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과 정보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블루] 디자이너의 생각: 머키에 대해

아이콘 Odinn
댓글: 1 개
조회: 637
2014-07-14 10:00:00
영웅의 설계와 그 핵심 원리를 함께 이야기하는 개발자와의 대화. 이번 시간은 새롭고 독창적인 영웅 머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멀록들은 워크래프트 세계관에서 매우 유명한 존재들입니다. 약하지만 끈질기다라는 표현으로 정의할 수 있을 텐데요. 머키를 통해 이런 멀록의 특성을 잘 살려냈다라고 생각하시나요?


답변: 머키에게 어떤 면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만약 계속 죽으면서도 끈질기게 여러분을 괴롭히는 모습을 기대하셨다면 바로 그대로입니다. 적팀을 향해 뛰어가 악취 나는 점액을 던져 그들을 둔하게 만들어 괴롭힐 수 있습니다. 끈질기게 덤비며 상대의 사기를 꺾어버릴 수도 있죠.




질문: 멀록들은 기본적으로 약하고 많이 죽습니다. 머키 역시 예외는 아니죠. 대신 알을 미리 배치한 다음 상대적으로 빨리 부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알이 깨지지 않아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있지만요. 머키에게 부활 대시간은 사실상 의미가 없고 때문에 끊임 없이 전장에 나설 수 있습니다. 이런 흥미로운 컨셉을 어떻게 생각해 냈고 또 밸런스를 유지해 나갈 생각인가요?


답변: 더스틴 브라우더가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더스틴이 죽음이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만화 같은 캐릭터 멀록을 시도해보자는 이야기를 꺼냈을 때 모두 머리를 맞대 생각을 전개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성격의 영웅이 어떻게 게임에 녹아들 수 있을지 논의를 시작한 것이죠.


- 죽은 후 부활까지 걸리는 시간은 어떻게 할 것인가?

- 멀록을 처치하면 얻게 되는 경험치는 어떻게 할 것인가?

- 부활 장소는 어디가 적당할까?

- 미리 지정된 장소에서 부활하는 것이 좋은가 아니면 죽은 지점에서 부활해야 하는가?


저희는 플레이어들이 머키의 부활 장소를 직접 고를 수 있게 하는 직관적인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플레이어들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고 싶었고 이후 아트 팀에서 머키가 부활하는 알 또는 둥지 등의 아이디어를 주었습니다. 이후부터는 수많은 테스트를 통해 게임의 긴장감과 흥미를 유지할 수 있는 알의 개수를 결정하기 위한 작업을 거쳤습니다. 그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경우의 수를 내부적으로 테스트 하였지만 머키가 게임에 등장한 이후 실제 플레이어들이 플레이하는 것을 유심히 지켜보며 조정해 나갈 생각입니다.




질문: 머키가 취할 있는 전략적인 선택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리고 다른 팀원들과는 어떤 방식으로 협력해 나갈 있을까요?


답변: 내부적으로는 크게 두 가지 선택지를 그리고 있습니다. 끝없는 후방 교란형과 팀 전투 지향형 머키입니다.


첫 번째 전략은 미니맵을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즈로와 유사한 면이 있죠. 상대팀이 혼란에 빠지기를 예의주시하며 복어를 던지고 적 포탑과 돌격병에게 점액을 던질 준비를 합니다. 움직임이 노출되지 않은 머키는 상대 건물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전략은 더 직접적인 방식이며 안전 방울 [E] 기술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이 유형의 머키는 가능한 많은 적에게 점액을 뿌리기 위해 노력하고 이를 통해 상대팀의 집중 공격을 유도한 후 안전 방울을 적시에 사용해 상대를 더 혼란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상대팀이 1초라도 머키에게 신경을 쓰게 된다면 그 것만으로도 큰 성과입니다. 머키가 죽는다고 누가 신경이나 쓸까요? 알이 근처에 있다면 머키는 수 초내에 다시 전장으로 돌아옵니다. 만약 상대팀이 머키에게 궁극기를 사용한다면 머키에게는 최상의 결과가 됩니다.




질문: 그럼 머키를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답변: 머키는 짜증나는 작은 생물체이고 상대팀은 머키를 밟아 도망가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일단 알을 처치하는데 너무 많은 노력을 기울여서는 안되고 작은 머키를 상대하는 것이 오히려 큰 목표를 저해하지 않는 경우에만 처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바를 플레이할 때는 가능한 경우 머키에게 저격을 사용하면 쉽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팀 전투가 벌어지면 머키를 무시하고 혼자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복어 기술을 강화하는 특성을 선택하지 않은 머키의 공격력은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으며 설사 복어를 강화했더라도 잘 피하기만 하면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머키는 상대팀을 느리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할 때 처치하는 것은 분명 도움이 되지만 일반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기술을 머키에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바쁜 와중에도 시간을 내 머키 설계의 뒷 이야기를 들려준 개발팀 그리고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새로운 정보에 대한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Lv77 Odinn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