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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이니시와 끊어먹기의 정점! 심판 티리엘 공략

아이콘 티로치
댓글: 47 개
조회: 8854
추천: 17
2015-01-31 08:02:11

0. 개요

(아바투르 너프 당한 이후 티리엘로 갈아탄 변절자 되겠습니다.)

지금 쓸 공략은 강력한 이니시에이터이자 끊어먹기 투탑(한놈은 혐더기), 본의 아니게 네팔렘들 ,   )의 원수가 된 대천사 티리엘의 공략을 써보려고 합니다.

티리엘은 적절한 탱킹과 초중반 충분한 딜량을 가진 서브탱이자 딜탱의 포지션에 서는 영웅입니다.

또한, 강력한 유틸성으로 팀에 티리엘 혼자 탱이 있다고 해도 끊어먹기를 잘 하고 한타 때 역할을 잘 해주면 충분히 솔탱으로도 승리를 가져갈 수 있는 강력한 영웅입니다.


1. 스킬 설명




  대천사의 분노(고유 효과) : 티리엘이 죽으면서 3.5초 뒤에 적에게 큰 데미지를 입히는 패시브입니다. 

레벨 계수가 40이고 20레벨 기준 1000의 높은 피해를 주기 때문에 한타 때 궁극기를 사용하고 필요한 cc를 다 넣어주고 딜 다 받아준 뒤에 적이 많은 곳이나 마무리 딜로 쓰는 티리엘에게 스킬 구조상으로 어울리는 패시브입니다.

그렇지만 패시브가 강력하다고 너무 대놓고 패시브 활용을 하려고 하지는 말고 어그로를 충분히 끌었다면 적당히 빠지면서 살살 유혹하는 플레이도 따라온다면 더욱 좋습니다. 


   엘드루인의 힘 (Q) ,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 티리엘의 생존기이자 추노기이자 포킹기로 티리엘의 유틸성이 이 스킬로 매우 증가합니다. 마나 소모량도 크지 않은 편이고 엘드루인을 던질때나 그 곳으로 순간이동 할때나 슬로우가 붙기 때문에 이 점을 추노시에 이용합니다.

  • 추노시에는 Q스킬을 빠르게 두번 눌러서 슬로우를 오래 유지하고 추격합니다. 강타 이속이나 격리 강타까지 있으면 추노는 완벽해집니다.
  • 도주시에도 마찬가지로 빠르게 2번 써줍니다. 추노시와 마찬가지로 강타 이속을 활용해서 빠르게 빠져나갑니다.
  • 엘드루인을 던지고 심리전을 걸 수 있습니다. 엘드루인은 꽤 오랫동안 머물러 있기 때문에 주변 상황 판단을 해서 뒤늦게 가거나 단순히 포킹기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추가로 순간이동을 할 때도 공격 판정이 발생합니다. 이건 먼 옛날 패치 전(한국에 알파 오기 전)에는 엘드루인을 던지는 것이 지금의 절반 피해를 입히고 순간이동에 나머지 절반 피해를 입히는 방식이었는데 패치 이후에 엘드루인 던지는 것에만 공격력이 모두 적용되게 바뀐 잔재인 것으로 추측합니다. 즉, 이를 이용해 약한 채널링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공물 점령, 정원 공포 탑승, 라이딩 등).

  정의(W) ,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 티리엘과 주변의 유닛들에게 절반의 보호막을 걸어줍니다.

아군 영웅에게 보호막을 걸어주긴 하지만 그 보호막이 한타에 엄청나게 크게 영향력이 있지는 않습니다. 그냥 티리엘 본인이 더 오래 버티기 위한 용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티리엘은 한타에서 대체로 정의 범위에 있을만큼 아군과 가까이 있을 일이 많지는 않거든요.

라인전에서는 딜교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로 정의켜고 강타와 평타로 딜교를 할 경우 라인전 딜교를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으며, 돌격병과 우두머리를 제외한 용병에도 보호막이 적용되기 때문에 라인 압박에 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강타(E) , 재사용 대기시간 7초 : 티리엘이 전방에 피해를 주고 그 지역을 지나간 모든 아군 유닛의 이속을 증가시킵니다.

