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조건부 메인탱 (추천, 각 레벨 별 특성, 종합적인 평가)
2.딜탱 (추천, 각 레벨 별 특성, 종합적인 평가)
3.패치 전과 비교
첸
1.조건부 메인 원탱
추천
상대 조합에 강화주 마시기를 끊을 CC기가 아예 없거나 얼마 없을 때
상대 조합이나 전장이 첸의 궁극기가 전략적을 큰 효과를 발휘가 가능할 때
아군 딜러가 포킹 위주라서 첸이 일선에서 버텨주면 효과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는 조합일 때
1레벨
재생전문가
회복 증폭과 양조사의 균형과 함께 시너지를 발휘해
중후반에는 상시 무라딘의 패시브가 발동된 듯한 체력 재생률을 발휘할 수 있다
밑빠진독
양조사의 균형을 통한 체력 재생량을 증가시키려면 취기 50 이상이라는 조건이 있다
취기가 100뿐일 때는 발차기, 술, 불 콤보로만 60이 소모되기 때문에
교전을 치루는 동안 취기 50을 유지하기가 힘들다
스킬 콤보를 한 번 돌리고 강화주를 마시는 느릿느릿한 플레이가 강제되는데
상대 조합에 따라 첸이 파고들어 메인딜러를 물고 늘어지는 플레이가 필요할 때가 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그만큼 집중포화를 받기 쉬워지는데
밑빠진 독이 있다면 취기를 50이상으로 유지하기 쉬워서 보다 빠르고 유연한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4레벨
재빠른 반사신경
상대 딜러가 평타 위주이거나 아군 힐러의 회복량이 변변치 않을 때, 또는 자신을 서포팅 해주기 어려운 조합일 때 회복 증폭 보다 더 좋을 수 있다
회복 증폭
재생전문가, 양조사의 균형과 함께 첸의 체력 재생량을 증폭시켜준다
7레벨
양조사의 균형
이번에 크게 상향된 특성
20레벨 기준으로 재생전문가(0스택), 회복증폭과 시너지를 일으킬시 초당 70의 체력 재생량을 보여준다
(무라딘이 20레벨 기준으로 4초간 피해를 입지 않을 때 체력 재생량이 80, 40%이하일 떄는 160)
10레벨
끊어먹기 좋은 적이 있거나 진형 파괴가 필요하면 술통 구르기
상대가 취소시키기 어렵고 딜과 탱이 더 필요하다면 폭풍, 대지, 불
13레벨
꿀 바르기
상대 딜러를 물고 늘어지기 좋게 해준다
하지만 2.5초 동안 이속 25% 감소에서 40% 감소로 증가하는 게
상대 딜러가 레이너나 제이나 같은 이동기가 없는 영웅이 아닌 이상 체감이 그리 크지는 않을 것이다
나눔의 미덕
첸이 티리엘의 정의 스킬을 얻는다
하지만 5:5 난전이 벌어지면 아군 딜러와 첸이 같이 붙어 있을 때가 많지는 않다
첸과 함께 적 진형에 파고드는 영웅과 함께 시너지를 일으킨다
또는 용기사 신단을 차지하기 위한 소규모 교전이나, 광산 같은 좁은 지형에서의 전투에서 빛을 발한다
불굴
어차피 상대 cc가 약할 때 뽑는 게 좋은 첸이라 그닥 효율이 좋지 않다
하지만 상대 cc가 강력한데도 첸을 뽑았다면, 필수적인 특성
16레벨
조합 공격
급소 차기
독주
셋다 상황에 따라 쓸만하다
상대 이동기가 없는 영웅을 첸을 필두로 아군들이 물고 늘어지기 좋게 하려면 급소 차기
딱히 첸이 급소 차기로 물더라도 아군 딜러들이 후속타를 넣기가 힘든 영웅들이라면 차라리 딜이라도 좀 더 높이기 위해 조합 공격
첸의 탱킹력을 더욱 극대화시키고 싶다면 독주
20레벨
술통 사고
원소 출현
강화 보호막
폭풍의 번개
궁강화는 첸의 한타에서 존재감을 더욱 높여주고
강화보호막은 탱킹력을, 폭풍의번개는 기동성을 높여준다
상황에 따라서 찍어주자
평가
패치 이후 탱킹에 특화한 첸은 무라딘의 하위호환이다
