졸병 잡을 광역딜+응징자 레이드할 단일딜 모두 W트리에서 뿜어져나오므로 W고정



2티어- 채널링 대치맵

골짜기, 항만, 하늘사원, 파멸의탑

한조를 안죽이면 골짜기,항만,파탑은 채널링을 포기해야 할정도구요


하늘사원은 채널링은 아니긴한데 한조 혼자서 신단을 밟을수 있어서 매우 좋습니다

W트리로 갈시 장풍쓰는 신단괴물이 장풍 쓰기전에 죽일수있고 나머지 괴물은 W한번에 사망함.


적이 먹고있으면 뭐 갈구면서 대충 퀘스트나 쌓으시면 되구요. 라인관리해주시면서 적절히 투사공성 챙기러가시면 앵간하면 적들이 운영에서 말립니다.

대개 신단도밟고 투사공성 다먹는 애들은 전문가(가즈로...)던가 극단적인 근딜(일리단) 아니면 팀 두셋이 같이 움직이는데


한조는 혼자 다하는데다가 D로 도주가 가능한데 하늘사원에 신단근처 벽지형이 다 한조가 뛰어넘을수있는 작은 벽들이라서 상딩히 유용합니다.


3티어 - 난전맵


공포의 정원, 죽음의 광산, 거미여왕무덤

한조가 일방적으로 이득을 보는 맵이 아닙니다. 양팀다 조합에 따라 조금씩 갈림.

죽광은 호박 먹는게 중요한데 한조 빠지면 바로 체크들어올 가능성이 높고 초반 한조가 캠프를 못돌때부터 저기서 신경전 벌여야하고 골렘을 먹으러 광산에 가면 난전속에서 끊길 가능성이 높죠


공포의 정원은 꽃이 확정적으로 어느쪽이든 나오는데 적이 타고올경우 공포 자체는 영웅이라 W로 못잡고 공포가 깔아대는 꽃도 W,Q로 추가데미지가 안들어가서 못잡습니다.

그리고 한조가 막 정신없이 운영할만큼 오브젝트가 다수인것도 아니고 큰 꽃 먹는거 체크가 어렵지 않아서 아군이 5:4 한타가 벌어지거나 하는 경우가 많음. 


거미여왕은 좌우 위아래 모두가 짧아서 갱이 오기가 너무 쉽고 한조사거리로 이득볼 공간이 부족한데다가 

벽도 좀 애매해서 갈래화살 효율이 떨어지고 라인 중간은 텅텅 빈 대로 수준이라 갈래화살을 쏘기가 힘듭니다.

음파화살 쿨일때 적이 봇에서 말타고 달려오면 미드에서 기습이 가능할 정도라 별로인거같음.


4티어 -브락시스

시야확보는 좋긴 한데 시야확보 "만"좋음

브락시스는 4렙에 라인클리어가 있어! 버텨!보다는 1렙부터 라인클리어 안되는쪽이 털리는 경우가 많은데다가

라인정리가 되기는 하는데 전체적으로 메이지나 전문가에 비해 열등한 감이 없잖아 있음.


사거리로 극복하기엔 또 좌우가 짧은 편이고...

이맵에서는 그냥 딜러할수 있으면 대류켈타스가 낫지않나?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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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뭐 어디까지나 개인적 생각이었구요.

다들 한조로 꿀 많이 빠셨으면 합니다.


강점은 많은데 약점이라고는 그냥 물몸(사실 다른 딜러들도 물몸많음)에 확정킬 내기에 느린 공속(그런데 다른애들은 사거리가 짧아서 어차피 못때림) 그리고 구린 탈출기(없는애들도 많음) 정도


물론 암살자 다수조합이 그냥 한대 맞으면서 들어와서 한조를 패면 약하긴 합니다만

"야 한조니까 우리 3암살자 조합 가자" 그러면 1탱 1힐이 1라면투르 1아옳로 바뀌는 게 영리입니다.



더구나 요새 영리대세가 아직도 2힐러 유지력조합, 소냐조합 위주라서 

사거리랑 유지력으로 찜쪄먹을수 있는 한조가 정말정말 좋습니다.


은신꼴픽 전문가꼴픽 상대가 했을때 운영이나 감지능력으로 대처하기도 무난하고

아군이 적절치 못한 조합을 하는 경우(적에 누더기가 있는데 켈타스를 한다거나, 적에 가로쉬가 있는데 카라짐에 도살자라거나) 등등

딜러가 필요한 자리에 넣으면 그 조합의 단점을 메꾸고 적조합을 약하게 만드는 어마어마한 전략픽

비슷한 전략요소가 있는  바리안 은 그나마 10렙전에 잉여라는 약점이라도 있지 한조는 4렙만 찍어도 라인관리하면서 약점이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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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한조는 개사기픽이며 조금만 쓸줄아는 사람이 잡게되면 극강의 딜러가 된다

솔직히 너프될거라고 생각하는데 너프되도 특성 자체가 너무 좋은게 많아서 잘 쓰일것임

그리고 지금 성과제 mmr하고 파뱃 출시에 신년이벤트 매칭버그수정 등 + 연말휴가 겹쳐서 패치가 늦을것


한조 많이하세요.

개인적인 사견이 매우 많이섞인 글인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p.s.
인벤 특성계산기 한조 7렙특 관통화살에 250의 추가피해라고 되있는데 250%로 수정바랍니다

Lv75 궁뎅이작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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