티리엘의 대부분의 딜, 유틸은 이 강타에서 나옵니다. 요즘은 거의 필수급 특성인    13레벨 - 격리 덕분에 거의 이 스킬도 쿨 짧은 cc기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강타는 마우스를 가리키는 방향과 티리엘을 이은 직선과 대략 수직이 되도록 생성됩니다. 이건 모든 벽류 스킬이 마찬가지입니다.

강타의 딜이 티리엘 스킬중에 가장 높고 유틸성 붙이기에도 강타가 가장 강력해서 티리엘은 주로 강타에 많은 특성을 투자합니다.



2. 특성(하, 관대하기도 하지)


-1레벨

 1레벨 - 죽음의 보호 (고유 능력) - 티리엘은 우서가 아닙니다. 심지어 우서도 이런 웃음거리 특성은 안찍습니다. 

티리엘은 한타에서 아군과 가까이 붙어있을 일이 아군 딜러를 지키는 경우가 아닌한 적습니다. 

심지어 아군 원딜을 지키는 상황의 티리엘은 파고드는 티리엘보다 죽을 일이 훨씬 적은데 이 특성을 찍는건 낭비입니다. 과감히 버리세요.

  1레벨 - 호라드림 재련 (Q) - Q보다 E가 더 딜이 좋습니다. 아직 티리엘 3레벨을 찍지 못하셨을 경우에 찍으세요.

  1레벨 - 징악 (E) - 이 스킬은 오직 영웅에게만 30%를 준다는 점이 있지만 한타는 영웅끼리 하는거지 돌격병끼리 하는게 아닙니다. 당연히 똑같은 비율로 오른다면 더 강한 스킬에 줘야겠죠. 

딜특 탈거면 무조건 이걸 줍니다. 탱특타도 거의 웬만하면 이거밖에 없습니다.

  1레벨 - 재생 전문가 - 나쁘진 않아요. 나쁘진 않은데 문제는 티리엘은 재림 있기 전에 비해 낫긴 해도 그래도 20렙 전까지는 확실하게 승기를 가져와야하는 영웅이에요. 

이 특성은 비교적 후반을 바라보는 특성으로 초중반에 강하게 몰아쳐야할 티리엘은 다소 선택 빈도가 높지는 않죠.


특성 성능 비교 : 징악 >>> 재생 전문가 >= 호라드림 재련 >>>>> 죽음의 보호


-4레벨

  4레벨 - 회복 증폭 - 재생곤볼과 시너지를 발휘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탱의 역할을 할 수 있기는 해도 딜이 우선시 되는 티리엘에게는 그다지 적합하지는 않은 특성입니다.

정말 팀의 힐을 받아 더 질기게 버티고 싶다면 뭐 찍는다고 말리지는 않습니다만.... 티리엘은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아군과는 상대적으로 멀어질 수밖에 없고 힐은 우리 딜러한테 들어가기도 빠듯해요. 아쉽지만 이 특성은 포기하세요.

  4레벨 - 흡혈 공격 : 위에꺼도 버리라고 했는데 이걸 찍을 이유는 더더욱 없습니다. 버리세요.


  4레벨 - 천사의 흡수 (W) : 이게 아눕아락같은 영웅한테 있었으면 사기급 특성이 됐겠지만 티리엘한테 와서 아쉽지만 포기해야하는 특성이에요. 

정의의 대천사는 매번 옥좌 뒤에 숨는 용기의 대천사와 달리 악의 무리들을 물리치러 친히 들어가야 합니다. 고로 어그로가 끌리게 되고 보호막은 금방 사라지면서 체력은 그렇게 많이 회복하지 못합니다. 고로 딜 특성에 조금 더 맞추는 쪽이 좋습니다.

  4레벨 - 응보 (E) : 티리엘의 딜을 담당하는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더욱 줄여줘서 강타를 자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7레벨에 있는 전투 탄력과 효율이 좋고, 전투 탄력을 선택하지 않았다고 해도 한타에서 옹기종기 모여있는 곳에 강타를 쓰면 최대 2.5초의 쿨감 효과를 받아서 4.5초 정도에 다시 쿨이 돌아옵니다.

특히 이 특성을 찍으면 돌격병 다수를 긁을 때 시원하게 한번 더 긁을 수 있죠.

  4레벨 - 죽지 않은 의지 (고유 능력) : 예전에는 닥치고 응보가 답이라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약간 바뀌었습니다. 