초반에 데미지도 약하면서 강력한 CC도 없다
기껏 16레벨을 찍어도 부족한 데미지와 CC 중 하나를 그나마 보완할 수 있을 뿐이다
심지어는 무라딘의 도약처럼 기동성이 뛰어난 것도 아니다
무라딘이 누더기의 갈고리에 끌려도 손쉽게 살아돌아올 수 있다면, 첸은 십중팔구 신나게 두드려 맞다가 죽어야한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첸이 궁극기가 없을 때 얘기다
폭풍, 대지, 불은 취소만 되지 않는 다면 여전히 존재감 강한 궁이며
술통은 첸의 부족한 CC와 생존성을 보완이 가능하다
누더기한테 끌렸는가? 재빠르게 발차기로 누더기 등 뒤로 날아간 다음에 술통을 굴려서 아군 진형으로 배달시켜주자
2.딜탱
추천
1.탱킹이 부족한 첸을 보완할 아군 탱커가 있을 때
2.첸의 부족한 CC를 보완할 아군이 있을 때
1레벨
밑 빠진 잔
상대 딜러를 물어 뜯는 것이 딜탱 첸의 역할이다
취기가 부족해서 상대 딜러가 뒷꽁무니를 보일 때 느긋하게 강화주를 마실 시간은 없다
4레벨
치명적 일격
딜을 증폭시키자
7레벨
불의 고리
딜을 증폭시키자
일리단의 제물처럼 깨알 같이 라인 클리어나 용병 처리에 도움을 준다
지속시간이 5초로 쿨타임과 같기 때문에 사실상 7레벨부터 불타는 분노를 배울 수 있다고 보면 된다
10레벨
상대 조합에 첸의 생존력을 보다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자
딜 특성을 탔기 때문에 20렙 전까지는 생존은 궁에만 의존해야하기 때문이다
13레벨
상대가 CC가 강력하다면 불굴을 찍어주자
그렇지 않다면 꿀바르기를 찍어서 첸이 상대 딜러한테 평타를 한 대라도 더 칠 시간을 벌자
탱킹 첸과 다르게 딜탱 첸은 느긋하게 나눔의 미덕을 보여줄 시간이 없다
16레벨
조합 공격
패치 전 200%일 때와 같은 미친 듯한 존재감은 사라졌다
20레벨

강화보호막으로 첸의 생존력을 높이자
첸이 상대 딜러한테 얻어맞으면서도 조합 공격을 한 번 더 날릴 수 있게 해준다
폭풍의 번개는 상대 딜러가 마찬가지로 폭풍의 번개를 찍어서 첸의 사정권 밖으로 벗어나버리면 낭패이기 때문에 그럴 경우 찍어준다 첸한테 살아남기 위해 이동기가 없었던 레이너나 노바 같은 영웅들이 찍었을 때 마찬가지로 찍어주면 효과적이다
평가
딜탱 첸은 알파 초기 버전의 첸과 비교하면 영락없는 열화판이다
조합 공격의 피해량도 100% 반토막났고, 1초 속박도 사라졌으며, 폭풍, 대지, 불도 취소가 되기 때문에 맘 놓고도 상대 진형에 파고들 수도 없게 되었다
그럼에도 딜탱 첸 특성을 올린 것은 5초 마다 타겟팅 스킬인 날아차기로 상대 딜러한테 달라붙으며, 어그로가 쏠려서 위험하다 싶으면 궁극기로 탈출하는 위협적인 역할을 여전히 탱커 중에선 첸만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3.패치 전과 비교
폭풍, 대지, 불이 취소되지 않았던 첸이 상대 채널링을 끊을 수 없는 결점 하나를 제외하면 탱커로서 완전체에 가까웠다면, 거듭되는 패치로 이제는 장단점 명확한 평범한 수준으로 내려온 것 같다.
탱킹 첸은 궁극기로 이니시를 열 수 있다는 점과 체력 재생량으로 버틴 다는 점에서 티리엘과 무라딘 사이의 나름 개성 있는 영웅이 된 듯 하고, 딜탱 첸은 지속딜은 떨어지지만 생존성은 더 높은 일리단이 된 듯 하다.
블리자드의 목적이 기존의 고착화되었던 첸의 특성을 다양화시키는 것이었다면 충분히 성공했다고 보며, 앞으로도 유저들이 재밌게 즐기면서 단순히 고인첸이라고 매도하는 게 아니라 가능성을 찾은 많은 글들이 올라왔으면 좋겠다. 이상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