응보가 여전히 가장 좋지만 이쪽도 들어가면 산화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인데 들어가야만 하는 경우에 이 특성으로 최대한 죽은 뒤에도 괴롭히면서 패시브를 더 확실하게 꽂을 수 있습니다.

거기다 우서 패시브와 마찬가지로 죽기 전에 기본 스킬 쿨이 돌고 있었다고 해도 죽고 나면 다시 스킬 쿨이 되돌아옵니다. 

한타에서 이길 수는 있겠지만 어쩔 수 없이 본인은 산화할 것 같은 경우에는 이 특성을 찍어보는 것도 괜찮을 수 있어요.

이 특성에 궁극기 사용 가능이 붙었으면 축성이 심판보다 더 좋았을텐데

특성 성능 비교 : 응보 > 죽지 않는 의지 > 천사의 흡수 = 회복 증폭 > 흡혈 공격


-7레벨

  7레벨 - 전투 탄력 : 추노를 사랑하는 우리의 정의의 대천사와는 가장 어울리는 특성입니다. 

가장 중요한 강타 재사용 대기시간도 빠르게 돌아오고 엘드루인의 힘도 금방금방 오기 때문에 스킬을 한번 더 돌리기 쉽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7레벨 - 천사의 은총 (Q) - 전투 탄력이 없었다면 괜찮았을텐데 이 라인에 하필 전투 탄력이 있어서 찍을 이유가 없습니다.

그리고 사실 강타에 이속 30% 증가가 있고 격리 강타가 있으면 굳이 이 특성의 이속까지 필요할 경우는 없습니다.

굳이 찍지는 마세요. 뭐 이속을 좋아한다면 한번쯤 봇전에서 해보시고 판단해보셔도 되겠네요.

  7레벨 - 화답 (W) - 개인적으로는 이 특성을 선호합니다. 전투 탄력이 분명 좋지만 저는 이게 없으면 허전하더라고요.

찍으면 은근한 딜을 줄 수 있으며 보호막이 어떤 식으로 깨져도 적에게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티리엘의 모든 스킬이 딜 스킬로 변모합니다. 찍어보시면 Q보다 딜이 좀 더 높은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정의의 마나 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라인 정리할 경우 너무 자주 쓰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만, 격리를 찍은 뒤에는 W로 라인 정리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화답의 피해 범위는 아래 모두가 훤히 볼 수 있게 노란색 원으로 표시되고 발을 살짝 걸쳐도 피해가 들어갑니다.

  7레벨 - 불타는 공격,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    나   도 거의 이제는 포기하는 시점에서 티리엘이 찍을 이유는 없습니다.

극 평타 트리를 트롤로 타고 싶어도 전투 탄력 찍으셔서 나중에 e스킬 평타 추뎀 있으니까 그거 찍는게 더 낫습니다.


-10레벨

  10레벨 - 심판 (R),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 심판을 내릴지어다!!!

티리엘의 끊어먹는 이니시는 심판에서부터 나옵니다. 확실하게 타겟팅을 하고자 하는 영웅을 노리고 쓰는게 가장 좋습니다. 또는, 아군 딜러 보호용으로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간과해서는 안되는 것이 심판에 맞은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게도 피해 + 넉백이 적용되기 때문에 포커싱뿐 아니라 진영 붕괴의 효과도 줍니다.

  • 티리엘의 궁극기는 일단 각이 보이고 아군이 호응할만 하면 냅다 꽂는 것이 좋습니다.

 


  • 진영 붕괴 및 포커싱 용도로 사용합니다.

 


참고로 위 게임에서 찍은 특성은 징악 - 응보 - 전투 탄력 - 심판 - 격리 - 피에는 피 - 정의의 천사 입니다.

(엄마, 나 인벤 방송 탔어!!)


위 동영상에서 추가로 공략과는 관련 없는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아군이든 적군이든 누더기가 누군가를 잡아먹었으면 누더기에게 핑을 계속 찍어서 우리팀 시선을 집중하게 만들어주면 좋아요.


심판을 찍은 티리엘은 과감하게 각을 보면서 진영 붕괴와 어그로 끌기 및 끊어먹기를 잘 해야합니다. 심판을 찍은 티리엘의 최종 목적은 최소 하나는 드넓은 천상계에 데려가는 것이 목적입니다.



  10레벨 - 축성 (R) ,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 버텨주십시오! 영웅들이여!


자신을 제외한 주위 아군을 무적으로 만들고 적절히 잘 쓰면 불리했던 한타를 역전하게 합니다.


히어로즈에서는 무적 상태가 될 경우 모든 상태 이상이 면역이 되므로 화제의 영상에도 있듯이 축성으로  10레벨 - 광란의 도가니 에서 아군을 모두 빼내는 등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 때, 티리엘은 강한 채널링(편의상 cc에만 풀리는 채널링을 강한 채널링이라 부르겠습니다.)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적이 이를 노리고 축성을 끊기 위해 cc기를 던질 것이니 주의 해야합니다.


팀워크가 굉장히 좋다면 아군 서포터가   7레벨 - 정화를 걸어줘서 최소 1초간은 확정적으로 축성을 사용 가능하게 하거나 별로 찍을 일은 없겠지만   10레벨 - 천상의 보호막 (R)를 사용해 전원 무적이 되는 상황을 연출할 수 있긴 합니다.


물론 축성의 범위 밖에 벗어나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에 팀원간에 서로 손발이 잘 맞아야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높은 난이도가 요구되는 궁극기입니다.


제 티리엘 공략은 주로 심판 위주의 공략이므로 축성을 찍은 티리엘은 다른 경기들을 보면서 연구해보시길 바랍니다.



-13레벨


 13레벨 - 불타는 분노 : 들어가는 티리엘의 입장에서 이 특성은 좋은 특성에 속하지만 동레벨 라인에 경쟁하는 사기급 특성이 있기 때문에 티리엘 3레벨을 찍지 않은 경우에만 이 특성을 주시길 바랍니다.


 13레벨 - 위풍당당 (W) : 티리엘이 탱킹을 해야할 경우에 이 특성을 주는 경우가 가끔 있긴 하고 능력치만 보면 충분히 좋은 특성이지만 역시나 동레벨 라인에 사기급 특성이 있어서 포기합니다.


 13레벨 - 격리 (E) : 13레벨 이전의 티리엘과 13레벨 이후의 티리엘은 이 격리 하나로 큰 차이가 납니다.

밀어내는 판정은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서는 일시 기절판정으로 취급하므로   10레벨 - 번개 숨결 (R) 를 제외한 모든 채널링을 끊을 수 있습니다. 

나지보가 그 때문에 티리엘 상대로 정말 어려운 점입니다. 심판을 설령 다른 영웅에게 사용 해도 나지보만 꾸준히 봐주면서   10레벨 - 굶주린 혼령 (R)를 사용할 때를 잘 노려서 강타만 써줘도 바로 끊기기 때문에 부담스럽게 됩니다.

강타는 미묘하게 티리엘쪽을 기준으로 오목하게 생겼기 때문에 당겨오는 경우보다 밀어내는 경우에 더 멀리 밀려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격리는 한타에서는 굉장히 강력하지만 용병 캠프, 라인 정리에서는 다 밀어내버려서 사람 골치 아프게 만드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레벨에 화답 특성을 찍었다면 강타를 사용하지 말고 W와 평타만 이용해서 라인 정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3레벨 - 천사의 힘 (E) : 정녕 평타 티리엘을 가고 싶다면 찍으세요. 순간 누킹은 썩 나쁘진 않다고 하긴 합니다. 그렇지만 격리를 포기할 정도의 특성은 아닙니다.


특성 성능 비교 : 격리 >>>>> 불타는 분노 = 위풍당당 = 천사의 힘


-16레벨


 16레벨 - 정의의 칼날 (Q) : 평타를 정말 잘 쓸 자신이 있더라도 한타에서는 아래 나오는 피에는 피보다 딜이 덜 들어갑니다. 평티리엘을 하고 싶은 경우에만 찍으세요.


 16레벨 - 신성한 땅 (Q) : 티리엘이 순간이동한 지역에는 적이 일시적으로 아예 오지 못하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13레벨 격리에 비해 재사용 대기 시간이 더 긴 Q를 이용해서 만드는 것이고 의외로 자신이 원하게 적을 끊어먹을 수 없으므로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이 특성을 찍고 싶은 경우에는 13레벨에 격리 말고 다른 특성을 찍는 것이 좋습니다13레벨 격리에 16레벨 신성한 땅을 둘 다 줘버리면 딜이 약간 애매해지기 때문에 둘중 하나만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찬가지로 밀어내는 판정이 있기 때문에 역시 채널링을 끊을 수 있습니다.


  16레벨 - 구원 (W) : 티리엘은 위에서 말했듯 정의롭게 들어가는 영웅이기 때문에 아군 영웅에게 붙혀줄 수 없습니다. 축성 티리엘의 경우에 고려해볼만은 할 것 같습니다.


   16레벨 - 피에는 피 : 티리엘의 부족한 딜을 완벽하게 채워주고 들어갔을 때 조금 더 생존력을 보장해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두가지 활용 방법이 있습니다.

  • 물고 있는 대상을 피에는 피를 사용해 죽일 수 있다는 확신이 들 경우 딜러에게 사용합니다.
  • 탱커에게 사용해 더 오래 생존하고(깽판치고) 실질적으로 더 높은 피해를 입힙니다.

특성 성능 비교 : 피에는 피 > 신성한 땅 = 구원 > 정의의 칼날


-20레벨


  20레벨 - 정의의 천사 (R) : 심판을 찍었다면 이것을 선택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크게 줄고 사거리가 꽤 크게 증가해 (사실 사거리 증가는 그렇게 크게 체감이 안되긴 하지만...) 더 자주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심판 티리엘의 경우 재림 삭제로 상대적으로 이득을 본 경우가 됩니다. 강력한 궁특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재림이 사라진 시점에서 더욱 끊어먹기가 좋아진 티리엘 특성상 예전 20렙에 비해서는 조금 더 할만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레벨 - 신성한 투기장 (R) : 축성을 선택했을 경우 이 것을 선택합니다.

사실 축성의 지속 시간 1초 증가는 cc에 끊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개인적으론 크게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 재림이 있던 시기보다는 축성 티리엘은 좀 안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같은 라인에 있는 ㅄ 특성보다는 당연히 훨씬 좋으니까 이걸 찍습니다.


  20레벨 - 폭풍의 분노 : 그 찍을게 없다는   아↘아↗도 이건 죽어도 안줍니다.

상향해주기 전까진 포기하세요.

그래도 나름 대로의 첨언을 하자면 누군가 실험을 해본 결과 이 특성을 찍으면 기본 공격이 핵과 같은 매커니즘으로 작동하게 된다고 합니다.



3. 플레이시 유의 사항


티리엘이 강력하긴 하지만 그래도 말리는 경우에 5:5 한타 꽝 붙으면 탱도 애매하고 딜도 애매한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항상 최강캐는 아닙니다.



상대 딜러진이 탈출기가 부실하거나 물면 끔살인 경우 뽑아주면 좋습니다. 
(레이너 ,  돌격병,  나지보,  발라, 자가라, 해머 상사)

다만, 발라의 경우   10레벨 - 복수의 비 (R)로 카운터를 칠 수도 있으므로 진입시 주의를 해야합니다.



우리 딜러가 생존을 할 경우 다 부숴줄 수 있는 경우 또는 들어가봐야 별 소득이 없는 경우 수비적인 이니시에이팅을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들어가봐야 자기는 산화하고 우리 딜러는 딜 못넣고 죽느니 지키면서 나도 살고 딜러도 살고 일석이조. 이런 경우, 우리는 딜러 버스 타면 되는겁니다.



  10레벨 - 심판 (R) 관련 추가 유의 사항은   인성툴의  10레벨 - 공허의 감옥 (R)가 경로에 있거나 걸린 경우, 또는 시야에서 벗어난 경우, 점멸류 탈출기를 이용해 타겟팅에서 벗어난 경우( 점멸,  20레벨 - 폭풍의 번개,   일리단의  습격이나 10레벨 - 탈태 (R) 등등) 시전이 취소되고 8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온전히 돌아가므로 주의해야합니다.


그리고 심판은 약한놈한테 쓰라고 했지  한테 쓰라고 하진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라일라 여신님과 아바투르는 사랑입니다.


추가할 부분이 있으면 추가로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가 인벤러

Lv81 티로치

나는 메이플을 잘 하고 싶고 열심히 하고 싶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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